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 일기

감태봉 구절송 전망대에서 내려다 본 대구 야경

올해 여름에는 대구 인근 산이나 전망대를 모두 올라서 야경을 구경하는 프로젝트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여름밤이라 인근 주민들도 간간 올라오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날씨가 더워서인지 이제까지는 혼자 올라서 밤중에 혼자 내려왔네요.

밤이라 산 위에서는 시원한데 내려오면 다시 텁텁한 한증막.

이번 산행지는 대구시 동구 봉무공원 뒷산인 감태봉입니다.

이곳에는 지난 2017년에 만들어진 멋진 전망대가 있는데 이름은 구절송 전망대이구요.

전망대 옆에 가지가 9개로 나눠진 멋진 소나무가 있어 붙여진 이름입니다.

특이한 것은 이 구절송(九節松)은 줄기 하나에 여러 가지가 돋아 나온 반송형 소나무와는 달리 한 그루터기에 9개의 줄기가 똑같이 자라고 있는 희귀한 소나무랍니다.

누가 지어낸 스토리텔링인지는 모르겠는데 이 나무를 아홉 바퀴 돌면 90살을 넘기고 무병장수 한다는....ㅎ

전망대에는 양방향 조망데크가 설치되어 있는데 북쪽으로는 팔공산 주능 라인이 조망되고 남쪽 전망대에는 시가지가 조망됩니다. 태양열로 야간에도 조명이 들어오게 되어 있네요.

산행은 봉무공원 주차장에서 출발하여 단산 저수지 입구 우측 능선을 타고 올라서 작은 봉우리를 두어 개 넘고 4차 순환도로가 지나가는 터널 위를 건넌 다음 능선으로 올라 좌측으로 10여분 이동하면 전망대입니다.

봉무공원 입구에서 편도 3.4km. 1시간 조금 더 소요됩니다.

퇴근하고 곧바로 출발 했는데 인근 신숭겸 장군 유적지 배롱나무 꽃구경을 하는 바람에 시간이 지체되어 산 위에서 일몰을 보지 못해 너무 아쉬웠답니다.

산행지 : 감태봉 구절송 전망대

일 시 : 2022년 7월 14일

산행 코스 : 봉무공원 주차장 - 단산정 - 체육시설 - 순환도로 터널 위 계단길 - 능선 - 구절송전망대(되돌아 원점회귀)

소요 시간 : 올라가는데 약 1시간 20분, 하산 1시간, 야경 조망 2시간.

구절송전망대는 저도 이번에 처음 올라 봤는데 수령 100년의 반송형 멋진 구절송이 자리하고 있어 붙여진 이름입니다.

이곳 전망대의 대구 시가지 야경은 아무래도 북향이라 앞산이나 용지봉 보다는 화려하지 않지만 그래도 멋진 파노라마 야경을 볼 수 있는 곳이네요.

구절송 전망대 위치는 : 이곳

단산 저수지 입구에 세워져 있는 둘레길 지도입니다.

현 위치라고 쓰여진 곳에서 우측 능선을 타고 올라 갔는데 내려와서 지도를 다시 보니 좌측으로 올라가는게 수월키도 하고 가까울것 같네요.

퇴근하고 4차선순환고속도를 달려 파군재IC에서 내렸는데 인근 신숭겸 유적지의 멋진 배롱꽃이 생각나서 잠시 들렸습니다.

제 때에 찾아 온것 같네요.

멋집니다.

다른 배롱나무와는 달리 이곳에는 수령이 오래된 배롱나무들이 몇 그루 있답니다.

몇 그루 나무들은 덧댄 수술 자국들이 있구요.

뒤로 왕산이 보이네요.

이곳에서 시간을 너무 많이 지체 했습니다.

요즘 일몰이 7시 40분 전후인데 ..

얼릉 봉무공원으로 달려 갑니다.

봉무공원 앞 공용주차장(무료)에 차를 세우고 단산지로 이동.

상당히 큰 저수지입니다.

둘레길이 조성되어 있어 인근 주민들의 건강에 아주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네요.

