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과 그림

구스타브 클림트(Gustav Klimt)의 '키스(The Kiss)'

반응형

 

구스타브 클림트(Gustav Klimt)의 '키스(The Kiss)'

 

 

 

구스타브 클림트(Gustav Klimt)가 그린 '키스(The Kiss)'라는 그림은 아마도 유명세로 치면 어느 명화 못지 않을 것입니다. 현재 오스트리아 미술관에 보관되어 있는데 클림트가 이 그림을 그리자 말자 바로 국가에서 사 버린 그림입니다.

저도 그렇지만 대개의 사람들 궁금증이 이런 그림을 시장에 내다 팔면 얼마나 받을까 하는게 참 궁금합니다.

일단 참고로 모나리자를 시장에 내다팔면 약 40조원은 거뜬히 받을 것이라고 합니다. 그럼 이 'The Kiss'의 가격은?

 

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클림트의 다른 그림 가격을 확인할 필요가 있는데요. 일단 그림 가격은 누군가 꼭 쥐고 있으면 그 가격을 알 수 없습니다. 경매가 되어 가격이 정해져야 비교가 되기 때문에 이 세상에 나온 그림들 중 경매시장을 통해 가격이 정해진 것들 중 클림트의 '아델블로흐 바우어의 초상화(portrait of Adele Bloch-Bauer)'라는 그림이 있습니다.

 

 

아델블로흐 바우어의 초상화(portrait of Adele Bloch-Bauer)

 

 

 

이게 1,700억원 정도에 팔려서 가장 비싼 그림 랭킹 톱 텐 안에 들어가 있습니다. 'The Kiss'는 일단 이 그림보다 더 인기가 있고 유명 합니다. 아마도 경매시장에 나온다면 이보다 휠씬 더 비싼 가격에 흥정이 되겠지요. 근데 이 그림을 소장하고 있는 오스트리아 당국이 째째하게 돈 몇천억이 없어 이걸 팔리는 만무하고...ㅎ

 

암튼 일단 세속적으로 이 그림을 평가하여 봤는데요.

그 세속적인 흥미만큼 이 그림에 대한 이야기도 재미있습니다.

 

내용은 순전히 제 수준으로 적은 것이니까 알고 있는 내용과 조금 차이가 나더라도 너그러운 이해를 바랍니다.

 

일단 그림 배경이 좀 얄궂습니다.

온통 금박으로 채색이 되어 있는데 그 중 두 사람을 감싸는 후광이 남자의 성기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클림트가 이 그림을 그릴때 의도적으로 이 모양을 한 것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야릇한 시각으로 보면 흥미를 끌기에 충분한 황금색 거시기의 모양입니다. 

 

그림의 전체적은 내용은 꽃들이 피어있는 벼랑끝에서 두 남녀가 진한 키스를 나누는 장면입니다.

남자는 열정적으로 대시를 하지만 여자쪽에서는 살짝 입술을 피하고 볼을 내어주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이런 여자의 겉 모습과는 달리 발그스레한 얼굴 표정과 지긋이 눈을 감은 표정과 감정을 자제하지 못하여 오그라들어가는 왼쪽 손의 모습에서 벌써 여자쪽도 상당한 감흥에 젖이 있다고 보여지네요.

 

 

 

 

 

 

이 그림에서 남자 주인공은 바로 그림을 그린 클림트 본인이구요. 상대 여성은 클림트가 뇌출혈로 이 세상을 하직할때까지 곁을 지킨 에밀리 플뢰게(Emilie Floge)입니다. 클림트가 사랑했고 그녀도 클림트를 사랑했지만 두 사람은 결혼을 하지 않고 오직 정신적인 사랑만으로 27년을 함께 하면서 연인이자 친구로 이 세상을 함께 한 것입니다.

 

클림트가 에밀리를 만나기 전에 클림트의 생활은 좀 난잡했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는 누드화를 많이 그렸는데 여성의 관능적인 포즈에 대한 영감을 얻는 방법으로 일단 육체적인 관계를 가지면서 상대 여성을 탐닉하는 것으로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런 그의 편력 때문에 바람둥이로 소문난 그는 또 다른 그림 대상을 찾다가 우연히 만나 여성이 에밀리인데 다른 여성과는 다르게 엄격한 에밀리한테서는 전혀 작업이 먹혀들지 않고 손도 한번 잡아 보지 못하였는데 그래도 둘은 조금씩 사랑을 만들어가고 있었던 듯 합니다.

 

 

 

에밀리 플뢰게(Emilie Floge)

 

 

 

그런데 에밀리를 만난 다음부터 클림트는 독특한 자신만의 화풍이 사라지는 것에 대한 아쉬움이 생겨 다시 새로운 여자들을 물색하고 다녔고 이를 알게된 에밀리는 클림트가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고 여겨 그의 곁을 떠나게 됩니다. 이 후 클림트는 2년동안 한 그림에만 몰두하게 되는데 이 그림이 바로 '키스'입니다.

 

절벽 끝의 위태로운 상황에서 키스를 나누는 두 남녀의 모습은 떠나버릴지 모를 연인에 대한 두려움이 표현된 것이며 이를 그림으로 완벽하게 표현한 클림트는 이 그림을 가지고 다시 에밀리에게 가서 자신의 진심을 고백했고 에밀리는 클림트의 마음을 받아 들였다고 합니다. 이 후 클림트와 에밀리는 27년간을 함께 하면서 클림트가 58세로 이 세상을 하직 할 때 그 옆에는 오직 에밀리만 있었다고 합니다.

 

 

 

클림트의 관능적인 그림 일부

 

 

.........................................................................................................

 

 

아래 그림은 보너스로 올려드리는 짝퉁 '키스(The Kiss)' 그림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