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야기

쓰나미로 민박집 2층 지붕에 올라탄 유람선.. 그냥 두지 왜 철거를..


요즘 봄비가 잦은데요..
지난 3월 11일 일본 대 지진 일어나고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방사능이 유츌 되어 문제가 되었습니다.
그 뒤 첫 봄비가 내리는데 경기도에서는 학교장 재량으로 많은 학교가 휴업을 하는 과민성 반응을 보였는데 요즘은 그보다 휠씬 더 많은 비가 내리는데도 휴업 이야기나 빗물에 방사능이 묻어 내릴라 걱정하는 사람 없습니다.
더군다나 일본 지진과 쓰나미 사태도 벌써 기억 저편 아득하게 잊혀져 가는것 같네요. 우리나라 사람들의 묘한 특징인 것 같습니다.
뭔 일이 터지면 불 같이 뜨거워 지다가 조금만 시간에 지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잊혀져 가는 일본 지진해일 뒷 이야기 하나 입니다.
지진 피해를 많이 입은 이와테현(岩手县) 해안마을인 오쓰치초(大槌町)에서 쓰나미로 100톤 가량의 유람선 하마유리( はまゆり)호가 떠 밀려와 민박집 건물 2층 옥상에 얹혔습니다.
이걸 몇 일 전 5월 10일 자위대가 철거 하였는데요. 주민들한테 공포감을 유발 한다고 하여 철거를 한다고 하네요. 그러나 마을 사람들 일부도 지진 해일의 무서움을 상징하는 증표로 남겨 두기를 바랐는데 철거를 하여 아쉬워 한다고 합니다. 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도 그냥 두지 왜 철거를 하냐면 비난하고 있다네요. 이와테현의 가마이시(釜石市) 소유인 이 유람선은 인근해역의 유람용으로 사용 되다 점검 중 흘러 갔다고 합니다.
글쎄, 제 생각에도 건물 안전을 약간 더 보강한 다음 그냥 두는 것이 후일의 큰 교훈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고... 또 이런 재난이 끝나고 다시 평화가 찾아 오면 이런 대단한 장면을 관광이나 탐방형태의 볼거리로 만들어도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여 봅니다.


















 

아래 사진들은 위 내용과는 무관한 ... 이번일본 지진 해일의 피해를 본 선박들의 그림입니다.

 































Comments

  • 하마 2011.05.16 09: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쓰나미의 위력앞에선 바다위의 배도 대책이 없군요... 제 생각도 두가님과 같습니다.
    아래 건물을 튼튼히 보강하여 이번 쓰나미의 위험을 알려주는 상징적인 건물로 보존해도 괜찮을지 싶습니다.
    수십분 동안의 쓰나미피해를 복구하는데 몇십년이 걸릴지도 모르겠습니다....
    망가진 배한척 얻어서 교외 언덕길에 올려놓고 삼겹살집하면 잘될것 같다는 엉뚱한 생각도 해봅니다. ^^*

    • 두어달 전에 일어난 대 참사가 벌써 뇌리에서 가물가물..
      아마래도 저걸 다 치우려면 엄청난 시간이 걸릴것 같습니다.
      가까이 있다면 견인차 하나 끌고 가서 못쓰게 된 유람선 하나 끌고와서 산 위에 올려 놓고 하마님 말씀대로 막거리 파는것도 괜찮은 아이디어입니다.
      어째덩거나 일본 이번 뒷처리로 참 고생 많이 할것 같네요..^^

  • gosukgo 2011.05.16 11: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쓰나미로인해 고통받는것을 가여히 여겨 우리국민이 모금 운동도 일으키고 나는 돈을 안냈지만.
    일본의 교과서 검정 결과 독도가 일본 영토라는 공식 입장이 기술돼 있는 것이 괘씸한 마음에
    배가 민박집 따까리로 올라가든 산으로가든 남의 집구석 사정에 더 이상 언급 않도록 하겠습니다.

    • 창파 2011.05.16 15:05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마도 선배님께서는 다른 사람보다 더한 관심을 갖고 계시기에 이번 교과서의 문제가
      노여움의 강도를 높이시게 된 것 같습니다.
      그래도 어쩔수 없이 늘 이웃 나라이다 보니 자주 소식을 접하게 되고 또 이런일 저런일로
      관계가 이어지다 보니 관심을 뚝 할수 만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선배님의 평이 없어 진다면 혹시나 두가아우님 또한 일본에 대한 포스팅도 뚝 할것 같은
      염려에 선배님에게 부탁을 드립니다...
      속알머리 없는 인간들이다 생각 하시고 미워도 다시 한번 입니다......^^

