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양산의 거대한 암봉에서 즐기는 세미클라이밍

두가 2022. 5. 8. 20:46

부처님 오신 날 하루 앞두고 희양산을 다녀왔습니다.

거대한 통바위 산인 데다 정상 능선 오르는 구간이 거의 밧줄에 매달려 올라야 하는 곳이라 아이한테 쉽지 않은 곳이지만 안전 조심하면서 잘 다녀왔네요.

산행 재미를 만끽하는 곳으로 유명한 희양산은 조망과 아찔한 스릴감을 충족하는 곳이라 알게 모르게 인기 명산이랍니다.

산자락 남쪽에는 희양선문(曦陽山門)의 종찰(宗刹)이자 선승도량인 봉암사가 있답니다.

일 년에 딱 하루 부처님 오신 날만 일반인들의 출입이 가능한 곳이구요. (이곳)

그 봉암사 덕분(?)에 오래전에는 희양산 출입이 철저하게 막혔던 시기도 있었답니다.

스님들이 공부하는데 절 뒤에서 야호 소리치기도 하고 여럿 떠들기도 하여 절에서 올라와 안내판이나 정상 올라가는 로프를 모조리 제거하고 지름티재에서는 스님들이 보초를 서기도 하였지요. 겨울에는 정말 아찔한 산행을 해야 하는 곳이고 백두대간 지나는 이들은 이곳에서 골탕을 먹기도 했답니다.

세월이 좋아져서 산님들의 의식 수준이 높아지고 이제는 그런 무지함은 사라졌으니 안내판도 제대로 서 있고 굵은 로프도 달려 있어 누구나 즐겁게 오를 수 있게 되었네요.

산행지 : 희양산

일 시 : 2022년 5월 7일

산행 코스 : 은티마을 - 지름티재 - 정상 - 성터 - 은티마을(원점회귀)

소요 시간 : 5시간 30분 (통상 4~4.5 시간 정도 잡으면 됩니다.)

희양산은 가은과 문경, 그리고 괴산의 경계 지점에 있습니다.

해발 999m로서 1,000고지에 딱 1m가 모자라는 곳이지요.

산을 올려다 보는 즐거움은 경북쪽 봉암사 방향에서 보는게 멋지지만 이곳은 산행이 막혀 있어 뒷편 은티마을이 산행 들,날머리가 되고 있답니다.

희양산 등산지도

희양산 산행 코스는 의외로 단순합니다.

구왕봉을 거쳐서 길게 잡느냐(이곳) 아니면 지름티재로 올라 간단하게 한바퀴 돌아 내려오느냐의 선택이구요.

구왕봉을 거치면 대략 5시간 정도 소요 되고 지름티재로 올랐다 내려오면 4시간 정도 소요 됩니다.

겨울에는 등로 상태에 따라 변화무쌍하구요.

오늘은 꼬맹이 산친구와 동행이 되어 구왕봉 빼고 지름티재로 바로 올랐습니다.

은티마을 주막집 앞에 있는 남근석

이곳에서 동제를 지낸답니다.

희양산 자락에 위치한 은티마을은 풍수지리학상 자궁혈에 속하는 곳으로 천지간의 기를 모아 생명이 잉태되는 곳이라 합니다.

이 기를 조절하기 위하여 세운 남근석이구요.

그 앞에 있는 주막집.

옛날 드나들때 추억이 많이 묻어 있는 집입니다.

은티마을은 백두대간의 들,날머리로 많이 이용하는 곳이라 이 주막집은 명물이었답니다.

하지만 그때 주모는 바꿔고 새 주인이 온지 8년 정도 되었다고 하네요.

주막집의 협조를 얻어 그 앞에 주차를 해 두고 금방 만든 손두부로 아침 식사를 했습니다.

주모 모친인 할머니가 너무 기특하다고 하면서 어린 지율이를 위하여 생선도 굽고 아이 반찬도 따로 만들어 주었네요.

금방 만든 두부도 상당히 맛났습니다.

지율이가 어른 밥그릇을 비웠답니다.

동네 안길을 지나 희양산 방향으로 조금 올라가면 만나는 갈림길.

이곳에서 좌측은 시루봉 방향인데 초행자들이 멋모르고 시루봉 방향으로 먼저 진행하여 애 먹기도 합니다.

별볼일없는 시루봉은 무시하고 우측으로 가는게 정답입니다.

외길 오르막을 주욱 따라 올라가면,

Y자 갈림길.

안내판에 있는 좌측 희양산 방향으로 ..

은티산장과 귀촌한 집들 두어채 지나고..

외길로 따라 올라가면 됩니다.

이곳에서 우측은 구왕봉 코스,

좌측은 지름티재 코스입니다.

본인의 기량이나 시간적 여유에 따라 코스 선택,

조금 더 진행하면 안내판 없는 Y갈림길이 나오는데 이곳에서는 우측으로 올라야 지름티재입니다.

지름티재까지는 별다른 볼거리없는 오름길 연속.

지름티재 도착.

건너편 남쪽으로는 전구간에 펜스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곳에서 500m 구왕봉은 다녀 와도 되는데 엄청난 고바이 각오해야 합니다.

