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 자료 약간 재미

이 세상의 가장 작은 크기부터 가장 큰 크기까지 한눈에 보다.

반응형

21세기 현재, 인간이 파악하고 있는 가장 작은 단위의 거시기(?)에서 가장 큰 거시기까지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플래시모션입니다. 내용은 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1mm 부터 ~ 931억 광년까지 되어 있습니다.
Play 누르시고 아랫쪽 파란 버튼 좌우로 이동하면서 보시면 됩니다.
세세한 설명과 내용은 아래 쪽에 있습니다. 아랫쪽에 적어둔 설명글의 최초 작성자가 누군지 확인을 못하여 출처를 적어 두지 못했지만 엄청나게 수고 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옮겨 와서 일부 내용을 수정하고 정리 보완했다는 점을 알려 드립니다.

 
 


Quantum foam 양자거품:아인슈타인 상대성이론의 '작은세계는 항상 보글보글 끓어오르는 불규칙한공간


Planck length 플랑크길이:물리학에서 '의미'를 가질수 있는 가장 작은단위의 길이


Strings 끈: 초끈이론에 등장하는 '만물의 기본단위'

 
Neutrino 뉴트리노: 중성미자 원자핵이 방사능 붕괴 될 때 나오는 작은 입자.너무 작아서 거의 모든 물질을 뚫고 지나감


Preon 프리온:소립자 물리학의 기본 구성을 이루는 입자 중 특히 더 기본적이고 단순한 2~6개의 입자


Quark 쿼크: 소립자 물리학의 기본 구성자. 프리온은 쿼크에 들어 있는 많은 미립자 중의 일부.


Electron core: 전자

 
Proton 양성자: 원자의 기본 구성 물질. 업쿼크 2개와 다운쿼크 1개로 구성. +전하를 띈다


Neutron 중성자: 원자의 기본 구성 물질. 다운쿼크 2개와 업쿼크 1개로 구성. 양성자와 전자가 합체한 것으로, 전하는 0


Average size of an atom's nucleus 양성자+중성자+전자가 바로 원자의 기본 구성이다. 일반적으로 양성자와 전자는 갯수가 같고, 중성자는 양성자보다 많다.


Gamma ray wavelength 감마선 파장 길이: 이후로 나오는 모든 ~~선 이라는 건 모두 '광자photon'로 이루어진 '파장wave'를 말함. 그중에서 가장 강력한 게 감마선.


Electron compton 전자 컴프턴 파장 길이: 컴프턴이란 감마선,x선에 들어있는 광자가 다른 물질 속의 전자와 부딪쳐 나오는 산란파.


X-ray wavelength x선 파장 길이: 감마선 다음으로 강력한 x선의 파장. 파장이 짧을수록 물질을 잘 뚫고 지나감.

 
Hydrogen atom 수소원자: 원자 중에 가장 작은 수소 원자. 양성자 1개+전자 1개로 구성.


Helium atom 헬륨원자: 원자중 두번째로 작은 헬륨 원자. 양성자 2개와 전자 2개, 중성자 2개로 구성. 수소원자 4개가 모여서 (양성자4 전자4) 그중 양성자 2개와 전자 2개가 합체해서 중성자 2개가 되면서 전체가 하나의 원자로 합쳐지는 현상이 바로 핵 융합. 자연계에서는 헬륨원자의 핵(전자2개만 떼버린 것)이 가장 작고 안정된 기본 입자처럼 존재하는데 이것을 알파입자라고 하며, 불안정한 원소가 알파입자와 에너지를 내뱉으면서 안정되는 현상을 알파붕괴(방사선 붕괴의 일종)라고 한다.


Carbon atom 탄소원자: 지구상 거의 대부분의 생물이 가진 세포의 기본 재료가 되는 원소.


Sulfur atom 황 원자: 황. 생물의 단백질에 많이 들어있다.


Angstrom 옹스트롬:스웨덴 물리학자 옹스트롬이 만든 길이 단위. 원자,분자의 크기등을 표현할때 사용


Caesium 세슘:'아마도 가장 큰 원자' (역자 주:가장 무거운건 아님. 세슘의 원자번호는 55번으로, 금-79번보다 가벼움) 동위원소 중 세슘133은 표준원자시계에 이용된다.


Water molecule 물분자: 수소원자 2개+산소원자 1개로 구성.


