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절기 중에서 누구나 다 알고 있는게 밤이 가장 긴 동지(冬至)와 낮이 가장 긴 하지(夏至), 그리고 낮 밤의 길이가 같은 춘분(春分)과 추분(秋分)이 아닐까 합니다. 그 중 오늘이 춘분입니다. 이제 슬슬 낮이 길어지겠지요.

그러나 낮과 밤의 길이도 같고 추위와 더위도 같다는 춘분인데 오늘은 거의 하지 더위(?)와 비슷하게 기온이 올라 반팔로 종일 산행을 하였답니다.

장소는 밀양의 구만산(九萬山).

우리나라 계곡 산행지로서는 이보다 더 멋진 곳이 없을만큼 깊은 협곡을 자랑하는데 그 계곡에 임진왜란때 9만명의 민초가 이곳에 숨어서 난을 피했다하여 산 이름도 구만산입니다. 바위 협곡으로 된 긴 계곡 이름은 통처럼 생겼다고 하여 통수골. 그냥 구만계곡이라고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구만산은 여름 산행지로는 완전 최고인데..

그 어느해 여름,

수십년만에 최고 덥다는 날을 택하여 이곳 구만산을 찾아 오르는데 등산로 옆 너덜이 열을 받아 발바닥이 뜨겁고 극심한 가뭄으로 계곡은 바짝 말라 있는데 겨우 구만폭포에 다다르니 웅덩이만한 물에 어른 서너명이 팬티바람으로 휘젓고 있는 모습..

땀을 비오듯 흘리면 정상에 오르니 바람 한 점 없고 뙤약볕에 살갗은 익어 들어가는듯하여 부리나케 내려와 되돌아 온 기억이 있는 곳입니다.

집에서 떠날때는 구만산으로 올라서 억산까지 갔다가 올 계획을 잡았는데 통수골 춘기(春氣)에 마음을 빼앗겨 두발자국 오르고 놀다, 세발자국 오르고 놀다가다 하다보니 억산은 아득해져 다음을 기약했답니다.

산행은 구만산장 아래 사설주차장(주차료 : 3,000원)에서 출발하여 통수골을 거쳐 정상으로 오른 다음 오른편 능선으로 하산하여 주차장으로 돌아 온 원점회귀 산행이었습니다. 길은 거의 외길로 되어 있고 이정표도 잘 되어 있어 코스에 대한 어려움은 전혀 없는 곳이구요. 통수골은 계곡의 풍경이 워낙에 빼어나 느긋하게 오르면 되는데 등산로 옆에는 산에서 흘러 내린 너덜지대가 군데군데 있어 조금 주의를 하여야 합니다.

계곡의 가장 안쪽에는 구만폭포가 있고 이곳부터는 이전에는 없던 가파른 데크계단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계단이 끝나면 바로 폭포 상단인데 절벽에 대강의 안전 밧줄이 설치되어 있긴 하지만 매구 위험한 장소입니다.

이후 아주 편안한 계곡이 좀 더 이어진 다음 곧바로 가파른 산길로 변해 정상까지 경사가 꽤 있습니다.

정상 오르기 전 북쪽으로 잠시 조망이 트였다가 정상에서는 조망이 없고 하산시에도 잡목으로 조망이 갇히는데 나무 사이로 억산과 운문산 그리고 멀리 재약산이 조망 됩니다. 갇혔던 동쪽 방향 조망은 조금 더 하산을 하면 트이시 시작하여 운문산과 억산, 수리봉, 문바위, 24번 국도와 얼음골, 우측으로는 멀리 재약산, 사자봉등이 조망 됩니다.

산행 내내 움직이는 생명체는 거의 만나지 못했네요.

하늘에 날고 있는 까마귀 두어마리 본게 전부..

그러다보니 홀로산행의 심심함을 이기고자 오늘도 이런저런 뻘짓을 몇 번 했는데 내용에 소개가 되어 있습니다.

뉴스에 꽃샘추위 어쩌구 하는 소릴 듣고 겨울차림으로 나설까 하다가 그래도 봄인데 하면서 살짝 가볍게 나섰는데 만약 두터운 바지입고 나섰다면 열통 터져 계곡물에 들어 갔을지 모릅니다.

