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23일에 시작하여 11월 6일까지 가야면 소재지 바로 위에서 '2011 대장경천년세계문화축전'이 열리고 있습니다.
88고속도로 해인사 IC에서 내려 해인사 방향으로 10여분 거리입니다.
축제가 몇일 남지 않은 그제 해인사 소리길을 탐방한 후 이곳 전시물을 관람하면서 하루를 보냈는데요.

만약에 이곳을...

관광버스 타고 오시며 술도 한 잔 하시고 막춤 블루스로 한껏 기분 업되어 있다가 이곳에 오셔서 뭔가 재미있는 것 보시겠다는 기대를 하셨다면 안 들어 가는 거이 휠씬 낫습니다. 문화축제인줄은 알면서도 한편 손님 끌기용 흥미꺼리가 쫌 있겠지 하고 찾으시는 분도 실망이 큰 장소가 되겠습니다.

'살아있는 지혜'란 주제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대장경의 의미와 가치를 새로 되새기는 것을 기치로 하고 있습니다. 크게 5군데의 부스에 대장경과 연관된 다양한 전시와 행사를 하고 있습니다. 둘러보는데 걸리는 시간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대략 두어시간만 하면 모든 관람이 가능하겠습니다.
요금은 10,000원. 조금 비싸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 보는 사람마다의 가치가 다르니 어떻게 평가를 해야 할까나요. 이 티켓으로 해인사 입구의 문화재 관람료는 따로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시간이 남으시면 합천영상테마파크도 이 티켓으로 무료 입장이 되구요.

입구에서 우측으로 들어가 지식문명관을 먼저 들렸습니다.
이곳에서는 외길 김경호님의 금사경 초대전이 열리고 있는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불교경전을 배껴 쓰는 것을 사경이라 하는데 이걸 금으로 쓰면 금사경이 되는 것입니다. 통일신라시대 '백지묵서화엄경'은 글자 수가 13~14만자 정도 되는데 탈자가 두 글자밖에 없다고 하니 대단한 집중력이 필요한 것입니다. 결국 팔만대장경도 이 사경을 목판에 새긴 것입니다.
다음 코너인 정신문화관에서는 우리 불교의 우수성과 독창성을 집중 조명하고 참선 체험관도 있습니다.
그 다음 전시관 중앙 맨 앞쪽에 가장 규모가 큰 대장경 천년관이 있습니다.
20~30여분 줄을 서여 되네요. 원본 팔만대장경과 동판이 전시되어 있다하여 많은 사람들이 기대를 가지고 관람하는 곳입니다. 팔만대장경을 제작하는 모습과 한글로 보는 대장경도 볼 수가 있습니다. 대장경 원판 한정과 동판 한장을 전시하고 있었는데 눈으로는 볼 수 있지만 사진 촬영은 엄격히 금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자 두명이 카메라로 사진을 찍을려는 사람들한테 주의를 주는 소리가 계속 들리네요. 자외선 적외선이나 빛의 영향을 받는 플래쉬 사용을 금하게 하고 사진을 촬영케 하는 융통성있는 방법으로 관람문화를 바꾸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봤습니다.
이 외 세계 교류관과 세계시만관이 왼편에 나란히 있는데 아기자기 여러가지 볼거리를 전시하여 두었습니다. 교류관에는 세계유명작가의 판각과 판화전이 열리고 있고 시민관에는 108배 릴레이 기네스도전이란 행사를 하고 있습니다.
시간을 충분히 가지고 천천히 관람을 할 수만 있다면 정말 도움이 많이 될 전시회 같습니다. 10월말까지 168만명이 다녀 갔다고 하는데 1000년 대장경의 숨은 의미가 많은 사람들한테 더욱 알려 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밖으로 나오니 가야산 너머로 해가 기울고 있네요.









글씨는 현담 허락선생의 금사경 작품입니다.










금으로 글씨를 썼다는 금사경. 이걸 한 자 한 자 옮겨 적었다고 생각하니 엄청납니다.


이곳까지가 현담 허락선생의 작품입니다.

참 잘 썼다는 감탄을 하면서도 내용을 모르니..




















정신문화관에 있는 참선체험실.





여러곳에서 체험행사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가장 관람객이 많이 붐비는 천년관.








대장경을 만드는 과정을 디오라마로 만들어 두었습니다.





대장경원판으로 찍은 탁본과 동판대장경의 탁본.


동판대장경의 탁본.








세계시민관에 전시된 엽서들


108배 기네스 도전인데.. 매일 18명이 20분씩 10배를 올려 11월 4일이 되면 팔만대장경의 경판수와 동일한 8만1,258배가 완성돼 한국기네스 기록을 달성하게 된다고 합니다.


축제장 내에는 음식점도 있는데 이것 저것 다양하게 팔고 있습니다. 전통수타짜장이라는 간판을 내건 이집. 그 위에 보조로 적은 글을 읽어 보니 '■년을 이어온 비법으로 만드는 수타짜장면'이라고 되어 있는데 ■로 가려진 것을 들춰보니 '천'자 입니다. 천년을 이어온 비법으로~  짜장면 만드는 걸 가지고 너무 오버해 버렸습니다.


