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 일기

지리산 단풍 시작, 그리고 천상화원

온 가을이 되기 전에 지리산에 올랐습니다.

아직 가을이 꽉 차지를 않았는데도 많은 사람들이 지리산을 찾아 왔습니다.

단풍 옷이 제대로 차려지지 않은 지리산..

군데군데 붉은 물감 자국이 묻어 나는 것을 보니 이제 슬슬 산빛은 온전한 가을로 변하여 갑니다.

가만히 생각하여 보니 한 군데 산을 가장 많이 오른 곳이 지리산이네요. 이제까지 몇 번 올랐을까요? 스무번... 서른번정도... 암튼 꽤 자주 올랐습니다.

천왕봉 코스는 가장 가까운 기점인 중산리를 택하여 올랐다가 당일 산행으로 마무리 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번에도 같은 방법으로 하루를 보냈습니다. 산은 늘 그렇지만 얕은 산은 얕다고 힘이 덜 드는 것이 아니고 높은 산은 높다가 힘이 비례하여 많이 들지는 않습니다. 얕은 산은 애초 그렇게 생각하고 오르니 그 강도에 맟춰 몸이 작용하니 그만큼 피로도가 느껴지고 높은 산은 또 그만큼 각오를 하고 오르니 체력안배가 되어 몸도 그것에 맞춰 이끌어 지나 봅니다.

지리산의 그림들은 몇 번 올려서 조금 식상한 면이 많아 산행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생략합니다. 이번 산행에서 산행 GPS인 트랭글이란 앱을 한번 사용해 봤습니다. 참 좋은 세상이네요. 산행기록을 고스란히 볼 수 있다는 것이...

산행코스 : 중산리 - 로타리대피소 - 천왕봉 - 제석봉 - 장터목 - 칼바위 - 중산리

그냥 폰만 들고 산행 했는데 모든 정보가 고스란히 나타나는 세상...

산행일자: 2014년 9월 20일

산행시작시간: 9시 39분 53초

소모칼로리: 5,100Kcal... 5100 킬로칼로리...엄청난 칼로리를 소비하였습니다.

산행거리: 14.4km

소요시간: 6시간 55분

순수산행시간: 5시간 36분

...

이건 좀 예상 외 입니다.

중산리에서 올라 법계사에서 딱 한번 쉬었는데 그것도 화장실 잠시 다녀 온 것과 비스켓 한 조각 먹었는 것이 전부로 대략 10여분 쉬었고 정상에서 점심식사로 20분간 쉬었는데 1시간 이상이 휴식으로 나오네요. 아마 사진 찍는다고 잠시 잠시 멈춘것과 하산시 개울 옆에서 잠시 멈춘것이 모두 다 합하여 진 것 같습니다.

대략 제 손목시계로 확인하니 중산리에서 천왕봉까지 약 2시간 45분이 소요 되었고

하산은 장터목을 거쳐 내려 왔는데 3시간 정도가 소요 되었습니다.

중산리 주차장에 일찍 온 차량들로 만차가 되어 산행시작은 15분 거리쯤 아래쪽 지점의 도로에서 시작 하였습니다.

산행속도: 평균 2.6km

중산리 코스로 오르면서 상당히 빠른 속도가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최고속도로 67km가 나오는데 이건 내려와서 잠시 차량으로 이동을 한 경우입니다.

트랭글을 종료한다는 걸 깜빡 했습니다..^^

고도정보로는...

산행기점은 441m..

최고점은 1945m..

근데 지리산은 1915m인데 30m의 오차가 있네요.

고도와 속도를 한 눈에 볼 수 있게끔 그래프로 표시가 되어 지네요.

맨 뒤에 파란 줄이 쑥 올라가는 건 깜빡 트랭글을 종료하지 않고 차량 이동을 한 때문입니다.

차량으로 산행기점인 중산리로 오르면서 바라 본 지리산 천왕봉입니다.

이제 잠시 후에 저곳에 올라가져 있겠지요.

이른 단풍잎 하나 떨어져 있네요.

안내판과 이정표가 잘 되어 있는데 이건 뭔지....

