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일본이 다른 나라보다 돋보이는 10가지 사실

반응형

 

지금 우리나라..

옛날로 치면 역병이 창궐하여 온 백성이 두려움에 떨고, 온 나라가 공포속에 갇혀 있는데,

온갖 유언비어가 난무하고 이 와중에 사리사욕을 챙기는 이도 있고 속물 정치가는 이때다하고 본인의 입지를 높일려 하고,

위선과 변명이 난무하고..

 

하지만 이 순간에도 빛을 발하는 이들이 더 많습니다.

주인공이 되지 않고 묵묵히 소임을 다하는 숱한 진짜 주인공이 더 많은 나라입니다.

그런 돋보임을 눈여겨 보면서 이웃나라와 비교하여 봅니다.

 

일본은 우리가 떼려야 뗄 수 없는 가깝고도 먼 나라..

우리나라 해외 여행객이 가장 많이가는 나라 일본.

미운 구석도 많지만 본받고 배울점도 참 많은 나라입니다.

 

아래는 일본의 국민성을 보여주는 특징들입니다.

우리가 조금 눈여겨 볼만한 것들이구요.

그 중에서 일본이 다른 나라에 비해 가장 돋보이는 10가지를 모아 봤습니다.

우리가 배워야 하고 본 받아야 할 것이 있다면 주저 말아야 겠습니다.

 

 

 

1. 대륙과 해양이 만나는 불의 고리에 위치하고 있는 일본은 매년 약 1,500건의 지진이 발생하고 거의 매일 여진과 지진의 공포속에 살고 있는 나라입니다.

그리고 전국에는 약 111개의 활화산이 분포하고 있으며 이 중 매년 평균 15개의 화산이 분화를 하고 있답니다.

대다수 일반 국민들의 삶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가의 재난 회복력은 놀라울 정도입니다.

지금도 세계 GDP 2위의 나라로서 세계 경제를 좌우하는 중요한 선진국입니다.

일본을 깔보고 얕잡아 보는 나라는 대한민국밖에 없다고 하지요.ㅎ

 

 

2, 세계 최상위는 아니지만 인구 밀도가 가장 높은곳임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68.55 % 이상이 숲으로 덮여 있습니다.

일본의 산림정책은 4세기전에 기획되고 실천되어 왔습니다.

그리고 2차대전 이후 제 2차 조림이 정부와 민간단체에 의하여 시작되었으며 지금은 전국 어디를 가나 왕성한 자연림을 만날 수 있는 곳이 일본입니다.

일본의 삼나무 조림은 대단합니다.

그 부산물로 나무로 만든 일회용품을 장려하여 자연친화적인 일회용품이 가장 발달한 곳이 일본입니다.

우리나라도 근본적인 산림육성책을 만들어야 할 시기가 아닌가 합니다.

온통 불고기집 참숯으로 사용하는 참나무와 목재 불가능한 소나무들..

비옥한 산에 잡나무들로 가득한 우리의 산하의 모습을 되돌아 봅니다.

 

 

3. 일본의 학교에서는 청소는 교과과정의 일부입니다.

6세 미만의 어린이는 일상적으로 학교활동의 일환으로서 존중, 책임 및 평등을 기르기위해 청소하는 법을 배웁니다.

어릴때부터 쓸고 닦고 청소하는것을 일상적으로 몸에 배이게 합니다.

 

 

4. 일본은 고속열차가 발달된 나라 중 하나입니다.

지진이 그렇게도 많은데 고속열차가 무리없이 달리는걸 보면 신기하기도 하구요.

2018년 도쿄와 신오사카사이의 신칸센 고속열차 노선이 평균 지연 시간이 1분미만으로서 세계에서 가장 정확하고 안정적인 운영으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일본은 신간센의 지연이 매우 드물기 때문에 5분이 늦으면 철도회사가 보고서를 발표하고 1시간이 늦으면 곧바로 뉴스에 등장합니다.

 

 

5. 일본에는 5백만대 이상의 자동판매기가 운용중입니다.

인구 23명당 1대 꼴입니다.

냉온음료, 핫도그, 만화책, 화장지, 우산, 즉석라면, 쌀, 바나나 및 신선한 계란을 포함한 거의 모든 것이 자동판매기로 가능 합니다.

오래 전 일본 연수시 할 짓(?)이 없어서 저녁마다 나가 자판기로 음란만화를 뽑아서 본 기억이 떠 오르네요. ㅎ

 

 

6. 일본에서는 많은 학교와 회사가 “우는 워크샵”을 조직하여 학생이나 교직원이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울고 편안하고 감정을 공유 할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아마도 자연재해가 많은 나라이다보니 이별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큰 슬픔에서 이겨내기 위한 방편이 아닐까 합니다.

일본 사람들이 큰 재난에서 많이 사용하는 단어 중 하나가 "다행이다(よかった)." 라는 말입니다.

가족이 다 죽었는데 누구 한 사람만 살아 있어도 이런 표현을 사용 하구요.

그나마 다행... 이라는 우리말과 비슷한 의미입니다.

 

 

7. 일본에서는 3살 이하의 어린이들이 혼자서 스쿨버스를 타며 5~6세가 되면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부모없이 학교까지 걸어가는 법을 배웁니다.

학교와 학부모는 이러한 습관을 아이들에게 가르켜 스스로가 자주적이고 독립적인 인격체가 되도록 합니다.

이 시스템이 성공할려면 이웃과 사회간에 신뢰가 구축되어야 하는데 이것도 일본은 아주 철저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8. 일본은 세계 선진국 중 비만율이 가장 낮습니다.

30세가 넘는 성인으로 체질량 지수(BMI)를 비만으로 정의하는 국제 표준에 따르면 2019년 현재 미국인은 36.2 %가 비만인데 비해 일본인의 비만은 4.3% 미만입니다.

2008년 일본은 당뇨병과 뇌졸중과 같은 신진대사 질환을 막기위해 40세에서 75세사이는  1년에 한번 허리둘레를 측정하도록하는“메타보법”이라는 법을 도입하여 일반 국민들의 허리 사이즈를 규제하고 있는 유일한 나라입니다.

 

허리둘레가 남성은 85cm, 여성은 90cm를 초과할 경우 3개월 이내에 사이즈를 줄여야 합니다.

만약 3개월이 지나도 사이즈 관리에 실패한 경우 음식 조절 교육을 이수해야 하며, 6개월이 경과 후 실패할 경우 재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스모선수는? 이들은 예외입니다.

일본에 뚱땡이가 거의 없는 이유가 짐작이 되시나요?

 

 

9. 일본의 범죄율은 지난 17년동안 2002년 280만건의 범죄에서 2019년 100만건 미만으로 감소했습니다.

노령인구가 늘어남으로서 일본도 노령인구의 범좌가 증가하고 있는데 65세 이상의 범죄가 4배이상으로 늘어났다고 합니다.

 

 

10. 뭐니뭐니해도 일본은 장수국가입니다.

유엔 개발계획에 따르면 일본의 평균 기대 수명은 2018년 미국의 78.9세에 비해 84.5세로서 세계에서 가장 수명이 긴 나라 중 하나입니다.

2009년부터 일본 총리가 100세 넘은 일본 노인들한테 은으로 된 컵을 선물 했는데 2016년부터는 은 도금으로 바꿨다고 합니다.

장수하는 이들이 급격히 늘어나는 바람에 감당이 되지 않아..

2019년 현재 일본에는 100세 이상의 노인이 7만명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