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전 아우님네 가족이 다녀온 이야기를 보고 저도 오래간만에 혼자하는 여행으로 저도를 다녀왔습니다.
마산까지의 거리와 약간의 트레킹이 필요하다는 설명에 여러가지 생각을 하다가 일부러 열차편으로 가는 것을 택하였습니다. 집사람과 운전을 하며 가는 것은 그냥 여행으로 왔소 갔소 하는 여행이라..
그런데 아우님네처럼 트레킹을 동행하는 사람이 저의 주변에는 별로 없고 할 수 없이 혼자 간다고 하니 그럼 친구를 불러서 함께가라고 하는데 그것 마져도 친구와 함께라면 걷는길은 조금 걷다가 포기를 해야 되는것이 눈에 보였습니다.

그쪽으로는 늘 차를 이용하였고 도로도 그길보다는 남지쪽으로 해서 가는 고속도로였기에 이번에 삼랑진쪽에서 마산쪽으로 가는 열차편은 정말 추억의 여행의 될듯 한 기분이였습니다.
꼭 반세기만에 그방향으로 열차를 이용해보는 것은 또다른 추억이 묻어 나는 것이였습니다
71년도 한해에는 정말 자주 이용하던 진해 성주사역 상남역(지금의 창원)그리고 진영 삼랑진까지..

당시는 점심을 먹고 천천히 부대를 나오면 오후 늦게 진해에서 승차하여 다음날 새벽 5시쯤 용산역에 도착까지 그여정이 만만치 않었기에 이야기도 추억도...
그추억을 더듬기위하여 열차편을 생각하기는 하였는데.
부산쪽과는 다르게 이곳 영동에서는 직통으로 가는 열차편이 쉽지가 않었습니다.
할수없이 대전까지가서 그곳에서 바로 마산까지 가는 ktx를 이용하기로 하였습니다.

비록 대전이지만 이제는 약 2시간만에 마산역에 도착하는 열차를 이용하면서 정말 꼭 50년전에 그많던 추억을 떠올려보았습니다.
한림정 진례 진영 이런 역명을 보고 또 운전을 하지 않기에 차창밖으로의 바뀐풍경 감상...
정말 좋았습니다.
이렇게 추억이 묻어나는 여행을 하게 하여주신 분에게 감사드립니다.

마산역에서 저도행버스는 거이 두시간에 한대씩...
대전역ktx 출발 6시 49분- 마산역 8시50분도착-저도행버스 9시5분출발-10시35분하포종점도착
하포항 오후3시 출발- 마산역 4시15분도착-4시50분 마산역 출발- 6시50분 대전도착
*열차도착시간 1분도 틀림 없이 정시도착 정시출발.
대전역 12시간 주차비만 15.000원(할인=7.500원)

하포 비치로드 입구 파란점에서 시작하여 제가 걸은 트레킹코스(빨간선)

마산역에서 저도 하포까지 가는 61번 시내버스(배차 간격 약110분)

카누를 타시고 낚시를 가시는분...

늘 보면 반가운 대한민국 군함(군수지원함인듯)

어선과 군함
진짜 과속하는배...ㅎ

고성 동해면쪽의 조선소와 그뒤쪽은 벽방산일텐데 어느 곳인지는 잘모름(답은 두가님 몫)
저도에서 바로 건너다 보이는쪽의 공업단지
바로 윗사진 공업단지에서 바지선에 싣고 가는 선박구조물과 예인선
당겨본 사진
오늘의 점심 샌드위치 두개와 약밥 그리고 곶감 한개(요즘은 열차내에서 대합실에서도 음식섭취를 금하는 바람에 딱 요만큼)
두가님이 설명한 약간 힘든길(지리산 그길에 비하면 이곳은 그냥 새피한길...)힘은 드나 지율이보다 담이생각을 하면서...
평일이라 찍어줄 사람도 없고 문어발도 없고 그래서 그냥~~~
사진에 몇개 보이는 티끌은 뒤로 미끄러지다 렌즈에 묻은 먼지인듯합니다.
당겨본 진해 삼포쪽 해양공원에 위치한 솔라타워
진해 시루봉(천자봉.. 해군과 해병대에게는 모두 특별한 곳)
거제 통영 고성쪽을 한눈에...
저도 연륙교
콰이강의 다리와 용두산

