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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행 일기

마이산으로 다가가는 멋진 산길 (합미산성-광대봉-비룡대-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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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 아주 옛날에..
하늘에서 죄를 지어 쫒겨난 산신부부가 수 억겁의 속죄 시간을 보내고 다시 하늘로 올라가려다 치성드리러 나온 아낙한테 들키는 바람에 너무 놀라 그 자리에 굳어 돌이 되었다는..

전북 진안의 마이산(馬耳山)은 4월 중순쯤 벚꽃으로 끝내주는 곳입니다만 이는 꽃 구경을 즐기는 것이고 산행의 맛을 즐기려면 진안군 남서쪽에 있는 마령면 강정리의 합미산성을 들머리로 하여 동북방향 능선을 타고 암, 수 마이봉까지 이어 달리는 종주산행이 최고입니다. 전체산행거리는 약 12km정도 밖에 안되지만 파도타기가 심하여 생각보다 시간은 좀 더 걸리는 코스입니다.

산은 높다고 하여 힘들고 얕다고 하여 쉬운것이 아니란 것을 알게 해 주는 곳이구요. 다만 위낙에 경관이 뛰어나고 능선을 이어 걷는 스릴도 간간 맛보는 곳이라 지겨운 줄 모르고 걷다보면 어느듯 마이산 탑사에 도착을 하게 됩니다.
아래 지도에 나와 있는 코스로 산행시, 전체 구간이 오르내림은 많지만 기복이 심한 곳은 없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곳이고 탑사에 들려 천천히 구경을 하여도 총 소요시간은 6시간 정도면 충분합니다.

대개가 마이산은 산행보다는 탑사여행을 곁들어 암마이봉과 수마이봉을 잠시 치어다 보고 오는 경우가 많은데 산을 좋아 하는 분은 멀리서 마이산을 조망하면서 다가가는 이 종주 코스를 적극 추천합니다.

산행코스
마령면 강정리 합미산성 입구(해발 ;약 200m) - 합미산성 - 광대봉(해발 609m) - 고금당 능선 - 비룡대(전망대, 해발 527m) - 봉두봉 - 탑사 - 암수마이봉 사잇길 - 북부정류장

 

 

 




 

마이산 종주지도, 마이산 개념도 - 빨강 형광펜코스가 종주 코스
광대봉 지나서는 취향에 따라 코스를 얼마든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우측 계곡아래로 내려가는 코스가 다수 있음.


 

들머리 초입.


 

합미산성 - 돌로 쌓은 석성으로 축조 시기는 삼국시대. 이곳 외에는 거의 원형은 남아 있지 않고 있습니다.
안내판도 없고 관리가 되지 않는듯 한데 오래된 산성의 가치를 살려 보호책을 마련하였으면 함는 아쉬움..


 

광대봉까지는 특별히 구경꺼리 없고 흙길 능선입니다.
간간 마령면 쪽이 조망 됩니다.


 

멀리 잡목 사이로 광대봉이 보이네요.


 

항암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는 부처손. 바위손이라고도 합니다. 마이산 능선이 바위산으로 된 곳이 많다보니 이 부처손 자생지가 많습니다.


 

광대봉 오르기 전 길목. 우회하는 길도 있습니만 대개가 곧바로 오릅니다.
출입을 막아 둔 팻말이 팽개쳐 있네요.
개인 안전에 대하여 본인 스스로 조금만 유의한다면 나름대로 벼랑길의 묘미를 만끽 할 수 있는 곳인데
무작정 폐쇄를 시켜놓고 책임을 피하려 하는 지자체의 무성의에 대한 항의라고 느껴 집니다.


 

가파른 비탈길을 오르면 광대봉 정상입니다. 산행 구간 중 가장 높은 위치이구요.


 

신라시대의 절 보흥사가 산자락 아래로 조망 됩니다.
진입로와 묘하게 어울려 아름답게 보여 지네요.


 




 

이곳 광대봉부터는 멀리 마이산에 조망 됩니다.
암마이봉과 뒤로 겹쳐서 수마이봉이 보여집니다.
이곳부터는 다가 갈수록 모양이 달라 보이는 암,수 마이봉의 모습을 관찰하는 것도 재미있네요.


