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암산과 백양사의 애기단풍

Posted by 두가 산행 일기 : 2011.11.07 13:00

가을단풍으로 너무나 유명한 내장산은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름은 내장산국립공원이지만 임압산과 백암산이 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중 내장산 남쪽에 있는 백암산은 가을이 되면 내장산 단풍에 밀려 이름값을 제대로 못하고 있는데 실제론 알게 모르게 내장산 단풍보다 한 수 위라는 평가가 있습니다. 산 아래 백양사의 애기단풍은 그 아기자기함이 보는 이들로 하여금 황홀경에 젖게 만듭니다. 대개 10월 말 쯤 되면 내장산 단풍이 절정을 이루는데 이것 구경한다고 나섰다가 단풍은 구경 못하고 길에서 시간 다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떨땐 정읍까지 차가 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소란스런 곳을 살짝 비켜 단풍을 제대로 구경 할려면 오히려 같은 국립공원에 있는 백암산과 백양사가 낫습니다.

가을 단풍을 제대로 구경하는 최고의 노하우는 아침 8시 이전에 현지에 도착 하는 것으로 스케쥴을 맞추는 것입니다. 일찍 일어나는 새가 벌레를 잡는다 하던가요. 아무튼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곳을 찾을때는 한 타임(time) 먼저 움직이는 것이 제대로 구경을 즐기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비단 단풍구경 뿐만 아니고 다른 목적으로 여행을 할 때도 같은 이치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일요일 雨소식으로 조상님 시향(時享)행사가 연기되어 그나마 비가 좀 비켜 갈 것 같은 전라도 백암산으로 새벽 일찍 출발 하였습니다. 목적지 거의 다 와 가도록 비가 부슬부슬 내리다가 다행히 도착하니 비가 그치네요. 늦가을인데도 날씨가 텁텁하여 가을날씨 답지않게 기온이 높아 습도와 함께 산행 내내 땀을 흘리게 만듭니다. 코스는 구암사로 올라 정상인 상왕봉 찍고 빠꾸하여 백학봉을 거쳐 백양사로 하산 하였습니다. 산행시간은 3~4시간 정도 밖에 안되고 조망이 흐려 얼른퍼뜩 한바퀴 돌고 백양사로 내려와 애기단풍에 취하여 시간 거의 다 보냈습니다.

백암산 지도. (산행 코스는 도화마을 - 구암사 - 능선 - 도집봉 - 상왕봉(백암산 정상) - 도집봉 - 백학봉 - 학바위 - 백양사)

들머리에서 약 20분 정도 오르면 만나는 구암사(龜岩寺). 많이 알려진 곳이 아니라 조금 조용하고 아담한 절.

법당앞에 이런 글씨가 붙어 있습니다. 이모씨가

來無一物來
去亦空手去
萬般將不去
唯有業隨身

우린 모두 빈 손으로 와서
또 그렇게 돌아간다
온갖 것 가져갈 것이라곤 하나도 없는데
오직 그림자처럼 따라 다니는 것은 자기가 지은 업뿐이라네.

가을날씨가 후덥지근하고 개스가 끼어 산행하기 아주 고약합니다. 이번 늦 가을은 여름인가 가을인가 구분이 안 갈 정도로 이상한 계절입니다.

상왕봉 정상인데 여러 코스를 통해 올라 온 사람들로 완전 장터 되었습니다. 인증샷은 고사하고 어디 서 있을 자리도 없네요.

까치집처럼 생긴 이거이가 겨우살이인데 이파리 다 떨군 계절에 다른 나무에 기생하여 숙주의 영양분을 빨아 먹고 사는 요상한 나무입니다. 항암작용이 있다고 하고 좀 과장되게 이야기 하는 사람은 장생불사의 귀한 약재라 합니다. 제 아내가 산에 가서 이것만 보면 하나 따 달라고 조르는데 잘못 기어 오르다가 낙매봐 허리 다치면 당신이나 나나 다 산 것이나 마찬가진데 그럼 책임 질 것이냐고 따지곤 한답니다.

백화봉. 여기서부터 아랫쪽이 시원하게 조망 됩니다.

멀리 가인봉 너머 장성호가 보여 집니다.

지나온 능선. 멀리 쪼꼼 높게 조망 되는 봉우리가 상왕봉입니다.

