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일기

77번국도 여행, 77번국도 노선과 지도

 

 

 

 

 

 

 

 

 

 

설 연휴를 맞아 3일 동안 아내와 같이 77번 국도 여행을 다녀 왔습니다.

 

77번 국도에 대하여는 조금 생소하게 여기는 분이 많은데 동해안 국도가 7번 국도라면 남해안과 서해안을 끼고 도는 국도가 77번 국도입니다.

대략의 노선은 부산 구시청사 교차로를 기점으로 하여 해안을 따라 서쪽으로 이동, 이후 통영, 남해, 여수, 고흥반도와 완도를 거쳐 땅끝으로 내려간 다음 이 후 방향을 북쪽으로 하여 서해안의 섬들과 해안도로를 달려 목포, 무안, 함평, 법성포, 변산반도, 새만금방조제, 서천, 안면도, 태안반도, 인천, 서울을 지나 자유로 전구간을 통과하고 이후 임진각이 종점입니다.

 

 

77번국도 노선지도, 77번국도 지도

 

아래 지도에서 빨강색은 77번 노선도이고 검은색은 노선 중에서 아직 개통이 되지 않은 곳입니다.(교량 공사 중이거나 계획 중, 또는 도로가 연결이 되지 않은 곳)

 

 

 1. 부산에서 남해까지

 

 

 

2. 남해에서 고금도까지

 

 

 

 

3. 완도에서 최남단 땅끝을 기점으로 북으로 올라 파주의 임진각까지

 

 

 

이번 여행은 설 前에 몸이 좋지 않아 8일 동안 입원하여 치료를 받은 아내의 병명이 심신이 피곤하여 생긴 병이라 나름 여기고 휴식을 가지고자 나선 것입니다. 특히나 갱년기의 불면증을 심하게 겪는 것을 옆에서 지켜 보면서 이 참에 몇 일이라도 마음에 여유 공간을 마련해 주자는 생각을 한 것이 여행의 동기이기도 하구요.


대구에서 출발하여 구마고속도로,남해고속도로를 경유하여 첫 목표지 고흥반도의 팔영산 아래 능가사에 도착한 것을 기점으로, 이곳에서 잠시 머물며 경내를 둘러 본 다음 본격적인 77번 국도 여행길에 나섰습니다. 고흥반도를 여행지의 출발 지점으로 삼은 이유는 부산에서 여수까지의 구간은 수 차례 여행길을 만들어 본 곳이라 익히 눈에 익은 곳이 많기 때문이고 또 다른 이유로는 이곳 고흥에서 목포까지가 섬을 연결하는 공사 구간이 별로 없어 거의 논스톱으로 연결이 되는 곳이라 우회해야 하는 곳이 없다는 잇점을 여행 첫 날에 활용한 것입니다.


일정 계획은 따로 잡지 않았습니다.가다가 볼거리 있으면 내려서 쉬고, 해 빠지면 자고.  그런 느긋한 일정으로 보냈습니다. 3일 동안 대략 어느 정도 서해안을 따라 올라 갈 수 있을까 생각 했는데 처음 예상대로 군산까지 밖에 올라가지 못했습니다. 제가 예상컨데 현재 상황에서 77번 국도를 제대로 여행하려면 대략 10일에서 15일 정도의 일정으로 잡아야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무조건 국도를 따라 드라이브로 달린다면 5일 이내에서 끝낼 수 있겠으나 여행의 맛을 즐기면서 지역의 여행지를 둘러보며 나름 제대로 된 77번 국도 여행을 계획 한다면 보름 정도의 일정을 잡아야 할 것 같습니다.

 

 

 

3일 동안의 77번 국도 여행 코스

 

1. 빨강색은 77번 국도 노선입니다.

2. 파란색 가는 선은 이번에 저희가 다녀온 노선입니다. 거의 77번 국도와 겹쳐집니다만 일부 노선을 이탈 한 곳이 몇 곳 됩니다.