하포쪽으로 걸어오며 돌아본 연륙교쪽과 멋진 횟집
방파제 연결공사중인 현장 구경(작대기끝에 힌줄을 마추어 바다속 잠수부가 작업중)
수중에 잠수부와 포크레인 기사가 계속 대화를 하면서 작업하는것으로 보임
이방파제 모양을 보니 작업 내용을 알 것 같습니다.(버스 도착 시간이 30분이 남어 잠수부가 혹시 나오나 하고 기다렸으나....)
작업을 구경하며 남은 약밥을 먹는데 고양이가 지나가기에 불러 약식을 조금떼어 주니 별로인듯
조금 째려 보는 표정임(집사람에게 그이야기를하니 고양이는 계피냄새를 않좋아 한다고..??!)
아주 바로 뒤에 찐드기를 붙음(그러나 줄만한게 없음..)
이곳은 주로 홍합과 미더덕 오만둥이 약식을 한다고 하더니 홍합껍질이...
열차내에서본 남해고속도로 그리고 그옆 김해경전철 그리고 고속철로

1. 2021.04.28 16:14 신고 Favicon of https://ckkimkk.tistory.com BlogIcon 싸나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두가님도 저 모르게 살짝 다녀가시더니 창파님도 ? ㅎㅎ
    반세기라는 말씀에 갑자기 분위기가 엄해졌습니다...ㅎ
    진해에서 서울로 오가셨으면 해군쪽에서 군생활을 하셨겠는데요 ?
    저도 비치로드는 반대쪽으로 한바퀴 돌아보는게 좋던데 두가님과 같은 방향으로 다녀오셨군요.
    바닷가에서 올라가는 길이 지리산하고는 견줄수 없지만 다들 힘들어하는 구간이더라구요...ㅎ
    용두산 정상에 사람들이 없는걸 보니 주말은 아니었나봅니다.
    그래도 셀카로 기념사진이라도 좀 남겨가시지 않으시고...ㅎㅎ
    먼길 다녀가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창파 2021.04.28 16: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빼먹었군요 어제 27일(화요일) 다녀왔습니다.
      저도 트레킹을 생각하며 기차편을 알아보다보니..
      그방향 열차편을 이용하던 그시절이 생각나기에 따져보니
      정말 딱 50년전으로 기억이 되더군요
      한수이북 촌놈이 우리나라 끝쪽 진해를 오고가게 되였기에 늘 차창밖 풍경을 관심있게 보았습니다.
      휴가가 많은 군대였기에 열차의 추억거리도 많었구요.
      1970년에 입대하여 부산에서 일년남짓만 빼고는 늘 이용을 하였습니다.
      부산 마산 진영에 때때로 보고싶고 생각나는 사람이 여럿 있습니다.
      로맨스 추억이 아니구요...
      산 싸나이님이 보시기에는 코웃음을 치실 그 구간이지만
      솔직히 말씀드려서 두번 정도 앉었다 갔습니다.....ㅠ
      다리에 힘이 빠졌는지 아니면 등산화 발뒷꿈치가 조금 달아서 그런지
      한번은 제대로 미끄러지고 한번은 살짝...
      제가 싸나이님이나 두가님처럼 허우대나 인물이 있다면 늘 몇장의 인증사진을 올렸을텐데 말입니다...
      어제 저도 마산에서 한번 살아 볼까 하는 생각이 갑자기 나는 하루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싸나이님~ 늘 좋은일만 생기시길..........^^

