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군 산내면의 운문산 산행 초입에 있는 석골사(石骨寺).

세상의 여러 사찰을 드나들면서 이것저것 많이 보고 느끼곤 했는데 이 조그만 사찰은 나름대로 멋졌습니다.

어느 스님의 작품들인지, 아니면 어느 처사의 손질인지 참으로 정감스러운 손길 하나들이 절 집 곳곳에 숨어 있어 보는 이로 하여금 미소를 짓게 하는 아늑한 절집입니다.

 

근간의 절집 분위기가 이전과 다르게 바꿘건 그리 새삼스러운 일은 아니지만 이전부터 절집에는 야단법석(野壇法席)이라 하여 불도를 얻는 이치에 조금 시끌벅적한게 오히려 정감스러운 일이고 당연한 거지요. 그게 조금 지나쳐 어느 절은 거의 유원지나 공원 같은 분위기로 변모한 곳도 있긴 하지만 나름대로 요즘의 시대에 맞춘 변신은 그리 흉이 되지 않을 듯 합니다.석골사는 그런 변신은 아니지만 석골계곡의 맑은 물소리와 함께 작은 여유를 한껏 키워 나름대로 스스로의 충만을 만들어 갈 수 있는 힐링장소가 될 수는 있을 것 같네요.

 

암튼 이번에 운문산 산행을 위하여 들린 산행 들머리의 절집, 석골사는 아주 작은 절입니다. 그리 멋진 자리에 위치 한 것도 아니고 오래되고 기품있는 가람들이 있지는 않지만 나름대로 아기자기 작은 미소를 지어낼 수 있는 예쁜 절집입니다. 찻집같기도 하고 카페같기도 한...

지나는 여행길이나 마음이 피곤할때 한번 들려 둘러보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 그런 곳입니다.

 

 

..............................................

 

 

<석골사 소개글>

석골사는 대한불교조계종 제15교구 본사인 통도사의 말사이다. 560년(신라 진흥왕 12) 비허(備虛)가 창건했다고도 하고 773년(혜공왕 9)에 법조(法照)가 창건했다고도 한다. 비허가 작은 암자를 짓고 보양(寶壤)과 서로 왕래하며 수도하였다는 이야기가 전하므로, 비허가 절을 창건하고 법조는 중창한 인물로 추정된다. 태조 왕건(王建)이 고려를 건국할 때 경제적인 도움을 많이 주어, 고려 건국 후에는 암자를 9개나 거느릴 정도로 발전하였다.

 

한때 석굴사(石窟寺) 또는 노전사(老澱寺)라고도 불렀다. 1592년(조선 선조 25) 임진왜란 때 의병들이 활약하던 곳이었으며, 1753년(영조 11) 함화(含花)가 중창한 뒤 오랫동안 명맥을 이어오다가 1950년에 불에 탔고, 1980년대에 복원하여 오늘에 이른다. 건물로는 대광전과 칠성각·산신각·요사채 2동이 있고, 유물로는 석조아미타삼존불과 절구·석탑 재료 등이 전한다. 이 중 석조아미타삼존불은 대광전에 있으며, 석탑 재료는 기단과 보주 등만 발굴되었다.

 

주지와 상좌에 얽힌 전설이 전한다. 옛날 주지와 상좌가 이 절에 머물렀는데, 상좌의 인품과 학덕이 주지보다 높았다. 이를 불쾌하게 여긴 주지는 지팡이로 마법을 걸어서 상좌를 강철이로 변하게 하였다. 강철이란 독룡(毒龍)으로 지나가기만 해도 초목이 말라죽는다는 괴물이다. 강철이로 변한 상좌는 억울함을 참으면서 열심히 불도를 닦았다. 1년 뒤 강철이는 옥황상제에게 하늘로 오르게 해달라고 부탁했으나 거절당하자, 화를 내고 몸부림을 쳐서 번개가 번쩍이고 우박이 떨어졌다. 그 바람에 인근의 농작물이 죽었고, 이후 매년 보리가 익을 무렵이면 강철이가 몸부림을 쳐서 인근 농작물에 피해를 주었다고 한다.

 

 

 

 

 석골사 입구

입구에 있는 돌비석에서 벌써 정감이 느껴 집니다.

 

 

 

 돌계단을 몇 개 오르면 절마당이 보여지구요.

 

 

 

 정면으로 보이는 극락전이 이 절집에서 가장 큰 건물인가요..?

 

 

 

 절집 후문 쪽 벽에...

 

 

 

 훈풍도는 절집이라 꽃들이 피기 시작 하네요.

 

 

 

 알루미늄 판에다가 인쇄글씨로 새겨놓은 절집 소개와는 많이 다르네요.