관람을 다 마치고 나오니 어느덧 해가 늬엿늬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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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1.11.01 10:20 신고 DASCI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금사경..음!!..글의 내용은 제가 알려드리지요..불경입니다 ^^ 두가님! 잘 아셨죠 ? ㅋㅋ
    우리의 소중한 문화를 소개하는 기회가 많으면 좋겠네요..축전을 기획하시는 분들도 또 이런 축전을 늘 발로 뛰면서 상세히 알려주시는
    두가님도 감사 ^^ 다만 두가님의 소개내용에 토를 달고 축전에 대하여 다른 시선으로 보시는 분들이 예의 없는 의견 표출에
    우려를 감 출 수 가 없습니다. 이 곳은 두가님이 마음껏 정보를 펼쳐 놓은 소중한 공간이지..저같은 뜨내기들 투덜대는 공간이 아닙니다.일전에 합천 대야문화재를 소개 하셨는데..젊은 분께서 써 놓은 글이생각나서요..죄송! 허나 건강한 지적은 누가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저도 두가님의 추억만들기에 들어 올때는 늘 우선 예의라는 이름표를 가슴에 달고 들어옵니다.
    제가 아부가 심 했나요 ^^
    두가님 팬분들은 아부와 예의를 구분 해 주시리라 믿습니다.

    • Favicon of http://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1.11.01 10: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DASCI님의 고마운 마음을 늘 잘 새기고 있습니다.
      이전에 블로그를 하면서도 그런 생각을 하고 있었지만
      댓글에 대한 제 속마음은
      제가 그것에 일회일비하기보담은
      그것을 보고 판단하는 것은 제가 아니라 또 다른 청중들이 계시가 때문에 객관적인 판단은 다른 이에게 대개가 맡기는 편입니다.
      누군가 약간의 편견이나 감정을 댓글에 넣어 버려
      그것을 같은 수준(?)으로 대하다 보면 원래의 의미는 사라지고 결국 진흙탕에서 맨몸으로 나뒹굴게 되어 버립니다.
      주위에 보면 대개가 그렇게 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블로그질을 할려면 이런 점에 관하여 좀 달관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제 스스로가 열 받지 않는 편한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즉, 댓글에 쓰여진 글은 두가도 읽지만
      관중(주: 제 블로그에 부러 오시거나 지나치다가 읽어 보시거나 한 모든 분들)도 같이 읽고 판단,
      평가를 한다는 생각을 늘 하고 있습니다.
      DASCI님의 마음이 다가와 오늘 아침 댓글에 관한 제 마음이 활짝 열어 졌습니다.
      건강하시고..
      다음에 DASCI님과 꼽창안주하여 한꼬뿌 하고 싶습니다..ㅎ

  2. 2011.11.01 11:16 신고 DASCI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ㅋ 감사합니다. 제가 사는 곳은 부천이지만 업무상(자영업 수준 제조업)자주 지방에 출장을 가는편 이였는데..
    다리가 똑 뿌러지는 바람에 ㅋㅋ 여하튼 두가님! 늘 성의있는 답장에 황송합니다^^.. 좋은 기회에 뵙기를 부탁드립니다.

    • Favicon of http://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1.11.02 12: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DASCI님 고맙습니다.
      부천이시라면 소식적 펜팔했던 여학생이 있던 곳이라 늘 추억 한켠이 아릿합니다..ㅎ
      하시는 사업 번창 하시고
      세월속에 혹여 소주한잔 나눌 기회 오기를 바래 봅니다..^^

  3. 2011.11.01 13:04 신고 창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얼마전 TV에서 소개를 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런데 그보다 오늘 이곳에서 보는것이 더 실감이 나는 것 같네요.
    정말 사진으로 멋지게 담어 오셨습니다.
    금사경이라는 것에 대하여서도 오늘 자세히 알게 됐고요..
    순간적인 유혹에 이곳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이라 마음이 들썩이고 있으나
    이번주에 할 일은 보니 그럴수도 없네요...
    그리고 오늘은 DASCI님과 아우님의 대화 내용에
    많이 공감을 하면서 저도 예의에 노력을 하겠습니다....^^

    • Favicon of http://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1.11.02 12: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축제가 이번주로 마감이라 형님께 소리길과 함께 나들이를 권하여 드리고 싶어나
      시간이 안되시나 봅니다.
      이번주나 다음주는 묘사철이라 저도 이번 주 묘사행사로 시골로 가야 할 것 같습니다.
      요금 선플문화가 많이 자리잡고 있으나
      아직도 젊은이들이 많이 들락거리는 웹 등에 보면
      치명적인 글들을 동원하여 인격비하나 상대를 멸시하는 글을 보게 되는데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이전에도 그리하였지만 제 블로그에는 그런 자극적인 댓글이 없어 참 다행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오셔서 글을 남기시는 분들의 인격이
      고운 향기가 되어 풍겨져 그리되었지 않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모두 고마울 뿐입니다..^^

  4. 2011.11.01 13:15 신고 gosukgo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래윗자는 모르겠고 중간 자는 금시초문이로다.
    오랜세월 많은 분량이 오늘날 까지 상하지도 않고 옛모습 그대로 깨끗하게 보존되어있는 장경을 보니
    슬기로운 옛조상들의 기술과 그 당시 과학기술에 대해 탐복을 하게됩니다.
    덕택에 귀한자료 잘 보고 갑니다.

