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둔산은 가을 단풍으로 유명한 산이지만 겨울 설경으로도 가을 못잖게 유명세를 타는 곳이기도 합니다.

지난 2011년 가을 대둔산 단풍 산행기 : http://duga.tistory.com/722

특히 기암괴석에 하얀 눈이 내린 모습이 너무나 아름다워 겨울철 산행객들의 탄성이 곳곳에서 들려집니다. 근데 이보다도 겨울 설경으로 유명하여진 이유가 엉뚱한 곳에 있기도 한데요. 정상 아래 금강구름다리까지 올라가는 케이블카가 단단히 한 몫을 한 것입니다. 겨울철 눈이 내리면, 이곳을 찾는 수 많은 자칭타칭 사진작가들이 케이블카를 타고 쉽사리 올라 이곳 출렁다리 부근이나 삼선철사다리부근까지 올라 멋진 설경을 담아 소개하는 것이 겨울의 대둔산을 알리는데 톡톡히 제 역활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근데 사실 대둔산은 그리 높지 않는 산이라 케이블카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겨울 설경을 즐기기에 더 없이 좋은 산입니다. 정상까지 대략 두어시간 이내에 오를 수가 있고 정상 아래 구름다리와 삼선철사다리의 아찔함도 같이 즐길 수가 있으며 전체적인 코스가 그리 위험하지 않아 누구나 쉽사리 접근이 가능 한 곳이기도 합니다.

...............................................................................................

소백산 산행을 계획하다가, 출발하는 날 아침에 또 엉뚱하게 대둔산으로 산행지가 바꿨습니다. 전날 밤에 내린 비 같은 눈 때문인데요. 비가 내린 곳은 아침 추위로 길이 얼어 매우 미끄럽고 기온이 낮은 소백산 인근에는 눈이 내렸는데 소백산관리사무소에 아침 일찍 전화를 하니 자가운전으로 오는 건 위험하겠다는 답변이 돌아 왔습니다. 자칫 섯달동지무렵에 자식들한테 제사상 차리게 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이 생겨 급하게 산행지를 대둔산으로 변경하게 된 것입니다.

충남 금산의 수락리에서 올라서 전북 완주의 운주면으로 하산을 하였는데 전체 산행시간은 조금 빨리 걸어면 3시간 반에서 4시간 이내에 마무리 됩니다. 수락리에서 수락폭포를 경유하여 마천대 정상까지 오르는데는 약 1시간 30분 정도가 소요되고, 수락리에서 석천암으로 올라 낙조대능선을 타고 마천대정상으로 오르는 시간은 약 2시간에서 2시간 30분이 소요 됩니다. 하산은 1시간 정도 잡으면 됩니다.

저는 수락리에서 출발하여 석천암을 경유하여 낙조대와 삼군봉, 칠성봉을 경유하여 정상에 올랐다가 대둔산 터미널 방향으로 하산을 하였습니다. 산행시간은 전체 4시간 정도. 대둔산은 대둔산터미널에서 올랐다가 같은 코스로 내려가는 경우가 가장 많은데 이렇게 할 경우에는 왕복 3시간이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겨울 산행철인데 아직은 매서운 칼바람 맛을 보지 못하여 조금 아쉽습니다. 정상부근에서 살을 에이는 듯한 바람과 추위를 맛보는 것이 머잖아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하여 보면서 2%가 부족한 대둔산 겨울 산행을 즐겼습니다.

전북에서 만든 대둔산 등산 및 안내지도

충남 방향은 쏙 빠졌습니다.

이건 충남 수락리 오르는 길목에 있는 대둔산 등산지도

전북쪽은 케이블카라고만 표시되어 있고 나머지는 쏙 빠졌네여..

수락리 들머리

아래 사진은 가을에 찍은 같은 장소입니다.

수락리에서 포장이 되어 있는 도로를 따라 20여분 오르다가 산길로 조금만 접어들면 갈림길이 나오는데 직진하면 수락폭포를 경유하여 정상으로 오르는 길이고

좌측으로 오르면 석천암을 경유하고 낙조대 능선을 타고 정상으로 오르게 됩니다.

