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 일기

대구 근교 산행(성암산~병풍산~용지봉~수성못)

대구 사람들은 35˚ 날씨 정도는 익숙해져 그냥저냥 견딜 만 한데 오늘은 참으로 더웠답니다.

능선길의 등산로가 거의 방화선으로 되어 있어 햇살에 노출되는 구간이 많기도 하지만 오늘 기온 36˚ 폭염에 바람결도 없으니 오르막 올라갈 때는 숨이 막히네요.

오늘 산행은 경산에서 대구까정..

경산역에서 수성못까지 걸었다고 생각하면 되는데 이걸 공비처럼 산길로 걸었네요.

도상거리 대략 17km로서 능선 기복이 그렇게 심하지 않아 걷기는 좋습니다.

다만 시군경계 방화선을 따라 걷게 되어 햇살에 노출되는 구간이 많아 여름에는 머리에서 스팀이 뿜뿜..

지하철 1호선 타고 출발, 반월당에서 2호선으로 갈아타고 경산 정평역에서 하차.

택시 타고(5,000원) 경산 현충원까지 이동하여 산행 시작하였답니다.

전 구간에 식수 구할 곳 없으므로 충분하게 챙겨 가야겠습니다.

산행지 : 성암산~병풍산~용지봉~수성못

일 시 : 2022년 6월 22일

산행 코스 : 경산 현충원 - 수정사 - 성암산 - 병풍산 - 감태봉 - 용지봉 - 법이산 - 수성못

소요 시간 : 6시간 30분

성암산에서 용지봉까지 등산로는 넓게 되어 있는데 시군구 경계로서 방화선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성암산에서 병풍산까지는 수성구와 경산시의 경계선이고 이후 용지봉까지는 달성군과 수성구의 경계선을 따르게 됩니다.

얼떨결에 근교 산행으로 36˚ 날씨에 다녀왔는데 여름에는 비추입니다.

하늘이 트이는 지역이 너무 많아 무~~~ 지 덥네요.

이미지는 클릭하면 크게 보입니다.

대구 9 산 종주 일부 능선길이 포함되어 있는데 대구 남쪽에서는 앞~비 종주와 함께 제법 시간이 걸리는 구간이 아닐까 합니다.

위 지도에 주황색으로 표시한 구간이 산행 코스.

좌측에서 우측으로..

조망이 탁 트이는 곳은 성암산과 용지봉입니다.

1,2호선 하철이를 번갈아 타고 경산 정평역에서 내려 가까운 편의점에 들러 얼린 물 두병과 그냥 물 두병 구입하여 D팩에 넣고 앞에서 카택을 부르니 도대체 오지 않습니다.

20여분 지나 겨우 한대 오네요.

산행 들머리인 현충원까지 택시로 이동. 요즘은 4,900원.

아침 9시쯤인데도 햇살이 따스(?)합니다.

뒤통수가 간질간질하네요.

손수건 두장으로 머리와 목을 무장을 하고....

성암산 들머리입니다.

경산의 진산으로서 인근 주민들이 애용하는 근교 산행지입니다.

우리나라 산들이 계단 만들기 시합을 하고 있는지 어느 산에 가나 온통 계단길,

돌계단은 애교로 봐주겠는데..

이런 데크 계단은 정말 싫어.

성암산 1,000m란 표시판이 세워져 있습니다.

제법 가파른 경사길을 40여분 오르면 성암산 정상.

정상에는 정자가 세워져 있습니다.

다음 코스인 병풍산까지는 4.9km.

경산시내가 한눈에 내려다 보이구요.

대기 습기로 뿌연 날씨가 안타깝네요.

대개 요즘 날씨가 하루 종일 이러고 있다가 오후 4시쯤 되면 말끔해진답니다.

클릭하면 크게 보여 집니다.

방화선이 구축되어 있는 능선길을 따라 이동합니다.

산보 길처럼 편안한 등산로가 많아 체력적으로는 크게 문제 되지 않는 구간입니다.

밑단 공사 마무리된 돌탑은 이제부터는 지나는 이들이 하나씩 채워서 쌓겠지요.

대개의 등산로는 크고 작은 봉우리들을 올라갔다 내려갔다..

제법 높은  봉우리들은 옆구리를 타고 쉽사리 가는 우회로가 있긴 한데 뭔 고집인데 꼭 능선을 타고 넘어야 기분이 개운하니..

숲 위로 가야 할 봉우리들이 춤을 추고 있네요.

요렇게 딱 3개씩 놓여 있는 쉼터가 간간 나타납니다.

