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산의 암릉코스로서 인기 구간인 숨은벽능선 구간으로 백운대에 올라 봤습니다.

숨은벽은 북한산 정상인 백운대와 그 옆의 암봉인 인수봉 사이에 숨어있는 능선이라하여 숨은벽이란 이름이 붙여졌다는데 암릉으로 이어지는 구간인데다가 조망도 좋아 촌닭이 모처럼 올라가서 하루 보내기엔 안성맞춤인 곳이었습니다.

다만 연무에다가 미세먼지가 약간 끼어 날씨가 쾌청하지 못한 것이 흠..

산행날씨는 둥근 해가 떠고 시야가 탁 트이면 말할것도 없지만 맑은 날씨보다는 오히려 조망이 트이는 것이 더 우선이라 일기예보에 오후에는 미세먼지 보통으로 예보되었지만 아쉽게도 하루 종일 침침한 날씨가 이어져 모처럼 멀리 한양까지 올라가서 한바리 했는데 2%가 아쉬웠습니다.

지난번 정릉에서 칼바위타고 백운대 올라 우이동으로 하산했던 기억이 있는데 그때도 날씨덕을 크게 보지 못했는데..

지난번 북한산 산행기 : http://duga.tistory.com/468

이번에도 산행 자체는 좋았지만 카메라 앵글에 잡혀 이곳 블로그에 올려지는 사진들은 조금 밋밋하고 흐린편이라 아주 마음에 차지 않습니다.

다음에는 북한산 별미코스라는 의상능선을 탈까 생각 중인데 그때는 제발 본전 생각나지 않게 하늘이 도와 주기를 바래 봅니다.

산행코스는 경기도 고양의 밤골부터 시작하여 숨은벽 능선을 거쳐 백운대에 오른 다음 산성으로 하산하였습니다.

전체 산행거리는 약 9~10km 정도라고 여겨지지만 된비알구간이 한곳 있고 오름 구간에 조망이 좋은데다가 스릴있는 암릉구간이라 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소요 될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걸음이 조금 빠른 편이라 식사하고 사진찍고 이것저것 구경하며 올랐다가 내려 왔는데 4시간 정도가 걸린듯 합니다.

봄도 아닌듯 겨울도 아닌듯..

밋밋한 계절 풍경으로 산행의 맛이 달아오르지 못하는 요즘.

그래도 이맘때는 암릉 산행이 가장 제격에 맞은듯 합니다.

그런 암릉의 묘미와 스릴, 조망의 3박자를 갖춘 숨은벽 능선코스..

추천합니다.

산행코스 : 밤골탐방소 - 숨은벽능선 - 백운대 - 보리사 - 산성주차장

소요시간 : 약 4시간(5시간 정도 잡으면 무난할듯)

암릉구간 난간 없는 위험구간 많음. (까불다가는 온데간데 없이 사라질 우려 있음.)

전날 칠갑산 다녀와서 너무 밋밋한 산행으로 스트레스가 온전히 풀리지 않은듯하여 다시 나선 북한산..

산성입구 주막집에서 장수 두 병하고 나니 조금 풀리는듯 합니다.

북한산 등산지도

위 구간에서 노란색으로 표시된 구간이 오늘 다녀 온 코스

(밤골 - 숨은벽 - 백운대 - 위문 - 산성주차장)

밤골입구.

이곳에는 전국굿당총연합회가 있는 국사당이 있는데...

암튼 산길은 갈림길에서 왼편을 택합니다.

이제부터 사기막 능선길입니다.

앞서가는 세 분..

클라이밍 차림은 아닌듯한데 암튼 베낭이 묵직해 보입니다.

일단 일반적인 산행계획은 아닌듯 하네요.

통바위 암봉에 자라고 있는 나무들이 신기합니다.

뿌리들이 노출되어 바위면에 온통 붙어있는 모습이 애처롭기도 하구요.

자칫 굴러내릴듯한 바위들이 있어 봄철에는 주의해야 겠습니다.

앞쪽으로 조망이 트이기 시작 합니다.

숨은벽과 인수봉이 나란히 서 있는데 위용이 대단합니다.

위험구간이 많은데 긴장하며 올라야 할 구간입니다.

우회로로 안전등로가 있지만 어차피 이 구간은 스릴을 즐기러 왔는데 정신 똑바로 차리고 바위등을 타고 오릅니다.

이 구간말고 전방 바위로 바로 오르면 해골바위인데 그걸 몰랐네요.

오르고 나서 알았다는...

