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智異山)

높이 1,915m 로 남한 내륙에서는 최고봉인 지리산.

지리산은 잘 아시지겠지만, 저 처럼 어리석은 사람이  머물면

지혜로운 사람으로 달라진다는 지리산이라고 합니다.

전라남도 구례군, 전라북도 남원군, 경상남도 산청군·함양군·하동군 등

3개도 5개군에 걸쳐 있습니다.

1967년 12월 국립공원 제1호로 지정되었으며 높이는 1.915.4m 입니다

출발 전.....

낡은 버너와 코펠을 점검하면서..

과연 내가 무사히 다녀 올 수가 있을까 ?  걱정부터 앞섭니다.

10 년 전 팔팔(?)했던 시절에 ..

화엄사-천왕봉 뱀사골 -천왕봉 성삼재-노고단 중산리-천왕봉 외..

무턱대고 정상만 바라보고 오르던 시절....각 구간을  월 2-3 회 이상 다녔던 기억이 납니다.

일하다가 다리를 다친 후 한 번도 못 다녀 온 지리산입니다.

자 !  용기를 내자..

오르다가 아니다 싶음 하산을 하면 되는데..

출발 전부터 겁 먹지말자.. 스스로에게 다짐 후 길을 나섭니다.

2019년 4월 26일

동서울터미널서 11시 59분 백문동행 버스 탑승

중산리 야영장 새벽 3시 40분 도착.

아영장 몸풀기 운동 3시 50분 출발 - 장터목대피소  8시 도착(4시간 10분 소요)

장터목대피소 식사(1시간)  천왕봉 도착 10시 30 분(1시간 30분 소요)

정상-중산리야영장 도착 오후 5시 13분(정상-중산리 약 6시간 소요)

총 소요시간: 14시간 20분(중식,휴식, 능선감상,촬영)

산행 구간: 백무동탐방지원센터 -장터목 -천왕봉 -장터목-중산리탐방센터- 중산리 버스정류장

약 14.7 km

백무동에 도착하니 가랑비가 내립니다. 출발 전 일기예보에는 날씨가 좋다고 했는데..

헤드랜턴을 준비하고 가볍게 몸풀기 운동 후 출발 준비를 합니다. 춥습니다~가져 간 패딩 조끼를 입습니다.

하산지는 정상에서 컨디션을 확인 후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버스에 내리니 벌써 단체로 오신 산꾼들이 출발 준비를 하고있습니다.

혼자 오신 산꾼은 저 외에 한 분만..  모두가 단체산행..  오늘 따라 평소 산행보다 더 쓸쓸한 느낌이 듭니다.

백문교를 지나 백문동탐방센타를 거쳐서 오릅니다.

장터목대피소를 목표로 - 출발 ~

오전 5시 26분.. 랜턴을 끄고 오릅니다.

잠시 목을 축이고..

그래도 오른다고 전해라 ~~^^

지리산 백무동 산죽구간에 들어섭니다.

젊은 친구 4명이 저를 앞서 가는군요...

모두가 나를 앞서가도 발걸음은 가볍습니다.

천천히 가자~  내 발걸음은 절대 멈추지 않으리라 ~~

아 !  잠시 발걸음을 멈춥니다. 너무도 멋진 운무에 감탄을 .....

마치 도인이 된 기분입니다.

속세(俗世)를 떠나 피안(彼岸)의 경지에 다 다른 도인으로 잠시 착각을 즐겨 봅니다 ~ ^^

오랜만에 온 장터목대피소...  8시 .. 백문동에서 약 4시간 걸렸습니다.

배에서 꼬르륵 ~ 저를 앞서서 가던 젊은 친구들이 중간에 쉬더니 안 올라 옵니다. 같이 식사를 하려고 했는데..

허겁지겁....  미역국과 햇반 그리고 오리고기로 아침 겸 점심을 해결합니다.

장터목... 산청군 사천면과 함양군 마천면 산아래 사는사람들이

이 높은 곳까지 올라와서 서로가 필요한 물건을 물물교환했던 장소였습니다.

오래 전 모진 삶을 살아야 했던 도벌꾼들의 삶과 탐욕이 서로 엉켜 보입니다.

그냥 그런 생각을 해 봅니다...

도깨비 감투 바위(제가 지은..ㅋ)

통천문 ..

