넋두리

제사 날짜는 언제일까요? 돌아 가신날.. 아니면 그 전날??

두가 2011. 9. 16. 09:32

돌아 가신 날 제사를 지내야 하는 것이 맞나? 아니면 그 전날 지내는 것이 옳은가?

아버지 돌아 가시고 나서 제사 지내는 날짜를 언제로 정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상세히 알아 봤습니다.
제 아주 어릴때 저희 시골 집에서 일년에 제사를 13차례나 모셨답니다. 저희가 큰댁에 아닌데도 할아버지와 할머니가 도시에 있는 큰 아들이나 둘째 아들 집에 계시지 않고 막내인 저희 아버지께서 모셨기 때문에 제사도 따라서 저희 어머니께서 그 수고로움을 다 맡아 하셨습니다.
한창 바쁜 농사철에도 밤중에 제사를 모시고 새벽에는 제삿밥을 동네사람들께 모두 배달하고 나면 새벽이 되곤 하였습니다.
지금도 어머님께선 그때의 수고를 여담으로 말씀하시지만 정말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근데 요즘은 대개가 제사를 돌아가신 날짜 하루 전 저녁에 지내고 있습니다.
대다수 학자들의 의견은 이 경우 올바르지 않다고 합니다.

제사라는 건 기제(忌祭)라 하고 이 말은 기일제사(忌日祭祀)라는 말로서 돌아가신 날짜에 지낸다는 뜻입니다.
이전에는 이것이 잘 지켜져 돌아가신 날의 첫째 시(時)인 자시(子時. 대략 밤 12시경)에 제사를 지냈습니다. 예를 들어 음력 9월 10일날 돌아 가셨다면 9월 9일 밤 12시에.. 시간으로 봐서는 9월 10일이 시작되는 시간이 되는 것이지요. 이 시간에 제사를 지내는데 이렇게 고요한 밤중에 제사를 모시는 것은 신위(귀신)가 음도를 따르므로 이런 시간에 오시기 좋다는 의미도 되고 하루 중 가장 이른 시간의 맑은 기운에 조상을 모신다는 의미도 담겨 있는 것 같습니다.근데 이런 밤중의 제사는 옛날 농경사회에서는 가능 했지만 요즘같이 먹고 살기 바쁜 세상에서는 하루를 걸쳐 제사를 모시기가 힘들어졌고 다음 날의 업무와 일상의 여건 등으로 이 시간이 자꾸 당겨져 날짜가 하루 전의 저녁에 지내게 되어 버린 것입니다.

즉, 아래 표와 같이 돌아 가신 하루 전 날 저녁에 제사를 지내는 경우가 많아 졌습니다.
이 점에 대하여는 가가례(家家禮)라 하여 각 지방마다, 또는 그 집안마다 예법이 달라 꼭히 하루 전에 제사를 모시는 것을 잘못되었다(!)고 할 수는 없어나 옛 부터 전해 내려오는 우리의 전통과는 약간 어긋나고 제사를 지내는 의미와도 거리가 생긴다는 점입니다.



그럼 제사는 언제, 어느날짜에 지내야 할까요?

새로운 가정의례준칙 제 20조의 기제사에 관한 내용에는 다음과 같이 되어 있습니다.

① 기제사의 대상은 제주부터 2대조까지로 한다.
② 기제사는 매년 조상이 사망한 날에 제주의 가정에서 지낸다.

즉, 돌아 가신 날 제사를 모시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전 같이 밤 12시(돌아 가신 날의 가장 이른 시간)에 제사를 지내야 하는데 요즘은 모두의 형편이 그렇게 할 여건이 되지 못하므로 차라리 돌아가신 당일 저녁에 제사를 지내는 것이 옳다고 권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표를 보시면 이해가 됩니다.


결론적으로 제사를 모시는 날과 시간은 돌아 가신 날 가장 이른 시간(전날 밤 12시경)에 모시는 것이 원칙이나 요즘은 그렇게 하기가 곤란하므로 돌아 가신 날 저녁 시간에 지내는 것이 맞다는 생각입니다.



- 도움 자료들

http://samkimci.com.ne.kr/jentong/jerye/jesa8.htm
http://www.yejiwon.or.kr/jerye/jerye/jongryu.html
http://www.yejiwon.or.kr/jerye/jerye/jesa.html#
http://hamanjo.co.kr/bboard/lib/lib.php?req=brd_view&bcode=5&uid=697&pg=1&sfld=&k=
http://skk-gimpo.co.kr/?_page=34&_action=view&_view=view&ynum=1188&yread=1755&page=13&mode=&sw=&keyword=&cno=
http://ko.wikipedia.org/wiki/%ED%95%9C%EA%B5%AD%EC%9D%98_%EC%A0%9C%EC%82%AC
http://www.skkok.com/sub6/sub6_4.asp?mode=VIEW&bbsNo=17&bbsIdx=60433&searchKind=&searchStr=&gotoPage=1&sbbsCategoryNo=
http://www.pttimes.com/news/quickViewArticleView.html?idxno=20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