2. 2021.04.28 17:40 신고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쏭하아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50년 전 군복무 젊은 시절을 그리워 하시면서 추억 여행을 다녀 오셨군요.
    트레킹 코스 지도를 보니 만만한 거리가 아닌데.. 수고 하셨습니다~~
    저도 가끔 혼자서 여행을 떠날 때면 늘 몇 번을 망설이다가 용기를 내서 다녀 오곤 했습니다.
    그만큼 혼자서 여행을 떠난다는 게 쉽지가 않다는 생각입니다.
    저도 마산역전에서 한참을 서 있어 봅니다...
    직장에 다닐 때 마산 대리점이 그 당시 전국 대리점 판매 1위를 하여 수시로 내려가 영업 지원을 했던 추억이 떠오릅니다.
    마산 유명 술집이나 맛집은 거의 다 다닌 기억도 납니다~
    렌즈에 이물질? ..에구구 넘어지신 듯..많이 다치시지는 않은 듯 하여 안심을 해 봅니다.
    지참하신 점심 식단을 보니 간편식이지만, 한끼 식사로 부족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저도 요즘 낮은 산만 다녀서 그런가..편의점에서 점심꺼리를 구입을 합니다.
    형님 여행기를 읽다보니 요즘 여행을 게을리 했습니다.
    예산이 그닥 사통팔달한 곳이 아니라서 만만한게 마음먹고 출발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형님의 용기 덕분에 저도 다시 용기를 추스려 봅니다..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창파 2021.04.28 20: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추억거리를 찾아보고 또 옛날의 인연들을 자꾸 찾는걸 보면
      역시 이제 제가 노인네가 다 있음을 실감합니다.
      그러다 보니 요즘들어 메스컴에서 어떤 곳을 소개할때면 문뜩 문뜩 떠오르는 사람들도 많구요.
      지금은 연락이 끊긴 마산에 살고 있을 어떤 선배가 자주 그리워집니다.
      나이가 저보다 6~7살은 더 먹은 입대전 직장 선배입니다.
      참 마음도 착하고 정도 많은 마산 토박이로 지금 만나면 웃으며 할 이야기가 억수로 많은데 말입니다.
      미끄러져 자빠지면서 다치지만 않으면 그것 참 웃음도 많이 나고...ㅎ
      늘 편안한 경사 없는 길만 걷다가 갑자기 오르려니 조금 숨이 차는 것을 숨길수가 없더군요.
      그리고 집에와서 그이야기를 하고 얼마나 웃었는지
      다름이 아니라 두가님 글에 약간 경사길이라는 그곳을 지나
      용두산 꼭대기를 올라갔다 내려오고 다시 약간의 오르막을 오르다가
      시간도 넉넉하여 잠시 길에 앉어 쉬였습니다.
      가는 방향쪽으로 앉었어야 되는데 그게 아니고 뒤돌아 앉었다가
      일어나서 앞길쪽으로 몇발짝 나아가려니 하니 뭔가???...
      오르막 내리막이 비슷했기에 잠시 착각으로 뒤로 빠꾸 할 뻔 하였습니다....ㅋ
      이런 부끄러운 이야기도 쉽게 꺼낼수있기에 저도 기분이 매우 좋습니다............^^

