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심사는 유홍준 교수의 문화유산답사기로 너무나 많이 알려진 절이 아닐까 합니다.
유교수의 글은 누구나 이 절에 대한 동경심을 일으키게 만들어 답사기 1권의 중간쯤에 나오는 이곳 서산지방의 여행기에서 나는 늘 막연한 친밀감으로 이곳을 그리고 있었으니까요?
더군다나 임란때 전혀 피해를 입지 않는 절집이라 하여 왜 넘의 손때를 타지 않는 곳이라 더욱 그리움이 앞서는 곳이었다고 생각됩니다.
생각보다는 절이 크지는 않지만 아담하고 고스런 분위기가 참으로 맘에 닿는 절이었습니다.
개심사의 내력에 대한 설명글은 법보신문에 자세한 내용이 올라와 져 있어 인용하였습니다.
소나무 숲 그늘을 따라 천천히 걸으니 돌계단이 시작된 곳서 비석 2개와 마주했다. 세심동(洗心洞)과 개심사(開心寺)다. ‘마음 씻는 골짜기’와 ‘마음 여는 절’이라니. 108 돌계단 앞 비석 2개가 일주문 같다. 마음 여는 절이 상왕산 골짜기에 자리 잡았으니 때 묻은 마음 잘 씻고 가란 얘기일 게다.
선사가 깨달음을 얻은 뒤 이곳에서 더욱 마음을 갈고 닦았다고 했다. 특히 만공, 혜월, 수월 스님 등 경허선사 세 수법제자 가운데 둘째였던 혜월 스님이 개심사서 인가를 받았다. 혜월 스님은 정혜사를 찾은 경허선사의 법문이 화두가 돼 인연을 맺었다. 형체 없는 붉은 사람이 항상 눈, 코, 귀, 입을 통해 들락날락 한다는 선사 법문이 마음에 벼락을 친 게다. 지게를 하거나 밥을 지을 때, 밭을 갈면서도 그 말씀이 떠나지 않았다.
1주일이 지나 홀로 짚신을 삼다 뭔가 깨달음이 있어 그 길로 개심사에 머물던 선사를 찾아 경계를 점검 받았다. “스님, 관음보살이 북으로 향한 뜻이 무엇입니까”하고 대차게 물었다. 그러자 선사는 졸고 있던 눈을 뜨지도 않은 채 “그것말고, 또”라 일렀다. 잠시 뒤 눈 뜨고 문 밖을 보자, 혜월 스님이 묵묵히 주먹 하나를 높이 들고 서 있었다. 그제야 선사는 “들어와 앉으라”며 제자로 받아들였다. 그로부터 4~5년 뒤 선사는 혜월 스님을 수법제자로 인정하고 전법게를 내렸다고 한다.
▲참회 없이 감히 맘 부릴 수 없다. 명부전 금강역사와 시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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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심사를 찾아 가면서 지나는 길목의 동네
운산명 소재지..
이곳에는 강약방이 있습니다.
강약방의 밤
운산면의 운곡 삼거리에 있는 약방이 정겹습니다.
오래 전 시골 면 단위의 의료지원시설로 허가해 준 약방..
이제는 더 허가가 되지 않아 남아 있는 곳이 마지막으로 운영이 되는 명칭입니다.
약국과는 달리 조제처방은 할 수 없는 곳이기도 하구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아련한 향수를 불러 일으키는 이름입니다.
강약방의 낮
소를 키우는 더 넓은 초지가 양켠 길 옆으로 이어집니다.
개심사는 차로 오를 수도 있는데 조금 오르다 보니 출입금지 '주지백'이 보여 차를 버리고 차도로 걸어 올랐습니다.
홍송이 파란 하늘과 너무 어울러지구요.
개심사 도착
연못과 연못 위에 제 철에 한창 꽃을 피우는 배롱나무 백일홍의 자태가 곱습니다.
개심사에 들려 이런저런 지식을 가지지 못하여 여러가지 감탄사만 내 뱉고 말았지만 그 중 가장 돋보이는 건 기둥입니다.
이렇게 비툴어진 모습으로 1300년을 버티고 서 있다는 것이 놀랍지 않나요?
범종각의 기둥부터 예사롭지가 않네요.
절은 여느절과 마찬가지로 대웅보전을 중심으로 좌 우 부속 절집이 배치되어 있는데 그 중 대웅보전이 가장 돋보입니다.
대웅전 좌측의 심검당
심검당으로 이어지는 부속건물의 기둥이 이 절의 뽀인트 같습니다.
아래에 별도 설명..
설선당
흰색 현판에 푸른색으로 쓴 글씨가 이채롭습니다.
대웅전 앞에는 높다란 철봉이 세워져 있습니다.
이건 괘불을 거는 틀로서 초파일이나 백중, 불가의 큰 행사나 대법회 때 걸개그림을 걸 수 있는 장치입니다.
설선당의 아래채 기둥을 눈여겨 보시길 바랍니다.
정말 엄청나게 큰 나무 기둥을 있는 그대로 사용하였는데 이곳 개심사는 이곳저곳 숨은그림찾기 식으로 이런 커다란 나무기둥들이 많습니다.
개심사 오르는 길 가에 있는 신창제란 저수지
풍경이 참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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