어이 !  자네 오랜만에 보는군... 합니다 ^^

이 통천문을 통해서 하늘로 올라 가 봅니다 ~~~

허벅지가...점 점 더 아파옵니다.

자 !  정상이 코 앞에...힘을 내자 ~~

정상 도착 ~ 산행을 허락 해 준 천왕봉에게 감사를 ~

단체로 오신 분들에게 인증 샷 부탁을 드렸습니다.

아직은 컨디션이 괜찮다 싶어서 하산은 중산리로 결정을 하고 하산합니다.

중산리 내리막길도 만만치 않습니다.

휴~ 아직도 4.5 km...

제일 가벼운 등산화와 배낭을 챙겼는데도, 어깨가 아프고 발걸음은 점 점 더 무거워집니다.

유암폭포에서 잠시 쉬어 갑니다.

허기가 집니다. 비상식으로 챙긴 카스테라와 홍주 한 잔 합니다.

이 많은 작품(?) 중에 두가님 작품도 있을텐데..^^

바위말발도리 꽃...  바위가 많은 곳에서 자란다고 합니다.

칼바위 ... 이젠 완전 탈진상태입니다.

아이구..힘들어라... 벌러덩 눕습니다ㅎ 근처에 멋있는 폭포가 많은데 내려 갈 엄두가 안납니다.

중산리탐방소 도착 ~ 시외버스 정류장까지 약 5리를 더 걸어 내려가야 합니다.

중산리탐방소 까지는 단체 산행버스는 오르지 못 합니다.

중산리탐방소에서 시외버스 정류장까지 1.9 km

휴 ~  이 날 산행 중 제일 힘든 구간이였습니다.

퉁퉁 부은 발가락은 너무 아프고...  버스는 끊기지 않았나... 걱정이 들더군요.

중산리 야영장..멀리서 봐도 잘 조성되여 있습니다. 에어콘도 설치가 되여있고..

중산리 시외버스정류장 도착하여 원지행 버스를 기다립니다.

시외버스(중산리~진주), 45분 소요 ..다행히 버스는 끊기지 않았습니다.

산행 후기

예상은 했지만, 약 14시간 산행은 역시 무리였습니다.

하지만 오름 길에서 모처럼 맷돼지가 파 놓은 흔적도 보고.. 능선에서는 멋진 운무도 감상하고..

오랜만에 산죽길을 걸으면서 옛 추억도 떠올려 보고 즐거운 지리산행이였습니다.

하산길은 거의 탈진 상태...^^

중산리 계곡에서 계곡물에 퉁퉁 불은 발을 찬물에 담구고 나니 좀 걸을 만 하더군요.

정상에서 바라 본 종주능선은 정말 ..  장관 그 자체였습니다.

반야봉과 그리고 노고단에서 오래 전 지리산 종주 추억에 잠겨 보았습니다.

월요일 아침 출근 길이 걱정이 되였지만, 다행히 괜찮습니다.

그 증거는 내일 올리겠습니다 ~^.^

1. 2019.04.29 11:19 하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홀로 지리산 야간산행을 하셨군요. 대단하십니다.
    저곳은 저도 지난번에 두가님과 유라형님과 함께다녀온곳이라 눈에 익숙합니다.
    저도 다소 힘들게 올라간 지리산이었습니다. 오르다 쥐까정나서 고생했구요.
    아마도 새로산 등산화가 작아 조여서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았나 추측합니다.ㅎㅎ
    다만 아름다운 지리산풍경이 모든 고단함을 덜어내어 주었구요. 천왕봉 일출감상은 축복이었습니다.
    14시간의 산행에도 거뜬하신 쏭형님께서 제 체력보다 월등하시다는걸 인정합니다.^^*
    오랜만에 지리산 풍경을 보니 궁디가 들썩거립니다. 잘 보았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월말 마감 멋지게 잘되시바랍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쏭하아빠 2019.04.29 11: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초입에는 좀 겁이 났습니다.
      가랑비도 내리고...너무 어두운 산 길이라서.. ㅋ
      차츰 날이 밝아오면서 능선에서 운무를 감상을 하니 힘이 생기더군요.
      말이 14 시간이지... 굼벵이처럼 걸었습니다..ㅋ
      언제 다시 또 갈지는 저도 장담을 못 하겠습니다 ~^^