3. 2021.04.28 19:32 하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랜만에 기차여행을 다녀오셨군요. 자동차 여행하고 다른 느낌이 틀림없습니다.^^*
    두가님의 포스팅을 보시고 빠른 피드백을 실행하셨습니다. 멋지고 부럽습니다.
    50여년전의 군시절 추억을 되돌아보시고 감회가 남다르셨겠습니다.
    지금은 그 옛날의 모습이 아닐지라도 말이죠..
    열차와 대합실에서 취식을 못하시고 소풍나오신 기분으로 점심을 드셨네요.
    다음에 기회가 있다면 저도 형수님표 샌드위치를 먹고 싶습니다.ㅎㅎ
    빠르게 지나는 열차밖 풍경을 본지 저도 몇해가 되었습니다. 어서 이 코로나 시국이 끝나길
    기다리고 있네요. 어제 AZ백신을 접종하였습니다. 젊은 동료들은 열과 근육통을 겪었다는데
    저는 말짱하네요... 나이먹을수록 괜찮다고.. 늙어서 그런거라고 우스개소리로 이야기 합니다...ㅠㅠ
    덕분에 저도 트래킹풍경 잘보았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창파 2021.04.28 20: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예~ 가끔 이렇게 직접 운전하지 않고 편안하게
      귀도 즐겁고 눈도 즐거운 여행을 하면 정말 한동안은 기분까지 좋습니다.
      그리고 천천히 이것저것을 보다보면 세상이 많이 달라졌음을 실감하는 기회도 되구요.
      물론 풍경도 풍경이지만 열차 운행 시스템도.
      열차여행을 계획을 하면서 마산 역전에서 출발하는 저도행버스 시간이 9시 5분(배차 간격이 길기에 더욱..)
      열차마산 도착시간은 8시49분이기에 혹시 기차가 연착을하면 어쩔까 하는 노파심까지...
      그런데 대전역 대합실에서 전광판에 열차 시각 알림을 보니
      7~8개 열차가 모두 한대도 연착없이 모두 정시도착과 정시출발로 나오더군요.
      제가 탄 열차도 딱 정시에 마산역에 도착을 하여 도리여 조금 기다렸다가 버스에 승차하였습니다.
      코로나 이런 상황이 되기전에는 달리는 열차안에서 먹는 한잔의 커피 약간의 간식
      그런 재미가 더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간식을 이것저것 넉넉히 가지고 다녔는데 이제는 버스나 대합실등 이동중에는 거이...
      그러다보니 어제 가지고 간 약식도 조금 그나마 한개 가지고 간 곶감은 그대로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샌드위치는 다음에 선호네가 우리집에 올 기회가 있으면
      내가 무조건 아침식사에 만들어 주고 또 가다가 먹으라고 싸주기까지 하는 약속해줄께요.
      내가 직접 만드는 샌드위치인데 식구는 토마도나 양파 피클 이런것만 썰고 다듬어만 주고요.
      보기는저래도 영양도 생각하고 건강식이라 야채도 듬뿍...
      우리집에 자주 오는친구들은 모두 아침은 저걸로...
      그런데 딱 한명이 꼭 밥을 먹겠다고 하는 바람에...ㅠ
      대구에 있는 조카딸 아이는 집에 가서 먹는다고 아주 두개 정도를 더 만들어 달라고 하기도..
      나는 맛있게 먹는다는 것이 그게 고마워 즐거운 마음으로 만들어주거든요.
      선호아빠~ 백신을 맞고 아무 이상이 없음은 그게 선호아빠가 젊고 건강하다는 증거입니다.
      나같은 사람은 정말로 괜찮을까 그런 생각도 해보는 진짜 늙은이.........^^

4. 2021.04.29 00:41 신고 Favicon of https://janiceshin86.tistory.com BlogIcon jshin8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것도 참 좋을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창파 2021.04.29 13: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렇게 혼자 하는 시간이 있기에...
      짧은 시간이더라도 뒤를 돌아 보는 시간도 되고 때로는 감사하는 마음으로
      떠올려 볼수있기는 사람들과의 추억을 되새겨보는 좋은시간입니다.

5. 2021.04.29 02:34 세이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혼자 하는 여행만큼 멋진 것이 있을까요!
    그것도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여행을요.
    지도 보니까 엄청 먼 길이고 열차 타고 버스 타고 참 대단하세요.
    그래도 운전대 놓고 창밖을 바라보는 느낌 여유는 더 특별하셨을 것 같아요.
    저는 멀리는 못 가지만 주변은 자주 혼자 나갑니다.
    함께 가니까 즐겁고 외롭지는 않지만 아무 생각을 할 수가 없어요.
    그래서 무슨 결정해야 하거나 글 한 꼭지를 쓰고 싶을 때는 혼자 잘 가요.
    창파님의 행로를 따라가니 여유도 함께 느껴집니다.
    방파제 공사 현장도 보시고
    고양이하고도 눈 맞추고 간식도 나눠 드시고......
    같은 날 창파님은 저도에서 유유자적
    저는 멀지 않은 거제도 다대포에서 바지락 잡느라 고군분투했네요.