백암산에서 가장 조망이 좋은 학바위에서 내려다 본 박양사 전경

조금 당겨보니 대웅전 앞에 사람들이 엄청 많습니다.

궁금증 발동. 뭔 행사를 하고 있는듯 한데 아래 사진 보면 나와 있습니다.

내려가는 길. 학바위에서 백양사까지는 아주 비탈 길 연속입니다. 거의 철계단길이 많구요. 한발 앞서가던 부부 중 부인 되는 이가 시간이 궁금하였는지 휴대폰을 꺼내서 1시 40분이네. 하고는 한 발을 헛디뎌 우측 벼랑쪽으로 굴러 내려 갔습니다. 거의 대여섯 바퀴 굴러 내려 가더니 다행히 큰 나무에 걸쳐 멈췄구요. 제가 어지간 한 것에는 놀라지 않고 비명도 지르지 않는데 이 광경에서는 저도 모르게 비명이 터져 나왔습니다. 남편이 달려 내려가고 다행히 큰 부상은 입지 않은 것 같은데 나무에 걸쳐지지 않았다면 정말 큰 사고가 날뻔 하였습니다.

영천암. 이곳부터는 단풍이 아직 많이 남아 정말 멋졌습니다.

영천암 천연석굴에서 스님 한분이 목탁을 치며 기도를 하고 있는데 목탁을 너무 빠르게 두드리고 있네요. 똑~딱.. 해야 하는데 똑똑똑똑.. 입니다.
모두다 지나면서 한마디씩 합니다. 그 스님 화장실 가고 싶나? 승질 되게 급한가 보다..

약사암 오르는 계단길. 정말 운치가 있네요.

이곳 약사암 부터는 아래쪽 백양사쪽에서 올라 오는 사람들로 엄청 분빕니다.

백양사 도착하니 대웅전 마당에서 한판 벌어졌네요. 추야몽이란 제목의 야단법석 쇼. 마침 '무조껀'의 박상철이 나와서 신나게 분위기를 띄우고 있습니다. 관광객들과 등산객들 박수치고 .. 절마당이 아주 소란스러워 졌습니다.

대웅전 뒷편에 있는 팔층석탑. 좀 위태한듯 보이는 탑이지만 뒷편의 백학봉과 아주 멋지게 어울려 집니다.

신발의 임자가 누구누구일까 추리를 하여 봅니다.

천왕문 앞 연못 끄트머리에 자리한 쌍계루. 아마 백암사의 마스코스 역활을 하는 누각이 아닐까 생각 됩니다. 단풍과 기막힌 조화를 이루네요.

축제가 같이 열리고 있어 백양사 부근은 그야말로 인산인해입니다.

쌍계루와 백학봉을 가지고 데깔꼬마니를 만들어 봤습니다.

분재 전시회가 열리고 있었는데요. 탐나는 작품들이 너무 많습니다.

내려 오는 길. 축제장에서 막걸리 한잔 500원씩 팔길래 거푸 4잔을 스트레이트로 마셨더니 단풍으로 혼미해진 정신이 약간 돌아 옵니다.
백양사 애기단풍, 백암산 산행의 추억이 오래 갈 것 같네요.

1. 2011.11.07 15:39 신고 lessjs09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꾸벅- 두가님 작년에 내장산 단풍구경 가다 차산차해 하여 옆동네 강천산 구경만 했는데--그 놈의 단풍구경 은 올해도 인산인해 네요 꾸벅-

• Favicon of http://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1.11.08 12: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내장산은 몇 번 다녀 봤는데 가을 단풍으로 잘 못 들어가면 차 안에서 시간 다 보낸 경험이 있습니다.
      그 뒤로는 대구에서 새벽 3시에 출발 합니다.
      그땐 공원 입장료 낼때인데 그것도 없고 안에 들어가 라면 하나 끓여먹고(가게 문 연 곳이 없어)..
      천천히 단풍 구경 하다보면 사람들이 몰리기 시작 합니다..^^

2. 2011.11.07 16:42 신고 스카이워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까치집인줄만 알았더니 그게 겨우살이라는 나무로군요. 하나 더 배웁니다.
    단풍이 너무 고와서 눈물이 다 나려합니다. 주말에 계속 바빠서 단풍구경 하나 제대로 못했는데 두가님 덕분에 조금은 갈증이 풀립니다.
    그 스님이 아마 말을 좀더듬으셔서 그럴겁니다. ^^ 이런 썰렁한 농담을 또.....

