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일기

추억여행 - <흑백텔레비전 보던 그때 그 시절>展

반응형


경산시 사동에 있는 경산시립박물관에서 <흑백텔레비전 보던 그때 그 시절>展을 연다고 하여 이전부터 한번 가 봐야지 하였는데 마침 기회가 생겨 다녀 왔습니다.
다른 것은 몰라도 이전 시골집에서 큰 살림 장만으로 들여놓았던 네발 달린 흑백 TV가 꼭 한번 보고 싶더라구요.
뭐 대도시에서 열린 전시회도 아니고 큰 규모도 아니지만 그래도 30~40년의 시간을 거슬러 올라 내 유년의 시간을 되새김하기엔 충분하였습니다. 인근에 계시거나 대구 계시는 분들은 한번 들리셔서 추억으로 가는 시간여행을 하여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시장 내부 조명이 조금 어두웠습니다. 전시물만이라도 더 밝게 하여두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후랫시를 사용 않고 찍은 사진들이라 보시게에 조금 갑갑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경산시립박물관 : http://museum.gbgs.go.kr/main/main.htm


 



 

영화 포스트. 아주 어린시절 면소재지에 들어 온 가설극장에 가기 위하여 재를 넘던 기억이 떠 오릅니다.

 

도민증과 구형 주민등록증

 

전기가 없던 시절. 시골에서는 부엌에서 불을 지펴 밥을 하거나 위와 같은 석유곤로를 사용하기도 하였지요. 뒤에 석유등은 저희 시골에서는 '호야'라는 이름으로 불렀는데 다른 곳에선 어떻게 불렀는지 모르겠습니다. 

 

요즘은 거의 자취를 감춘 성냥. 담배도 저 미니 성냥으로 딱 하며 불을 일으켜 피워야 제 맛이 났는데..


 

제 태어난 해인 무술년((戊戌年) 1958년 개띠 달력입니다. 원기소란 광고를 보니 그때 알약으로 먹던 원기소 맛이 입안에 맴도네요. 

 

시골에서 이 TV를 장만하고 날마다 닦던 어머니의 모습이 떠 오릅니다. 양 옆으로 미닫이가 있어 다 보고는 쫘르르 닫으면 되었습니다.

 

이건 앉은뱅이 TV.

 

그 시절 이정도 전축을 집에 두고 있으면 방구깨나 끼거나 음악 무지 좋아하는 경우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제 중,고 시절은 중대가리(?) 시절인데 이런 바리깡으로 밀곤 하였습니다. 중학교때 인근 이발소에 깍사가 아가씨였는데 고운 손으로 머리통을 잡고 바리깡으로 밀던 그 감촉이 아직 느껴 지고 있습니다.

 

오래 전 시골 전화기는 번호판이 없고 그냥 전화기 손잡이를 돌리면 면 소재지 우체국 교환수 박양이 받는데 어디 바꿔라 하면 연결하여 주곤 하였습니다.

 

소풍가서 저기 야외전축을 틀어 놓고 끼~뽈~러닝(Keep On Running)... 하며 막고고 추던 기억이 떠 오릅니다. 고고춤 다시 한번 추고 싶다면 아래 ▶ 클릭



 

똥은 유용한 거름이었습니다. 똥장군으로 지어다 나르거나 똥통으로 퍼다 날랐습니다.

 

뒤에 있는 도구가 나락(벼)를 말려서 쭉정이와 알갱이를 걸러내는 풍로(바람개비)입니다.

 

풍금. 중학교 2학년때 음악 선생님이 너무 예뻐서 첫 짝사랑의 대상이었습니다. 풍금을 아주 잘 탔습니다. 그때 여동생이 태어 났는데 그 음악 선생님의 이름을 아이 이름으로 하자고 엄마한테 떼 쓰던 기억이 떠 오릅니다. 불행이도 그 여동생은 돌 되기 전에 죽었습니다. 

 

외정시대 교과서와 상장이네요.

 

벤또.. 너무나 추억이 많은 .. 제 처는 집에 닭을 많이 키워 날이면 날마다 후라이를 얹어 다녔다는데 저는 기억에 반찬으로 콩자반이 가장 많이 떠 오릅니다.

 

제가 책가방을 들었던 기억은 국민학교 2학년 후반으로 기억 됩니다. 그때부터 외지 생활을 하였으니까요. 그 전에 시골에서 학교 다닐때는 책보따리라 하여 천으로 된 보자기에 싸서 어깨에 두르고 다녔습니다.

 

술을 일치감치 좋아하여 말소주 마신 추억이 떠 오릅니다. 그땐 소주도 됫병으로 팔곤 하였지요.

 



 



 

족보책으로 딱지를 접거나 멀쩡한 고무신을 가지고 나가 엿을 바꿔 먹곤 하여 디지게(?) 혼나곤 하였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제 고등학교 시절은 공부 좀 했던 시절인데 가정방문을 온 선생님이 하숙방에 놓인 재떨이와 한산도 담배를 보고 자기가 선생질 하면서 가장 놀랐다 하였습니다. 그만큼 순진하게 봐 왔던 저와 제 친구가 담배를 피우고 있었으니...

 

고 3 시절. 그 힘든 공부라는 업무에 엄청난 스트레스가 쌓여 주로 애용하였던 담배가 한산도와 청자.. 그때 배운 담배를 약 10여년 전에 끊었습니다.

 

우에서 좌로 읽어야 해독이 됩니다.

 

이 사진을 보니 정말 추억이 새롭습니다. 제 중학교 시절 .. 딱 이랬거등요.

 



 



 



 

영락없는 어린시절 시골 집 풍경입니다.

 



 

경상도에서는 부엌을 '정지'라 하였는데 위와 같이 거의 쪽문을 열면 큰방과 통하여 밥상을 바로 들이곤 하였습니다.

 



 



 



 



 

전시회 다른 부스에는 경산과 관련된 여러가지 전시를 하고 있었는데 이건 갓바위 부처님 모습입니다.

 

머리는 지나는 아이들이 한번씩 만지는지 광이 반들반들 하네요.

 

바닥에 유리를 깔고 유물을 전시해 둔 것이 특이하였습니다.

 



 



 



 

'퇴비 가져오기'나 '풀 베어오기' 같습니다.

 



 



 

반응형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Recent Comments
Visits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