얇은 티 반소매로 다녀도 시원한 하루.

산에는 온통 진달래가 피어 있고,

희색의 산 자락에는 작은 돋움들이 하나하나 올라오고 있었답니다.

완연한 봄입니다.

산행코스 :

주차장(사설)→구만암→통수골→구만폭포→정상→억산갈림길→구만암→주차장으로 원점회귀.

소요시간 : 산행거리 8km에 5시간 소요(뭐 했지??)

구만산 등산지도

위 화살표의 반대로 산행을 했습니다.

쉼터(P)라고 표시된 곳이 주차장입니다.

사설로서 주차비 3,000원인데 아낄려면 마을에 주차를 하면 되긴 합니다.

위 지도에는 등산로가 표시되어 있지 않으나 우측 능선에서 하산하는 길은 구만암과 연결이 되어 있고 당숲으로 내려오는 길은 폐쇄되어 있습니다.

좌측 상단에 보이는 집이 구만암입니다.

빨강색 화살표로 올라서 파란색 화살표로 하산합니다.

구만암의 가장 볼만한 건물인 무량광전(無量光殿),

통상 극락전(極樂殿)으로 현판을 많이 거는데 이곳에는 더욱 거창한 현판이 붙어 차림새와 견줘 한번 더 되돌아 보게 됩니다.

뜻밖에 진달래가 만발입니다.

모처럼 눈이 호사를 합니다.

통수골의 명물, 구만약물탕이란 곳입니다.

여름에 홀라당 벗고 들어가면 정말 시원 할 것 같은..

뻘짓 1.

홀로 계곡놀이를 하다가 스톤발란싱을 하나 해 보았습니다.

끝이 완전 뾰쪽한 돌맹이가 있었다면 더욱 더 묘기를 보여 드렸을것인데 근처에 소재가 없네유..

위 내용을 무비로 감상.

어제 밤에 내린 비로 계곡이 아주 깨끗해졌습니다.

물빛도 너무 좋구요.

통수골 오름길에는 이런 너덜지역이 몇곳이나 됩니다.

오래 전 여름, 가장 더울때 이곳을 지나가는데 열이 팍팍 전해지는 느낌이 아직도 기억이 납니다.

어제 밤에 비가 제법 내렸는데 산불이 났나요?

구만폭포가 가까워 졌습니다.

구만산의 명물 구만폭포.

비가 와서인지 수량이 많습니다.

날을 기가 막히게 잡은듯 합니다.

베낭에 휴대폰을 거치하여 영상 하나를 찍었습니다.

비 온 뒤 구만폭포의 시원한 물줄기...

춘분 더위를 시원한 폭포수로 잠시 식혀 보세요.

무비 큐!!

폭포와 어우러지는 생강나무 꽃

날씨가 조금만 더 더웠다면 물에 풍덩 들어가고 싶었다는...

구만폭포를 뒤로 하고 오르는 길입니다.

협곡의 풍경이 멋집니다.

아래로 구만폭포가 내려다 보이네요.

전 구간에 걸쳐 가장 위험한 구간.

경고문이 세워져 있습니다.

절벽 위에서 내려다 본 계곡..

어지러워서 얼릉 안으로...

화향백리(花香百里) 인향만리(人香萬里)라..

하나가 빠졌네요.

옛말에 저 중간에 주향천리(酒香千里)가 있었는데..ㅎ

계곡 끝나고 정상까지는 가파른 오름이 이어집니다.

중간에 뒤돌아 본 통수골

북쪽으로 조망 되는 풍경입니다.

미세먼지 없으니 날씨는 조금 흐려도 조망은 끝내줍니다.

북쪽 파노라마

클릭하면 크게 보여 집니다.

너 누굴까?

긴 겨울..

그렇게 몸서리치게 추웠던 낮과 밤을 견디고 세찬 바람에 날려가지 않고

이 따스한 봄날을 찾아 문안을 하러 나온

너는 누굴까?

구만산 정상

정상에서 억산 방향으로 300m정도 이동하면 오른편으로 능선 하산길이 나타납니다.

이정표도 잘 되어 있습니다.

온 능선에는 진달래나무가 가득한데 보른 정도 지나면 꽃 터널이 될 것 같습니다.