희양산은 왼쪽입니다.

곳곳에 커다란 바위들이 산재해 있구요.

맛뵈기 클라이밍 구간이 몇 곳 이어집니다.

조망 바위

앞쪽이 구왕봉입니다.

미로바위

엄청나게 큰 바위 사이로 틈새가 있어 안에 들어가서 이곳 저곳으로 ..

어른들은 다니기 힘든곳도 있습니다.

미로바위 상단에 있는 명품 소나무

아이를 말타기 하여 한장 찍을려고 보니 뒷편이 절벽..

가벼운 세미클라이밍 구간이 살짝 이어지고..

바위 아래가 자라는 나무가 신기합니다.

바위를 어부바하고 있는 ..

본격적인 클라이밍 구간 시작입니다.

아이를 한 코스 올리고 멈춤 한 다음 다시 내가 오르고...

지율이는 산행에서 '멈춰' 하면 다음 이야기 하기 전까지는 무조건 그 자리에서 멈추는 것으로 약속이 되어 있답니다.

세미클라이밍 구간이 길게 이어집니다.

이곳 아래에는 경고판이 있는데 노약자는 반드시 되돌아가라고 적혀 있답니다.

지율이가 묻네요.

"저는 노약자 아니예요?"

"노약자는 맞는데 너는 하부지가 있어 괜찮다"고..

조심조심 하면서..

능선 도착.

아찔하게 긴 구간을 다 올랐네요.

이곳에서 정상까지 갔다가 되돌아 와야 하는데 전 구간에서 가장 조망도 빼어나고 동양화 풍경이 이어지는 곳입니다.

건너편 구왕봉이 보이네요.

보기보다 까칠한 구간이 많은 봉우리랍니다.

정상으로 가는 능선 한쪽은 완전 바위 절벽입니다.

초록과 연두가 버무려진 카펫이 내려다 보이구요.

산행 중 노상방뇨 금지.

8살잉께 애교로..

아름다운 산수화 풍경이 이어집니다.

좌측 중앙으로 시루봉 둔덕산이 보이고 그 뒷편 멀리 속리산 주능선이 조망 됩니다.

둔덕산을 알아보니 그 뒤 조항산도 연결이 되네요.

정 가운데 뒷편 대야산과 중대봉도 한눈에 들어 옵니다.

가운데 능선 우측으로는 장성봉과 막장봉인데 저곳도 바위가 완전 일품인 곳..

사진 좌측 중간에 봉암사가 내려다 보입니다.

당겨서 본 봉암사

고사한 노송과 새순을 돋은 연두빛 나무가 묘하게 대조를 이루며 어울리네요.

정상 능선에 있는 엄청난 크기의 기암군들.

몇일 전 설악산 흔들바위에 재미를 봤기 때문에 오늘도...

희양산 정상 도착.

정상석이 새로 만들어졌네요.

정상 아래 절벽에 걸터 앉아 풍경과 함께하는 간식 타임.

앞에 쳐져 있는 전선은 위험 구간 금줄입니다.

후덜덜....

후덜덜한 절벽에 서서.. ㅎ

바닥이 공구리처럼 보이는데 납작한 바위입니다.

조망을 보며 식사하기 최고의 자리.

맨 뒤로 소백산 주능선, 삼각형으로 보이는 봉우리가 관음봉이고 한칸 좌측 가장 높게 보이는 봉우리가 문장대이네요.

우측으로 오뚝하게 솟은 산은 대야산.

장성봉과 구왕봉을 배경으로...

믓찌다.

우리의 산하..^^

한쪽이 모두 바위 절벽이라 조심..

본격적인 하산길.

잠시 후 산성을 만납니다.

산성에서 시루봉 방향으로 좀 더 이동해도 되니 거친 산길이라 그냥 하산을 합니다.

이곳에서 좌측으로 급 내리막길.

가파른 경사의 내리막길이 이어집니다.

휴식 타임.

하부지 따라 할거야.

하부지, 성공했어요.~!!

다시 긴 하산길

커다란 바위들이 이어집니다.

맥도날드 최신 제품.

햄버거는 그냥 먹을 줄만 아는데 지율이가 뭐 위에 뭐 얹히고 또 뭐가 얹혀 있고, 하면서 이건 제법 비싼거라고 하네요.

바위들이 겹쳐 있는 상태가 상당히 위험하다는 걸 지적하는 아이.

지붕 바위

하산 거의 다 될 지점에서는 편안한 길이 이어집니다.

은티마을로 내려 오면서 뒤돌아 본 희양산

주막집 할머니가 기특하다면 배 고프면 뭐 좀 먹고 가라고 하는 걸 갈길이 바빠 그냥 나왔네요.

멍멍이와도 작별 인사를 하고,

희양산을 다녀 온 산꾼들이 하산주를 즐기고 있는 풍경입니다.

되돌아오는 길에 만난 '영풍직행정류소'

나이가 들어서 그릉가 이런게 정겨워 보인답니다.

대구 외곽으로 새로 생긴 4차 순환고속도로를 타고 집으로 와 봤습니다.

제한속도가 80km라 조금 아쉽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