어디 다른 곳으로 샐 곳도 없는데.

법계사 아래 로타리대피소 도착

마당바위

천왕샘

이곳에서 천왕봉까지는 0.3km입니다. 즉 300m...

평길에서는 참으로 얼마 되지 않는 거리이지만 이곳에서 천왕봉까지는 그야말로 아득한 거리..

산행에서 정상만 목표를 두면 아주 곤란한 경우가 많습니다.

항상 내려 갈 에너지를 비축하고 정상에 올라야 하구요.

이곳 천왕샘에는 거의 모든 에너지를 정상에 오르기 위하여 소진한 이들이 기진맥진하는 장소입니다.

이 돌계단과 철계단만 오르면 바로 정상입니다.

한참에 치고 오르지 못하는 이들이 중간중간 쉬고 있네요.

정상부근의 화원

정상석에는 인증샷을 위한 긴 줄이 생겼습니다.

손이 시려울만큼 날씨가 차갑습니다.

반팔로 올랐는데 이곳에서는 겉 옷을 하나 더 내어 입어야 합니다.

정상아래 공터에는 점심식사시간...

중봉 방향

칠선계곡을 중심으로 조망되는 지리산 계곡풍경의 파노라마

위 사진은 클릭하면 크게 보여 집니다.

정상풍경

인증샷을 위한 줄서기..

제석봉으로 향하면서...

멀리 아래로 내려다 보이는 중산리

제석봉 아래 전망대에서 되돌아 보는 천왕봉

좌측이 천왕봉 그리고 중간은 지리산 남쪽방향의 풍경..

우측으로는 지리산 주 능선이 아련히 조망 됩니다. 머~~얼리 반야봉이 조망 되네요.

위 사진은 클릭하면 크게 보여 집니다.

제석평전은 그야말로 천상의 화원입니다.

발걸음이 자꾸 멈춰집니다.

멀리 아득히 구름속으로 살짝 감춰진 봉우리가 반야봉

지리산 주 능선이 아련합니다.

장터목 대피소

하산시 올려다 본 장터목

대피소 건물이 살짝 보여 지네요.

유암폭포

하루 산행을 마무리하고 탁족으로 피로를 푸는 산행객..

산행 후 곧바로 찬물에 발목과 무릅을 식히는 것이 관절과 인대를 보호하는 참 좋은 처방입니다.

Comments

• 잘 보고 가요. 보람찬 하루 되세요. ^^

• 에디 2014.09.22 05: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어히 지리산 댕겨 오셨네요~
    사진 속 한곳 한곳이 눈에 많이 익습니다.
    마음도 벌렁 벌렁하여 바로 달려가고 싶고.....
    저는 동서울 터미널에서 함양 거쳐 백무동 가는 12시 심야버스(이 시간엔 죄다 배낭 맨 사람들로 만석)를 타고 4시쯤 내려
    천왕봉 올랐다 중산리로 내려와 진주에서 이찌곱뿌 하는 당일치기 코스를 거의 택하는데.....
    그건 그렇고 아니? 그렇게 빨랑 산에 올라 댕기시믄 그거이 시합이지 산행입니껴?
    우리는 세월아~ 네월아~ 하며 가서 그런지 제 생각엔 딱! 2배 빠르십니다.ㅎ
    아휴~~ 그나저나 단풍 들기전에 빨랑 한번 갔다 와야 하는디.....

• 집에서 일찍나선다고 나섰는데도 도착하니 9시가 휠씬넘어 마음은 조금 급하고 또 주차장이 만차라 들어가지고 못하고 중산리 한참 아래 도로에 주차하고 걸어 올라 갔습니다.
      아직 단풍으로 치장은 하지 않았지만 지리산은 벌써 가을이었습니다.
      정상에서는 손이 시렵고 추워서 한참 있기가 어려울 정도입니다.
      지리산 종주가 맘 먹은대로 되지않아 아쉬운 마음 가득하지만 그래도 이번 산행으로 조금 위안을 가져 봅니다.
      산은 천천히 걸어 올라야 되는데 저도 빠른 걸음은 아니지만 휴식없이 오르니 조금 시간이 단축되는것 같습니다.
      언제 서울 계시는 분들과 모둠산행 할 날을 기다려 봅니다..^^

• 소리 2014.09.22 11: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지리산 !!!
    멋진 구경하고 갑니다. 건강하세요!