멀리 도봉산이 조망되는데 날씨가 역시 아쉽네요.

멀리 오봉능선과 자운봉 만장봉이 있는 정상부가 조망되는데 ...

날씨만 트였다면...

인수봉과 백운대 정상 사이의 숨은벽릿지.

조금 후 저곳을 타고 올라가야 하는데 스릴만땅입니다.

북한산 명물 해골바위라고 하는데 길을 잘못들어 그냥 지나쳤습니다.

숨은벽 조망바위.

멋진 전망대입니다.

사진으로는 별로인데 실제보면 멋지고 대단한 풍경입니다.

갑자기 호도과자가 먹고 싶습니다.

제가 호도과자를 아주 좋아하는데 고속도로 여행시에는 꼭 한봉씩 사 먹곤 합니다.ㅎ

지나쳐와서 뒤돌아 본 숨은벽 전망대

앞쪽으로 보이는 풍경의 파노라마

위 사진은 클릭하면 크게 보여 집니다.

앞서가는 이들의 모습이 아찔해 보입니다.

높은 절벽위에 얹혀있는 바나나보트바위

앞쪽으로 조망되는 풍경이 시시각각 바뀌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바나나보트바위

누군가 이름을 그럴싸하게 잘 지었습니다.

인수봉과 숨은벽릿지 상단

우회로가 있는데도 꼭 위험한 바위등을 타고 오르고 싶은 옥심은 누구나 마찬가지인가 봅니다.

숨은벽 종점에서 백운대 오르는 길은 급경사길 0.7km

이제까지 오른길보다 더 체력소모가 심한 구간입니다.

90˚ 직벽을 타고 오르는 대단한 분들 ????

사실은 이 사진을 세운 것입니다.

초보 클라이머들의 훈련장면입니다.

앞쪽 백운대 암벽에서 훈련을 하고 있는 초보가 있는 반면에 건너편 인수봉에는 진짜가 있습니다.

중간에 오르고 있는 두 분이 보이네요.

상단의 맨발 프로와 하단의 그녀..

두분이 연인관계라면 정말 멋지겠다는 생각이...

백운대 오르는 된비알길에 왠 산성이래요?

지난번에 없었는데 정말 별로입니다.

이곳에다 산성을 쌓겠다는 발상을 누가 했는지??

백운대 오르는길도 이전보다 많이 정비가 된듯 합니다.

난간정비가 되어 있네요.

아찔한 구간이 몇 곳 있었는데...

그래도 미끄러지면 큰일 납니다..

맨 앞 만경대.

그 뒤 노적봉..

만경대 꼭대기에서 ..

저분들 뭔 짓을 하능겨..

백운대 정상 바로 아래 널찍한 바위..

서울시내를 내려다보며 이곳에서 오찬을 즐기다.

백운대 정상

백운대 정상에서 바라 본 인수봉과 만경대 파노라마

위 사진은 클릭하면 크게 보여 집니다.

고독파의 외로운 식사.

조그전에 올라온 숨은벽능선과 인수봉 설교능선이 맞물려지는 파노라마

멋진 풍경이 장관입니다.

위 사진은 클릭하면 크게 보여 집니다.

어제도 고양이와 미팅 했는데 오늘은 백운대 정상에서 또 고양이를...

하산길에서 본 만경대와 노적봉

신기하게 생긴 오리바위.

위문통과하여 산성으로 하산 합니다.

이후로는 주~~욱.. 내리막길.

봄인데 가을 풍경이 연출되네요.

거의 다 내려와서 올려다 본 원효봉

흘러내리는 물자국이 아주 예술입니다.

산행 끝...

주차장에서 올려다 본 파노라마 풍경

원쪽부터 원효봉, 만경대, 노적봉, 잘룩한곳 지나서 오른편으로 의상봉 용출봉... 내가 아는 것은 여기까지..

맞는지 모르겠네요.

위 사진은 클릭하면 크게 보여 집니다.

