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 자료 약간 재미

세계에서 가장 높은 100대 건축물과 차기 세계 최고층이 될 두바이 크릭 타워

반응형

 

 

고층 건물이란 무얼 말하는 것일까요?

사실 고층 건물의 의미에 대한 절대적인 정의는 없습니다.

시골 동네 2~3층 높이의 건물만 있는 곳에 10층짜리 건물이 들어섰다면 고층 건물이 됩니다.

14층 높이의 건물이 시카고나 홍콩 같은데서는 평범한 건물이지만 유럽의 지방 도시에서는 고층 건물로 표현합니다.

 

이 외에도 바닥 면적에 비해 높이가 솟아 있는 건축물도 고층 건물이라고 칭하기도 하고 고층 건물을 지을때 사용된 복합적인 기술을 사용한 건물을 고층 건물로 말하기도 합니다.

 

위에 열거한 이런 요소들이 주관적으로 관련이 있다고 생각 될 때 고층 건물이라고 할 수도 있긴 합니다만 우리나라 건축법에서는 높이 120m 이상, 또는 30층 이상의 건물을 고층 건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것 또한 애매한 표현으로서 건축물을 지을때 최고점을 올리기 위하여 꼭대기에 첨탑이나 안테나 등을 세워서 건물의 높이를 치켜 세우는데 이렇게 건물 가장 고점을 높이로 하는 경우도 있고 사람이 거주하는 최고층의 높이를 기준으로 하는 것도 있어 이 기준에 따른 최고층의 서열이 바뀌기도 합니다.

일단 현재 전 세계에는 수퍼톨(Supertall, 높이 300m이상 건물)이 145개가 있고 메가톨(Megatall, 높이 600m이상 건물)은 3개의 건물이 있습니다.

 

 

1. 건축물의 최고 높이로 본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물 Top 10

(첨탑은 포함되지만 안테나, 간판, 깃대, 통신장비등은 포함하지 않는 높이입니다. 현재 건축물의 높이 기준으로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2. 최고층을 기준으로 한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물 Top 10

 

※ 위 두 이미지는 클릭하면 크게 보여 집니다.

 

 

 

3. 2020년 세계 건축물 높이 Top20 (예상)

 

※ 이미지는 클릭하며 크게 보여 집니다.

 

 

4. 현재 공사 중인 건물 중에서 세계 최고 높이 건축물

현재 가장 높은 건물은 두바이의 부르즈 칼리파(Burj Khalifa)인데 이걸 사우디아라비아의 마천루 제다 타워(초반에는 킹덤 타워'라고 불렀음)가 2021년 완공목표로 열심히 올라가고 있는 중입니다. 처음에는 높이 1,600m로 계획하였다가 무리가 있다고 하여 1,000m 높이로 짓는다고 합니다.

 

이에 자존심이 상한 두바이가 다시 거금 10억달러를 투자하여 높이 1,300m 이상 되는 건축물을 만들고 있습니다.

정식 명칭은 두바이 크릭 타워(Dubai Creek Tower)로서 2016년에 첫삽을 뜨고 2020년 두바이 엑스포에 맞춰 개관할 예정이라 하네요.

이 건축물은 현재 두바이에 있는 최고층 부르즈 칼리파와는 달리 빌딩 건물이 아닌 전망용 타워로 건설 중입니다.

암튼 지상에서 1km 이상 솟아 오르는 건축물을 어떻게 평가해야 할 지 두고봐야 겠습니다.

 

두바이 크릭 타워(Dubai Creek Tower) 조감도 - 클릭하면 크게 보여 집니다.

바깥 하얀 선은 건물을 지탱하는 와이어입니다. 

 

 

드론뷰로 본 조감도는 이런 모습이네요.

주위에 있는 빌딩들도 초고층 건물들인데 완전 새발피입니다.

 

 

5. 앞으로 예상되는 세계 최고층 빌딩 순위

 

※ 이미지는 클릭하면 크게 보여 집니다.

 

 

6. 세계에서 가장 높은 100대 건축물 (2019년 현재)

건축물 이름이나 도시명를 클릭하면 세부내용을 볼 수 있는 본문으로 연결 됩니다.

 

 

출처, 참고 :

https://www.ctbuh.org

https://www.beautifullife.info

https://www.emporis.com

https://www.emaa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