근데 우리 어릴때 시골에서는 진달래나무를 '깨쫑다리'라고 불렀답니다.

이걸 베어다가 불을 때는 나무로 많이 사용했구요.

뻘짓 2.

억산갈림길 삼거리..

보온통에 담아간 뜨거운 숭늉을 마시는데 으... 뜨거...

시원한 냉커피를 담아 왔어야 제격인 날씨입니다.

빵으로 요기를 하고 내려 갈려다가 주위에 파편처럼 널린 돌조각이 보여 공(功)을 들여 돌탑 하나를 쌓았습니다.

혹시 이곳 지나가시거등

저거 발로 차뿌지 마시고..

이 돌탑의 석공은 '지구별에서 추억 만들기' 두가(duga)라는 걸 기억 해 주시길....

하산길

동쪽 조망이 막혀 너무 답답하였는데 ...

조금 더 내려가니 트이는 곳이 몇 곳 있었습니다.

하산 중 만난 명품 소나무

실제 보면 기가 막힙니다.

어떤 미친넘이 엉뚱한 수작 부릴까 겁나네요.

북쪽 조망

동쪽으로 조망이 트인 곳입니다.

등산로와 약간 비껴 있는 절벽 바위 끝인데 조심하여 다가가서 한참이나 앉아 조망놀이 하였네요.

가운데가 운문산이고 좌측이 억산, 억산 바로 뒤로 살짝 수리봉이 보입니다.

중앙 우측으로 멀리 재약산이 조망 됩니다.

중앙으로 24번 국도가 달리고 멀리 산자락 아래에는 얼음골이겠네요.

영남알프스 산군들이 병풍처럼 둘러쳐져 영남지방에서는 가장 아름다운 산세를 자랑하는 곳입니다.

클릭하면 크게 보여 집니다.

큰 봉우리들만 잡아서 만든 파노라마.

좌측부터 억산, 수리봉 그 뒤 운문산, 중앙 우측으로 재약산

산내들에 자리한 시골마을.

들판 가운데 자리하여 참으로 평화롭게 보여 집니다.

산내면 봉의리 가라마을..

그리고 구만산장.

널찍한 주차장에는 제 차만 온종일 세워져 있네요.

통수골

건너편 바위 자락에 커다란 동굴이 두개 보이는데 계곡 올라가면서도 보여지던 동굴로 내용이 궁금합니다.

당겨서 보니 내부에 사람의 흔적이 있네요.

무당의 기도처??

하산하는 길에는 온통 진달래가 만발입니다.

진달래의 꽃말은 사랑의 기쁨..

온통 분홍으로 물든 산자락을 보면서 이 봄의 앓이를 어떻게 감당할까 思念 됩니다.

진달래

진달래 흐드러진
산에 올라라

그리운 소녀는 아주 없는데
둘이 앉던 솔 그늘은
그대로여라

그제의 산비둘기
이제와 우랴
두 볼을 스쳐 가는 솔솔 바람에
진달래 연분홍은
향기 없어라

여울은 돌고돌아
들로 나가고
허공엔 너울너울 어루는 나비
소녀의 치마폭은
아지랑이라.

안상길의 詩 '진달래'

1. 2019.03.22 08:00 신고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쏭하아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반팔 티를 입고 계시는 모습을 보니..
    두터운 점퍼를 입고 있는 제 모습을 보니 웃음이 납니다 ~^^
    아직 경기권은 양지 바른곳에 진달래 몽오리를 한 두개 겨우 볼 정도입니다.
    평범한 산행도 좋지만, 가끔은 아찔한 구간도 있어야..
    산행 재미도 있고,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것 같습니다.
    그나저나 구만 폭포 아래서 찍으신 사진은 마치 청년처럼 보이십니다~^^(아부 아닙니다..ㅎ)
    늘 산행기 전문에 상세한 설명 글을 읽으면 참 대단하시다는 생각이 듭니다.
    근교 산 설명에 오르고 내리시면서 산행지에 대한 느낌과 세부적인 묘사를 읽다보면,
    마치 한 편의 산행 수필기를 읽는 기분이 들 정도입니다.
    덕분에 저도 편하게 구만산행 잘 즐겼습니다 ~~~^^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9.03.22 13: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산자락에 진달래가 만발한걸 보고 깜짝 놀랐답니다.
      벌써 봄은 한창 와 있었네요.
      지난 겨울 날씨가 많이 포근하여 올해 봄 꽃들이 일찍 피는 것 같습니다.
      원래 피는 순서가 있는데 올해는 모조리 같이 피고 있구요.
      주위에 벌써 매화는 진작에 피었고 개나리, 벚꽃, 목련이 마구 피고 있답니다.
      이날 구만산행은 날씨가 많이 포근하여 반팔로도 살짝 더위를 느낄 정도였습니다.
      따스한 봄날,
      계곡산행으로 일품인 구만산을 호젓하게 다녀온듯 합니다.^^