Width of a protein alpha helix 단백질의 알파나선 구조 길이: 단백질은 20여가지의 아미노산으로 조립되어 있는데, 조립된 아미노산이 나선으로 꼬여있는 모양을 알파나선구조라고 한다


Carbon nanotube 탄소나노튜브: 인간의 위대한 나노기술로 '만들어낸' 튜브. 탄소원자를 조립해서 파이프 모양으로 만든 것이라고 할 수 있다
x3의 ware 중에는 '퀀텀튜브'라는게 등장하는데 위에 퀀텀을 찾아보시면 그게 얼마나 엄청난 것인지 상상이 된다.

 
Thickness of dna dna 두께:정말 작다. 놀라운 건, 세포가 분열할때 저 작고 무지막지하게 길다란 '실타래'가 눈깜짝 할 사이에 둘로 갈라진다.


Width of the cell membrane 세포막두께: 세포의 껍데기.


Ultraviolet light wavelength 자외선 파장 길이: 자외선은 가시광선보다 강력하고 x선보다 약한 파장.


Hiv 에이즈바이러스:인류가 만난 가장 위험한 바이러스


Depth of a pit in a cd cd구멍깊이: cd를 현미경으로 보면 저런 홈이 레코드판 트랙처럼 빙빙돌며 이어져 있다. 대략 hiv바이러스 한마리 들어가는 크기라는 말.


Largest virus 가장 큰 바이러스


Red/violet light wavelength 적색/자색 광선 파장 길이: 가시광선의 빨간색과 보라색을 말한다. 가시광선은 자외선보다 약하고 적외선보다 강한 파장이다.

 
Clay particle 점토알갱이: 가장 고운 점토알갱이.


Smallest-sized particle surgical masks block out 외과수술용 마스크가 막을 수 있는 가장 작은 입자: 가장 큰 '바이러스'는 못 막는다. 하지만 '세균'은 '바이러스'보다 크다.


Red blood cell 적혈구: 이놈이 산소를 온 몸에 옮겨다주는 택배쟁이. 하지만 사실 산소보다 일산화탄소를 더 좋아해서, 연탄가스 마시면 금새 중독 됨.


Whith blood cell 백혈구: 체내에 침입한 이물질을 보면 사정 없이 달려 들어 잡아 먹고 동반자살해 버림. 그 시체가 바로 고름과 진물.


Mist/fog droplet 안개/연기 입자: 굉장히 많은 양의 물 분자와 기타 각종 분자들이 뭉쳐서 둥둥 떠다니는 것.


Infrared light wavelength 적외선 파장 길이: 적외선은 가시광선보다 약하고 전파보다 강력한 파장.

 
Width of acrylic fiber 아크릴섬유 두께: 아크릴섬유.나일론,폴리에스터,비닐론과 함께 대표적인 합성섬유.


Mil 밀: 미국에서 전선의 지름을 재는 단위. 1000분의 1인치.


Pollen grain 꽃가루: 말 그대로 꽃가루


Silt particle 진흙 알갱이: 물에 쓸려와서 쌓이는 가는 모래, 진흙의 알갱이


Thickness of paper 종이 두께


Width of a human hair 인간 머리카락 두께


Smallest thing visible to the naked eye 맨눈으로 보이는 가장 작은 것.

 
Ciliate protist 섬모류 원생생물(?): 섬모-작은 털- 달린 원생생물-동물,식물,그리고 3번째가 원생 생물.


Human egg 인간 난자


Computer pixel 컴퓨터 픽셀(정확히는 모니터 픽셀)


Thickness of human skin 인간 피부의 두께-가장 얇은 눈꺼풀 부분.


Largest bacteria on earth 지구상 가장 큰 박테리아. 대부분의 병원성 세균들이 박테리아에 속한다. 단세포생물.

 
Salt crystal 소금 결정


Thickness of a credit card 신용카드 두께


Mechanical pencil lead 샤프심 두께


Grain of sand 모래 알갱이


Sesame seed 참깨 씨앗

 
Ant 개미


Microchip 마이크로 칩


Thickness of human skin (thickest, soles of feet) 인간 피부의 두께(가장 두꺼운 발바닥)


Sleet 진눈깨비: 빗방울이 얼어서 떨어진 것.