1. 2018.03.20 04:20 신고 에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이쿠~~ 사진만 보는데도 보는 내내 오금이....ㅜㅜ
    서울이 자랑하는 북한산.
    그 중에서도 백운대와 인수봉은 외국인들도 많이 댕기는 코스라고 언론에서도 나왔지만
    저도 이 쪽은 가긴 많이는 갔었는데 항상 딱 거기까정만 갑니다. 바로 바우 밑!
    오늘은 이른 아침부터 사타구니와 오금 쪽이 찌릿찌릿 해 가며 평소보다는 빠르게 마우스 휠을 움직입니다.ㅎ
    그나저나 또 연락없이 훌쩍 댕겨 가셨네유~~
    남에 번쩍!북에 번쩍!!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8.03.20 12: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서울이 조금 먼 거리라 개인으로 움직이지 못하여 연락을 드리지 못하였습니다.
      다음에 개인으로 움직일 기회가 생기면 반드시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숨은벽능선은 진작부터 한번 가 보고 싶은 곳인데 이번에 원을 풀었습니다.
      바위능선이 아찔하면서도 스릴감이 많아 올라가는 내내 즐거웠습니다.
      이제 다음에는 의상능선..
      다시 북한산 꿈을 꾸어 봅니다..^^

2. 2018.03.20 07:59 신고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쏭하아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수봉... 30 여 년 전 초보산행 시절 멋 모르고 따라가서 다시는 안 온다고 속으로 결심했던 곳 입니다 ^^
    그 후로 동문님 들과 친구들과 또 몇번을 다녀 오긴 했지만, 고소공포증 때문에 지금도 별로 가고 싶지는 않습니다..ㅎ
    마지막 사진 주차장은 아시는 분이 등산용품 매장을 해서 늘 차를 주차를 하고 오른 던 정든 장소입니다.
    그러고 보니 의상봉에서도 벌벌 기어 오르면서 또 후회를 했던 기억이 납니다..ㅎ
    요즘 들어서는 편한 산이 갈 수록 좋아집니다.. 건달산행~~^^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8.03.20 12: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서울사람들이 늘 부러운게 이런 명산이 주위에 둘러쳐져 있다는 것인데 특히 북한산이나 도봉산 같은 경우는 정말 멋진 산이 아닐까 합니다.
      숨은벽능선에 붙어 오르면서도 조망이 탁 트였다면 건너편의 도봉산능선과 같이 더욱 즐거운 산행이 되었을것인데 하는 아쉬움을 남기고 돌아 왔습니다.
      제가 다음에 맘을 주고 온 곳이 의상능선인데 기대가 많이 됩니다..ㅎ^^

3. 2018.03.20 11:00 신고 euroasia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언제든 오셔서 의상봉 함께합시다.
    의상봉도 위험구간 마닐라 삼 로프와 계단 공사가 되어있어 위험한 곳이 별로없습니다.
    늦게라도 전화주셨으면 북한산성동에서 막걸이 한잔 대접했을텐데요...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8.03.20 12: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개인으로 움직이지 못하여 연락을 드리지 못하고 그냥 내려왔습니다.
      요즘은 위험구간이 거의 개선되어져 안전사고 예방은 많이 되었지만 반면 아쉽기도 합니다.
      구간별로 스릴감이나 아찔한 느낌을 만끽하는 곳에는 그것에 의미를 두고 오르는 이들이 많은데 말입니다.
      다음에 의상능선 갈때 연락 드리겠습니다.
      다시금 아드님의 멋진 회사 취업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 euroasia 2018.03.20 13: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이들에게 멋진 지원은 못해줬지만 그런대로 알차게 공부하고 훌륭한 인성을 지닌 사회인으로 우뚝서는 모습을 보니 대견하고 자랑스럽습니다.
      저를 아는 모든분들의 마음으로 도움주신 덕분입니다.
      두가 성님 감사합니다.

앞으로가 문제입니다.

장가보내랴 ? 손자 손녀 태어나면 또 돌보아 주어야 할지 모르는 태산같은 앞날이 기다립니다.

여러모로 관심에 고마움을 전합니다.

4. 2018.03.20 20:39 신고 창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 이런글을 볼때마다 낯 부끄럽습니다..
    북한산 백운대는 동서로 지나치길를 수십년이 되였는데
    한번도 오르지 못하였다는 생각을 하니 갑자기 오늘은 그런 생각까지 듭니다.
    사진에 보이듯이 한보따리 배낭을 짊어진 아주머니도 저기까지 오르셨는데 말입니다.
    허기는 저 아주머니와 얕은 산오르기를 겨루라고 하여도
    저는 쨉도 않될 처지이면서 이런말을 막 하고 있습니다...ㅎ
    암벽등반을 하는 사진을 보면서 순간 착각을 하기를..
    앗 사진이 잘 못 올라 왔당께~~
    정말 백운대 정상에서 여기저기 보여주는 모든 것이 아슬아슬 하면서 또한 장관입니다.
    백운대 정상에서 아래를 내려다 보면서 폼을 잡는 저 동물은...
    고양이가 아니고 한마리 삵이라고 하여도 속을 듯합니다.
    오늘도 아우님에 체력과 산에 대한 사랑에............^^

• euroasia 2018.03.21 11: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올해는 북한산 함께오릅시다.
      9월 13일까지는 계도기간이지만 그 이후로는 북한산에서 막걸리도 못마십니다.
      두가님 오실때 함께 의상봉 능선 걸읍시다.

