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 피맛골(피마골)

Posted by 쏭이아빠 지구별 팀 블로그의 글 : 2016. 3. 9. 12:00

어제 시내에서 업무를 본 후 시간여유가 있어서

서울역사박물관을 들렸습니다.

종로 근처에 계시는 선배님을 찾아 뵙고..

선배님 안내로 서울역사박물관을 들렸습니다.

정말 오랫만에 서울 시내를 걸어 봅니다..^^

동아일보 앞에서

서울역사박물관 가는 길에 본 조형물..

망치를 든 팔이 움직입니다..^^

서울역사박물관 도착.

오랫만에 보는 전차입니다.

제가 예 전에 지구별에 글을 올린 기억이 납니다.

전차가 사라진 것은 ..정말  너무 아쉽습니다

서울시 행정을 관리 하는 분들이..좀 더 슬기롭게..

어느 한 노선이라도 보존하였다면 좋았을텐데..하는 아쉬운 마음이 듭니다.

추억의 관광상품으로 어린아이들이나 관광객들에게 환영을 받았을텐데..

바쁘게 돌아가는 이 분주한 도시 공간에서

느림의 미학을 체험도 할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제 기억으로는 전차가 종점에 도착을 하면

전차 운전을 하시던 분이 저 운전핸들을 뽑아서 간 기억이 납니다..^^

이 녀석아~~

책보를 가지고 가야지 ~~ ㅋㅋ

서울박물관 내부

예 전 광화문 거리를 재현

피맛골(피마골) 유래를 알아 봅니다

(자료인용)

서울시 종로구 166번지 일대로 종로1가에서 종로6가까지 이어지는 비좁은 골목길 입니다.

조선시대 서민들이 종로를 지나는 고관들의 말을 피해 애용하던 뒷골목인데..

당시에는 신분이 낮은 사람들은 말을 탄 고관대작을 만나면

행차가 끝날 때까지 엎드려 있어야 했기 때문에 갈 길 급한 서민들이

번거로움을 피하기 위해 이용했는데 피마(避馬)에서 유래해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노란 선 부분이 피맛골 입니다)

위에 그림이 예 전 뚝섬을 그린 그림입니다.

광장시장 입니다.

방앗간을 지나칠 수가 없어서..^^

'지구별 팀 블로그의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말 여행 (아침고요수목원-남이섬)  (8) 2016.05.03
개심사.  (14) 2016.04.26
충주호반 청풍명월 자드락 길(6 코스)  (15) 2016.04.18
남해여행 .  (14) 2016.04.12
수암봉  (10) 2016.03.28
종로 피맛골(피마골)  (8) 2016.03.09
수원 용주사.  (13) 2016.02.29
돈은 어디로 여행을 떠날까요 ?  (12) 2016.02.24
공릉산행  (11) 2016.02.22
휘상이가 벌써 18개월이 되었네유~~  (10) 2016.02.18
겨울 원대리 자작나무 숲 ~  (14) 2016.02.15

1. 2016.03.09 13:32 하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쏭형님께서 예전의 제 나와바리를 다녀오셨군요. ㅎㅎㅎ
    청계천, 피맛골, 서울역과 광장시장.... 오랜만에 서울나들이 멋지게 하셧습니다.
    저도 일전에 친형님들과 서울나들이를 다녀왔더랬습니다.
    제가 살던 종로 숭인동 옛집과 그동네... 그리고 동묘시장으로 해서 장충 원조족발먹고 남산둘레길을 돌아 서울역까지
    서울 투어를 했었는데요. 그렇게 한참을 돌아보니 서울이라는 제 고향이 정말 멋진곳이구나 하고 생각되더군요.^^*
    그런데 끝사진은 고추장 삼겹살인가요? 연탄불에 구워먹으면 아주 쐬주안주로 그만이죠....ㅎㅎ
    서울 풍경 잘보았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셔여~~~;)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쏭이아빠 2016.03.09 14: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말 오랫만에 촌 넘 서울 구경 잘하고 왔습니다~~^^
      제가 한 동안 살았던 인사동도 보구요..ㅋ
      마직막 사진은 고추장 삽겹살 맞습니다(2 차..ㅋㅋ)
      울 하마님 ~고맙습니다