 
Grain of rice 쌀 한톨


Coffee bean 커피 콩

 
Average size of a snowflake 눈송이의 평균 크기


Microwave wavelength 마이크로파 파장 길이:광자에 의해 전해지는 '전자기파'는 파장 길이에 따라 감마선,엑스선,자외선,가시광선,적외선,전파 등으로 나뉘는데, 전파 중에서 파장 길이가 1mm~1m사이의 것들을 총칭하는 말이다. 전자렌지,tv,레이더등등 많은 곳에 쓰인다.(각각 주파수가 다 다르다.)


Quail egg 메추리 알


Common earthworm 지렁이


Chicken egg 달걀

 
Rubik's cube 루빅스 큐브


Cup


Ostrich egg 타조 알


Inch ruler


Largest snowflake found 가장 큰 눈송이


Small beach ball 작은 공


Large beach ball 큰 공


Meterstick 미터 자


Fm radio wave wavelength fm 라디오파 파장 길이:마이크로파(극초단파)보다 좀더 긴 파장의 초단파.

 
Human 인간


Giant earthworm 거대 지렁이??


Floor to ceilling 1층 높이


Bubble car 거품차?


Green anaconda 그린 아나콘다


Bus 버스

 
Saguaro cactus 사와로 선인장. 수명150년 짜리 거대 선인장. 8미터까지 자라는데 100년 걸림.


Oak tree 떡갈나무


Boeing 747 보잉747


Redwood tree 미국 삼나무, 쉐퀘이아.수명1,000~1,400년 높이 50~100미터.


Am radio wave wavelength am 라디오파 파장 길이. 파장 얘기가 자주 나오는데 정리 하자면, 감마선-엑스선-자외선-가시광선-적외선-전파 대충 이런 족보. 전파는 극초단파(tv) 초단파(fm라디오) 단파(경찰,항공무전) 중파(am라디오) 장파(해안,선박am방송)등으로 세분화되고, 장,중,단파를 묶어서 라디오파라고도 한다.  모든 '파'는 photon광자로 이루어져 있는데, 사실 '전기력' '자기력' 역시 광자로 전달 되므로 결국 전기,자기도 같은 힘이라 할 수 있다.

 
Eiffel tower 에펠탑


International commerce centre 국제 무역센터 홍콩에 있는 118층 빌딩


Sears tower 시어즈 타워. 윌리스 타워라고도 하는, 미국 시카고에 있는 110층 빌딩


Half dome 하프 돔. 미국 캘리포니아에 있는 약 2700미터 높이의 거대 바위 산.


Angel falls 앙헬폭포 베네수엘라에 있는 세계 최고 폭포.


Stanford linear accelerator 스탠포드 선형 입자 가속기. 입자가속기는 선형과 원형이 있는데, 스탠포드에 있는 건 선형으로, 직선으로 된 인공 물체 중 세계 최장의 길이.


Large electron-positron collider 거대 전자-양전자 충돌기. 현재 LHC가 들어가 있는 자리는 예전에 거대 전자-양전자충돌기가 있던 곳이다. 즉, 이것은 원형 입자가속기 라는 소리. 참고로, 양전자란 전자의 반 물질을 말한다.

 
Mt. everest 에베레스트산


Depth of the mariana trench 마리아나 해구 깊이. 가장 깊은 곳은 마리아나 해구의 챌린저 해연(11,034미터)

 
Deimos 데이모스. 화성의 위성 중 하나.


Phobos 포보스. 화성의 위성 중 하나. 재미있는 것은, 포보스와 데이모스라는 이름은 화성의 위성이 발견되기 전에 어떤 소설가가 붙인 이름이라던가.우연히도 화성의 위성은 2개 밖에 없었으므로 딱 들어 맞은 셈.


Ganymed 가니메드. 목성 위성이 아니라 소행성 가니메드.


Marathon 마라톤 완주 길이.


Bianca 비앙카. 천왕성의 위성.


Bellinda 벨린다. 천왕성의 위성.


Galatea 갈라테아. 해왕성의 위성.


Nereid 네레이드. 해왕성의 위성.


Miranda 미란다. 천왕성의 위성.


Ceres 세레스. 처음으로 발견 된 1호 소행성. 최근 명왕성이 행성의 자격을 잃으면서 세레스등과 함께 '왜행성'이라는 새로운 그룹을 만들게 되었다.


Charon 카론. 명왕성의 위성.


