본문 바로가기

산행 일기

덕유산 종주에 도움이 되는 자료들(지도, 교통편, 준비물, 거리, 소요시간, 대피소 예약 등)

반응형

종주 산행기

육십령~삿갓재 대피소 : http://duga.tistory.com/1345

삿갓재 대피소~삼공리 주차장 : http://duga.tistory.com/1347

 

 




덕유산 종주시에 도움이 되는 몇가지 자료들을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1. 삿갓재 대피소 예약 : 입실일 15일 전 아침 10시부터 인터넷으로만 예약. (삿갓골 대피소 전화번호 : 011-423-1452)
   덕유산 국립공원 : http://deogyu.knps.or.kr/main/main_park_deogyu.do#3
   삿갓재대피소 예약 : http://deogyu.knps.or.kr/member/popup_login.do


※ 솔직히 대피소에서는 어지간하게 성질머리 좋은 이들은 잘도 주무시지만 저 같이 잠자리가 약간 예민한 분들은 분위기상 쉽게 잠들기가 어렵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한방에서 취침하기 때문에 온갖 소음과 밤새 들락거리는 이들을 무시할 수 있는 내공이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여름철에는 오히려 대피소 담벼락이나 앞마당 등에서 침낭으로 누워 자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생각하여 봅니다.
    이건 아직 제지하는 걸 못봤으니 용납이 되나 봅니다. 한 겨울에도 지리산 대피소등에는 영하 20~30도에도 바깥에서 침낭으로 자는 이들이 제법 되더이다. 


2. 덕유산 종주시 소요시간 및 구간별 거리(육십령~삼공리 기준)
아래 지도에서 각 구간에 표시되어 있는 파란색 숫자구간별 거리(km)이며 빨강숫자보라색 숫자소요시간입니다.
빨강색 숫자는 첫날구간(육십령~삿갓재)이며 보라색 숫자는 둘째 날 구간(삿갓재~삼공리)입니다.
모두 출발지점의 시간을 0시 00분을 기준으로 한 것입니다.

 

 

 

 

3. 여름산행 준비물(대피소 1박시 - 이건 순전히 제 기준입니다.)

나침반, 다용도 칼, 1회용 숫.젓가락(2벌이상), 버너, 가스(1통), 카메라, 물(여름에는 1.5L정도), 장갑, 라이터(비상용), 전화기, 메모지와 필기구, 휴지, 물티슈, 양말, 내의, 스타킹, 윗옷(모두 여분으로), 밴드(발가락 따가울때, 또는 상처용), 손수건 2개, 수건, 코펠, 식기, 시계, 후랫시, 신분증, 간이 돗자리, 모자, 선글라스, 지도, 발목아대, 우의, 구급담요, 스틱, 선크림, 쓰레기봉투, 예비용 비닐봉투(5개정도), 지갑, 햇반, 라면, 김치캔, 참치캔, 깻잎캔, 행동식(빵, 초코렛등), 스케쥴표, 팔토시, 에어베개, 바람막이 옷 ... 등 등



※ 대개의 국립공원 산악 대피소에서는 라면, 햇반, 가스, 화장지, 밧데리, 생수, 캔종류 등등 몇가지는 팔고 있습니다.(술은 X)     
    헬기로 공수하여 파는 것이라 저잣거리보다 3배 정도 비싼 가격입니다.
    전기도 사용이 가능 하므로 휴대폰 밧데리용 충전기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4. 대구에서 덕유산 종주시 교통편 이용방법(들머리를 육십령으로 할때 기준입니다.)
갈때 대중교통 이용  - 대구 서부정류장에서 전주행(육십령 경유) 버스 하루 3회(07시 24분, 12시 18분, 15시 52분) 출발.
(버스 출발 시간이 열차도 아니고 왜 24분, 18분, 52분 등으로 세분화 되어 있나 누구 아는 사람 ?????)
이 외에도 전주행 버스가 있으나 나머지는 육십령을 경유하지 않으니 참고.
표는 장계행을 끊고 타면 됩니다.(요금: 11,500원) - 장계는 육십령 너머 있는 동네임.
대개 첫차(7시 24분발)를 타면 육십령에 9시 40분 경에 도착.
준비운동 좀 하고 산행시작하면 됩니다.


첫날산행은 약 7시간~8시간만 하면 삿갓재 대피소에 도착 하므로 여유있는 산행을 하여도 됩니다.(여름에는 저녁 8시 가까이 까지도 어둡지 않음)
둘째 날은 아침에 출발하는 시간에 따라 도착시간이 달라지므로 삼공리 주차장까지 총 8시간~9시간 정도 걷는 시간을 계산하면 됩니다.
정상 향적봉에 도착하여 너무 시간이 지체되었다면 케이블카를 타고 내려가면 2시간정도 시간이 절약이 됩니다. (이것도 오후 4시되면 중지되니 참고)
삼공리 주차장에서는 무주로 나가는 차편이 많지 않습니다.
차편 시간은 시즌별로 차이가 나고 있으니 무주터미널에 문의 하면 될 것 같습니다. (무주 터미널 063-322-3174)
삼공리 주차장에서 무주까지는 약 40분 소요. 요금 3,900원


이후 무주에서 대구까지는 영동역으로 간 다음 열차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시간이 절약이 됩니다.
거리상으로는 거창이 가까우나 이곳으로 연결되는 교통편이 없습니다.
무주에서 영동역까지는 무주터미널에서 시내버스가 운행됩니다. 서로 구역이 다른데도 시내버스가 운행되는것은 아마도 덕유산을 찾는 이들을 위하여 상호 협조관계가 설정된듯 합니다. 무주 - 영동역까지 요금 1150원. 약 50분 소요.
무주에서 영동역까지 운행되는 시내버스는 대략 1시간 간격으로 운행되고 있습니다.


영동역에서 대구역이나 동대구역까지는 열차편 이용.
열차에 따라 소요시간이 차이가 나나 대략 1시간 20분~1시간 30분 정도 소요. 요금 7,000원 전 후


5. 덕유산 지도, 덕유산 종주 지도
(아래 지도에서 황색선이 육십령에서 삼공리까지 종주 구간입니다.)


※ 덕유산 종주는 주로 남에서 북으로 올라가는데 이는 초반에 힘드는 구간이 많아 이를 먼저 해결하고 다음날은 쉬운 구간을 선택하기 위함입니다.
    가장 힘드는 구간은 서봉(아래 지도에서는 장수덕유산)에서 삿갓봉까지로서 파도타기가 심합니다.
    가장 쉬운 구간은 무룡산에서 백암봉까지로서 오르내림이 많지 않습니다.

 

 

 

 

 

6. 덕유산 종주구간 고도표(이건 제가 만든 것이 아닙니다. 최초 만든이가 불명하여 출처를 표기 못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