으르신이 전시한 것 같은 미러와 스티로폼 와치.

시간은 정확합니다.

또 올라가야 하네요.

산행 중 여간해서 잘 쉬지 않는데 이곳에서는 열 좀 식히고 가기로..

바로 앞쪽에 수성구 안산이 보입니다.

계곡을 치고 올라오는 시원한 바람결이 한번 지나갑니다.

너~~~ 무 시원해.

다시 오르고 내리고...

맥반석고개

광산이 있었나?

탁 트인 하늘..

35~36˚의 작렬하는 태양.

바닥은 지글지글..

광산고개 도착.

좌측으로 300m 지점에 있는 병풍산은 갔다가 다시 이곳으로 되돌아와야 합니다.

격하게 치고 올라야 하는 병풍산.

병풍산 정상

주변이 온통 숲이라 조망은 트이지 않습니다.

병풍산 급경사를 다시 내려오며 만난 토깽이 주뎅이.

감태봉 넘어서 땅만 쳐다보고 내려가다가 이 표시판을 보지 못하여 한참이나 더 내려갔는데 욱수골이 나오고 용지봉 방향이 뒤통수를 가리키네?

다시 꺼꾸로 왔던 산길을 되돌아 올라서 이곳에서 용지봉 방향으로....

이곳에서 용지봉은 2.7km.

나리꽃 너머로 어디까지 떨어지는지도 모를 긴 내리막길.

내려갔다가 또 올라가야 하는디....ㅠ

멀리 용지봉이 보이네요.

한참을 내려갑니다.

나무 팻말 글씨가 없으면 무조껀 직진할 것 같은 장소.

이곳에서 용지봉 방향은 우회전입니다.(팻말에 방향 표시되어 있음)

용지봉이 가까이 다가왔네요.

또다시 지루한 계단길을 올라가면.

드뎌 용지봉.

정성으로 쌓은 돌탑이 동쪽을 보며 세워져 있습니다.

헬리포터 겸하고 있는 용지봉 정상.

지나온 능선길

가창 들판.

멋진 꽃밭과 수동 날짜 시계

반짝거리는 작은 반구슬로..

용지봉에 먼저 올라오는 이가 날짜를 맞추는 방식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수동 날짜시계랍니다.

용지봉 정상에서는 숲으로 조망이 트이지 않는데 정상 서쪽 아래에 조망 명품 정자가 있습니다.

좌측 최정산과 중앙 청룡산~앞산 능선 그리고 대구 시내가 한눈에 들어오네요.

조만간에 야간산행 한번 와야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클릭하면 크게 보여 집니다.

좌측 멀리 오늘 산행 마무리가 되는 수성못이 보입니다.

아래쪽이 수성못으로 이어지는 법니산 능선길.

능선 끝에 수성못이 보이네요.

그 뒤로 좌측부터 주암산 최정산, 가운데 솟은 봉우리가 청룡산, 우측이 앞산입니다.

클릭하면 크게 보여 집니다.

이곳부터 수성못까지는 봉우리 몇 개를 넘어야 합니다.

가장 먼저 만나는 애기봉.

나리의 단맛을 아는 하얀 나비가 관찰일기를 쓰게 만드네요.

거의 육산 산길만 넘어오다가 모처럼 암릉 구간도 만나고...

다시 우측으로 조망이 트이는 바위듬이 있습니다.

수성구 일대가 보입니다.

3호선 종점역인 용지역도 보이구요.

범어동 고층 아파트 군

거의 마지막 봉우리인 법이산.

봉수대 전망대입니다.

전망대에서 내려다보는 수성못.

수성못 도착

오리들이 할 일이 없어 능수버들 아래 떼 모여 쉬고 있네요.

수성못역에서 3호선 지상철 타고 집으로...

얼릉 집에 가서 샤워하고..

콸콸콸 해야지.^^

Comments

• 더우셨을텐데 고생하셨습니다
    제가 몇 번을 가야 될 곳을 한 번만에 주파를 하셨네요 ㅎ
    다 가 본 곳이기는 합니다만 종주는 생각도 못하고
    아래서 위로만..
    용지봉은 2번 올랐었는데 마지막 오른 게 2019년이니
    수동 시계는 그 이후에 생겼나 봅니다