2. 2019.04.29 17:25 신고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다행히 조망이 트이고 날씨가 맑아서 멋진 지리산의 절경을 감상도 하셨구요.
    이제 다음에는 종주길 사진을 기다려 봅니다.
    지리산 산신령님의 기운으로 올해 좋은 일들이 가득 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쏭하아빠 2019.04.30 07: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수고는 요 ~ 제가 좋아서 다녀왔습니다 ^^
      백무동 초입에서 가랑비가 내렸지만, 오를 수록 날씨가 좋아져서 멋진 능선풍경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종주 ? ... 그 건 무리일 듯 싶습니다..ㅋ

3. 2019.04.29 17:39 창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단 박수부터 한번 쳐드리고 싶습니다.
    짝~짝~짝~~
    일년에 몇번씩 지리산을 오르락 내리락하시는 아무개님도 계시지만
    그래도 쏭빠님이 다녀 오셨다는 소리에는 그냥 담담히 댓글을 달기가 거시기합니다.
    그리고 4월달도 막바지인 요즘 하얗게 눈이 쌓인 지리산을 보니
    또다른 경험과 체력이 뒷받침 되여야만 다녀올수 있는 지리산 천왕봉 산행으로 보입니다.
    제석봉 고사목 사진도 오늘은 다른날과 다르게 눈에 확~들어오는 것 같습니다.
    제석이라는 뜻과 도벌꾼들의 그런 행위가 나중에는......
    천왕봉에서의 인증 사진은 아마 두고 두고 길이 보전해야될 사진이 아닐까 짐작을 해보구요.
    어쨌든 마음 먹고 계획하신 지리산 일정이였을텐데
    다행이 날씨가 쾌청한 것만도 크게 도움이 되셨겠구나 하는 생각도 하구요.
    어쨌든 지리산까지 오고가는 일정만도 만만치 않은데
    모든 산행을 큰탈없이 마쳤는 것만도 크게 축하드려야 될 일입니다.
    잘 하셨습니다..........^^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쏭하아빠 2019.04.30 07: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창파 형님께서 주신 응원의 박수는 잘 챙기겠습니다 ~^^
      지리산은 역시 제게는 힘든 산행지입니다.
      그나마 오를 수록 펼쳐지는 장쾌한 능선 풍경에 도취해서 정상까지 잘 다녀 왔습니다.
      인증 사진을 보니 너무 말라보입니다..ㅋ
      출발 시에는 가랑비가 내려서 걱정을 했는데.. 다행히 날씨가 좋아져서 즐겁게 산행을 했습니다.
      장터목에서 모두들 단체로 식사를 하는데.. 혼자서 먹으니 쓸쓸한 감이 들었습니다 ^^

4. 2019.04.29 18:08 이상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너무 너무 부러워요.

5. 2019.04.29 20:58 euroasia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멋진 지리산 산행을 하셨네요...
    축하드립니다.
    경치도 조망도 너무나 황홀합니다.

6. 2019.04.30 05:50 에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항상 가는 코스를 댕겨 오셨네유~
    뭐 서울에서 지리산 당일치기 가 봤자 당연히 요 코스지만.....
    올라 가 본지가 꽤 되는데도 입구 어귀서부터 사진 한 장 한 장이 너무 눈에 익습니다.
    게다가 가신 날 하늘마저 반겨주시어 쾌청한 정상을 보니 마치 제가 올라 간 듯 합니다.
    산행시간은 따~악! 저랑 거의 같은 시간인데 전 항상 하산길에 사타구니 통증으로 고생을 해서리
    지금 생각만 해도 저립니다.ㅎ
    암튼 먼 곳까정 가셔서 혼산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쏭하아빠 2019.04.30 07: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대 다수 분들은 백무동에서 세석산장으로 오르시는데..
      저는 좀 짧은 코스를 선택을 했습니다.
      예 전에는 저도 지리산은 항상 단체산행을 해서 따라 가기만 했는데..
      홀로 산행이라서 출발전에 많이 망설였습니다.
      정상에서 오래 전 같이 다녔던 산친구들 추억을 한 동안 떠올려 보았습니다.
      저도 하산 시 너무 힘들어서 널은 바위만 보면 벌러덩 누워서 쉬다가 겨우 하산을 했습니다..ㅎ

prev | 1 | ···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 | 559 | next

☆ 전체 여행기와 산행기 보기( 열림 - 닫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