• 소리님, 안녕하세요?
      서울에서도 안내산악회에서 지리산 일정이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번 가을에는 지리산에서 멋진 추억을 만들어 보시길요..^^

• 소리 2014.09.23 19: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두가님, 고맙습니당 ~~~^^

• 창파 2014.09.22 13: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지리산...
    잘은 모르지만 사진으로도 이렇게 감탄을 하게 되니 직접 오르는 분들이
    매번 힘든 것을 각오를 하면서 오르는 이유를 알 것 같습니다...
    역시 가슴이 확 트이고 눈이 시원합니다.....
    그런데 오늘도 사진 중간 중간을 보면서 느끼는 기분이지만
    아마도 저 같은 저질 체력으로는 천왕봉 까지의 산행은 죽기살기로
    마음을 먹어야 되는데......
    이제 몸조심을 해야 되는 나이이다 보니
    천왕봉 까지는 다음 생에나 가능 할 것 같다는 생각을 오늘도 해 봅니다~~~~~~
    그냥 가차운 산에 올라 마음만 지리산 천왕봉이다!
    설악산 대청봉이다~ 하고 살아야 되겠습니다.
    네 자신을 알라!!!

힘들게 안 오르려는 이유.
    매년 사시사철 천왕봉 의 변해가는 모습을 안방에서
    이렇게 편히 보게 하여주는 아우님이 있으니 말입니다.......
    잘 구경 하였습니다!

• 산에 다니면서 참 많이 느끼는 것인데 어디 힘들지 않은 산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냥 올가다보면 꼭대기가 나오겠지 하고 미련스럽게 올라가는 것 밖에 별다른 방법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도 오르면서 앞사람의 주고받는 이야기가 재미있습니다.
      아직 한참 가야 하느냐고 누가 묻는데 같은 일행이 '천왕봉까정만 올라가면 그 뒤는 주욱 내리막입니다.' 라는 말...
      천왕봉은 여러곳에서 올라가는 방법이 있는데 일부 코스는 그리 경사가 없지만 시간이 많이 걸려 저는 주로 중산리로 올라가는 편입니다.
      이곳은 소요시간이 짧은 반면에 아무래도 경사가 급하여 법계사 위로는 심장쇼크로 죽었다니 어쨌다니 조심하라는 문구가 자주 보여 집니다.
      이제 가을인데 형님네 마을 주위로도 단풍이 곱게 물들어 질것 같습니다.
      멋진 가을..
      멋진 단풍..
      그런 곳에 계시는 형님이 늘 부러울 따름입니다..^^

• 공기부양선 2014.09.22 13: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거의 10여년 전, 60대 중반에 4명의 영감쟁이들이 악전고투 끝에 천왕봉을 정복(?)했던 기억!!!
    그리고 냄새나는 장터목에서의 1박은 참을 수 없는 고역이었습니다. 다음날, 백무동으로 내려오는 길은
    지루함의 연속이었습니다. 그러나 당시의 산행은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두가님, 그 길을
    하루에 다녀오시다니... 히말라야를 가셔도 되겠네요. 존경합니다. 그 때의 4명 중 1명은 몇년전 타계하고
    말았네요... ㅠㅠㅠ

• 공기부양선님, 안녕 하세요?
      오래 전에 많은 연세에도 불구하고 지리산을 오르셨는데 정말 대단하십니다.
      간혹 산에서 연세가 꽤 되신 분들이 거뜬하게 산을 타시는 걸 보는데 저도 나이 들어 저렇게 오를 수 있을까 늘 희망을 가지곤 합니다.
      산의 대피소에서 저도 간간 한번씩 잠자리를 가져보곤 하는데 정말 잠은 도저히 잘 수가 없었습니다.
      소음에 냄새에 ..ㅎ
      그래도 정말 잘 자는 분들도 많더군요..ㅎㅎ
      부양선님.. 늘 건강하시고 복된 가을 되시길 빕니다..^^