2. 2019.03.22 09:15 하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누가 보면 여름산에 다녀오신줄알겠습니다. 아직 쌀쌀한 날씨인데
    반팔티셔츠를 입으시고....ㅎ 그나저나 스톤발란싱을 그렇게 쉽게 세우실줄 몰랐는데요?
    역시 내공이 대단하십니다. 전날 비가와서 그런가 수량도 풍부하고 너무 깨끗합니다.
    정말 여름에 풍덩하고 몸을 담그면 더위가 싹 날아갈듯하구요.
    여긴 오늘 꽃샘추위가 한파를 몰고왔는데 남쪽은 진달래가 활짝이네요.
    석공의 노력이 듬뿍담긴 돌탑은 승리의 V를 표현하신건가요?
    누가 지나가더라도 행운의 기도를 올리고 지나갈것같습니다.
    덕분에 밀양 구만산 구경 잘하였습니다. 한주간이 끝나갑니다. 마무리 잘하시고 즐거운 금요일 되셔여~~;)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9.03.22 13: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밤에 비가내린데다가 미세먼지가 덜하여 청명한날씨에다 물소리까지 좋아서 상당히 즐거운 산행을 하였답니다.
      정말 조금만 더 날씨가 온화하였다면 계곡물에 반욕이라도 하고싶을 정도였습니다.
      일찍 도착하여 시간적 여유가 넉넉하여 이런저런 짓거리로 시간을 많이 보냈는데 다음에는 더욱 멋진 돌탑과 스톤발란싱을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월도 얼마남지 않았네요.
      올해 4분의 1이 지나가는..
      뭔 세월이 이리 빠른가요??

3. 2019.03.22 11:39 창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추위에 강한 싸나이십니다...
    추위를 견디는 것에는 저는 도저히 따라 갈수가 없기에..
    그러다 보니 아직은 추위를 느끼는 계절에 반팔 화젯거리에
    저로서 할말이 궁하다 보니 이제는 친구까지 등장을 시켜봅니다.
    지난 1월달 모임에도 한친구가 반팔로 집을 들어서기에
    차에서 내려 잠깐 집으로 걸어 들어는 것으로 생각하고 별말을 안 하였는데
    이번 모임도 마찬가지이고 다음날 외출에도 반팔차림으로 잘 돌아 다니더군요.
    그런데 다른친구들 모두 사변둥이인데 그친구만 두살을 더 먹었구요...
    그런 강한 체력을 유지하는데 자세히 살펴보니 그나름에 노력을 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아우님이 뻘짓이라고 표현을 하니 저도 덩달아서 가끔 뻘짓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데
    이제부터 스톤발란싱 그대목에서는 절대 뻘짓이라는 말을 하지 않을 것을 다짐합니다.
    수고와 정교한 재주를 요하는 하나의 볼거리를 제공하여 주시고
    때로는 근처를 지나다 그 작품에 피로를 잊고 잠시 이야기거리를 제공하는 것인데 말입니다.
    그리고 오늘 구만산 이야기에서는 자연인 포즈의 아우님에 사진을 한참을 보기도 하고
    또 나름에 여러모에 부러움을 가져보기도 합니다............^^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9.03.22 13: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뭐 좀 미지근한것보담 확 춥거나 확!! 더운 걸 좋아하는 편이라 아무래도 그리 느껴지시나 봅니다.
      아직 산 위에는 겨울 풍경이 느껴지지만 아랫쪽으로는 완연하게 봄이 와서 진달래가 만발인데 형님집 마당에도 벌나비가 날아들고 온갖 꽃들이 앞 다퉈 피고 있을것 같습니다.
      제가 요즘 미쳤는지 산행 사진만 올려도 낮 간지러운데 온갖 주태를 부리는듯 여겨져 조금 부끄럽습니다.
      그래도 늘 이렇게 좋게 봐 주시는 형님 덕분에 기분 좋아하며 웃고 있습니다.
      구만폭포의 시원한 물소리가 아직도 이명으로 들려지고 있습니다.^^