언제 보러 한 번 올라 가야 되겠습니다^^

• 장마 뜸할때 용지봉 야경보러 한번 올라갈 생각입니다.
      시원한 캔 맥주 몇 개 가져 올라서 야경보며 마시면 정말 좋겠습니다.
      근교 산들이라 동네분들이 많이 오는 곳인데 긴 산길로 걷기는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 에휴~ 무더위 날씨에 산행을 하시다니.. 고생 많으셨습니다.
    많은 분들이 인공적으로 만든 계단을 싫어 하는데..유별난 사람이 기억이 납니다.
    무의도 단체 산행 중 한 여성 후배가 계단이 싫다고 우회를 했는데..
    정상에서 아무리 찾아도 없길래 결국 산악 대장이 통화를 해서 겨우 겨우 찾았던 재미있는 추억이 떠오릅니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수동 날짜시계랍니다" 100 % 동감을 드립니다.
    그런데 반구슬이 장마와 태풍으로도 손실이 될 듯도 한데..테두리 돌이 보호를 하는 듯 합니다.
    어느 분의 아이디어 인지는 모르지만 그 분 꼭 로또 당첨이 되시기를 ~~^.^
    악산은 아니지만 무더운 날씨에 수고 하셨습니다~
    지상철이 무인 운행인가 확대를 해봐도 잘 모르겠습니다.
    인천 월미도 지상철은 잘 운행이 되는지 ??
    산행기에 엉뚱한 댓글을 드려서 송구 합니데이~~^.^

• 비탈길과 계단은 과학적으로도 피로도가 완전 다른데
      아무 생각없이 계단을 자꾸 만들고 있습니다.
      데크계단 만들어 둔 곳 보면 그 옆으로 푸여진 산길이 또 하나 만들어지고 있구요.
      용지봉에 마련되어 있는 작은 반구슬로 만든 시계는 참 멋진 아이디어.
      그 옆의 작은 꽃밭도 보기 좋았습니다.
      대구 지상철은 무인 운행합니다.
      지하철보다 속도는 조금 느린데 위에 떠 다니니 시원한 느낌이구요.
      그리고 아파트 단지를 지나가면 순식간에 유리창이 뿌옇게 가려진답니다.ㅎ

• 익히 알고 있는 아우님의 체력과 인내력이지만
    깊은 산중이 아닌 도심근교의 산행을 한낮과 같은 시간대에
    6시간 넘게 강행하시는 이유를 알 것 같으면서도
    어느때는 고개를 꺄웃둥 할 때가 있는데...
    오늘도 그런 생각을 또 해봅니다.
    내일이 6.25 발발 72주년 되는 날인데 때문에 일부러 호국의달을 6월을
    떠올려보기 위하여 22일 날 경산의 충혼탑에서 시작 산행을 하시고
    연관되는 몇장의 사진까지....
    오늘도 앞서 나가는 저의 댓글입니다....죄~송~
    앞으로 갈길에 나타나는 봉우리의 사진상의 그 길을 쳐다보는
    저는 그거리를 보면서 벌서 숨이 턱 막힐 듯합니다.
    오늘 아침 일찌기는 비가 멈추지 않어서 식사후에 운동겸 산책을 다녀왔는데
    오늘같은 아침결에도 평지길을 걷고 더위를 느꼈던 그 생각을 하면서
    비교가 필요없는데 또 비교를 하고있습니다....ㅠ
    어쨌든 이런 산행이야기 덕분에 덥다고 게으름을 피려던
    저의 마음을 다잡을수 있는 계기가 될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이곳에 저런 말을 하였으니
    어쩌면 비가 오는날도 게으름을 덜 피울것 같습니다.........^^

• 더운날 극기 훈련 비슷하게 한번 거닐었는데 산 속 날씨가 생각보다 더 더워 고생을 좀 한것 같습니다.
      옛날에는 6.25가 꽤 의미있는 날이었는데 이제는 그냥 별 느낌없이 지나가는 하루가 되고 있습니다.
      남과 북이란 대치점이 언제 해결될지 모르겠는데 갈수록 요원해지는 느낌입니다.
      이곳 대구에는 비가 올듯 하면서도 마른 장마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저번주와 이번주 아이들과 캠핑을 다녀 왔는데 그렇게 더운데도 바글바글..
      비라도 시원하게 내렸으면 하는 하루입니다.^^

• 그리고 보니 내일이 6.25 전쟁일이네요. 충혼탑에서 출발을 하셨다니 뭔가 의미가 있으신듯합니다.
    무척 더운날 긴 산행을 하셨습니다. 홀로 4병이면 많다 싶었는데 전구간에 물이 없어서 충분히 물을 준비하셨나 봅니다.
    초록으로 물든 산을 걷노라면 잠시 더위도 잊힐것같네요. 잠시 쉬며 사진도 찰칵하시고 조망이 트인 정상에선 큰 숨한번 들이키고...^^*
    산행도 자주 하지 않은터라 두가님의 포스팅으로 대리만족합니다. 동네 뒷산이라도 자주 올라야 겠다는 생각은 늘 하고 있습니다만...ㅠㅠ
    대구에 모노레일이 있는지 몰랐습니다. 타면 재미있을것같습니다. 꼬맹이들이 좋아할듯요.
    덕분에 대구 근교산행 잘보았습니다. 수고많으셨습니다. :)

