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에 이어 이번주도 경로당코스를 산행지로 택하였네요.

그리 힘들지 않는 코스.. 별 두개짜리(★★)...

오대산의 노인봉을 올라 소금강으로 하산하는 코스입니다.

강원도 평창의 오대산은 크게 두 구역으로 나눠져 있는데 한 곳은 월정사 상원사와 오대산 정상인 비로봉 구역이고 나머지 한 곳은 소금강 구역입니다. 이 두곳을 갈라놓는 곳이 6번 국도인데 이 국도가 지나는 곳의 고개마루가 진고개입니다. 최희준의 노래 '진고개신사'의 진고개와는 전혀 상관 없는 곳이지요.ㅎ

산행은 해발 970m의 진고개에서 시작하여 해발 1338m의 노인봉에 올랐으니 불과 360m 정도만 오른 것이 이날 산행의 전부입니다.

나머지는 길고 긴 소금강 계곡을 따라 내려가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계곡은 불영계곡으로 알려져 있는데 계곡의 길이가 15km입니다만 산 속으로 이어진 계곡이 아니고 차도 옆으로 난 계곡이라 조금 의미가 없고 지리산에서 가장 길다는 뱀사골 계곡이 총 길이가 14km이나 이는 전체구간을 말하는 것이고 통상 화개재에서 반선까지를 뱀사골로 치는데 9.2km입니다. 뱀사골을 내려가거나 올라가보면 정말 지리지리한데 이번에 다녀온 소금강 계곡도 그 길이가 9.7km나 되니 정말 한없이 긴 계곡입니다.

퇴계선생이 외갓집에 놀러 왔다가 이 계곡을 보고 금강산 같다고 하여 소금강이라 하면서 이곳저곳에 금강산 지명을 같다 놓은 것들이 많은데 상팔담, 구룡폭포, 만물상.. 등 등이 있네요. 재가 금강산에 가 보지 않아 직접 비교하여 보지는 못하겠지만 나름 계곡의 풍경이 수려하고 아름답기로는 우리나라에서 둘째라면 서러울 곳이 아닐까 합니다.

산행은 진고개에서 1시간 조금 더 걸으면 노인봉에 도착하는데 중간에 약간 긴 철계단길을 제외하면 나머지는 거의 가파른 길이 없는 곳이라 누구나 쉽사리 접할 수 있는 곳입니다. 노인봉 오르기 200여m전에 삼거리가 나오는데 이곳에서 노인봉에 올랐다가 되돌아 내려와 소금강으로 하산을 하게 됩니다. 노인봉에서 소금강까지는 초반에 급 경사 내리막길을 타고 내려가지만 1시간 이내에 계곡과 만나게 되고 이 후 소금강의 비경을 감상 하면서 내려가는 길이라 전혀 지루하지가 않는 곳입니다.

진고개에서 소금강 식당가(주차장)까지 전체 산행시간은 약 5시간 ~ 6시간 정도가 소요 됩니다.

날씨가 안개가 잔뜩 끼이고 조망이 전혀 되지 않는데다가 내리막 하신길내내 안개비까지 소슬소슬 내려 약간 아쉬운 점도 있었지만 이 또한 산행 운치의 한 멋스런 풍경으로서 그 나름 즐거운 하루 였습니다.

진고개에서 노인봉 정상으로 가는 길

신록의 계절이라 노인봉에서 소금강으로 이어지는 등산코스를 이용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노인봉 정상

노인봉 정상에서 조망 되는 황병산

운해가 서려 있어 멋있는 장면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좌측 부분을 좀 당겨 봤습니다.

대관령 목장지대의 바람개비(풍력발전기)도 보이네요.

두로봉 상왕봉 비로봉의 오대산 주봉 방향입니다.

저 아래 헬기장에서 단체로 온 분들이 이른 식사를 하고 있네요.

안개가 가득합니다.

소나무가 거의 없고 참나무로 이어진 하산길에서 만난 괴이하게 생긴 나무들

급 경사 내리막길을 지나면 물소리가 들리면서 계곡을 따라 등산로가 이어집니다.

군데군데 소와 폭포가 나타나고 맑은 물소리가 내내 들려 그야말로 선경입니다.

이곳부터가 소금강 계곡에서 가장 유명한 만물상 구간입니다.

구룡폭포

하산 후 계곡과 접한 식당에서 하산주 한잔하고 있는데 30대 청춘들이 위와 같은 재롱잔치를 벌이고 있어 술맛을 돋우어 주었네요.

이날 안개비가 부슬부슬.. 물 속은 꽤 추울 것이라 생각되는데...

1. 2014.06.10 22: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 2014.06.11 08:37 신고 쏭이아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진을 찬찬히 내려서 보니..가슴이 후련해 집니다
    예 전 사진을 찾아보니 산악회 분들과 6 년 전에 다녀왔더군요
    요즘은 각종 행사와 공장일로 먼 곳을 못가서 그런가..온 몸이 근질거립니다..ㅋㅋ
    두가님 덕분에 안구정화 잘하고 갑니다 ~~ ^.^

• Favicon of http://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4.06.12 07: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쏭빠님, 아마도 부지런한 쏭빠님께서는 이 시간쯤이면 벌써 회사에 나오셔서 일 보시고 커피한잔 하고 계실 것 같습니다.
      아무리 일 바쁘시더라도 주말이나 휴일에는 다내려 놓으시고 바람 좀 쏘이시며 스트레스도 풀고 하시길 바랍니다.
      6월의 중순..
      날씨가 좀 이상한 날들이 이어집니다.
      건강 유의 하십시요..^^

