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매산 철쭉, 온산이 꽃밭으로.

고향 군청에 볼일이 생겨 들린 김에 황매산에 잠시 다녀왔네요.

요즘 한창 철쭉이 필 무렵인데 이전에는 엄마 모시고 이맘때 이곳 자주 올랐는데 요즘은 엄청난 인파가 몰리는 곳이라 구순 엄마를 모시고 오기에는 벅찬 곳이 되었답니다.

황매산에 철쭉이 피면...

전국에서 꽃구경으로 가장 많은 인파가 몰린답니다.

그만큼 놀라운 산정 철쭉꽃밭 풍경이 연출되고요.

● 황매산 철쭉 개화율

오늘 현재 황매산 철쭉 개화율은 1군락지(아래쪽)는 90% 정도, 3군락지(상부)는 20% 정도 되었네요.

전체적으로 50% 정도 개화가 되어 아마도 5월 5일에서 10일 사이가 가장 절정일 것 같습니다.

여느 철쭉 산행지와는 몇 가지가 구분이 되는 황매산인데..

1. 철쭉이 피는 능선까지 차량으로 올라갈 수 있답니다. 정말 쉽사리 남녀노소 편안한 복장으로 오를 수 있는데 피크철에는 새벽에 오르지 않으면 차량의 대기줄이 한없이 이어집니다.

2. 산 전체가 온통 철쭉꽃밭입니다. 엄청난 규모이구요.

3. 시야를 가리는 잡목들이 없어 장쾌하고 시원한 풍경을 맘껏 즐길 수 있는 곳이랍니다.

4. 해발 700m까지 차량으로 오를 수 있으니 정상(1,113m)은 대략 400m만 오르면 된답니다.

산행지 : 황매산

일 시 : 2024년 4월 30일

산행 코스 : 상부 주차장 - 1,2,3 철쭉 군락지 - 베틀봉 - 정상 - 주차장(원점회귀)

소요 시간 : 2시간 20분

같은 코스로 따라 걷기 : 이곳

황매산은 옛날 고향 뒷산이라 이런저런 추억들이 많은  곳이랍니다.

산이 한쪽은 평원으로 되어 있지만 동쪽은 아주 험준한 지형이랍니다.

그곳에서 머루 다래 따 먹으며 계곡 따라 오르면 어느덧 정상에 다다랐는데 농익은 머루에 취해서 아롱아롱하기도 했지요.

현재 철쭉밭으로 변하고 있는 너른 평원 한쪽에는 소를 키우는 목장이 두어 개 있었는데 주변에는 온통 소똥이고 계곡물도 소의 배설물로 엄청 지저분했답니다.

그 소들이 먹지 못하는 개꽃(철쭉)만 남기도 이런저런 풀들과 나무들을 뜯어 먹어 현재와 같은 멋진 철쭉밭이 형성이 되었네요.

오늘 산행은 산보같이 가볍습니다.

원래는 덕만 주차장에서 시작할려고 했는데 산아래 도착하니 위쪽이 온통 운무로 가려져 아무것도 보이지 않았답니다.

어차피 조망도 틀린 산행이라 차를 몰고 위 상부 주차장까지 올라갔네요.

위 지도는 엄청 긴 구간처럼 보이나 사실은 소풍 코스입니다.

상부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1군락지부터 올라서 베틀봉 지나 정상 갔다가 되돌아온 게 전부이네요.

주차하고 언덕 위를 보니 일찍 온분들이 많네요.

아마 내일 메이데이나 이번 주말에는 엄청난 인파가 몰려올 것 같네요.

황매산 철쭉꽃을 제대로 구경할려면 피크 시즌에는 평일에는 7시 이전. 주말, 휴일에는 5시 이전에 도착해야 위에까지 무사히 차를 몰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1군락지로 이동합니다.

1군락지는 모산재에서 올라오면서 사장 먼저 만나는 군락지입니다.

고개 넘어가면서 올려다본 베틀봉.

1군락지 풍경

대략 90% 정도 만개가 되어 있는데 전체 군락지 중에서 가장 많이 피어 있습니다.

실제 보면 엄청나게 예쁜 장면입니다.

아줌니들 언덕 올라와서 이 풍경 만나 거의 동시에 탄성이..

2군락지로 올라갑니다.

건너편으로 감암산 누룩덤이 건너 보이네요.

정상 능선은 아직 운무에 갇혀 있는데 조금씩 걷히고 있습니다.

2군락지 풍경

2군락지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몰리는 곳인데 대략 50% 정도 개화가 되어 있습니다.

정상이 보일락말락 하네요.

2군락지

2군락지 지나 3군락지로.

3군락지는 아직 20% 정도밖에 피지 않았습니다.

이곳과 2군락지가 완전 개화가 너무 예쁜 풍경이 펼쳐 지지유.

황매산 철쭉은 이곳 군락지 외에도 이곳저곳 엄청나게 피어 있으니 꼭히 군락지를 찾을 필요는 없답니다.

베틀봉 산불초소 오르는  길.

전망대와 겸하고 있답니다.

이 장면은 보면 늘 만리장성이 떠 오른답니다.

베틀봉에서 바라본 정상 능선.

다행히 운무가 걷혀가고 있네요.

베틀봉에서 조망되는 파노라마 풍경 : 보기

가장 톡 튀어 오른 곳이 정상입니다.

철쭉능선 풍경

정상으로 이동

앞쪽으로 보이는 풍경이 조금씩 달라진답니다.

군 경계 지점인데 좌측은 산청군이고 우측은 합천군입니다.

산청군에 있는 지리산 전망대 노릇을 하는 성곽 건물

오늘은 날씨가 흐릿하여 지리산이 조망되지 않네요.

이 부근에서 지리산은 이렇게 조망된답니다.- 파노라마 사진 보기 : 클릭

요 계단을 올라서 두어 번 능선을 지나면 정상입니다.

좌측이 모두 철쭉인데 아직 많이 피지 않아 그림이 예쁘지 않습니다.

계단 오르면서 내려다본 풍경

언덕같이 솟은 곳은 BTS 리더 RM의 솔로 음반인 인디고의 타이틀곡인 들꽃놀이 뮤비 촬영지라고 합니다.

하산길을 저곳으로 했는데 아줌니들 알고 왔는지 모르고 왔는지 암튼 기념촬영을 많이 하고 있더이다.

정상으로 오르면서 내려다보는 가장 멋진 풍경.

철쭉이 조금 더 화려해지면 정말 멋지겠지요?

베틀봉 우측으로 보이는 산은 산청의 정수산

황매산 정상

해발 1,113m인데 크게 힘들이지 않고 오를 수 있는 1,000m 시리즈이지유.

다시 하산.

건너편으로 보이는 은하수봉.

늘 올랐다가 저곳 들리지 않고 그냥 내려갔는데 오늘은 한번 들려 보기로.

뒤돌아 본 정상

산청 쪽에서 올라오는 임도.

주변 철쭉이 모두 피면 아주 아름답게 보일 것 같습니다.

은하수봉에서 올려다본 황매산 정상

은하수봉은 천사.. 해발 1,004m

다시 하산입니다.

함양~울산 고속도로 공사 현장 너머로 합천호가 그림처럼 펼쳐 보입니다.

«   2024/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