하산한 시각이 11시쯤인데 그때도 둘레길을 거니는 주민들이 많았답니다.

단산 저수지에서 우측 도로를 따라 호수변으로 걸어가면 약 5분쯤 후에...

요렇게 산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나옵니다.

이곳이 들머리.

이곳 외에도 초입 주차장에서 올라가도 되고 이곳 저곳 어느 곳이든 오른편 능선으로 올라가서 능선 상단의 진행 방향 널찍한 등산로 따라 주욱 가면 된답니다.

고속도로 수준의 등산로는 계속 이어집니다.

능선 살짝 아래로도 등산로가 있는데 그냥 능선 상단으로 이동하는게 덜 헷갈릴것 같네요.

안내판은 군데군데 되어 있지만 등산로 갈래가 워낙 많아 헷갈릴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그냥 능선에서 가장 넓고 가장 높은 등산로를 따라 이동하는게 현명한 방법.

체육시설이 설치되어 있는 봉우리에서 우측 방향으로.

곧이어 4차순환고속도로가 지나가는 터널 상단을 건너가게 됩니다.

내려가고 올라가는 긴 계단이 설치되어 있구요.

아랫쪽 터널을 지나가는 4차 순환로.

계단 중간쯤에서 서쪽을 보니..

아쉽게도 일몰이 되어 버렸네요.

구절송.

날이 어두워져 멋진 자태가 실루엣으로 보여 집니다.

구절송 옆에 있는 전망대

서쪽 하늘이 활활 타고 있네요.

북쪽 팔공산 라인

남쪽 전망대에서 내려다보는 대구 시가지

아직 여명이 남아 있어 앞산도 건너 보입니다.

어둡기 전의 대구 시가지 파노라마 풍경

클릭하면 크게 보여 집니다.

9시쯤 되니 본격적인 밤 풍경이 연출 됩니다.

검단동 수변공원이 널찍하게 보여 집니다.

그 옆으로 경부고속도로가 신나게 달리고 있구요.

밝게 빛나는 불빛은 대구공항 계류장

들머리인 단산지를 당겨 봤습니다.

대구공항 탑승장과 계류장도 당겨 보구요.

좌측뒤로 월드컵 경기장이 희미하게 보이네요.

불빛이 밝은 곳은 야구장 같은데 아마도 오늘 밤 한게임 하는 모양입니다.

대구 야경의 마스코트 83타워가 멀리 보입니다.

10시 조금 더 지나 내려다보는 파노라마 야경

클릭하면 크게 보여 집니다.

83타워에 촛점을 맞춰 봅니다.

어느듯 시간이 11시 가까워졌습니다.

동쪽에서 보름 막 지난 달이 둥글게 떠 오르고 있네요.

구절송 전망대 조형물이구요.

귀신 놀이 조금 하다가 하산 합니다.

단산저수지에 설치된 달 모형 조형물

밤이 많이 늦었는데 인근 주민들이 꽤 많이 나와 있네요.

땀 뻘뻘 흘리면 저수지 둘레길을 거니는 분들도 많구요.

저수지 둘레길은 3.9km라고 하는데 두어바퀴 돌면 제법 운동이 될 것 같습니다.

나비생태원이 있어 이곳 봉무공원은 나비공원이라고도 하구요.

봉무공원은 단산저수지를 기준으로 한 커다란 호수공원을 말한답니다.^^

Comments

• 구절송 가지를 세어보니 겹쳐 보여서 그런가 8 개로 보입니다.
    구절송 전설을 믿고 9 번을 도는 분들도 많을 듯 합니다...저 같은 사람~^^
    배롱꽃이 만발을 했군요.배롱나무를 보고 누군가 일본에서는 원숭이 미끄럼나무..?? 라고 했던 기억이 납니다.
    배롱꽃도 약용으로 쓰여서 버릴 게 없는 나무라고 들었습니다.
    표면이 매끄럽고 단단하게 보여 목재로도 좋을 것 같아 보입니다.
    멋진 야경을 즐기시면서 하산을 하는 재미도 제법 쏠쏠 하겠습니다.
    저 같으면 하산 즉시 곱창집으로 달려 갈 것 같습니다만~~^.^