    • 일본 이 넘들이 하는 짓을 봐서는 사제폭탄이라도 만들어 폭삭 가라앉혀 버리고 싶지만 또 한편으로 생각하면
      이렇게 미운 넘이 항상 곁에서 약을 올려주는 바람에 우리가 열 받아 이만큼 성장 한 것이 아닌가 하는 자위도 하게 됩니다.
      이전에 군에서도 어딘가에 고문관이 존재 하듯이
      항상 이 넘들이 옆에서 알짱대니 우리 국민들한테는 늘 견제와 분풀이 대상이 되어지는 곳이 일본 같습니다.
      독도 문제는 크레인을 동원하여 울릉도에서 독도까징 바다를 메워 붙여 버리면 만사 해결 됩니다.
      차기 대통령 선거에서 허경영씨를 밀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구요.
      오늘도 허xx.. 세번 주문 외우며 하루를 시작 합니다..^^

  • 창파 2011.05.16 14: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행이 저 하마유리호는 잘 내려 놓았는데 아래 그림에 나오는 저 것 보다 큰 배들은
    어떻게 바다로 옮겨 놓을지가 걱정이 됩니다.
    그 작업에는 저번에 아우님이 포스팅 했던 대형 모바일 크레인이 꼭 필요 할 것 같습니다.
    혹시나 하고 조 위에 그림을 자세히 보니 크기가 그 것과는 비교가 안 됩니다.

    • 찹살tnwpql 2011.05.16 21:04 댓글주소 수정/삭제

      ^^창파님, 그 크레인 일본에 굴러가면 밑으로 가라앉지 싶어예

    • 창파 2011.05.16 23:06 댓글주소 수정/삭제

      설마요.............
      그래도 혹시 모르니깐 제가 잘 아는 부채도사 에게 한번 물어 보겠습니다.

    • 저도 이번 일본 쓰나미사태로 혹시나 형님 배가 잘못하여 지곳으로 올라가 버렸지 않나 걱정을 많이 하였더랬습니다.
      다행히 형님께서 둘러 보시고 그런 말씀 없어시니 안심.
      정말 저렇게 큰배가 밀려서 육지 깊숙한 안쪽까지 들어 가버린 것을 보니 암담합니다.
      큰거 한척은 그냥 개조하여 주택으로 사용하는 거이가 더 낫겠다는 생각을 하여 봅니다..^^

      수제비님.
      대우에서 만든 바지선크레인으로 변경 허가 났습니다..ㅎ

  • 청주인당 2011.05.16 18: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쓰나미의 엄청난 위력에 자연앞에 인간의 무력함을 다시한번 봅니다~ 구글 위성사진으로 이번쓰나미 사고지역을 쭈욱돌아봤는데.우리가 본 일부 사진이나 동영상은 그저 정말일부일 뿐입니다. 일본 동해안을 따라 이어진 엄청난 피해는 차마 입이 다물어 지지 않습니다.오늘 신문에도 일본 정부의 늑장대응이니 뭐니하면서 일본 관료사회의 문제점에 대해서도 지적이 있었는데 저들도,차마 솔쓸수가 없을정도로 처참하게당해서 복구에는 한참의시간이 소요될걸로 보입니다.아무리 가벼운 유람선이라도 저정도 높이까지 배가 올라왔다면,주변지형이나 건물높이 배의흘수선등을 볼때,20M이상의 쓰나미가 맞군요.. 밑에있는 건물 상태를 볼때 철거하는게 맞습니다.배도 아직 쓸만하고,쓰나미의 상징물은 저것말고도 엄청나게 많을테니까요.아래사진들의 배중에는 바다로 다시 돌아가지못할 것들도 있네요. 해변가까이 있는것은 해상크레인으로 들어내린수 있지만 내륙깊이들어온것중에는 해체,폐선시킬수 밖에없는것도 있네요...애증의관계를떠나 안타깝네요...

    • 예, 청주인당님.
      참으로 미운넘이라 항상 욕은 하지만 이번 사태의 결과를 보니 참담하기만 합니다.
      저렇게 큰 배들이 뭍 한참 안쪽까지 밀려 들어와 있는 것을 보니 참으로 자연의 힘 앞에 인간의 나약함도 새삼 느껴 지구요.
      아마 지금쯤 복구를 위한 청소작업이 한창일것인데 저것 마무리 짓는데도 엄청난 시간이 걸리겠는데요.

  • 강물처럼 2011.05.16 18: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본인 개인적으로 보면 참 괜찮다는 생각이 드는데....정치를 보면 왜이리 삐뚤어지고 수준 이하인지 갸우뚱 해집니다.
    강대국의 여러가지 조건 중 하나가 주변국으로 부터 존경심이며 오랬동안 유지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사항이라 하겠습니다. 독재자가 무너지는 원인과 과정을 보면 핵심은 힘이 아닌 존경심이라 여겨집니다. 이를 얻지 못하면 오늘의 영광도 하나의 불꽃놀이처럼 잊혀지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 강물님.
      참 좋은 말씀입니다.
      일본이 선진국은 분명한데 그런 대접을 못 받는것도 딱 한가지 그런 이치 같습니다.
      특히나 우리나라에서는 멸시와 조롱의 대상이 되는데
      국력만큼 큰 그릇의 대외정치력이 필요한 나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