좌측길이 1시간 가량 먼 길이지만 조망이 뛰어나 이곳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석천암 위의 3층석탑

석천암은 입구를 막아 두어 들어가 보지 못하였습니다.

석천암을 지나니 이내 사방으로 조망이 틔어 집니다.

멀리 정상인 마천대가 조망됩니다.

대둔산은 이런 철계단이 많기로도 유명하지요.

북쪽을 기준으로 한 파노라마 사진입니다.

멀리 보이는 도시가 계룡시가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우측의 저수지가 보이는 곳이 수락리이고 들머리입니다.

위 사진은 클릭하면 크게 보여 집니다.

낙조대 능선과 정상인 마천대(우측 탑이 보이는 곳)

이제 거의 능선에 다 와 갑니다.

당겨서 본 마천대 정상

이 산의 주인인 어느 동물이 지나간 발자국..

동남쪽 방향의 산들

금산 방향인데 멀리 높은 봉우리는 진악산이 아닐까 추정

낙조산장과 그 뒤로 보이는 낙조대

정상바로 아래 있는 주막집

대둔산 정상인 마천대

정상에서 조망되는 서쪽방향의 풍경

아래는 가을단풍시즌의 풍경

철성봉

아래는 가을의 같은 장소

겨울과 가을의 비교사진 계속..

대둔산 금강구름다리

칠성봉의 겨울, 그리고 가을

멀리 계룡산이 아닐까 추정

낙조대능선의 파노라마

하산길

하산길에서 올려다 본 마천대

아래는 같은 장소의 가을풍경

하산길에서 올려다 본 정상부근의 기암괴석

삼선계단의 철사다리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찔한 사다리..

127계단입니다.

산 중턱에는 이런 주막집도 있는데요.

대둔산에 있는주막집의 공통점은 모두 번데기를 판다는 점입니다.ㅎ

금강구름다리와 삼선계단 그리고 마천대 정상

동심바위

신라때 원효대사가 이 바위에 반해 3일을 머물렀다는 전설이...

(산에 오르다가 다리 삐어 그리 된 것이 아닌가 나름 정리를 하여 봅니다.)

누가 풀이 좀 해 줘요..

¿ 누가 그래 ?

펀하게 산행하는 사람과 ...

1. 2014.12.22 07:52 신고 쏭이아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둔산 구경 잘 했습니다 ~~ (^.^)
    같은 장소에서 다른 계절의 비교 사진을 보니 계절의 순간이동을 보는 듯 합니다..ㅋ
    "누가 그래 ?" ....아무리 생각해 봐도 답이 안 나옵니다
    혹시 .. 세상살이 처세를 가볍게 설 ( 說 ) 하지 마라..라는 뜻은 아닌가요..?
    월요일 출발 두가 님 덕분에 힘차게 출발합니다 ~~ (^.^)

• Favicon of http://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4.12.22 21: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번 겨울에는 눈이 조금 많이 내리는 듯 한데 대둔산을 찾아 간 날은 전날 산 밑에는 비가 내려 산아래 지방은 눈이 모두 곰보가 되어 있었습니다.
      다행히 산에 오르니 바람도 제법 불고 눈도 많이 쌓여 있어 겨울 분위기가 물씬...
      쏭빠님의 화두풀이가 맞는듯 하면서도 또 다른 화두의 미로로 빠져 듭니다.
      무엇일까요?
      이 세상의 물음..
      누가 그래?
      세상의 물음놀이에서 나는 늘 그 물음자체가 큰 화두로 남아 있습니다..^^

2. 2014.12.22 08:39 신고 하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설경이 멋진 대둔산이네요. 가을사진과 비교하니 색다른 맛도 납니다.^^*
    눈이 제법 많이 왔었나봅니다. 안양은 지금 눈이 펑펑내립니다.
    올겨울이 시작되자마자 전국에 눈소식이 끊이질않는것같습니다. 내년에 풍년이 될런가요? ㅋㅋ
    설산의 아름다움에 푹빠졌다가 주막에서 막걸리 한사발 들이키면 아주 끝내줄것같습니다.
    늘 안전산행 하시구요. 멋진 대둔산구경 잘했습니다. 행복한 월요일되셔여.~~;)