 




 

뒷편으로는 덕유산이 조망됩니다.


 

마이산 종주의 구간들은 위와 같은 바위 재질로 되어 있는 곳이 많습니다.
조그만 바위와 모래와 자갈이 섞여서 커다란 바위를 이룬듯한..
흔히 말하는 공구리(콘크리트) 비벼 놓은 것 같습니다.
이런 바위를 역암(礫岩)이라 하는데 마이산의 두 봉우리는 약 9,000만년에서 1억년 전 호수가 융기해 생겼다고 합니다.
종주구간 능선의 바위들이 거의 비슷하게 구성되어 있는 걸 보니 아마 같은시기 형성된듯 합니다. 


 

앞에 안개처럼 가려진 곳은 눈이 오는 광경입니다.
눈이 소나기처럼 부분적으로 내리고 있습니다. 3월도 중순인데 꽃샘추위가 닥쳤습니다.
차가운 바람이 엄청나게 부는 날이네요.


 

되돌아 본 광대봉입니다.


 

당겨보니..
오를때도 그렇지만 내려오는 구간도 많이 위험합니다.


 

진행할때마다 생긴 모습이 조금씩 다른 암수 마이봉의 모습.


 




 

북동쪽으로는 덕유산이 계속 조망됩니다.


 

이젠 두 봉우리가 겹쳐져 거의 하나의 봉우리로 보여지네요.


 




 




 

20번 고속도로. 익산~포항구간


 

진행방향으로 뾰쪽한 산 봉우리 정상에 정자(비룡대)가 보입니다.
바람에 날려 갈것처럼 위태로운 장소에 묘하게 만들어 두었네요.


 

남쪽으로는 탑사 들어오는 진입로이자 벚꽃길도 보이고 남부정류장에 주차된 차들이 보여 집니다.
저 곳에 주차하고 탑사로 올라가면 길가에 굽고 있는 등갈비 냄새가 코를 자극합니다.


 

걷다보니 어느듯 전망대인 비룡대 가까이 왔습니다.


 




 

왔던길을 뒤돌아 보면 온통 금색으로 지붕을 칠한 고금당이 조망됩니다. 


 

이젠까진 암마이봉의 오른편으로 고개를 내밀던 수마이봉이 이곳에선 왼편에서 빼꼼히 내다 봅니다.


 




 

전망대 오르는 계단인데 뒤돌아 보기가 겁납니다.


 

전망대 날려 갈까봐 무서버서 사진 급하게 한장 찍고 얼른 내려 왔습니다.


 

다시 한참을 진행하고 되돌아 본 전망대입니다.


 




 

암마이봉이 이제 벽처럼 다가와 줌을 당기지 않아도 카메라에 가득 찹니다.
한참이나 앉아서 그 신기한 모습을 감상해 보구요. 


 

꼭대기 부근입니다.


 

더 당겨서.. 요즘은 저곳에 출입이 금지 되었지만 전 올라가 본 일이 있습니다.(암,수봉 사이에서 크게 힘들이지 않고 올라갈 수 있습니다.)


 

같은 암마이봉인데도 보는 각도에 따라 모양이 다릅니다. - 아래로..


 




 




 

이갑룡처사가 30년동안 쌓은 돌탑들이 있는 한국의 불가사의.. 마이산 탑사 (이곳 마이산 탑사는 따로 포스팅 - 이곳)


 

암마이산 남쪽 벽에만 있는 타포니현상


 

탑사를 구경하고 다시 수마이봉과 암마이봉 사이의 계곡을 오릅니다.


 

숫 마이봉이 보이네요. 수마이봉 밑의 은수사입니다.


 

이곳에는 커다란 법고가 있는데 누구나 두드릴 수 있습니다.


 

두 마이봉 사이에는 이전에는 없던 기나긴 계단길이 생겼네요.
건너편으로 넘어 갈려니 한참 올라갔다가 다시 계단길을 한참 내려가야 합니다.


 

암수 마이봉 사이에서 올려다 본 수마이봉


 

목적지인 북부주차장에 도착하여 막걸리 한사발 하고 치어다 올려본 수마이봉의 자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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