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과 그림

명태(明太) - 양명문의 시와 바리톤 오현명의 노래

반응형

 



감푸른 바다 바닷밑에서
줄지어 떼지어 찬물을 호흡하고
길이나 대구리가 클 대로 컸을 때

내 사랑하는 짝들과 노상
꼬리치고 춤추고 밀려다니다가
 
어떤 어진 어부의 그물에 걸리어
살기 좋다던 원산(元山)구경이나 한 후
 
이집트의 왕(王)처럼 미이라가 됐을 때
 
어떤 외롭고 가난한 시인이
밤늦게 시를 쓰다가 소주를 마실 때
그의 안주가 되어도 좋고
그의 시가 되어도 좋다
 
쨔악짝 찢어지어
내 몸은 없어질지라도
내 이름만은 남아 있으리라.
명태라고 이 세상에 남아 있으리라.
 
 
 





 
1913년 땅에 나와 1985년 하늘로 들어가 버린 평양 출생인 시인 양명문은, 동해 겨울 원산만의 차고 거친 비릿한 바다에 심취한 멋진 평안도 바다 사내다. 원산은 서쪽 마식령산맥이 갈라져 나와, 그 지맥이 동해 영흥만에 그대로 들어서는 서고 동저의 대표적 항구다. 

원산은 또, 저 불덩이같은 조선 사내 만해 한용운의 심회를 녹여버린, 동해 절경 명사십리의 그 백사 해변이 휴양과 탐미와 바다를 잇는 낭만과 설렘을  공존케 한 한국적 대표 미항이다.

이 시 「명태」는 한국 가곡 사상 전무후무한 그 기상천외한 음조의 독창성과 선율의 유장미가, 바리톤 오현명의 호쾌남아의 음성을 타고 흘러 한국인의 무의식에 잠재한 진취적 해양 기질을 여지없이 일깨운, 변훈 작곡의 명 가곡이다.

오츠크해 그 차가운 근원적 바다의 자유와 활달한 명물 명태가 시인 양명문과 만나 분출한 이 시는, 웅장한 생명의 태초 상상력과 결합해 시를 읽는 이의 마음을 서늘하게 탁 트이게 하는 카다르시스를 제공한다.

이 시 「명태」는 가슴과 영감의 시다. 무의식적 억압, 죄수, 자의식, 자폐성이 가득 찬 정신적 우울과 신경 장애인에게 이 시는 좋은 치료 효과 있다. 이승의 삶과 죽음만이 인간 생의 끝이 아니라, 영원과 맞물려 돌아가는 출발임을 시인은 「명태」를 통해 갈파한다.

아마 제 한몸을 다 주어 버리는 명태의 殺身成仁의 정신도 시인을 감동케 했으리라. 명태의 깨끗한 죽음 앞에 새로운 부활을 가능케 한 시인의 노래는, 허무와 소멸과 멸망이 아니라, 우주 만물 회귀의 건강성에 시적 직관이 닿아 있다.

4연 16행의 의인과 활유로 가득 찬 이 시는 인간 생명의 마감 직전에 어떻게 지상 위에 우리들의 이름을 남겨야 하는지 「명태」를 통해 산 者들에게 강렬히 되묻는다.

 


 

 






 

반응형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cent Comments
Visits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