Quaoar 콰오아. 명왕성의 16억 킬로 바깥쪽을 돌고 있는 소행성. 왜행성으로 분류하기에는 너무 멀고, 카이퍼벨트의 일부라고 생각하는 학자도 있다.


Sedna 세드나. 해왕성 바깥을 도는 천체로, 명왕성의 2/3 정도 크기. 카이퍼벨트 밖의 오르트 성운 안쪽에 거대한 타원 궤도로 공전하고 있다.


Pluto 명왕성


Eris 에리스. 명왕성보다 약간 큰 바깥 천체. 디스노미아 라는 위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천문학계는 더 이상 명왕성을 편애할 수 없게 되었다.


Triton 트리톤. 해왕성의 위성.


The Moon 달.


USA 미국 횡단 길이.


Mercury 수성.


Ganymede 가니메데. 목성의 위성


Mars 화성.


Venus 금성.


Earth 지구.


Neptune 해왕성.


Uranus 천왕성.


Saturn 토성


Jupiter 목성.

 
Gliese 229B (Brown Dwarf) 글리제 229B. 약 목성 질량의 40배 정도로, 핵 융합을 일으킬 만큼 무겁지는 못해서 갈색왜성이라 불린다. 글리제는 93년 사망한 독일 천문학자.

 
Sirius B(white dwarf) 시리우스B. 흔히 가장 밝은 별로  알려진 큰개자리 알파별은 시리우스A이고, 이 시리우스B는 예전에는 시리우스A보다 훨씬 거대한 청색 거성이었는데, 그만큼 핵 융합이 빨라서 순식간에 적색거성>백색왜성으로 늙어 버려 동반성으로 전락했다. 지금은 두 별은 태양-천왕성 정도의 거리를 띄우고 서로 공전하는 쌍둥이별이 됨.

 
Wolf359(red dwarf) 울프359. 사자자리방향으로 7.7광년 떨어진 곳에 있는 적색 왜성. 태양포함 지구에서 4번째로 가까운 항성이지만, 매우 어두운 별이라 맨 눈으론 안 보임.
적색왜성이란 태양 크기40%이하로 작지만 비교적 안정되게 핵 융합하는 어두운 항성을 말한다.


Alpha Centauri C(Proxima Centauri) 알파 센타우리C, 프록시마센타우리라고도 한다. 태양에서 가장 가까운 다른 항성으로 알려진 알파센타우리는 망원경으로 보면 A와 B두개로 관측 되고, 약간 떨어진 곳에 C가 존재한다. 하지만 C(프록시마)가 AB와 묶여 있는 삼중성인지 지나가는 별인지 아직 밝혀지지는 않았다고 한다.

 
TrES-4 1400광년 떨어진 거리에 있는 목성형의 거대한 가스 행성이다.

 
Luyten's star 루이텐의 별. 작은개자리방향으로 12.36광년 떨어진, 태양1/4크기의 작은 항성.

 
The Sun(Sol) 우리의 태양. Solar System의 모성으로, 태양계 모든 행성과 소행성을 모조리 합쳐도 태양 질량의 1%도 안된다던가.

 
Alpha Centauri AB 위에도 잠깐 나온 바로 그 알파 센타우리 AB

 
Sirius A 위에 잠깐 나온 바로 그 시리우스A 밤 하늘에 보이는 별 중 가장 밝다. 천랑성이라고도 한다. 태양 크기의 약 2배로, 한참 물 오른(아니 불오른) 백색주계열성. 그 자체로도 밝고, 비교적 가깝기 때문에 밤 하늘에서 가장 밝아 보인다. 동반성인 Sirius B는 A와 반대로 백색왜성이라 어둡고, A에 가려 눈으론 잘 안 보인다.

 
Vega 베가. 거문고자리 알파별로, 태양 지름의 약 3배, 질량은 2배. 직녀성이라고도 한다.  지구는 세차운동(자전축이 빙빙도는 것)을 하므로, 12,000년 전에는 이놈이 북극성이었다.

 
Regulus 레굴루스. 사자자리 알파별. 태양 질량의 3.5배 정도 큰 주계열성인데, 자전주기가 심하게 빨라서 구형이 아니라 타원 모양으로 찌그러져 있다. 자전이 조금만 더 빠르면 원심력으로 산산히 흩어져 버릴 정도.