• 담에 낮에 올라가서 구절송 가지를 헤아려 보고 만약에 하나가 모자란다면 팔절송으로 이름 변경하여 놓고 내려 오겠습니다.^^
      아마도 빙 빙 도는 분이 많을걸로 부녕 짐작이 되구요.
      시기적으로 이맘때가 배롱꽃 한창일땐데 오랫동안 핀다고 백일홍이라고도 하지유.
      나무가 외형상 노각나무와 비슷하게 비가만 하여도 단단하여 보입니다.
      하산하니 11시가 넘었고 집에서 귀신한테 홀려 갔다고 생각했는지 전화가 두어번와서 그냥 집으로 갔답니다.^^

• 배롱꽃의 멋드러진 자태가 눈에 들어 오네요.

야경은 바다나 산..둘 다 멋진데..나이들어서 보게되는 야경은 또 다른 느낌을 받게 할거 같읍니다.

• 여름꽃으로 능소화 지고나면 배롱꽃인데 더운 햇살아래 아주 짙게 보여 운치가 있는 꽃이랍니다.
      도심 야경은 불빛이 좋은데 이곳에서는 북쪽 방향이라 남쪽보다는 야경이 희미한 편이었답니다.^^

• 대구에 야간 산행을 할 곳이 제법 있나 봅니다.
    저기 저수지는 처음 보는데 아마도 낚금일 거 같네요.
    제 낚시 지도에 안 보이는 걸 보니 말이죠 ㅋ
    이 맘때 배롱나무의 꽃도 참 예쁘더라구요.
    빗물 머금은 자태도 참 고왔던 걸로 기억합니다.
    이제 해질녘 서쪽 하늘이 서서히 불타기 시작하는 계절이네요.
    오후에 하늘보러 좀 나가봐야 겠습니다.
    오늘도 대구 야경 잘 구경하고 갑니다

• 대구가 평퍼짐한 분지 형태도시라 주변의 얕은 산에 오르면 시가지 조망이 거의 다 보인답니다.
      요즘은 그런 곳에다 전망대를 만들어 두어 쉼터로 좋구요.
      말씀 하신 저수지는 도심 공원이라 낚시는 절대 금지.
      아마도 괴기 많을것이라 짐작은 됩니다.
      대구 야경 구경 다하고 창원 야경 구경하러 가겠습니다.
      여름에는 밤 산행이 제격이구요.^^

• 대구 주변에는 백일홍 포인트가 많아 해마다 출사하는데 올해는 아직이네요
    야경보다 백일홍이 먼저 눈에 띄네요. 도동서원, 화목정이 먼저인데
    저곳도 버킷 리스터에 첨부해야겠군요 무더운 여름 잘 나시기 바람니다.

• 이전에는 욱신사나 화목정 자주 다녔는데 가 보지 않은지 좀 되었습니다.
      배롱꽃이 아주 멋지게 피어 있을 시기네요.
      신숭겸 유적지도 오래된 배롱나무들이 많아 사진 촬영지로 인기가 많은 곳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번 다녀 가 보시길 바랍니다.^^

• 멋진 야간산행을 하셨습니다. 열대야를 이기는 두가님의 새로운 피서법으로 자리 잡으신것같습니다.
    대구는 분지라서 빙 둘러가며 산이 있어 어디서든 시내가 조망되나 봅니다. 구절송 전망대의 유령은 어디서 많이본 실루엣입니다.^^*
    시원한 산위에서 멋진 도시야경을 보는 기분이 끝내줄것같습니다. 기분같아선 밤새 비박이라도 하며 야경을 즐기고 싶네요.
    단산저수지를 품은 봉무공원이 아름답게 보입니다. 산책하며 운동하기에 아주 좋을것같습니다.
    멋진 대구야경 잘보았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 야간 산행의 특징이 올라갈때와 내려갈때 더위는 낮과 비슷한데 올라가서 정상에서 가만히 있으면 서늘해 지는게 아주 기분이 좋답니다.
      그 맛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있다가 내려오게 되구요.
      이제 남은 곳이 몇 곳 되지 않고 별로인 곳들이라 한두군데만 더 둘러보고 올 여름 야경 산행은 마무리 할까 합니다.
      하마님 말씀대로 친구나 연인끼리 이곳에 올라 백패킹으로 하루 머물며 일몰일출보고 야경까지 즐기면 정말 멋질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고 제 혼자 올라와서 밤 새 술 마시는 건 좀 그렇구요.
      텁텁한 장마철 시원하게 보내시길 바립니다.^^