• 쏭이아빠 2014.09.22 14: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새벽에 산장 주인이 싸준 주먹밥을 챙겨서 다니던 지리산
    눈을 감고 지리산을 다시 그려 보게 됩니다..ㅋ
    후배와 거의 5년을 매달 다녀오던 지리산

추억이 많은 지리산입니다
    지리산이 초행인 후배가 조기 축구를 오래했다고 굵은 짱딴지를 보이면서 자신만만하게 오르다
    결국에는 그 친구를 부축하면서 오르던 기억과..(그 친구 그 후론 겸손 모드로..ㅋㅋ)
    새벽에 아무도 없을거라는 생각에 뿌듯한 마음으로 정상에 오르니
    벌써 일출을 카메라에 담으려고 올라 오신 사진작가들을 보면서 감탄을 했던 기억들..

두가님 고맙습니다
    수고하신 덕분에 어머님의 포근한 치맛폭 같은 지리산에 빠져 봅니다

• 쏭빠님의 지리산 추억기가 눈에 선하여 집니다.
      정말 장딴지 굵다고 산을 잘 타는 건 아닌것 같습니다.
      통상 산에서 보면 약간 마른 체형으로 키가 작달막한분들이 휭휭 날아 다니시는 것 같습니다.
      천왕봉 정상석은 늘 붐비는데 언제 한번 고요히 혼자 독사진을 찍을 수 있을까 생각하여 봅니다.
      아무래도 이 가을에는 힘들것 같구요.
      이번 겨울에 억수로 추운날 한번 올라보면 아무도 없을라나요?
      쏭빠님, 새로운 가을에 멋진 추억 많이 만드시길요..^^

• 지리산은 언제봐도 아름답군요.
    다녀온지 꽤 되는 데 보는 것 만으로도 숨이 찹니다. ^^
    잘 보고 갑니다.

• 하마 2014.09.24 08: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멋집니다. 두가님의 산행일기가 제 숨통을 트여주시네요.^^*
    요즘 저희는 제일 바쁜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주간근무중 훈련, 검열, 출동 등등.....
    집에 오면 그대로 쓰러집니다. 따라서 지구별학교 출석도 매일 지각입니당. ㅎㅎㅎ^^
    지리산은 군시절 한두번 가본것말고 사적으로 가본적이 없는것같습니다....ㅠㅠ
    이제 조금있으면 전국의 산하가 붉게 물들텐데요. 정말 멋질것같습니다.
    저도 지리산 계곡에 발담그고 시원함을 느껴볼 날을 기다려 봅니다.;)

• 그렇군요, 하마님. 요즘 무척이나 바쁘신가 봅니다. 하마님이 퇴근 후 피곤해서 쓰러질 정도이면 정말 벅찬 일과가 연속 되시나 봅니다.
      전 또 혹시나 어디 아프신가 하여 걱정이 되기도...
      암튼 바쁜시기 무사히 잘 넘기시고 날 잡아 어디 꼭대기 올라가서 한잔 하입시다.
      119가 강조 하는거이 정상주 금지인데 하마님과 같이 올라가서 가볍게 한잔하믄 문제 안 삼겠지요?ㅎ

• 참 좋아하는 지리산입니다
    잠시 산행을 쉬고있는데 사진을 보니 중산리코스라도 한번 다녀오고 싶어지네요.
    제석이 천상의 화원임에는 여전히 틀림없는 사실같구요~
    가을에 반야봉까지 만이라도 한번 걸어보려 노력해봐야겠네요~
    어디를 가도 아름다운 지리산이니까요~
    구경 잘하고갑니다^^

• 방쌤님, 고맙습니다.
      말씀대로 지리산 능선은 이런저런 꽃들로 멋진 화원동산을 이루고 있었습니다.
      곧이어 시작되는 단풍시즌도 좋지만 고즈녁하게 맛보는 꽃동산 산책도 멋진 추억만들기가 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