삼각대가 없을 때는
    스틱 두 개와 주변의 나뭇가지 하나 구해서 셋의 위쪽을 느슨하게 묶고
    아래쪽을 벌려서 카메라 올리면 정말 훌륭한 삼각대가 된답니다.
    아니면 배낭을 적당히 정리해서 그 위에 카메라를 하이앵글로 해놓고 찍으셔도 좋고요.
    주변에 나무가 있으면 손수건으로
    카메라를 렌즈 아래쪽으로 대각선으로 나무에 묶어도 멋진 모노포드가 돼요.
    다음에는 혼자 가시더라도 그렇게 찍어서 모습 보여 주세요.
    찐팬이 기다리고 있답니다.
    누구나 마음먹지만 쉽게 실천하지 못하는 혼자만의 멋진 여행 사진 감사히 보았습니다.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창파 2021.04.29 13: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세이지님의 거제 다대포이야기는 두번을 읽어 보게 되였습니다.
      한번은 그냥 저혼자 보게되였지만...
      글내용이 재미있고 또 그글에 아주 공감할 사람이 제옆에 있어
      집사람에게 그내용을 크게 읽어주었습니다.
      내용중에 동전지갑만한 양파망 말씀을 하셨기에 그리 적은것도 있나 했더니
      식구가 바로 있다고 하면서(저는 못가고 끼리끼리 서해안쪽에 다녀온 경험이 있습니다..ㅎ)웃기도 하고
      "고사릴 꺾는 일 다슬기 줍는 일 이런 일은 웬만큼 있으면
      그 재미가 가히 목숨까지 담보할 만합니다"
      이내용에서는 식구가 아주 격하게 공감을 하구요.
      한가지 덧붙인다면 집사람은 다슬기 줍는일도 좋아하지만 그걸 밤새도록 까는데는 일가견이있습니다.
      세이지님의 바지락 이야기에 문득 요즘이 바지락 살이
      알차게 여물때인 것같기에 어제 낮에 저희도 서천쪽으로 주문하였더니
      바로 오늘 산보후 집에 돌아 오는길에 마침 택배가 도착하여 지금 해감중입니다.
      세이지님보다 하루이틀 뒤늦게 저희도 바지락탕과 바지락칼국수를 먹게되였습니다.
      어쨌든 세이지님의 체험 바지락잡이 이야기를 읽어보면서
      순진한 세이지님 그리고 어느 아낙네와 아주 비슷하게 사시는 분
      또 글을 아주 재미있게 쓰시는 세이지님~~~
      그렇기에 찐팬이라는 말씀은 제가 세이지님에게 해야 되느게 맞습니다.
      다른분들의 댓글도 한번씩 읽어보지만
      특히 세이지님의 글은 더 자세히 보는 정말 애독자입니다...
      때로는 그런 댓글에 제가 느끼는 기분을 적어보고 싶지만
      공연히 끼여드는 것이 아닌가 하는 마음에 자제를 하고 있습니다.
      세이지님도 사진 한두장 곁들여 아니 사진이 없으면 없는대로
      일상에서 느끼는 작은 일화라도 여기"지구별 팀블로그"난에 적어보시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끔합니다.
      늘 세이지님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6. 2021.04.29 07:09 신고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간혹 댓글을 적을때 놀란척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번에는 제대로 깜놀입니다.
    충청도에서 멀리 마산 저도까지 대중교통편을 이용하여 간다는 건 그럴수도 있겠거니 하지만
    그걸 시간을 쪼개에 빈 시간을 모두 줄이면서
    두시간에 한번 다니는 저도 시내버스시간까지 정확하여 맞춰 빈 시간을 싹 빼고 액기스적인 여행을 한다는건
    아무나 절대 할 수 없는 일입니다.
    돌아나오실때도 트레킹 시간 3시간반에 30분의 여유시간과 다시 정확하게 버스에 오르고 잠시 쉬신다음 열차편으로 되돌아 오는 타이밍이 완전 기가 막입니다.
    대전에서 두어시간 달린 케이텍스 열차시간도
    옛 추억을 그리면서 되살리기에 멋진 시간이었구요.