 

 

 

 동자승의 이 천연덕스러운 몸짓..

짓고 있는 미소가 보여 지나요.

 

 

 

 약수간 위의 풍경인데 사진으로 다 표현이 안되네요.

돌부처님 옆에 수석부처님의 모습이 더 눈에 잡힙니다.

돌부처 아래 아주 앙증맞은 아기부처님이 눈에 뜨이시나요?

 

 

 

 모자를 빼닥하게 쓴 아저씨..

그 밑으로는 오래된 버섯이 그대로 있네요.

 

 

 

 잉태는 하였으나 이 세상의 빛을 보지 못한 아가들을 위한 위령단인데 ...

가슴이 쏴 했습니다.

그 옆으로는 사탕 절구가 있는데 사탕이 한가득..

 

 

 

 이 아자씨가 재미있습니다.ㅎ

 

 

조금 더 못생긴 아자씨가 옆에 앉아 봤습니다.

 

 

 

 작은 도서관 앞의 인테리어(?)도 꽤 볼만 하구요.

 

 

 

 무소유란?

아무것도 갖지 않는게 아니라

불필요한 것을 갖지 않는다는 뜻이다.

 

 

 

 하나하나에 모두 마음을 담은 손길이 깃들어 있네요.

 

 

 

 지게를 꽃단으로 조성한 아이디어 굿..!

 

 

 

.......................................................................

 

 

 

 

석골사의 아기자기한 풍경들을 일부만 보여 드렸습니다.

아래는 석골사에서 얻어 온 금년 달력인데 달력아래 좋은 문구들이 적혀 있어 화보와 함께 소개를 하여 드립니다.

새해 새 소망이랄까 새해 세상의 희망이랄까 그런 바램의 문구들입니다.

 

 

 

 

 

 

 

 

 

 자랑거리 없다하여 주눅들지 않게 하시고, 자랑거리 있다하여 가벼이 들추지 않게 하소서.

 

 

 

 멀리 있다 해서 잊어 버리지 말게 하시고, 가까이 있다 해서 소홀하지 않게 하소서.

 

 

 

 부자는 빈자를 얕잡아보지 말게 하시고, 빈자는 부자를 아니꼽게 생각하지 말게 하소서.

 

 

 

 은혜를 베풀거든 보답을 바라지 않게 하시고, 은혜를 받았거든 작게라도 보답을 하게 하소서.

 

 

 

 타인의 것을 받을때 앞에 서지 말게 하시고, 내 것을 줄 때 뒤에 서지 말게 하소서.

 

 

 

 사소한 일로 해서 원수 맺지 말게 하시고, 이미 맺었거든 맺은 자가 먼저 풀게 하소서.

 

 

 

 공적인 일에서 나를 생각하지 말게 하시고, 사적인 일에서는 감투를 생각하지 말게 하소서.

 

 

 

 공짜는 주지도 받지도 말게 하시고, 노력 없는 대가는 바라지 말게 하소서.

 

 

 

 세상에 태어났음을 원망하지 않게 하시고, 세상을 헛되게 살았음을 한탄하게 하소서.

 

 

 

 타인들의 인생 좇아 헐떡이며 살지 않게 하시고, 내 인생 분수 지켜 여유 있게 살게 하소서.

 

 

 

 보내는 사람 야박하게 하지 않게 하시고, 떠나는 사람 뒤끝을 흐리지 않게 하소서.

 

 

 

타인의 허물은 덮어서 다독거리게 하시고, 내 허물은 들춰서 다듬고 고치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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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6.02.23 06:37 신고 에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석골사의 아기자기한 여러 풍경과 작품들을 보니 저절로 미소가 사~알짝 지어 집니다.
    분당 새마을 연수원쪽에도 이런 분위기의 암자를 본것 같은데 매우 흡사합니다.
    <깨달음의 길>이라는 타이틀이 붙은 달력 속 12문장이 꼭 저를 두고 말 하는것 같아 뜨끔!합니다.
    말과 글은 참 쉬운데 行하는게 왜 이리 힘이 드는지... 아직도 내려놓지 못한것들이 많아서인가...ㅜㅜ

    • Favicon of http://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6.02.23 22: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요즘 절집들의 풍경이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곳도 간혹 있는데 이곳 석골사는 아기자기한 맛이 세속의 여느 예쁜 찻집을 옮겨 놓은 듯 하였습니다.
      그리 눈에 띄게 꾸미지는 않았지만 눈여겨 보니 누군가의 손길이 계속 다가가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참으로 근간에 가 본 절집 중에서는 맘에 쏙 드는 곳이 아닐까 합니다.
      그곳에서 달력을 하나 얻어 왔는데 밑에 적힌 글귀가 맘에 들어 스캔으로 받아 옮겨 보았습니다..^^