3. 노란 원 속에 있는 파란 선이 77번 국도를 따르다가 길이 끊히거나 교량 공사중인 곳에서 우회하여 다닌 곳입니다.

4. 보라색 원 속에 있는 파란 노선은 77번 도로를 벗어나 별도 여행을 한 곳입니다.

※ 빨강색은 짙게 되어 있어 잘 보이나 파란색 가는 선은 자세히 봐야 합니다.

 

 

 

 

 

77번 국도가 지나는 지역의 중요 기점들

 

 

부산광역시
중구 - 서구 - 사하구 - 강서구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 창원시 성산구 - 창원시 의창구 - 창원시 마산회원구 - 창원시 마산합포구 - 고성군 - 거제시 - 통영시 - 사천시 - 남해군


전라남도
여수시 - 고흥군 - 보성군 - 완도군 - 해남군 - 목포시 - 신안군 - 무안군 - 영광군


전라북도
고창군 - 부안군 - 군산시


충청남도
서천군 - 보령시 - 태안군 - 서산시 - 당진시 - 아산시


경기도
평택시 - 화성시 - 안산시 상록구 - 안산시 단원구 - 시흥시


인천광역시
남동구 - 연수구 - 중구 - 동구 - 서구 - 남구 - 계양구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서울특별시
강서구 - 영등포구 - 마포구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 고양시 일산동구 - 고양시 일산서구 - 파주시

 

 

 

 

77번 국도... 느낌과 추억을 만드는 곳!!

 

현재 이 구간에는 미개통구간이 많고 섬과 육지, 또는 섬과 섬들을 연결하는 교량이 공사 중이거나 계획 중인 곳이 많아 차량으로 한방에 이동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2020년쯤이 되어야 77번 국도 전 구간이 완공이 된다고 하니 아마도 그때쯤 77번 국도는 새로운 여행루트가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남해안과 서해안의 오밀조밀 섬들과 구릉과 산이 별로 없는 완만한 평원을 달리면서 느끼는 평온함, 이것이 77번 국도의 매력이 아닐까 합니다. 다만 너무나 아쉬운 점이 있다면 아직까지도 섬들을 연결하는 교량들이 공사 중이거나 계획 중이라 전체 구간을 차량으로 이동하지 못하고 도선을 이용하여 차량을 실고 이동해야 하는 곳이 많아 일정을 세세하게 계획하기에는 나름 고충이 많습니다. 그러나 언젠가 77번 국도가 하나의 도로로 연결이 될 것이고 이렇게 전 구간이 완공이 되어 개통이 될 시 전체 거리는 1,202.644 km로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국도가 됩니다.

 

7번 국도가 동해안을 따라 곧게 뻗어 있다면 77번 국도는 남해와 사해안의 리아스식 해안과 수 많은 섬들을 연결하기 때문에 상당히 구조(!)가 복잡한 도로가 됩니다. 77번 국도 여행자로서 제대로 된 여행을 즐기려면 커다란 지도 하나는 준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도와 네비게이션, 그리고 도로 표시판을 모두 활용을 해야 합니다. 나름 길눈이 제법 밝다고 자신하는 저도 이변 77번 국도 여행에서 간혹 헷갈리는 곳이 많아 도로 가장자리에 주차를 하고 다시 확인을 한 경우가 여러번 있었습니다. 암튼 여행 무지 좋아 하시는 분은 ..

떠나 보십시오..^^

 

77번 국도는 새로운 여행루트이자 우리나라에서 가장 멋진 드라이브 여행 코스가 아닐까 합니다.

 

 

※ 사진과 함께 하는 3일간의 여행기는 차츰차츰 올려 놓겠습니다.

 

 

국도 77호선의 자세한 노선도와 교량, 경유지는 이곳 클릭

 

 

 

 

 
77번국도 여행, 77번국도 노선과 지도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