저도 트레킹 코스를 보니 제가 다녀 간 구간보다 휠씬 더 긴,
    보통 산악회에서 운용하는 코스인데 그걸 대수롭잖게 거니신걸보니
    지리산 운을 떼신 지난반 댓글은 핑계가 되겠습니다.
    이 정도 체력이시면 천왕봉 아니라 에베레스트도 전혀 문제없습니다.
    뭔든지 맘 먹기 달린것이니까요.

군함과 어선의 절묘한 조화는 사진 전시회에 나가면 무조껀 당첨입니다.
    사진들이 모두 참 잘 찍으셨네요.
    앞바다에 뭔 어장이 있던데 그곳을 왕래하는 배들이 대체적으로 과속을 하더군요.
    배는 남바가 어디에 붙어 있는지? 몰라서 과속딱지 신고도 못했답니다.ㅎ
    정상에서 찍은 사진에는 날벌레들이 불청객으로 날아들어 보이는것 같습니다.
    벽방산 위치는 저도 몰랐는데 형님께서 알려 주셨구요.
    형님 계신 모습이 있는 정상의 인증샷은 아마도 부러 빼신것 같습니다.
    많은 팬들이 환호하고 있으니 다음에는 인물사진 부탁드립니다.
    멋진 저도 여행이었습니다.
    날씨도 좋구요.
    더군다나 추억도 소환하고 대중교통의 재미도 느끼시고.
    깜놀 한번 더 적습니다.^^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창파 2021.04.29 14: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실 아우님도 같은 생각이겠지만...
      실행에 옮기는 시간과 마찬가지로 목적지를 정하고 그 날짜와 시간
      그리고 그여정을 챙기는 시간을 아주 재미있게 느끼고 있습니다.
      예전에 낚시를 한참 다닐때 일주일이 즐거운 이유로
      화요일 수요일쯤에는 목적지 그다음부터는 틈틈히 낚시채비(이것도 만만치 않음)
      금요일부터는 기대감 토요일 설래임 일요일아침 목적지 도착할때까지...
      그런데 때로는 꽝~ 때로는 제대로 큰놈을 잡으면 그때부터 아주 신남~~
      집에돌아와서 잡은 어획물 손질과 누구에게 줄까 ?
      그리고 샤워후의 잔잔한 피로감...
      월요일은 부풀린 뻥과 함께 낚시 뒷이야기...
      (그때 짧은 생각으로 낚시꾼은 이런 손맛과 어획량이 있는데 산을 다니는 분들은 빈털털이로 피로감만 잔뜩?!...)
      그때 그런 생각을 하던 무례하고 무식한 저를 용서하시기~~
      아우님의 표현대로 그쪽 바다에는 정말 과속을 하는 배가 많더군요.
      그생각을 하고 카메라를 들이대다보니 스틱카(?)를 발부할수 있을 정도로 선명이 확실히 보이는
      과속배 사진을 찍은게 몇장 있어 재미로 한번 올려볼까 하다가
      그건 그쪽 어민들에게 예의가 아닌것 같기에 모두 삭제를 하였습니다.
      저에게 격려의 말씀을 하여 주시기위하여 대수롭잖다고 말씀을 하시는데...
      그말을 모두 믿고 아우님따라 천왕봉 한번 데리고 가달라고 하면 어쩌시려고 합니까.
      웬만하며 우리나라의 港港浦浦를 모두 가보고 싶던 저에게
      가기 힘든 방향쪽의 포구를 소개하여 주신덕분에
      정말 여러모로 즐겁고 기억에 남는 여행이였습니다..........^^

prev | 1 | ···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 | 657 | next

☆ 전체 여행기와 산행기 보기( 열림 - 닫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