• Favicon of http://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1.11.08 12: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스카이님.
      아무리 바쁘셔도 가족분들이나 마나님의 입장을 생각하셔서
      더 늦기 전에 가을 소풍 한번 다녀 오십시요.
      겨우살이는 어느 산에나 다 있는 것이 아니고 꼭 있는 곳에만 있더이다.
      새들이 씨앗을 물어다 날라 번식 한다고 하는데 아무래도 멀리 이동은 하지 않나 봅니다.
      시장에도 많이 판다고 하는데 시장 물건이라는 것이
      요즘 뻑하면 중공산이라 믿을만한게 못되다 보니
      산에서 직접 채취하면 그만인데 저 물건이 나무 꼭대기에만 붙어 있답니다..
      말 더듬거리면 승미가 좀 급해지는가 하고 해석을 하고 있는데 맞는지요?

3. 2011.11.07 17:32 신고 DASCI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작년에 직원들하고 다녀 왔는데도..사진을 보니 또 다른 풍경입니다.
    막걸리 한잔에 500원..음..딱 넉잔이라..두가님 !본전은 확실히 뽑으셨습니다 ㅋㅋ 적당히 남는 장사하셨네요 ^.^
    저는 가끔 등산 후 과음으로 손해를 자주 보고 있습니다. 아울러 지리산 근처서는 겨우살이 채집하시면 벌금이 엄청(?)나옵니다.
    허가받은 분들만 가능합니다^^ 다른곳은 잘 모릅니다 ㅋㅋ

• Favicon of http://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1.11.08 12: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막걸리 네임이 제가 좋아 하는 부산 생탁과 비슷한 生탁인데 햅쌀산소막걸리라는 부제가 붙어 있었습니다.
      약간 상큼하고 시원한거이가 아주 맛이 좋았구요.
      그 어느 막걸리인들
      산에서 금방 내려와 마시면 맛이 없을까만은요 이 막걸리는 약간 상큼한 맛이 있는 것 같았습니다.
      저도 건강 생각한다고 산에 올랐다 ...
      내려 와서는 뒷풀이가 오버되어 오히려 건강 해치는 경우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산에서 에너지 많이 뺐겼다고 그 넘 보충한다면 마시는 알콜과 지방이 따지고 보면 분명 더 많을 것 같습니다..

아내한테 점수 좀 따 볼려고 저 겨우살이 하나 딸려고 했더니만 관둬야 겠네요.
      덕분에 이번 겨울에 핑계꺼리 생겼습니더..^^

4. 2011.11.07 17:48 신고 gosukgo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물위에 비치는 그림자를 데깔꼬마니 라고 하는군요.연못에 비치는 풍경은 가히 일품입니다.
    단풍도 좋고 절도 좋지만 찍사가 더 훌륭합니다.
    사람 반 단풍 반 가을은 독서의 계절이라고 하나 여행의 계절이라 해야 할것 같습니다.
    가을 단풍 풍경에 푹 빠졌다가 마지막 대목에서는 저도 덩달아 몸에서 갈증을 느끼는군요.
    언제나 여행 게시물을 감상 하다보면 내가 다녀온 느낌을 받습니다.
    성질 급한 스님은 술값 먼저 내기 때문에 인기가 괜찮은 점도 있지요 전시회에나온 작품은 수석이 아니고 분재가 아닐런지요.

• Favicon of http://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1.11.08 13: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크.. 선생님 고맙습니다. 수석을 분재로 얼른 고쳤습니다. 제주 한림공원에 분재구경하면서 정말 멋지다 생각하였는데 이곳 작품들도 어찌 그리 멋진지 너무 탐이 났습니다.
      조그만 나무에 열매들이 조랑조랑 달린것 보면 신기하기도 하구요.
      데깔꼬마니는 종이에 물감을 흘려놓고 반 딱 접어서 눌렸다가 펴면 양 방향으로 대칭작품이 나오는 거인데 저곳 쌍계루와 백학봉이 물속에 비춰져 그리 표현하여 봤습니다.
      선생님 말씀대로 술 마시고 승질급한 넘이 술값 내는 것은 맞습니다.
      우리 친구 중에 딱 그런 넘이 하나 있는데
      술만 취하면 무조껀 지가 술값내야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덕분에 공술 마셔 좋긴 하지만 지 마누라 눈총도 우리가 덤테기로 덥어 쓰고 있습니다..^^