• 한국전쟁의 특별한 의미를 새기면서 산행을 하기에는 제 역량이 부족하고 그냥 열심히 산에 오르고 걷는 하루였답니다.
      이날 4병의 물을 아껴 마셨는데도 나중에 조금 부족하였습니다.
      산에서는 시원한 물이 더 잘 먹히는 경향이 있어 여름철에는 될 수 있으면 얼음물은 가져 가지 않으려 하는데 이날은 언 물 두병을 녹여 마시면서 그냥 생수를 부어 시원하게 마시는 방법을 했는데 이나 조금 여유있게 생각했는데 날씨가 너무 더웠나 봅니다.
      대구 도시철도 3호선이 지상철로 되어 있답니다.
      범물에서 칠곡까지 연결되어 있구요.
      하마님 담에 대구 오시믄 서울 촌티 나는거 보이도록 한번 해 드리겠습니다.^^

• 더운날씨는 정말 딱 질색입니다.
    제가 사는곳이 상당히 덥기는 하지만 습도가 높지 않아서 밖에만 있지 않다면 괜찮고 또 밤에는 거의 덥다고 느끼지 못하네요.

너무 더운날은 그래도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 이곳 대구는 정 반대 날씨입니다.
      덥고 습도 높고..
      여름철에 타 지방에 산행 갔다가 대구 들어오면 숨이 탁 막히는 느낌이랍니다.
      그래도 이 도시에서 수십년을 지내다보니 이제는 적응이 된듯 하구요
      여름 더위에 건강 유의 하세요.^^

• 안녕하세요! 포스팅 잘봤습니다 ㅎㅎ 공감하구 선구독 누르고 갑니다. 자주뵈어요~~~

• 곶감 2022.06.27 09: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혼자서 산행하시니 진정한 산꾼(?)이십니다.~~

지난 토요일 두가님이 알려주신 코스(?)대로 청와대를 다녀왔습니다. 입장부터 줄서고 입장해서는 청와대 본관내부 관람줄서려다 너무 많아서 포기하고 외부만 둘러봤습니다.
    얼마나 무덥던지~~ㅎ
    뒤 북악산도 산행하다가 일행들이 포기하는 바람에 저도 덩달아 같이 하산하였는데...
    사진은 역시 찍사의 기술차이가 많은 역활을 하는것 같습니다.
    두가님 사진만큼 안나오더라구요
    위 산행코스도 잘 갈무리 해서 반만이라도 다녀와야 하겠습니다.
    솔로 산행시 안전에 유의 하셔야 하겠습니다.
    건강하세요~ ^^

• 곶감님 한양 구경 잘 다녀 오셨나요?
      아직도 사람들이 많이 붐비나 봅니다.
      몇일 전 뉴스에 보니 너무 많은 관람객들로 인하여 여러가지 문제가 많이 생긴다고 하는데 이곳 청와대가 대통령 집무실이 있던 곳이기도 하지만 역사적으로 아주 중요한 곳이라 그것들이 훼손된는 걱정을 많이 하더군요.
      위 산행 코스 중에는 용지봉 구간은 임도가 잘 닦여져 있어 산악자전거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은것 같습니다.
      더운 여름 조금 지나거든 한번 다녀 오시길 바라구요.^^

• 역시 대구싸나이는 뭐가 달라도 다르네요.
    한낮 기온이 무려 35~6도를 넘나드는 날씨에 무려 17Km를 내달리시다니...ㅎ
    가야할 봉우리들이 춤을 추고 있다는 표현을 보니 역시 산꾼은 산꾼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일반인들은 가야할 봉우리를 보면 맥이 탁~풀릴걸요 ?
    병풍산 아래에 있는 나무는 토깽이보다 미꾸라지 입처럼 보입니다...ㅎ
    수동으로 날짜를 맞추는건 처음보는데 특허청에 등록을 해도 되겠는데요 ? ㅎㅎ
    어제는 땅나리를 만날 줄 알고 지리산을 갔다가 박무로 고생만 했는데 나비까지 담아오셨군요...ㅎ