  2. 2016.02.23 09:01 신고 Favicon of http://duga.tistory.com BlogIcon 쏭이아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개인적으로 큰 사찰보다는 아담한 사찰여행을 좋아합니다.
    유명한 사찰은 마치 관광지 처럼 느껴져서.. ^^
    정 가고 싶을 때에는 업무 차 일을 본 후에 주로 평일에 들리곤 합니다.
    댓글을 쓰다보니..올 5월에 개심사를 가야겠구나..하는 생각에 잠겨 봅니다..^^
    저도 에디 형님처럼 사진마다 적어 주신 글을 찬찬히 읽고 또 읽어 봅니다.
    욕심을 내려놓고 산다는 건, 제게는 너무 무리인 것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6.02.23 22: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쏭빠님과 마찬가지로 웅장하고 큰 절 보다는 평일에 한적하게 둘러볼 수 있는 조용하고 숨어있는 절을 참 좋아 한답니다.
      특히 암자를 좋아 하는데 이곳에는 솔직히 일반인들이 드나드는 걸 그리 달갑게 생각지 않아 늘 조심이 되기도 합니다.
      사람 살면서 이런저런 교훈을 많이 얻기도 하지만 참으로 실천을 한다는건 그리 쉬운 일이 아닌것 같습니다.
      다만 그걸 보면서 가슴으로 느낀다는 것만 하여도 괜찮은 가슴을 가진 것이 아닐까 자위를 하여 본답니다..^^

  3. 2016.02.23 11:01 신고 창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쎄요..
    庵 과 寺 가 어찌 다른지는 확실히 모르지만.
    제가 보기에는 寺 보다는 庵이 더 어울릴 것 같은 아주 아담한 절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아우님의 설명대로
    동자승의 천연덕스런 몸짓. 그사진을 보고 있노라니 저의 얼굴에서도 미소가 지어지고 있습니다!
    아가야. 미안해.
    그 사진에서는 저도 잠시......

    혼자 보기는 아쉬워 조금 있다가 집사람에게도 보여 줘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조금 있다가 댓글을 올리고 보여 주려고 했는데..
    참지를 못하고 일하고 있는 집사람을 불러 처음 사진부터
    달력의 사진과 글귀까지 모두 보여 주었습니다..
    담이할배님의 사진에서는 즐거운 웃음으로 함께 웃고요.
    또 달력에 있는 글마다 담긴뜻을 마음에 새겨 보는데
    얼마나 잊지 않고 있을런지는......
    정말 몇장에 사진으로 많은 생각거리와 즐거움을 함께 전하여 주시는
    아우님의 정성에 다시 한번 고마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 Favicon of http://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6.02.23 23: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암자와 사찰의 차이점은 아마도 하마님께서 가장 잘 아실 것 같지만 제가 아는 상식으로 대강 정리하자믄..
      절은 일반 대중들이 부처님을 보기 위하여 모이는 곳이고 암자는 수양을 위한 공간이 아닐까 합니다.
      절에는 부처님을 모신 대웅전이나 이런저런 전각들이 있지만 암자에는 그런 것들이 없는 곳이 많습니다.
      이건 제 허접한 생각이구요.
      자세한 것은 하마님께서 말씀 하시리라 생각이 됩니다.ㅎ
      석골사는 그리 교통이 나쁘지 않는 곳이라 다음에 형님의 나들이 장소로 추천을 하여 드립니다.
      바로 인근에 유명한 얼음골이 있어 여름철에 들리셔도 되고 가을 사과가 유명한 곳이니 가을에 들리셔도 좋을 듯 합니다.
      그냥 아무때나 들리셔도 더 좋구요.
      다정하신 형수님의 안부를 여쭈옵니다..^^

    • BlogIcon 하마 2016.02.24 00: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부처님 재세시 처음에는 출가승들이 수풀 속에서 그냥 수행했습니다. 더운 인도 날씨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다가 출가승의 수가 많아지게 되자 차츰 절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절을 가리키는 명칭은 다음과 같은 것이 있는데 생겨난 유래가 조금씩 다릅니다. 유래가 다르기는 하지만 가리키는 바는 거의 다르지 않습니다.