5. 2011.11.07 19:17 신고 lsj21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단풍을 제대로 즐기고 오셨습니다.
    그림으로나마 잘 보고갑니다.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1.11.08 13: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lsj2150님 고맙습니다.
      위로부터 내려온 단풍 구경..
      이제 올해 마지막 단풍 구경을 한 듯 합니다.
      흐릿한 가을.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6. 2011.11.08 00:16 신고 창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곳도 이곳과 마찬가지로 감이 잘아서 안 따는 모양인것 같습니다.
    이름은 멋지게 추야몽으로...
    노래부르고 놀기 좋아 하는 사람들에게는
    올타구나 하며 신나는 자리가 될지 모르지만...
    한편으로는 아우님 같은분들은 어리둥절 할것 같습니다..
    저희도 이번에 가서 들은 이야기인데 단풍철에 내장산에서 정읍까지 나오는데
    여섯시간 걸린적도 있다더군요.
    때문에 아는분들은 아우님 설명처럼 일찍히 구경을 하고 내려 오는것 같습니다.
    역시 아우님의 멋진 사진과 자세한 정보는 넘버 원 입니다....
    그리고 차로 내장산에서 백양사로 갈때 그 높은 산고개 마루에서
    잠시 차를 세우고 내려다 보는 내장산 골짜기도 구경 할만 하더군요....^^

• Favicon of http://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1.11.08 13: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절 대웅전 안마당에서 트롯트 부르며 야단법석 행사를 하는 걸 보니
      형님 말씀대로 생경스러웠습니다.
      감이나 밤을 씨 그대로 심으면 싹이 나서 열매를 맺는데
      밤은 아주 작은 밤이 열려 삶으면 맛이 좋습니다.
      감도 감의 씨(감뼈라고도 하구요)를 심으면 열매가 열리는데 돌감이라 하여 아주 작은 감이 열립니다.
      위와 같은 감은 그런 돌감은 아니지만 아주 작은 감이더이다.
      이런 감들은 전형적인 토종 감으로 대개가 턻어서 먹는 것으로는 아주 파이고 이전에는 곳감용으로 조금 땄으니 요즘은 거의 놔 두는 것 같습니다.
      제가 이곳 백암산에 가면서도 형님께서 몇일 전 남도 여행시 분명 이 가까이 지나 가셨으리라 생각을 하였는데 역시나 이셨습니다.
      가을도 이제 거의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아마 보름내로 단풍이란 말은 사라질것 같습니다..^^

7. 2011.11.08 04:18 신고 에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휴~ 당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단풍철에 내장산이나 백양사를 다녀왔단 얘기는 낙타가 바늘 구멍에 들어가는것 만큼 어려운 일인데
    암튼 잘 다녀 오셨습니다. 두가님!
    백양사의 애기단풍이야 말 그대로 애기들 손처럼 작고 아기자기함이 진한 색상과 어울려 일반 단풍보다 단풍이 오래 가기로 유명하지요.
    저 개인적으론 매표소 가기전 좌측 유스호스텔 쥔장께서 잘 아는 후배의 아버님이 되시는 관계로 자주 찿곤 하는데
    백양사내 어떤 위치에서도 뒤에 우뚝 선 봉우리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으면 아주 멋지게 나오곤 합니다.

그리고 참나무에 기생하는 겨우살이를 담근 술을 寄童酒라고 하는데 전 담근지 10개월째 들어가는데 1년이 되야 먹을수 있다네요~
    제 칭구가 겨우살이 잘못 채취하다 벌금 낸적이 있는데 산림청에서 채취 금지시킨 함부로 접할수없는 식물입니다.
    벌금이 원래는 2천만원인가...3천만원 이라는데...2~3십만원 낸걸로 기억 합니다.
    제가 담근 겨우살이 기동주는 제가 딴것이 아니고 제 칭구가 불법으로 채취한걸 얻어다 담궜는데...이러면 법적으론 어떻게 되나?...ㅋ
    암튼 오늘 두가님 덕분에 단풍구경 자~알 했습니다. 욕심 버리고 억지로 살지말라는 좋은 禪時도 받았구요.
    저도 가끔 補藥(?)을 많이 먹는날 자주 인용 하기만 하고 한번도 행동으로 옮기질 못하는 같은 뜻의 글 한구절이 생각나 맨 정신에 올려봅니다.^.^
    "一來一去無有差別".... "한번 오고 한번 가는게 별다를게 없다!"

