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일기

구례 산수유마을과 수락폭포

반응형

얼마 전 아내와 구례 산수유마을에 다녀 왔는데 이제사 사진을 올려 소개시켜 드립니다.

그제께 하동여행을 다녀 오면서 생각하니 구례와 하동은 같은 지역이라 묶어서 여행을 해도 좋을 듯 합니다.

구례 산수유가 있는 마을은 구례군 산동면입니다. 산동면은 중국 산동성과 연관이 있는데 1000년전에 중국 산동성 처녀가 시집 오면서 산수유 묘목을 가져와 심었다고 하여 지어진 이름이라 하네요.

 

이곳 산동면 일대가 거의 산수유 나무로 가득한데 이중 산동면 위안리 상위마을을 대개가 산수유 마을로 부르고 있습니다. 이 동네가 아니더라도 이 부근에는 전시만시 산수유 천지입니다. 상위마을에서 하위마을로 이어지는 산수유길 그리고 이어서 대한민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을이라는 반곡마을까지 그야말로 온통 산수유 신수유...

 

꽃이 피는 3월 중순 이후 산수유 축제를 하는데 이 기간 동안은 조금 일찍 방문을 하여야 차 밀리지 않고 무사히(?) 구경을 마치고 나올 수 있는 곳입니다. 제가 가 본 산수유 마을로는 경북 의성 산수유 마을이 있는데(http://duga.tistory.com/1751) 이곳 보다는 구례의 산수유 마을이 규모가 휠씬 크고 오래된 나무들이 많았습니다.

 

봄의 산수유의 노란 꽃이 필때도 참 좋지만은 가을에 산수유 열매가 빯갛게 익었을때 방문 해 보는 것도 환상 일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하여 올 가을에는 꼭 한번 가 보기로 작정을 하고 있답니다.

 

 

 

 

 

 

 

 

요즘 88고속도로가 확장공사로 한창인데요.

88구간에는 산악지대가 많아 이렇게 교량공사를 하는 곳이 많습니다.

위 다리는 대구에서 광주방향 지리산 휴게소 가기 한참 전의 교량인데 교량 이름은 잘 모르겠습니다만 높이가 거의 100m 가까이 육박 하는 것 같아 아찔 합니다.

참고로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교각은 익산장수고속도로의 만덕교가 105m로 가장 높습니다만 올해 말에 88고속도로가 확장 완공이 되면 합천군 야로에 있는 야로대교는 국내 최고의 교량으로 높이가 115m에 이르게 되어 국내 최고(高) 높이의 교량이 됩니다. 교각간 거리도 190m로 기록을 갱신하게 되어 두개 부분의 새 고록을 가질 것으로 보여 집니다. 

 

 

 

 

 

 

 

구례 산동면 상위마을에 도착.

좀 이르게 도착 했더니 사람들이 아직 많이 붐비지 않습니다만 저희가 나올 무렵에는 국도에까지 차가 가득 하였습니다.

구경꾼 반 사진작가반..

어딜가나 사진을 찍는 이들로 붐빕니다. 동호회에서 단체로 나온 분들이 많네요.

 

 

마을 풍경을 같이 감상하여 보세요.

 

 

 

 

 

 

 

 

 

 

 

 

 

 

 

 

 

 

 

 

 

 

 

 

 

 

 

 

 

 

 

 

 

 

 

 

 

 

 

군데군데 아직 매화도 남아 있구요.

 

 

 

 

 

 

 

이곳에 있는 산수유나무들은 아주 오래된 나무들이 참 많습니다.

 

 

 

 

 

 

 

 

 

 

 

 

 

 

 

 

 

 

 

상위 산수유마을 전체 풍경

 

위 사진은 클릭하면 크게 보여 집니다.

 

 

 

 

 

 

 

 

 

 

 

홍매와 백매화가 한 나무에..

 

 

 

 

 

 

 

 

 

 

 

 

 

 

산수유마을을 나와 인근에 있는 수락폭포로..

 

 

 

 

 

 

아이들 올라가서 나무타기 놀이 하기 좋은 느티나무

 

 

 

수락폭포. 높이 15m

가뭄에도 수량이 줄지 않는다고 하고 신경통에 좋다고 하여 여름에는 물맞이 하는 폭포로 유명 합니다.

이곳 수락계곡으로 들어가는 골짜기에는 면역력을 키워주는 산소음이온이 월등이 많이 나오는 곳으로서 과학적 근거가 있는 물맞이 폭포로 재조명 되고 있는 곳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