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 일기

우리나라의 걷기길, 둘레길은 얼마나 될까?

반응형
어느날부터 갑자기 우리나라에 걷기길이 엄청나게 많이 생겼습니다.

지금은 각 지자체별로 걷기길을 조성하지 않은 곳이 없을 정도로 많은 걷기길이 만들어져 있는데 이 중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곳이 있는 반면에 그리 알려지지 않고 묻혀진 곳도 참 많은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의 걷기길의 시초는 언론인 서명숙씨가 산티아고 순례길에서 영감을 얻어 만든 제주 올레길이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올레길은 2007년에 시작이 되어 2012년까지 총 21곳의 구간이 만들어져 제주도 외곽을 한바퀴 빙 돌수 있는 코스로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 뒤 2008년에 지리산 둘레길 시범구간이 생기고 곧이어 연결구간이 개통됨으로서 우리나라는 바야흐로 둘레길의 열풍에 휩싸이게 되었습니다. 지금 지리산 둘레길은 전체 285km로서 총 22구간이 운영중에 있습니다.


걷기길의 이름은 지자체별로 다양하게 불리워지고 있는데 각 고장의 지역적인 특징을 앞세워 지은 이름들이 많습니다.

많이 알려진 곳은 제주의 올레길(돌로 쌓은 좁은 골목길)부터 지리산 둘레길, 북한산 둘레길, 동해안의 해파랑길, 강화도의 나들길, 부산의 갈맷길, 소백산 자락길(선비길), 해인사 소리길, 울진 금강소나무숲길, 괴산산막이 옛길... 등이 유명한 곳이라 생각이 됩니다.


이렇게 조성된 걷기길은 무분별한 지자체의 낭비행정이 된 곳도 많지만은 그래도 전국민적 걷기열풍으로 건강 증진에 큰 몫을 하고 있다는 건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네요. 특히나 우리나라 사람들은 산행의 의미를 정상 정복의 쾌감을 느끼는 것으로 마무리를 짓는데 비해 걷기길은 목적지에 의미를 두지 않고 자연속에서 자기 자신을 되돌아 보는 성찰의 의미도 함께하기 때문에 더 매력적인 요소가 되지 않나 여겨집니다.


우리나라에 있는 걷기길..

모두 다 둘러 볼 수는 없겠지만 인기있는 곳이나 많이 알려진 곳은 차츰차츰 틈을 내어 둘러 볼 생각입니다.

산행과 함께 걷기길에서 만나는 이들은 모두 고행자가 아닐까 합니다.

베낭에 매단 짐의 무게를 감내 하면서 하루를 거닐다보면 고달픈 인생에서 내가 살고 있는, 살아야 하는 화두가 조금씩 풀어진다는 느낌을 얻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우리나라 걷기길은 엄청나게 많이 만들어져 있는데 걷기길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걷기여행길(http://www.koreatrails.or.kr) 사이트에서 더 많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자료들도 이 사이트에서 옮겨와 재구성한 것입니다.

아래 걷기길에서 각 걷기길을 클릭하면 해당 정보와 연결이 됩니다.

P.C에서는 링크가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지만 모바일에서는 제대로 링크가 연결이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 점 이해 바랍니다.








문화생태탐방로 (48)


생태탐방로 (37)


해안누리길 (25)


숲길 (42)


누리길 (37)


쉽게 걷는길 장애인마크 (15)


야생화길 (2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