지금은 밧줄과 데크, 계단들로 어려운 지점에 안전장치가 전부 설치되어 있습니다.

벌써 남녘으로 부터 봄소식이 올라옵니다.

늘 건강하세요.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8.03.21 13: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요즘 산에서 겁도 없고 씩씩한 아주씨들이 많아 저도 간혹 깜짝깜짝 놀라곤 한답니다.
      때론 산에 온 걸 야외 유원지 온 것처럼 착각하는 분도 계시기도 하구요.
      근데 사실 형님께서는늘 말씀은 그렇게 하셔도 백운대쯤이야 거뜬하게 다녀 오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날씨가 좋았다면 더 멋진 사진으로 서울의 풍경과 건너편 도봉산의 능선을 잘 보여 드릴것인데 아쉬웠습니다.
      산 정상에 고양이가 왔다갔다 하니 조금 거시기한 생각이..
      먹이를 찾는 짐승의 습성이 이렇게 되었구나 하는 씁쓸한 생각을 해 봤습니다..^^

5. 2018.03.20 21:24 신고 하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산악회와 함께 북한산행을 하셨나 봅니다. 서울 근교산 중에서 제일 험한산이라 생각합니다.
    두가님께서야 워낙 산악 달인이신지라 쉽게 여겨질지도 모르겠지만요..^^*
    북한산 입구 여기소는 제 외갓댁이 있던곳이라 어린시절 자주 갔었습니다.
    하지만 그저 뒷산으로만 알고 쳐다보기만 하였고 고등학생이 되어서야 처음으로 올랐었죠.
    그때는 안전시설도 거의 없었고 무척 위험한 등반을 멋모르고 했던것같습니다.
    멋진 북한산의 풍경을 두가님을 통해 다시보니 정말 멋지고 웅장하지만 한편으론 후덜덜 합니다.ㅎㅎ
    사실 북한산은 유라시아 형님의 나와바리가 아닌지요? 미리 연락하셨더라면 친절한 안내를 받으셨을것같습니다.^^
    두가님의 열정적인 산사랑에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 euroasia 2018.03.21 11: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오우 ~ 하마님 외가댁이 여기소였군요.
      그동네가 백화사 골입니다.
      요즘 ~ 최근 멋진 집들이 엄청들어서는 곳입니다.
      그리로 올라가면 의상대 능선 입니다. 횡단하면 국녕사 청동대불이 나오지요 !
      의상능선은 풀코스를 걸으려면 북한산성동에서 출발하여 자연보호 헌장비 지나서 우측 능선으로 붙으면 의상능선이지요...

언제일지 모르지만 두가님 오시면 경관 수려한 북한산의 최고 절경 의상능선을 함께 오릅시다.

북한산성 12성문, 14성문 종주도 참 재미있습니다.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8.03.21 13: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하마님 말씀대로 안내산악회를 이용하였습니다.
      연락이라도 한번 드릴려다가 다음에 개인으로 올라갈때 하기로 하고 이번에는 그냥 몰래 다녀왔습니다.
      지금은 조금 삭막한 계절이라 산세가 볼품이 그리 많지 않은데 조금 지난 후 산빛이 살아날때 틀립없이 다시 들릴까 합니다.
      그때 하마님도 동행 하시고
      유라님께서 의상능선코스로 멋진 구간 한번 짜 주셨으면 합니다.
      서울 사람들이 부러운것 중에 하나가 이런 명산이 빙 둘러 있다는 것이구요..^^

• euroasia 2018.03.22 12: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의상능선도 좋지만 만경대(설악은 망경대) 릿지도 걸어가기엔 조금 부담이지만 로프로 안자일렌하면 위험구간 고정 로프 설치되어 진짜로 멋집니다.
      의상능선 코스는 제가 앞장서겠습니다.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8.03.25 20: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유라님. 다음에 한번 부탁 드리겠습니다.
      두 곳 다 한번 가 보고 싶네요..^^

6. 2018.03.23 10:31 신고 소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녀가셨군요 !

prev | 1 | ··· | 137 | 138 | 139 | 140 | 141 | 142 | 143 | 144 | 145 | ··· | 2152 | next

●전체 여행기와 산행기 보기( 열림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