3. 2014.06.11 10:29 신고 하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멋진곳을 다녀오셨습니다. 두가님.
    신록이 푸른 계곡속의 기암괴석이 정말 볼만합니다. 소규모 폭포도 시원해보이구요.
    저도 이번주말 2박3일 일정으로 강원도 평창주변을 다녀오기로 했습니다.
    장인어른 칠순기념 가족여행입니다. ^^* 산행은 못할것같구요. 그저 차가 닿는곳 정도로 다녀올까합니다.
    계곡근처 주막의 감자전에 막걸리가 사람들의 발길을 멈춰세웠겠네요. ㅋㅋㅋ
    시원한 풍경 잘보았습니다. 좋은하루 되셔여~~~;)

• 쏭이아빠 2014.06.11 11: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장인어르신 잘 모시고 즐거운 여행 되시기를 바랍니다
      강원도 평창은 참 좋은 곳 입니다(예 전 영업시절 제 관할구역..ㅋㅋ)
      계곡도 좋고 물도 좋고 인심도 좋은 곳 입니다
      좋은 사진도 많이 찍으시고 꼭 올려 주십시요..^.^
      요즘 인기 좋은 하마님(습기 제거용..ㅋㅋ)

• 하마 2014.06.11 12: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ㅋㅋㅋ 역시 분위기 메이커 쏭빠형님 짱이십니다.^^*
      벌써부터 여행에 들뜬마음으로 근무하고있네요.
      와이프는 벌써 이것저것 챙기기 시작했구요.
      잘 다녀와서 보고서 올려드리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셔여~~~;)

• Favicon of http://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4.06.12 07: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와, 역시 하마님.
      칠순을 맞으신 장인어르신..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건강하셔서 오래오래 곁에 계시길 저도 바래 드립니다.
      어르신을 모시고 떠나는 여행길, 너무 멋지고 행복 하겠습니다.
      선호 어머님께서도 얼마나 좋아 하실까요.
      멋진 여행 되시고 다녀 오셔서 후기 여행담도 부탁 드리겠습니다..^^

4. 2014.06.11 15:40 신고 소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멋지고 ...

부럽고 ...

그렇습니다.^^

5. 2014.06.11 23:28 신고 창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희한한 나무구경을 한참 하다 보니 반지의 제왕 영화속 장면이 조금씩 풍기는 듯 합니다.
    영화에서 처럼 나무가 살아서 움직일 것 같은 느낌도 조금씩 나는게
    혼자 숲속에 있으면 으시시 하겠는데요....
    나는 겁쟁이인가!?.....
    만물상 구간 사진에서는 예전에 3D 사진 보듯이 두눈조금 지긋이 감고 집중하면
    보고 싶은 풍경 모두를 볼수도 있겠다 하는 허풍도 떨어 봅니다...ㅋ ㅋ
    하여튼 아우님 덕분에 우리나라의 이산 저산 구경은 잘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사진에 동동주는 별로 눈에 안들어 오고 감자부침개나 한젓가락 하고 싶습니다....^^

• Favicon of http://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4.06.12 08: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산행 마치고 주막집에 앉아 지역 생산품 막걸리를 한잔 쫙 들이키면 이 세상 부러울거 없는데 형님께서는 그 맛 정도는 초월 하셨으니 그야말로 도인처럼 느껴집니다.ㅎ. 말씀하신대로 감자전도 참 맛났습니다.
      같이 산행을 한 산친구의 표현으로는 안개 자욱하고 안개비까지 내리는 이런날 산행에서 여자분이 소복을 입고 산행을 함 해 본다면 어떨까 하고 웃었습니다. 아마 보는 이들은 기겁을 할 것 같습니다.
      정말 분위기가 반지의 제왕처럼, 영화의 배경처럼 약간 몽환적이라 새로운 산행의 기분도 된 것 같습니다.
      ..그래도 날씨가 좋았다면 더 나았었을 걸.... 하는 아쉬움은....

6. 2014.06.12 02:36 신고 에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진만 봐도 진짜 시워~언 합니다.
    계곡과 물이 있는 산을 좋아하기도 하지만 진짜 山水畵가 따로 없습니다.
    게다가 기암괴석까지......
    또 마무리 하산주와 감자전. 캬~~~~~~
    올해 꼭 한번 가봐야겠습니다.

• Favicon of http://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4.06.12 08: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예, 에디형님. 적극 추천합니다.
      그냥 소금강에서 만물상까지만 올라 갔다가 내려와도 반 신선이 되어 질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맛있는 거 가져가서 계곡 옆 그늘반석에 앉아 한나절 쉬고 오면 정말 마음 속 찌꺼기 모두 버려질 것 같습니다.
      날씨 비가 오락가락..
      윗 지방에는 우박도 내려서 피해가 많나 봅니다.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7. 2014.06.17 12:57 신고 곶감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개가 많아서인지 벌써 몸이 끈끈적해지는 것 같네요. ㅋ 그나저나 노인봉코스가 나에게 딱인것 같습니다.ㅎ

prev | 1 | ··· | 548 | 549 | 550 | 551 | 552 | 553 | 554 | 555 | 556 | ··· | 1904 | next

▣ 전체 여행기와 산행기 한눈에 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