더운날 수고많으셨습니다.
    행복한 한주 보내세요~~^^

• 사막같은 산길을 오래 걷다가 더위 먹을뻔 했답니다.
      그날따라 바람결도 없이 얼마나 덥든지요.ㅎ
      대구 사람들은 대구 날씨에 익숙해져 텁텁하게 더운게 정상인줄 알고 있다가 다른 지역 놀러가서 대구 입구에 들어오면 벌써 숨이 탁 막힌답니다.
      요즘 날씨가 애매한데 오늘은 모처럼 대구에도 비가 조금 내렸답니다.
      이런 더운 날씨에 지리산에 가셨군요.
      땅나리가 뭔지는 모르지만 나리꽃은 많이 피었더군요.
      정마철에 건강 유의 하십시오.^^

• 방화선이라는 걸 잘 몰랐는데, 얼마 전 밀양산불 때 이 방화선 때문에 산불이 오히려 더 많이 번졌다고 하더라구요.
    방화선을 따라 바람이 타고 다니다녀서 그렇다고 전국에 방화선을 다시 점검하고 없앤다는 얘기도 있었던 거 같습니다.
    이번에는 동네 산행하고 오셨네요.
    동네인데도 거리가 만만치 않습니다. 6시간을 넘게 산행을 하시다니..
    요즘 지율군은 바쁜가 봐요. 동행한지 좀 된 것 같은데 말이죠. ^^
    수동날짜시계 누구 아이디어인지 정말 느낌있네요.
    산에는 많은 사람들이 다니다 보니 여러가지 재미난 이야기들이 도처에 숨겨져 있는 것 같아요.
    계속 더워지는 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홀님의 말씀에 공감합니다.
      방화선이 처음 만들어 질때는 나무들도 어리고 경계선이 확실하게 되어 졌는데 지금은 밑에는 조금 떨어져 있지만 나무들이 커는 바람에 위는 붙어져 방화선이란 의미가 거의 사라졌답니다.
      그리고 말씀대로 이곳에 바람결을 만들어 타고 다니는 역활을 하구요.
      동네산행을 전문용어로 근교산행이라고 한답니다. ㅎ 홀님의 블로그에서 낚시전문 용어를 접하다가 동네산행이란 용어를 보니 약간 신선한 느낌입니다.^^
      먼 곳 다니다가 동네 뒷산이라 얕보고 올랐다 혼나는 경우가 허다한데요.
      산은 깊고 낮고 거의 같답니다. 힘드는 건.
      홀님께서도 장마 날씨에 건강 유의 하세요.^^

• 세이지 2022.06.27 17: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에어컨 아래 있다가 문만 열어도 훅 끼쳐오는 열기
    어딜 나서기는 정말 큰 결심이 필요한 시기에 이런 산길을 걸으시다니
    두가님은 정말 자신과의 싸움에서 한 번도 지지 않으시는 것 같아요.
    저는 여름에 산에가니 너무 힘들고 땀 흘리면 더 힘들어 여름산은 정말 가고 싶지 않았어요.
    오죽 더웠으면 두가님조차
    <얼릉 집에 가서 샤워하고..
    콸콸콸 해야지.^^> 하셨을까 슬며시 웃음이 납니다.
    두가님이야 힘드셨건 더우셨건 나리꽃과 나비를 보니 마냥 예쁩니다.
    저는 점심시간 장등산이랄 카톨릭병원 앞의 낮은 산을 올랐는데
    저쪽 산길에 개인지 고양이인지 딱 버티고 있어
    후배 손잡고 얼른 도망치듯 내려왔어요.

• 산을 오르면서 저와의 싸움이란 말씀이 많이 와 닿습니다.
      살아 있다는 것에 대한 고마움의 표현이라고 생각해 주시길요.
      이전에 세이지님께서 설악아니 지리산을 다녀 오시고 나서 댓글에.
      한발한발 다가가면 결국 정상이 될 것이라 하셨는데 세상 사는 이치들이 모두 그렇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근데 이날은 정말 더웠답니다.
      산에서 물을 많이 마시지 않는 편인데 이날은 마시고 잠시 걸으면 또 마시고 싶더군요.
      수성못에 내려와 인근 편의점에 들려 이온음료수 한병을 구입.
      카드 결재가 되는 순간에 다 마셨답니다.ㅎ
      장등산에는 곰이나 호랭이는 살지 않을 것이고 작은 짐승들이 산보 나온것 같은데 그 후배분도 고양이 한테 한번 할퀐던 지난사가 있는 모양입니다.
      비가 좀 더 우렁차게 많이 내렸으면 하는 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