 
Spica 스피카. 처녀자리 알파별. 청순한 이름치고는 무시무시하게 뜨거운 청색거성이다. 2개의 별이 이중성계를 이루고 있는데, 밝은쪽 녀석은 태양에 비해 반지름 8배, 질량11배에다 무려 13,000배가 넘는 에너지를 뿜어 낸다고. 어두운 쪽? 어두운쪽 밝기가 태양의 1,700배. 초신성 후보 중에서 가장 가까운 260광년 거리에 있다.

 
Pollux 폴룩스. 쌍둥이자리 베타별인데, 알파별인 카스토르보다 이놈이 더 밝다. 쌍동이자리 주제에, 알파별 카스토르는 6중성이고 폴룩스는 단독 거성. 6개 합친거보다 혼자 노는 이놈이 더 밝다는 소리.오렌지색 거성으로, 곧 적색거성으로 늙어 가게될 운명.

 
Arcturus 아크투루스. 목동자리 알파별. 태양과 비슷한 질량인데, 지름 26배 밝기 110배 정도로 완전 부풀어 오른 적색거성.

 
Aldebaran 알데바란. 황소자리 알파별. 한참 늙어 버린 적색거성으로, 중심 핵에서의 수소핵융합이 끝나서 헬륨융합으로 버티고 있달까, 뻥 뻥 터지면서 항성 바깥 부분의 채층을 사방으로 막 뿜어대는 상태. 따라서 밝기가 막 변하는 변광성이다. 태양 지름의 44배, 밝기는 150배. 참고로 72년에 발사된 파이어니어10호 위성이 알데바란으로 날아가고있는데 200만년 후에 도착한다고.

 
Polaris A 북극성. 3개의별로 이루어진 삼중성이다. 지구 자전축의 세차운동 때문에 세월이 흐름에 따라 북극성도 다른 것으로 바뀐다. 약 25,800년만에 원래 자리로 돌아 옴.

 
Alnitak 알니타크. 유명한 오리온자리의 유명한 허리띠의 왼쪽 별. 태양 질량의 28배, 반지름 20배 정도의 청색 초거성.

 
Rigel 리겔. 유명한 오리온자리의 왼발. 밝기가 태양 6만배. 질량 17배.

 
Gacrux 가크룩스. 남십자자리 감마 별. 나이 들어 주 계열성 졸업하고 적색거성.

 
Deneb 데네브. 백조자리 알파별로, 적색거성 바로 직전의 피크에 오른 백색 초거성. 정확한 거리가 측정되지 않아 정확한 밝기가 애매하다. 거리를 1,600광년으로 가정하면 태양 6만배, 3,200광년으로 가정하면 태양 25만배 정도의 밝기로 추정. 반지름은 예상 200~300배 정도. 이미 수소와 헬륨의 융합까지 마치고 막 탄소를 태우려는 과정에 들어갔다.
거대 항성은 탄소를 태우면서 무시무시하게 부풀어 적색 초거성이 되고 그후 중원소핵융합이 가속화 되어 순식간에 초신성에 이른다.

 
La Superba 라 수페르바. 사냥개자리 Y별. 헬륨융합 과정에 들어간 적색거성. 이 별은 좀 특이하게 가시광선을 많이 발산하지 않고 적외선은 태양의 4400배나 발산하고 있다.


Pistol Star 피스톨별.궁수자리 방향으로 25,000광년 정도 떨어진 별로, 은하 중심 부근에 있다. 특이한 점은 은하 중심의 풍부한 원소들을 가지고 시작한 항성이라 나이가 어린데도 엄청난 크기를 자랑하며, 약 태양 170만배 정도의 에너지를 방출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태양이 1년 동안 생산하는 에너지를 20초 만에 쏟아내는 것. 태양보다 100배나 무겁지만 수명은 3백만년 정도 밖에 안 된다. 순식간에 무지막지하게 태우고 극초신성으로 화려하게 끝장 나는 것.

 
S Doradus 황새치자리 s별. 마젤란은하에서 가장밝은 별. 태양 질량 약 50배, 지름 400배. 밝기 87만배.

 
Antares 안타레스 전갈자리 알파 별, 태양지름 700배 질량 15배의 적색 초거성.