      • 사(寺) - 가장 일반적인 명칭이다. 鴻矑寺(홍로시)라는 말에서 나왔습니다. 홍로시는 원래 외국 사신이 머무는 중국의 관청이었습니다. 여기에 스님들이 많이 머물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절을 뜻하는 말이 되었습니다. 시는 나중에 발음이 사로 바뀌었습니다.
      • 사찰(寺刹) - 찰(刹)은 사찰을 의미하기 전에는 ‘땅'을 의미했다고 합니다. 본래 절이란 불국토를 축소시켜 놓은 곳이므로 사찰이라고 하였던 것 같습니다.
      • 사원(寺院) - 원(院)은 담장을 두른 집을 뜻합니다. 원이라는 이름을 쓰는 절로는 노대통령 때문에 유명해진 정토원이 있습니다.
      • 도량(道場) - 도를 닦는 장소라는 뜻입니다. 무술 가르치는 곳도 도장이라고 쓰는데, 절은 도량이라고 읽고 무술을 가르치는 곳은 도장이라고 읽습니다. 동양에서는 무술을 기술로 생각하지 않고 수련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도장이라는 말을 쓰고 있습니다.
      • 정사(精舍) - 스님들이 머무르는 곳이란 뜻으로 부처님 당시에 본래 떠돌아다니며 수행하던 스님들이 한곳에 머물게 되면서 생긴 이름입니다. 기원정사와 죽림정사가 대표적입니다.
      • 암/암자(庵子) - 암(庵)은 본래 초막, 초가움막을 뜻하는 말이었습니다. 절에 딸려 있는 작은 집으로 수행 정진하는 거처입니다. 큰 절은 참백객이나 관광객이 많아 번잡한 것을 피해 수행 정진에 매진하기 위해 만든 거처입니다.
      • 가람(伽藍) - Samgarama(상가람마)를 소리나는 대로 옮긴 말입니다. 수행처와 예배처를 모두 갖춘 곳을 가람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절이 가람입니다.
      이상 두가님께 부담느낀 하마가 퍼왔습니다..ㅋㅋ

    • 창파 2016.02.24 10: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흐~미~~~
      고마워라 하마님!!..
      저도 짐작으로 寺 와 庵에 차이점은 담이 할배님의 말씀하시는 정도에 짐작만..
      저희 고향 근처 소요산에 있는 것이 자재암이라
      더 그렇게 느끼고 있었습니다.
      그냥 의원과 병원과 같은 차이 정도로 쉽게 생각을 하였더랬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병원도 여러급으로 나누어져 있듯이..
      보건소 진료소 의료원 병원 대학병원 클리닉등등...
      그렇듯이 하마님의 글을 보니 정말 여러가지입니다.
      역시 하마님의 수고로움에 제가 많이 유식해지는 기분이 듭니다.
      정말 감사드리고요...
      맨 아래에 가람이라는 단어를 보니 오래전 생각이 납니다..ㅎ
      무식하면 용감하다고 친구에게 다른뜻으로 설명을 하여주었습니다.
      아마 그친구가 이글을 보면 저에게 에~라 이눔아!.. 할 것 같습니다.
      하마님! 저뿐만 아니라 지구별의 여러분을 대신하여 다시 한번 더 감사드립니다~~~

    • Favicon of http://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6.02.24 19: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고맙습니다. 하마님..^^

  4. 2016.02.23 13:06 신고 하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소 생소한 이름의 사찰 석골사...
    참 아기자기하게 예쁘게 꾸며놓은것같습니다.
    사찰이라기 보다는 무슨 카페같은 느낌이 듭니다. 그냥 편하게 작은 경내를 기웃거려 보고싶네요.
    저도 두가님처럼 맘에 쏙드는 절집을 찾은느낌입니다. 木人옆의 두가님이 유난히 잘생겨 보입니다.ㅎㅎ
    달력속 은적사 법당앞에서 예를 올리시는 스님사진은 부처님이 합체하여 부처님이 뒷짐을 지고 계시는줄알았습니다.^^*
    깨달음의 문구 하나하나 모두가 제 맘을 흔들어 놓습니다. 조만간 가까운 산의 절을 찾아야 겠다는 생각입니다.
    즐겁고 편한 하루 되셔여~~~;)

    • Favicon of http://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6.02.23 23: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달력 그림에서 은적사를 찾으신 하마님. 사진을 예사로 보지 않으시고 늘 뛰어난 관찰력을 가지셨다는 걸 다시한번 인정 합니다.^^
      다음에 제수씨와 장거리 여행 한번 하여 보시면 참 좋은 곳이 아닐까 합니다.
      인근의 밀양이나 청도 등에는 소소하게 볼거리가 많은 곳이기도 합니다.
      아주 조그마한 절인데도 누군가의 손길에 의하여 이렇게 따스한 느낌을 공유하고 나눌 수 있다는게 바로 부처님의 공덕이 아닌가 합니다.
      무소유라는 것이 필요없는 걸 가지지 않는다는 말이 저는 참 많이 와 닿습니다..^^

  5. 2016.03.09 18:33 신고 영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많은 계시물 중에 이것은 가져가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습니다
    모자쓴 아저씨랑 많이 닮았네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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