    • Favicon of http://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1.11.02 12: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요즘 EBS에서 도울선생의 중용에 관한 강의를 듣고 있습니다.
      가슴이 벌렁거릴 정도로 감동입니다.
      글 한자에 담긴 뜻을 풀어내는 도울 선생도 놀랍지만
      수 많은 세월이 흐름 뒤에도 인간들이 지켜야 할 도를
      그렇게 남겨준 선인들의 지혜는 감탄 그 자체입니다.
      금사경에 담긴 뜻은 하나도 읽혀지지 못하고 있지만
      이것을 모두 풀어보면 또 하나의 감동이 아닐까 짐작하여 봅니다..^^

  5. 2011.11.01 14:25 신고 스카이워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 우리 선인들의 지혜와 정성은 대단하지요. 금으로 한자한자 정성들여 쓴 글씨 직접 보면 정말 감탄스러울 것 같습니다.
    그러면 자원봉사자들 안 볼때 몰래 찍으셨나요? ^^ 아! 플래시 터뜨리지 말라는 안내문이 있군요.
    진정한 우리의 문화유산을 보고 감상하시는 두가님의 안목에 다시 감탄합니다.

    • Favicon of http://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1.11.02 12: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해인사 대장경전에 무려 팔만여장의 진품이 전시되어 있는데 그 중 이곳에 달랑 두장을 가져와 전시를 하여 두고
      그것은 절대 카메라로 촬영도 금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가지고 뜬 탁본에는 위의 사진에서와 같이
      후래쉬촬영을 금한다고 적어 두었구요.
      카메라 촬영으로 진본의 대장경이 손상이 되거나 변질이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과학적인 검증을 거쳐 후랫쉬만 사용하지 않으면 촬영을 허락하는 융통성을 바래 봤습니다.
      11월 좋은 일로 가득 하시길 빕니다. 스카이님..^^

  6. 2011.11.01 15:51 신고 lsj21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난해 두가님 조언으로 창녕의 우포늪 다녀오는 길에 들렀던 합천 해인사 ? 가야산 해인사가 생각납니다.
    너무 좋았던 기억과 천년동안 지켜져온 고귀한 조상님들의 유적을 이번기회에 뵙고 또다시 오랜기간 못볼지도 모르는(사실은 보존)
    엄청난 기회를 찾아주시고 또 자료를 남겨주셔서 고맙고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올해는 한번 순천만을 꼭 한번 가보싶은 마음입니다.

    철원 철새도래지를 지난해 2번 다녀왔고, 우포늪의 겆만 스쳤고, 온핸 순천만을 가고 싶어서 안달이난 ? ㅎㅎㅎ

    을숙도도 철새가 날아오면 참 좋은 곳인데 개발의 바람으로... 4대강 개발로 ~~~ ㅉ

    금사경 잘 배우고 갑니다.

    • Favicon of http://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1.11.02 12: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lsj2150님 고맙습니다.
      저도 지난번에 순천만에 한번 딱 다녀 왔는데 참 좋았다는 기억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을철이면 위낙에 인파가 많이 찾아 오는 곳이라 조금 붐비는 곳이지만
      그래도 갈대숲에 아늑히 자리한 자연 그대로의 생태가 참 좋았습니다.
      이번에 4대강이 모두 완공이 되었지만
      시간이 좀 많이 필요 할 것 같습니다.
      날아 간 철새들이 다시 제자리를 잡고
      그것을 감상 할 수 있는 그날이 빨리 오기를 기대 하고 있답니다..^^

  7. 2011.11.01 16:29 신고 하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 옛날.. 한자한자 정성을 들여 섬세하게 옮겨적을땐 보통 佛心으로는 어림없을것같습니다.
    어려운 불경은 잘모르겠구...박석구 시인의 송시에서 저도 몸과 마음이 경건해짐을 느낍니다.^^*
    오늘도 두가님 덕분에 우리 불교문화에 대해 많은 공부를 하고갑니다.

    • Favicon of http://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1.11.02 12: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금사경으로 A4 용지 한장에 그림ㄴ을 그리는데 두달 글린다는 기사를 본 일이 있습니다.
      보통의 정신과 마음으로는 불가능한 작업 같습니다.
      오직 불심으로만 가능할 것 같네요.
      얼마전 가짜 금으로 달마도를 그려 팔아 먹은 땡초가 생각 납니다..^^

  8. 2017.01.09 12:13 신고 heeko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수정 요청합니다. 위에서 3번째부터 7번째까지의 작품은 현담 허락선생님의 금사경작품입니다. 모두 외길 김경호선생님의 작품으로 오해할 요지가 있어 말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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