• Favicon of http://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4.12.22 21: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하마님 지난 주 교육일정은 잘 마치셨는지요?
      말씀대로 올해는 눈이 많이 내리는 것 같은데 이곳 대구에도 벌써 많지는 않지만 눈 구경을 몇 번 하였답니다.
      참으로 세월이 빨라 크리스마스가 몇일 남지 않았습니다.
      눈이 엄청나게 내린 산을 찾아 정말 눈 구경 실컷하는 산행을 한번 해 보는 것이 올해의 산행소망이 되고 있네요.
      대둔산은 케이블카가 있어 겨울산 추위를 싫어하는 이들도 쉽사리 오를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멋진 설경이 아름다운 곳이라 다음에 하마님께서도 시간 되시면 한번 탐방 하시기를 권하여 드립니다...^^

3. 2014.12.22 10:41 신고 BlogIcon 고은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일 대둔산 가는데 혹시 눈이 없으면 어쩌나? 고민하며 방문했습니다.
    예상했던것보다 너무나 화려한 풍경에 탄성이 절로 나오네요.같은풍경!다른느낌! 으로 담아오신 가을과 겨울의 같은곳 풍경은 대박!이예요.
    손시려워 산행하고 감상하는것 만으로도 힘들터인테 사진 꼼꼼히 잘 담으셔서 지나가던 나그네가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땡큐~~

• Favicon of http://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4.12.22 21: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고맙습니다. 고은비님..
      산 아래에는 전날 비가 내려 조금 분위기가 어수선하였는데 산 중턱 이후로는 멋진 설경이 연출이 되고 있었습니다.
      아마도 오늘 즐거운 산행 마무리 하시고 이 시간 쯤 여운을 즐기실 시간일것 같습니다.
      늘 즐거운 산행 하시고 행복한 연말 되시길 바랍니다..^^

4. 2014.12.22 16:27 신고 창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토요일날 산행을 하셨군요..
    토요일 아침일찍 저희도 집을 나섰다가 정말 갱상도 말로 식컵했습니다!
    전날 눈 예보도 있었기에 혹시나 하고 차를 집아래쪽 농협주차장에 세우고 왔기에
    100 여m를 걸어 내려가는데 말 그대로 빙판인데 약간 경사길이다 보니
    옆담벼락도 짚고 또 울타리 난간도 짚고....
    제 평생 그리 미끄럽고 겁을 내서 내려 가보기는 처음이였습니다.
    다리 부실한 집사람 미크덩하고 사카닥질이라도 하면
    그때부터 저는 뒤늦은 주방장과 머슴이 될까봐 엄청 조심했던 생각이 납니다...ㅋ
    저도 근처에 살면서 대둔산을 가본지가 꽤 오래 되였는데
    오늘 아우님의 사진을 보고 있노라니 또 욕심이 납니다.
    위쪽에 있는 눈꽃인지 상고대인지 풍경사진이 정말 멋진 광경입니다.
    작년 년말에 제가 본 덕유산 설천봉의 상고대와 칼바람이 생각나서
    생각이나서 올 겨울방학때 내려오는 아이들에게 한번 보여줄 생각입니다
    그런데 대둔산은 추위 많이 타고 미끄덩이 겁이 나니
    아우님처럼 이계절은 안가고 좋은계절을 택하렵니다.....^^

