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일기

7번국도 여행 - 7번국도에서 가장 멋진 드라이브 코스는 어디일까?

반응형
전체 보기 - 7번국도 지도와 "지구별에서 추억 만들기"

동해안을 따라 곧게 달리는 7번 국도는 4차선 직선도로로 확장되어 중앙분리대도 생기고 속도와 편리 위주로 새로 만들어져 이전의 운치는 사라졌습니다. 바닷가 마을도 만날 수가 없고 휴계소 외에는 어디 쉴 곳도 없습니다.

따라서 저는 7번 국도 여행보다는 동해안의 해안도로 여행을 권합니다. 그러나 사실 이번에 통일전망대에서 포항까지 최대한 해안도로를 연결하여 달려보니 그것이 말처럼 그리 쉽지 않았습니다. 도로가 해안가에서 끝나거나 막히는 곳도 많고 너무 좁은 골목도로가 되어 차량으로 다니기가 쉽지 않은 곳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문제 없는 정말 멋진 해안도로로 멋진 드라이브를 즐길 수가 있는 코스가 있습니다. 바로 경북의 울진에서 강구까지가 정말 멋진 해안 드라이브 코스입니다. 바다를 바로 곁으로 끼고 내내 달릴 수 있고 언제든지 내려서 바다를 볼 수 있으며, 어촌마을의 정겨운 풍경과 작은 고깃배, 갈매기, 그물을 손질하는 어촌의 아낙네, 그리고 싱싱한 회를 맛나게 먹을 수도 있습니다. 한번 시간이 되신다면 이 구간의 해안도로를 달리면서 동해바다의 상쾌함을 만끽하여 보시길 바랍니다.

울진에서 강구(북에서 남으로)까지 이어지는 해안드라이브 도로에서 만나는 기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울진 망양정 - 동정마을 - 오산리 - 덕신해수욕장 - 망양휴게소 - 망양리 - 망양해수욕장 - 사동리 - 기성리 - 봉산리 - 구산리 - 구산해수욕장 - 월송정 - 직산리 - 거일리 - 평해 - 후포항 - 후포해수욕장 - 백암휴게소 - 금곡리 - 백석리 - 백석해수욕장 - 고래불해수욕장 - 덕천해수욕장 - 대진해수욕장 - 대진리 - 사진리- 축산 - 치유리 - 경정리 - 경정해수욕장 - 석리 - 노물리 - 오보리 -오보해수욕장 - 대탄해수욕장 - 대탄항 - 해맞이공원 - 창포리 - 대부리 - 임리 - 하저해수욕장 - 금진리 - 강구

 


 

 



 

울진에서 강구까지 해안 드라이브 지도입니다.

 

울진의 죽변항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영덕의 강구항과 울진의 죽변항은 회로 유명한데 언제부터인지 대게원조시비로 옮겨져 치열하게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울진 관동팔경 중의 제 1경인 망양정입니다. 바다 조망이 멋진 곳입니다. 이날은 날씨가 흐려 전체적인 배경이 회색이 되었습니다.

 

아계(鵝溪) 이산해(李山海)의 망양정(望洋亭) 시(詩)가 걸려 있습니다. 바다를 낀 높은 정자 전망이 탁 트여 / 올라가 보면 가슴 속이 후련히 씻기지 / 긴 바람이 황혼의 달을 불어 올리면 / 황금 궁궐이 옥거울 속에 영롱하다네.. 이 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울진뉴스의 이곳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망향정 해수욕장

 

울진 해안도로에 설치된 대게 홍보 설치물. 이전엔 대게하면 영덕대게로 인식하였는데 울진에서 위낙에 쎄게(?) 밀어 붙어니 이젠 울진대게인지 영덕대게인지 아리송합니다.

 

이건 아무리 봐도 기가 막히고 멋진 풍경입니다. 삼복염천과 엄동설한에도 암석 맨 꼭대기에 홀로 꿋꿋이 서 있는 저 소나무. 참으로 장합니다.

 

참으로 아름다운 드라이브 길입니다. 언제라도 내려서 바다내음을 맡을 수가 있구요.

 



 



 

망양해수욕장 부근입니다. 멀리 지나온 망양휴게소가 보이네요.

 



 

다시 한참을 달려 평해를 지나고 고래불해수욕장입니다.

 

해수욕장 앞에는 멋진 코스모스 정원이 꾸며져 있습니다.

 

이건 뭔 시추에이션??

 

다시 남쪽으로 한참 내려와 어떤 마을앞 방파제에서 바다속 고기를 습득하기로 하였습니다. 

 

방파제에 자리잡고 한시간여 낚싯대를 풀었다 감았다.... 약간 짜증이 날려고 합니다. 빨리 결론을 내립니다. 고기들이 오늘은 계모임하는 날이라 현재 이곳엔 한 마리도 엄는값따!.. 고...

 

김여사의 알랑방구 작전으로 소주 한병 사 주고 옆 팀의 습득물을 얻어 먹기로 하였습니다. 인심좋은 아저씨 마구 썰어서 마음껏 드시라네요.

 

그리고 다시 南으로 천천히 달립니다. 비가 간간 한 방울씩 뿌려지네요.

 

멀리 축산항 등대가 보입니다. 영덕 바닷길 걷기 블루로드 2구간 종점이기도 하지요. 아래는 어떤 분들이 지나가다 차를 세워서 해산물을 채취하는데 이것 동네사람 보면 정말 혼납니다. 남의 농사짓는 밭을 망치는 일로 생각 합니다.

 



 

영덕풍력발전단지의 바람개비도 보이구요. 저긴 블루로드 1구간, 강구에서 출발하여 저곳이 종점입니다.

 

해맞이 공원 등대입니다. 근간에 블루로드로 워낙 방문하는 인파가 많아지다 보니 길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저곳이 가장 인기있는 블루로드 2구간 시작점이거등요.

 



 

대게와 회로 유명한 강구항입니다. 동해에서 회로 가장 유명한 곳이 죽변, 축산, 강구, 포항죽도시장 등이 아닐까요.

 

즉석에서 썰어주는 살아있는 싱싱한 모둠회, 3만원 정도 구입하면 둘이 먹다 배 터져 죽습니데이...

 

요즘은 대게철이 조금 지나 인파가 덜한데 이곳 제철에 잘못 들어오면 이곳 강구시내(?) 빠져 나오는데 한나절 걸립니다. 정말 사람들 많이 찾아 오는 곳입니다.
대게도 유명하지만 평소 회가 싸고 맛있다고 소문나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입니다.

반응형


Calendar
«   2024/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Recent Comments
Visits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