 
V382 Carinae 용골자리 v382 황색 극대거성

 
V838 Monocerotis 외뿔소자리 v838 지구에서 약 2만광년 떨어진 거성으로, 2002년 초 큰 폭발을 일으켜서 유명해진 별. 당시에는 전형적인 신성폭발인 것으로 생각되었지만,
그 후 다른 과정을 보여주면서 여러 이론들이 나오고 있다. 아직 해명되지 않은 듯. 일반적인 신성폭발은, 늙어서 쪼그라든 백색왜성이 다른 별의 수소를 빨아들여 일정 수준이 되면 다시 핵융합하면서 폭발하는 현상을 말하는데, 이 녀석은 신성폭발 후 전형적으로 다시 어두워졌다가, 이례적으로 다시 밝아졌다. 정확한 이유는 아직도 불명인 듯.

 
Betelgeuse at its largest 베텔규스가 가장 커졌을 때. 오리온자리 알파별로 태양 직경 900에 달하는 적색 초거성. 이 별이 현재 초신성 폭발 직전의 상태라는 견해가 있는데, 만약 초신성 폭발을 한다면 무려 수개월 동안 보름달 밝기가 될 거라고 한다.크기에 비해 질량이 가벼운 편이고, 지금도 엄청난 속도로 작아지고 있는데(초당 200미터씩 땅이 꺼짐) 15년 사이에 태양-금성 거리 정도만큼 줄어 들었다고.

 
Herschel's Garnet Star 허셸의 석류석별(세페우스자리 뮤별 혹은 Cephei Mu 시퍼이 뮤라고도 한다) 3천광년 떨어진 전형적인 탄소융합 적색 초거성. 머지않아 초신성 혹은 블랙홀로 진화할 가능성이 있다. 태양 복사 에너지의 35만배를 내뿜고 있는 별.

 
KY CYGNI 백조자리 KY 태양 직경 1,400배 질량 25배 밝기 30만배 5,200광년. 역시 탄소융합 적색 초거성

 
V354 Cephei 세페우스자리 v354 태양 직경 1,500배, 9,000광년 정도 거리. 상동.

 
VV Cephei A 세페우스 자리 VV. A와 B가 이중성계를 이루고 있는데, A는 탄소융합 적색 초거성, B는 헬륨융합 적색거성이라, 공전하다 가까워 지면 A의 가스가  B로 빨려 들어간다. 따라서 A의 모양이 B쪽으로 찌그러진 모양일 것으로 추측. 머지 않아 초신성 예약.

 
WOH G64 대 마젤란성운에서 현재 발견된 항성 중 가장 큰 별. 지구에서 16만3천광년 거리.(은하 밖) 태양 직경 2,000배. 초신성 폭발 직전의 막장 별로, 태양 질량의 20배 정도인데 그중 10~40퍼센트 정도는 방출된 후 별 주변에 도넛처럼 둘러져 같이 회전하고 있다.

 
VY Canis Majoris 큰개자리 VY. 현 시점에서 발견된 항성 중 부피가 가장 큰 것으로 추정되나, 어차피 적색거성,초거성들은 부풀대로 부풀어있고 부풀어오른 부분을 붙들고 있기도 힘든 상태이므로 누가 더 크냐는 의미가 없다. 뭐 어쨋거나 크긴 크다. 블랙홀 예약 완료.

 
Solar System's Kuiper Belt 카이퍼벨트. 태양게의 해왕성 바깥 궤도에 있는 얼음과 운석등으로 이루어진 소행성대가 있다.

 
Eta Carinae's Homunculus Nebula 용골자리 에타 호문클루스 성운. 용골자리 에타는 은하 내에도 몇 안되는 극대거성 중 하나. 위에 나온 피스톨 별도 그것. 태양 질량의 무려 100배가 넘어, 부피로 가장 크다는 적색초거성보다 훨씬 무겁다. 너무 심하게 무거워 빠른 시일내에 초신성보다 100배 이상 강력한 극초신성으로 폭발할 예정에 있는 별이다. 바로 그 에타별에서 뿜어져 나온 가스가 성운을 이루고 있는게 바로 호문쿨루스성운이다.

 
Stingray Nebula 가오리성운. 위에 나온 리겔같은 종류의 청색 초거성이 초신성 폭발한 후 남은 잔해.

 
Oort Cloud 오르트 구름(오르트성운이라고도 한다) 카이퍼벨트 바로 바깥부터 태양에서 1광년 거리까지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얼음조각등으로 이루어진 성운. 본격적으로 관측 되거나 한게 아닌 듯, 각종 이론과 예상이 난무하는 가운데, 장주기혜성등을 단서로 연구가 진행되고 잇다.