• Favicon of http://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4.12.22 21: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저께 눈도 아닌, 비도 아닌 .. 이상한 것이 하늘에서 내려 다음날 산에 간다고 차를 몰고 아파트를 나서니 정문 앞 차단기에서 부리끼를 잡으니 .. 아차 잘못했다가는 차단기 뽀사 먹을뻔 하였습니다.
      형님네 계신 곳도 비슷한 것 같으신데 정말 미끄럼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이곳 대둔산은 설천봉과는 조금 달리 정상에서 한참 밑에 케이블카가 종점이 되고 운행거리도 그리 길지 않은 것 같습니다. 케이블카에서 내려서도 정상까지는 한참이나 올라야 하는 경우입니다.
      그래도 케이블카 종점부근에서의 조망이 좋아 다음에 시간 되시면 형수님과 함께 겨울 설경 나들이 한번 하여 보시길 권하여 드립니다.
      겨울는 눈이 펑펑 내리고 찬바람이 쌩쌩 불어서 볼태기에 바늘로 콕콕 찌르는 맛을 느껴야 제대로 겨울인데 ..
      이렇게 표현하면 형님께서는 그리 좋아 하시지 않으실것 같습니다만...
      그래도 겨울은 추운맛이 조옷씁니데이...^^

5. 2014.12.23 05:58 신고 에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똑같은 장소를 현재와 과거로 이리 쉽게 왔다리 갔다리...
    전에도 말씀 드린적이 있지만 아주 옛날에 집사람이랑 여기 갔다가
    나는 무서버 끝까지 못 올라가고 집사람만 혼자 올라갔다 온 그 대둔산.
    그후 청량산에서도 또 나 냉겨두고 집사람만 구름다리 건넜었고....으휴~~ 이거이 사내라고.....ㅜㅜ
    그나저나 올핸 雪山구경 한번도 몬하고....
    손주 하나 생겨 데불고 키우려니 온 집안을 꼼짝을 못하게 하는데다
    게다가 며칠전부턴 크게 아퍼 입원하는 바람에 이거이 정신이 하나도 없고 맨날 비몽사몽....
    허기사, 울 부모님도 그랬었고 지넘도 그럴텐데 뭐.......

• Favicon of http://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4.12.24 13: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연말 술자리가 잦아 이거 뭐 제 블로그도 제때 챙기지 못해 너무 송구스럽습니다.
      에디형님, 애기는 다 나아 퇴원했는지요?
      어른과 달리 아이들은 아프면 어찌 그리 안스럽고 애처로운지..에디형님의 걱정 하시는 마음이 깊이 느껴집니다.
      대둔산 철다리나 구름다리류는 저도 산행에서 가장 싫어하는 코스..
      강천산 월출산 청량산 대둔산..
      구름다리 맹글어 손님은 많을지 몰라도 저는 별로입니다.ㅎ
      내일은 크리스마스 지구별 가족분들의 행복한 성탄 축복합니다..^^

• 에디 2014.12.26 07: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폐렴 예방주사를 맞은후 열이 올라 주사 맞은 병원엘 다시 가니 면역 생기려 그렇다 해서 해열제만 먹였는데
      담 날이 되어도 열이 더 올라 일요일이라 응급실 있는 대학병원뿐이 없어 갔더니 요로 감염으로 인한 신우신염이라기에
      바로 응급처치후 입원을 했는데 한 열흘정도 항생치료를 받아야 한답니다.
      이제 넉달 된 아이라 핏줄을 찿을수 없어 몸 여기 저기 혈관주사 찌를때마다 얼마나 아프다고 자지러 지는지..ㅜㅜ
      암튼 시방 온 식구가 거기에 다 매달려 있습니다.
      걱정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두가님^*^

• Favicon of http://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4.12.27 23: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휴, 에디형님.
      말씀만 하셔도 뭔 일인지 눈에 선하여 집니다.
      참으로 어서 낫기를 바랄 뿐입니다.
      아이들은 아픈것이 일상이라 하지만 옆에서 지켜보고 바래보는 일은 안 겪어 본 사람은 모를 듯 합니다.
      어서빨리 완쾌하길 바래 드립니다..^^

6. 2014.12.24 19:11 신고 Favicon of http://saygj.com BlogIcon 광주랑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광주공식블로그 광주랑입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광주랑 블로그에도 한번 들러주세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prev | 1 | ··· | 371 | 372 | 373 | 374 | 375 | 376 | 377 | 378 | 379 | ··· | 1839 | next

▣ 전체 여행기와 산행기 한눈에 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