• Favicon of http://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1.11.08 13: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에디님 고오맙습니다.
      겨우살이로 술을 담근다는 새로운 정보도 얻게 되었습니다.
      기동주라.. 언젠가 저도 불법을 합법으로 하여 술을 함 담가 봐야 겠습니다.
      근데 벌금이 엄청나네요.
      함부로 나무에 기어올라 저거이 손댔다가는 신세 조지는 수가 생길것 같습니다.
      근데 시장 좌판에 물껀으로 저것이 많이 나온다 하느데 그건 혹 중공산이 아니지 모르겟습니다.
      아니고 어느 산자락에서 채취한 것이라 하면 그건 모두 위법이 될 것 같습니다.
      욕심을 버리고 살면 그것만큼 편한 것이 없는데
      저잣거리의 중생이 오늘도 이렇게 아둥바둥 거리고 있답니다..ㅎ

8. 2011.11.08 08:37 신고 백양사 지키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올 가을 날씨는 포근해서 11월 중순까지는 단풍구경 할수 있어요...백양사 애기단풍 구경오면 저를 꼭 찾아주세요.장성에는 맛있는 단감,곶감,대봉이 있습니다. 값싸게 맛있는것으로 드릴께요 택배도 가능해요 ㅎㅎ 재선농장(010-8643-7260) 백양사 출입구 일방통행 들어와서 일방통행 끝나는곳 반대편에....나홀로 오렌지 천막(특산품 판매장) 백양사로 단풍구경 오세요......

9. 2011.11.08 15:19 신고 하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너무 아름답습니다. 멋진 백암산 단풍과 백양사의 풍경이 가을냄새 물씬나게 해주네요.
    정말 남들보다 한시간이라도 먼저 움직이는게 여러면에서 좋을것입니다.
    사진을 아래로 내려보면서 제가 마치 낙엽을 밟으며 산행하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잘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 Favicon of http://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1.11.09 12: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강천산과 백암산 백양사가 애기단풍으로 유명한 곳인데 이곳 백양사의 단풍은 한 나무에 파란 단풍과 노란단풍 붉은 단풍이 같이 보여져 더욱아름다운 것 같습니다.
      그나저나 이제 단풍도 끝물이라 이번 주 지나면 대개의 단풍은 다 떨어 질 것 같습니다.
      하마님께서도 이번 가을에 단풍 구경 잘 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조금 전 뉴스에 대청봉에 눈이 내리고 있다 하네요.
      그러고 보니 어제가 입동이었습니다..ㅎ

10. 2011.11.20 18:45 신고 하늘소망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제 한장의 달력이 남을텐데...
    아마 가을을 보내기 아쉬움인지 가을여행을 다녀오셨네요?
    올리신 몇장의 사진속에 한해가 저무는 느낌이네요~따뜻한 겨울나기 월동 준비는 잘하고 계시겠지요?

우리의 삶이 때로는 하루 하루가 힘들어도
    소중한 사람들이 곁에 있다는것에 큰 힘이 되고 행복이고,축복이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두가행님댁에 마실 나와 기쁨 누르고 갑니다.^^

• Favicon of http://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1.11.21 13: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고맙습니다. 소망님.
      여름인가 하였더니 가을이고 그 가을도 이젠 거의 끝이 되어지고 있네요.
      어젠 산 속에서 얼어 죽을 뿐 했습니다.
      제가 아주 추운 날을 좋아 하는데
      이젠 뼈마디도 쑤시고
      어깨도 걸리고 하여 뜨끈한 아랫목을 자주 찾는 걸 보니
      옛날 말이 될 것 같네요.
      늘 건강 잘 챙기시고
      겨울 멋지게 나기 하시는 소망 동상님 되시길 바랍니다..^^

prev | 1 | ··· | 1361 | 1362 | 1363 | 1364 | 1365 | 1366 | 1367 | 1368 | 1369 | ··· | 1952 | next

▣ 전체 여행기와 산행기 한눈에 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