 
Cat's Eye Nebula 고양이 눈 성운. 용자리에 있는 요상하게 생긴 성운. 일반적으로 성운들은 무거운 별이 폭발한 잔해(가스)로 이루어져 있고, 모양도 동그란 모양으로 폭발했구나 싶은게 많은데 이놈은 모양이 참 요상해서 '왜 이런모양이 나왔을까' 하는 연구가 진행 중이다.

 
Ring Nebula 깔끔하게 동그란 모양을 보여주는 성운. 한 가운데 백색왜성이 잇는걸 보아하니 항성이 늙어서 핵 융합이 정지되고 그대로 바깥 물질이 날려가 고리가 되고 중심부가 백색왜성으로 남은 것. 우리 태양도 이런 코스를 밟을 가능성 높음.

 
Helix Nebula 나선성운. 고리성운과 비슷하게 생긴 녀석. 마찬가지로 가운데 백색왜성이 남아 있다.

 
Horsehead Nebula 말머리성운. 오리온자리의 유명한 암흑성운. 보기에는 가스가 없는 텅빈 부분이 말머리처럼 보이는데, 실제로는 뒤의 배경이 되는 다른 성운(IC434)의 앞에 시커먼 구름(말머리성운)이 가려져서 그렇게 보이는 것이다. 즉, 시커먼 부분이 말머리성운이고, 검정색 구름으로 되어 있는 것.

 
Crab Nebula 게성운 황소자리에 위치한 초신성의 잔해. 초신성의 폭발력은 1천년이나 지난 지금도 남아 별을 이루고 있던 물질(가스)들을 우주 공간으로 흩날리고 있다. 이 초신성은 1054년에 발견 되었는데 중국의 고문에 따르면 금성보다 4배 밝고 낮에도 보였다고 한다. 또 그 중심부에는 블랙홀이 되지 못한 천체인 중성자별이 발견 되었다.

 
The Pillars of Creation 창조의 기둥. 독수리성운 내부에 있는 거대한 가스와 먼지 덩어리로 된 기둥 모양의 가스 덩어리. 많은 물질들이 모여 있어서 새로운 별이 많이 태어난다.

 
Great Orion Nebula 오리온성운 바나드고리,말머리성운,M78등을 모두 포함하는 오리온 분자구름 복합체의 일부분. 지름이 무려 33광년에 이르는 초대형 구름덩어리다.

 
M14 Globular Cluster M14구상성단. 구상성단이란 항성들이 모인 집합체이다. M14는 약 10,000개의 항성으로 이루어져 있는 항성 집단.

 
Rosette Nebula 장미성운. Ngc2237, 2238, 2239, 2244, 2246등의 여러 성단으로 이루어진 거대 성운 영역.ngc는 항성의 집합체인 성단을 말하는 것이고, 장미성운은 성단과 성운을 모두 포함한 거대 영역을 모두 총칭하는 말.

 
Omega Centauri 오메가성단. 센타우루스자리의 대형 구상성단. 위에 나온 알파센타우리하고는 얘기가 전혀 다름.

 
M54 Globular Cluster M54구상성단. 87400광년 거리의 반경 153광년 정도 크기의 초대형 성단.

 
Tarantula Nebula 독거미성운. 대마젤란은하에 있는 발광성운. 대마젤란성운이라고도 한다. 1987년에 이 성운에서 초신성 폭발이 관측 되었다. 이것은 근대 관측장비를 구비한 상황에서 최초로 목격된 초신성.

 
Sagitarius Dwarf Galaxy 궁수자리 왜소은하. 약 65만광년 거리에 있는 왜소은하. 성단이 몇천~몇만개의 별이 모인 은하의 일부임에 대해, 왜소은하는 은하보다는 작지만 몇십억 정도의 별을 가진 제대로 된 은하다. 대마젤란은하는 약 300억개의 별을 가지고 있는데 왜소은하로 간주 되기도 한다. 우리 은하는 2,000~4,000억개 정도.