• 마지막에 올라 가 본 게 구절송 근처 공사 하기전이었으니 꽤 지났군요
    여기는 몇 번 올라 본 곳인데 역시 저녁에는 가 보질 못해
    이런 멋진 야경을볼 수 있는 곳인지는 몰랐습니다 ㅎ
    신숭겸 유적지 배롱나무꽃 보러 한 번 가야겠습니다^^

• 언젠가 공공님의 글에서 구절송 전망대를 본듯도 합니다.
      전 이번에 첨 올라가 봤답니다.
      대구 이곳 저곳에 여러곳 전망대가 있지만 이곳 북구나 동구쪽에는 조금 낯설게 느껴집니다.
      단산지에서 오르는 것보담 서쪽 산자락에서 오르는게 휠씬 빠르다고 하네요.
      봉무공원에서 오르내리면 거의 산행코스라고 생각됩니다.^^

• 곶감 2022.07.20 09: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봉무공원과 단산지도 이렇게 보니 많이 색 다르게 보입니다.~~
    산만디에 저런 소나무가 있었군요..
    요즘은 스토리를 잘 만들어 내어야 홍보도 되고 방문객도 많아 지는것 같습니다. ~~~
    두가님 발품 덕분에 대구 근교와 전국 산행을 잘 하고 있어 감사합니다. ^^

• 동구쪽에 이런 커다란 저수지가 있는줄 저도 첨 알았습니다.
      수성못 몇배는 될 것 같은 커다란 저수지네요.
      둘레길도 높낮이 없이 잘 만들어져 있어 인근 주민들은 복 받은것 같습니다.
      곶감님 말씀대로 요즘은 지자체 스토리텔링을 개발하는 이가 있는것 같습니다.
      근데 너무 뒤죽박죽 만들어서 이상하게 된곳도 많구요.
      비슬산 자락에 이런저런 바위들 이름 붙여 논것을 보면 어이가 없는 곳도 많답니다.
      맛난 식사 하십시오.^^

• 90살 넘어도 무병장수...
    아직 90살이 꽤 남었는데 벌써 골골하고
    몇가지 잔병치레를 하는 사람도 효험이 있을까요??!...ㅎ
    밤에 그것도 퇴근후에도 오르시는 것을 보니
    역시 체력과 함께 산을 좋아하시는 것이 증명되는군요
    무슨 핑계가 생겨 저는 저 대구 외곽순환도로를
    한번 달려보고 싶습니다.
    그런데 대구의 야경사진을 보다보니 슬그머니 궁금증이 생깁니다.
    혹시 아우님 카메라를 바꾸시지 않었는지요.
    아니면 아우님의 실력인데 제가 미쳐 모르고 그렇게 생각하고 있는지요.
    구름에 살짝 가린 둥근달과 그아래 도시 야경을 배경으로 하트모양의 조형물
    그리고 노을사진까지는 아우님의 실력인 것은 믿지만...
    다른 몇장의 사진은 혹시하는 생각도 가져보았습니다...
    어쨌든 올해 또다른 프로젝트 실행을 하시느라
    더위도 때때로 잊으시면서 잘 보내고 있으신 듯합니다.
    그리고 좋은일도 생기시는 아우님의 삶이 늘 부럽습니다.
    다시 한번 더 감사와 함께 축하드립니다........^^