4. 2019.03.25 06:35 에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거이...이거이...이 포스팅 보신 분들 올 여름에 구만산 무쟈게 가실 것 같네유~
    밀양이 원래 얼음골도 있고해서리 물이 좋은 건 알겠지만 이런 계곡을 품은 산이 있을 줄이야....
    작품에 매진하시는 영상에서 얼핏 담이하구 지율이 모습이 보이는 건 저만 그런건지
    암튼 영상 보는 내내 웃고 있습니다.ㅎ
    저두 몸에 열이 많아 겨울에도 반팔을 입고 사는 사람인데 재작년부턴가 이젠 아니올시닷! 되뿌렀습니다.
    요기 구만산도 울 산칭구들헌테 알려줘야겄습니다.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9.03.25 20: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더운 여름 비 좀 쏫아지고 나서 가면 정말 좋은 산인데 물이 없으면 고역인 산이기도 합니다. 워낙에 너덜과 바위들이 많아 열 펄펄 나는 곳이기도 하구요.
      저도 약간 짓궂은 면이 없잖아 있어 알라들하고 놀면 더로 죽이 좀 맞는답니다.ㅎ
      아직도 더위와 추위에는 조금 무던한 편인데 이게 어느 순간에 변할지요.
      멋진 계곡이 있는 구만산 추천합니다.^^

5. 2019.03.25 14:59 신고 Favicon of https://hong-s.tistory.com BlogIcon 홍's story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와~ 제가 갔던 구만산은 시원한 계곡과 폭포를 기대 하고 갔지만,
    물이 없고 폭포수도 없고, 하산길 좁은 고인물에 잠시 들어갔다 나온것이 다입니다.
    시원한 계곡물과 폭포 원없이 보셨네요~
    전혀 서있지 않을 모양의 돌을 어찌 저렇게 새웠지 라고 항상 의문을 가졌는데, 저렇게 균형을 잡아 세우나 봅니다.
    나중 도전해 봐야 겠습니다~``
    구만산~~~완전 멋지세요~~^^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9.03.25 20: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그렇게 한번 갔던 추억이 있습니다.
      정말 더운 여름에요.
      마침 비 온 뒷날이라 물도 많고 깨끗하여 아주 적기산행을 하였답니다.
      스톤발란싱은 조금만 요령이 있으면 하실 수 있습니다.
      멋진 작품 하나 만들어 보시길요.^^

6. 2019.03.25 17:27 euroasia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운문면이 용궁에 바쳐지고, 매전면과 금천면 쪽은 제가 7년간 교사생활 하면서 산행했던 곳이라 더욱 정감이 가는 곳입니다.
    구만산 멋진 여행할 수 있도록 좋은 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일요일의 치악산엔 봄을 시샘하는 무언가에 의해서 만개 직전의 생강나무와 진달래가
    하얀 눈을 뒤집어 쓰고 고통스러워 하는 모습에 안스러운 마음을 가졌답니다.

벌써 남녁은 완연한 봄이겠습니다.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9.03.25 20: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집에서 나설때만 하여도 억산으로하여 운문산까지 생각하고 갔는데 계곡의 운치있는 물 흐름과 놀다보니 그만 구만산행으로 만족하고 돌아온 하루였답니다.
      윗쪽 지방으로 요즘 뜬금없이 눈이 내려 봄이 깜짝 놀라고 있습니다.
      저는 아무래도 꽃 피어있는 남쪽이 더 좋아 요즘 이쪽으로 쏘 다니고 있습니다.^^

prev | 1 | ··· | 64 | 65 | 66 | 67 | 68 | 69 | 70 | 71 | 72 | ··· | 500 | next

☆ 전체 여행기와 산행기 보기( 열림 - 닫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