 
Jet of sub-atomic particles flung out by a Super-mass blackhole at the center of M87 galaxy in the Virgo cluster
처녀자리은하단의 M87 중심부 초거대 블랙홀에서 아원자입자가 뿜어져 나오는 사정 거리. 블랙홀은 물질을 삼키는 과정에서 파괴된 아원자와 감마선을 폭발시키고 방출하기도 하는데, 흡수하는 위력만큼 그 반발력도 커서 물질이 뿜어져나오는 거리도 천문학적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감마선제트가 5천광년이나 뻗어나가기도 한다.

 
Small Magellanic Cloud 소 마젤란성운


Large Magellanic Cloud 대 마젤란성운 우리은하, 안드로메다 등과 함께 국부은하군을 구성하는 40여개의 은하들 중 하나.

 
Triangulum Galaxy 삼각은하 290만 광년 떨어진 은하로, 국부은하군에서 우리 은하,안드로메다와 함께 best3에 들어가는 거대 은하.

 
Black eye Galaxy 검은눈 은하. 내부의 은하핵을 외부의 선명한 검정띠가 가리고 있는게 인상적인 은하. 1,700만 광년 거리에 있는데, 내부와 외부가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부분이 있어 과거에 위성은하와 충돌 했을 것이라고 추정된다.

 
MilkyWay Galaxy 은하수. 은하군,은하단 내에서 대략 평균적이고 평범한 크기와 모양을 가진 우리 은하. 지름 10만광년 크기의 깔끔한 나선은하이다.

 
Andromeda Galaxy 개념 충만한 안드로메다. 우리 은하보다 약간 크고, 초당 300킬로, 시속 50만킬로 속도로 다가오고 있다. 먼 미래에 우리 은하와 충돌,합병 할 예정.

 
NGC-1232 마치 우리 은하의 버전업을 보는 듯한 거대 나선은하. 자료는 별로 없는 듯.

 
Pinwheel Galaxy 머리털 바람개비 은하. 6천만광년 떨어진 나선 은하. 암흑 물질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서 암흑은하로 분류되기도 한다. 참고로, 암흑물질이란 '사악한물질' 같은 의미가 아니고 단순히 '잘 관측되지 않는 물질'을 말하는 것이다. 존재하는 건 확실시되고 있고, 관측 방법이 아직 발명되지 않은 것.

 
Virgo A 처녀자리 A은하. 처녀자리 은하단에서 가장 크고 밝은 은하. 5,500만 광년거리이며 중심부에 엄청나게 강력한 전파를 발산하는 것으로 보아 중심에 초대질량 블랙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Ngc4889 처녀자리은하단의 북쪽 멀리있는 머리털자리은하단 소속의 은하. 쉽게 말하자면 국부은하군은 우리소대, 처녀자리은하단은 우리중대, 머리털자리은하단은 옆중대.

 
Our Local Galactic Group 우리 국부은하군. 안드로메다,우리은하,삼각형자리은하를 필두로 40여개의 크고 작은 은하로 이루어진 은하 집단. 지름은 약 1천만 광년 정도이고, 무게 중심은 우리 은하와 안드로메다 은하 사이에 있다.

 
IC1101 아벨2029는 뱀자리의 약 10억 광년 떨어진 은하단이다. (위에 말한 또 다른 옆중대) 아벨2029의 중심 은하가 바로 ic1101인데, 알려진 가장 거대한 은하로서, 지름600만광년에 달한다. (우리은하 지름10만 광년) 이런 종류의 은하를 거대확산은하 라고 하는데, 여러 은하가 서로 먹고 먹히고 합체해서 거대해진 것이다.

 
Virgo Galactic Group 처녀자리은하단. 우리 은하가 속한 은하단. 우리 은하단이 속한 초은하단의 중심이다.(말하자면 이건 우리중대)

 
Our Local Galactic Supercluster 우리가 속한 초은하단. 이건 우리대대. 엄밀히 말하자면 은하군이 모여서 은하단이 된건 아니고 단순히 은하단은 큰거, 은하군은 작은거 개념인거 같은데 뭐 대략 그런 느낌. (성계-성단-은하-은하군-은하단-초은하단)

 
Observable Universe 관측 가능한 우주. 우주의 나이는 약 140억년. 광속으로 140억년 걸리는 부분까지 밖에 관측 못하므로 지구에서 인식 할 수 있는 우주는 140억 광년 반경의 우주.


Estimated Universe 추정되는 우주. 우리가 우주의 중심에 있지는 않을지도. 추정 930억 광년

반응형


Calendar
«   2024/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Recent Comments
Visits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