• 퇴근 후 어차피 집에서야 막걸리 한두병 마시고 여차저차 하고나면 12시 가까이 되어 버리는데 이렇게 알뜰하게 시간을 보내는 방법이 있다는걸 근간에 새삼 알게 되었습니다.
      다음에 낮에 올라가서 구절송 자태를 세심히 관찰한 다음 진짜 약빨이 받는 나무인지 확실히 확인하고 오겠습니다.
      카메라는 바꾸지 않고 수년째 고장없이 그대로 입니다.
      몇년전 꽃봉산에서 멧돼지와 충돌하여 바꾸고 난 뒤로 아직까지 무난하게 잘 사용하고 있답니다.
      삼각대 튼튼한 것으로 가지고 올라가서 노출 시간을 조금 많이 준 것들이랍니다.
      카메라가 흔들리지 않게 잘 고정 하는게 포인트이구요.
      파노라마는 빙 둘러 찍어서 컴퓨터로 이은 사진입니다.
      형님의 여러가지 배려의 말씀에 늘 고마움 가득 합니다.^^

• 멋진 프로젝트라 멋진 작품이 보답하네요. 무서울 것 같은데...
    노을, 야경 ..환상적입니다.

• 몇 번 야간에 올라서 도심 야경을 즐겼는데 이번에는 그걸 조금 범위를 넓혀서 마무리를 지워볼까 했답니다.
      혼자 내려오면 조금 거시기 하지만 무서움을 별로 타지 않는 편이라 그냥 그렇습니다.
      고맙습니다.^^

• 세이지 2022.07.21 00: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시골 갈 때마다 보이는 이곳이 어딘가 하고 지도로 찾아보고 구절송전망대인 걸 알았고
    꼭 가보려고 했는데 이렇게 두가님 산행으로 먼저 보네요.
    지나치면서 장군바위와 여기는 늘 시야에 들어와서 궁금하던 곳이었거든요.
    저는 팔공산순환도로 보성아파트 쪽에서 올라가면 쉬운 줄 알았는데 단산지 옆길도 있군요.
    어디로든 꼭 한 번 가보고 싶은 곳입니다.
    팔공산 속속들이 가보려고 일 년으로도 모자랄 것 같아요.

• 저도 처음 가 보는 곳이라 상당히 궁금했는데 밤길이라 자세한 풍경은 보지 못했지만 나름대로 조망을 즐기기엔 아주 좋은 곳 같습니다.
      시골 가실때 이곳이 보이는가봐요.
      대구도 참 넓은 지역이라는게 새삼 느껴집니다.
      동구나 북구쪽은 전혀 모르겠습니다.
      보성아파트 옆으로 올라가면 금방이라고 하던데 이 얘기도 내려와서 들었답니다.ㅎ
      그냥 제 같은 경우에는 빠른 길보다는 산길이 있으면 그게 우선이라..^^
      소풍으로 다녀 오시길 참 좋은 곳 같습니다.
      오르시거든 구절송도 아홉바퀴 꼭 돌아 보시길 바라구요.^^

• 이번 프로젝트 미션은 마산 팔용산과 거의 같은 코스인거 같습니다.
    구절송은 정말 전설이 고향에나 나올법한데 역시 스토리텔링이 있군요.
    모르긴 해도 두가님께서는 10바퀴 이상 돌아보셨을거 같습니다...ㅎ
    근데 구절송 사진을 보는 순간 와우~하는 함성이 나올뻔 했습니다...ㅎ
    저도 올해는 한번만이라도 야경을 보러 가봐야겠는데요 ? ㅎㅎ
    멋진 프로젝트 응원합니다~~^^

• 요즘 지자체에서 아무데다 그럴듯한 이야기를 갇다 붙이는 바람에 조금 전설이 산만해진 느낌도 든답니다.ㅎ
      구절송은 그 전설과는 아랑곳 없이 정말 멋진 나무이구요.
      근데 저는 밤중에 오르는 바람에 나무는 그냥 휙 지나가 버렸네유,
      담에 올라서 한 스무바퀴 정도는 돌아 볼 생각입니다.ㅎ
      여름에 야간 산행은 또 다른 매력인것 같습니다.
      정상에서 조금 있으면 서늘해지는 그 느낌이 아주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