2. 2016.03.09 14:53 에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릴적 많이도 걸었던 지역들입니다.
    서울 중,고등핵교 자리는 서울역사박물관으로
    동아일보 있던 광화문 사거리엔 국제극장이 없어졌고
    피맛골도 이젠 종3쪽에 약간만 남아 있고
    광장시장은 포목이나 예단으로 유명했던거이 이젠 먹자골목으로....
    허긴 10년이믄 강산도 변한다 했으니..
    마지막 사진 속 돼지목살 고추장구이는 시경 뒷편 북창동 <스태미나 집>이 원조인데
    얼마전 가보니 아직도 그 자리에서 영업을 하고 있는데 올매나 반갑던지.....
    옆엔 그 유명한 모밀국수집인 <송옥국수>도 아직 영업중이고...
    암튼 간만에 오늘 서울귀경 한번 잘 했습니데이~~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쏭이아빠 2016.03.09 15: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오랫만에 걸어 본 서울거리입니다.
      서울역사박물관은 처음 가 본 곳 입니다..^^
      국제극장에서 바라 보던 삼일고가 도로도 이젠 추억으로만...
      광장시장은 마치 중국인들 시장 느낌이 들었습니다.
      걸어 가는데 앞,뒤..좌 우 쏼라~쏼라..ㅋㅋ
      형님 어느 정도 완쾌 하셔서.. 감사한 마음입니다.

3. 2016.03.09 20:27 창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서울 역사박물관이면 ..
    서울에 역사를 한눈에 볼수 있다는 말 같습니다.
    여기 촌놈은 서울 역사박물관이 있다는 것을 오늘 처음 알았습니다...ㅎ
    작년에도 마음으로 국립중앙박물관이나 한번 가본다는 것이 어영부영하다가
    그냥 지나치고 말았습니다..
    이제 어느날에 기차타고 지하철 타고 서울 박물관 구경이나 한번 떠나야 될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수학여행이나 떠나야 구경하든 박물관 구경이고
    그런데 별로 큰 관심없이 그냥 대충 둘러 보았는데
    언제부터인가 둘러보는 재미가 있더군요.
    한동안 주소지가 종로구였는데도 피맛골에서 음식을 먹은 기억은 별로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광장시장은 자주 갔고 노르끼리한 녹두빈대떡이 생각납니다.
    초등학교부터 오늘날 까지도 친한 친구가 청계6가에서 장사를 하기에 말입니다...
    오래간만에 서울 소식이 나름에 매력이 있습니다.
    쏭빠님 가끔씩 도시소식도 부탁합니다.......^^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쏭이아빠 2016.03.10 08: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생각도 못하고 선배님 덕분에 다녀 온 서울역사박물관입니다...^^
      오랫만에 전차도 보고 내부 전시물을 설명을 해 주시는 분이
      너무 상세하게 설명을 해 주셔서 모처럼 역사공부도 잘했습니다.
      요즘은 계획을 세우고 여행이나 산행을 못하니..
      이렇게라도 그 아쉬움을 대신하고 있습니다..^^

4. 2016.03.11 22:00 신고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쏭빠님 박물관 구경 잘 하였습니다.
    저야 완전 촌넘이라 서울 사진은 아무거나 보여줘도 멋있습니다.ㅎ
    도로원표도 잘 보았습니다.
    이전에 고속도로에 서울 몇 km 남았다는 표시가 어느 지점을 보고 이야기 하는 줄 몰랐는데 그 뒤 누구에게 듣고
    도로 원표가 보통 시청 앞에 있는데 그걸 기준으로 한다는 이야길 들었습니다.
    맨 마지막에 시장통 버얼건 무우김치 정말 맛나겠습니다.
    막걸리 안주로 최고...!!

• 쏭이아빠 2016.03.12 08: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버얼건 무우 김치.....는 아니옵고..고추장 삼겹살 입니데이..^^
      그 날 따라 춥기는 했지만 오랫만에 역사공부에 푹 빠져 보았습니다.
      모처럼 전차도 타보고 어린시절 아버님께서 근무 하시던 종로거리도 떠오르고..
      에구구.. 출근 합니다 ~~ ^^

prev | 1 | ··· | 974 | 975 | 976 | 977 | 978 | 979 | 980 | 981 | 982 | ··· | 2639 | next

☆ 전체 여행기와 산행기 보기( 열림 - 닫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