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 자료 약간 재미

이미지 타일 만들기 (포토 모자이크, 모자이크 사진 만들기)

반응형

인터넷으로 네이버 뉴스를 보다보면 우측 하단에 '한번에 모아보는 이미지타일'이라 하여 여러장의 작은 사진을 모아서 커다란 하나의 이미지를 만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그 중 하나인데 미녀스타 김태희의 얼굴입니다.

 

 (네이버에서 캡쳐 한 것입니다.)

 

 

 

이건 이전에 제가 재미로 좀 만들어 본 기억이 있어 다시금 지난 해 산행 사진을 모아 보다가 프로그램이 생각 나서 한번 정리를 하여 봤습니다.

 

먼저 이미지를 만드는 프로그램을 소개해 드립니다.

 

이 사진은 '안드레아모자이크(AndreaMosaic)'라는 프로그램을사용하여 만든 것인데 네이버에 검색하면 쉽게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물론 공짜입니다.)

주소: http://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MFS_104755

'포토 모자이크'나 , '모자이크 사진'이란 말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 네이버에서는 '이미지타일'이란 용어를 사용하였네요.

사용하는 방법도 그리 어렵지 않고 재미도 있으니 누구나 쉽게 할 수는 있지만 일단 사용할 많은 이미지를 모으는 것이 관건입니다.

 

네이버에 가서 프로그램을 다운 받기 싫으면 아래의 파일을 클릭하셔서 실행과 NEXT를 연속하여 클릭하면 프로그램을 내 컴퓨터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AndreaMosaicSetup.exe

 

 

일단 제가 만든 것을 한번 구경하여 보세요.

 

 

뭐가 뭔지 잘 모르겠다면 위 사진을 클릭하여(잘 생겼져?..ㅎㅎ) 원본 크기로 보시면 아마 수없이 많은 작은 사진을 모아서 만든 것임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위 이미지에 사용된 사진의 갯수는 5,000장입니다. (어마어마......)

 

 

일단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이걸 만드는 방법을 간단하게 설명 드립니다.

일단 내 컴퓨터에 AndreaMosaic을 설치 하셨다면(아마 바탕 화면에 아래와 같은 실행 아이콘이 나타날 것인데 이것을 클릭합니다.

 

 

바탕화면에 있는 위의 프로그램 아이콘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네가지 방법의 사용 버전이 나타나는데 이건 이미지를 만들때 사용하는 작은 수많은 사진들의 가로세로 비율이 어떤 것인가를 말합니다.

저는 주로 16:9의 사진을 찍은 것이 많아서 이 비율로 된 타일사진을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대개의 일반적인 카메라는 4:3의 사진을 주로 찍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단 어느것을 눌러도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위 창에서 마우스 커서가 가 있는 곳의(윗쪽 main image에서 좌측의 +버턴)을 클릭하여 배경의 원본 이미지를 불러 옵니다.

선이 선명하고 이미지가 크게 보여지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제 사진 하나를 올려 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위 화면에서 좌측의 여러 옵션을 조정하여야 되는데 이것을 조정하기 좀 귀찮다면 일단 최초는 원래 있던 수치 그대로 한번 만들어 보고 그 다음에 이것저것 조절하여 보면서 만드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좌측의 옵션 내용을 대강 설명 드리면,

 

Mosaic Size(모자이크 사이즈) : 생설될 사진의 크기

Mosaic Resolution(모자이크 해상도) : 생성될 이미지를 사진으로 출력할때 해상도

Tile Size(타일 갯수) : 작은 이미지의 갯수
Use same tile up to(같은 타일 사용횟수) : 작은 이미지에서 같은 이미지를 몇 번 사용할까요?
Duplicate spacing : 같은 이미지를 얼마나 가까이 붙여 반복사용할까를 묻습니다.
Color Change : 요게 좀 중요한 것인데 작은 타일 이미지를 원본 그대로 사용할려면 0%(Original)으로 하시고 이걸 바탕 사진에 맞게 약간 흐리거나 색감을 변화시켜 사용하는 비중을 수치로 표현하는것입니다.
숫치가 높은 %일수록 윤곽이 뚜렷하여 집니다.
Pattern : 좀 복잡한 것인데 이건 설명 보다는 그냥 그대로 두는 것이 나을듯 합니다.(landscape로 하여 두시면 무난)
Title Variants(타일 방향) : 타일이미지가 별다른 것이 아니면 그냥 원본(Original Tile)으로 체크하여 두시면 됩니다.

 

 

그다음 작은 타일이미지를 불러 들여야 하는데 이것이 저장되어 있는 폴더를 그대로 불러 들이면 됩니다.

하단에 있는 Tile Image를 클릭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작은 창이 나타나고

 

 

이곳에서 Add Folder를 클릭하여 작은 이미지들이 모여 있는 폴더를 불러 들입니다.

 

 

작은 이미지가 모여있는 폴더를 불러 들인 다음 이 폴더 안의 이미지를 저장합니다.

상단의 Save List를 클릭합니다.

 

 

 

5,552장의 이미지가 사용되고 있다는 내용이 나타납니다.

이것은 확인을 눌러 창을 없애면

 

 

작은 이미지들의 폴더내 리스트가 창 안에 보여 집니다.

하단의 OK를 클릭합니다.

 

 

좌측의 옵션들을 조절하여 하단의 Create Mosaic을 클릭합니다.

이제 '모자이크 타일'이 실행이 되고 잠시 후 실행되어 완성되어 진 이미지가 바탕사진으로 사용된 원본이 있던 폴더에 저장이 되어 집니다.

아래는 실행이 되어지고 있는 화면의 표시

 

 

 

 

이렇게 하여 만들어진 이미지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여 원본으로 보시면 작은 이미지들이 어떻게 사용되어졌는지 자세히 보여 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