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타닉 마지막 모습

 

1912년 4월 14일은 공포의 날이었다.

사고로 1,514명이 사망했고 710명이 구조되었다.

사고 당시 38세였던 타이타닉호의 이등 항해사 찰스 래히틀러(Charles Lightoller)씨는 구조된 승객을 책임지기 위해 선원 중 유일하게 구조된 승무원이었다.

아래는 래히틀러 씨의 타이타닉호 참사의 자세한 사정을 담은 17페이지 분량의 회고록이다.

 

 

타이타닉 선장 에드워드 존 스미스(Edward John Smith)


"선장이 침몰을 앞두고 여성과 아이를 먼저 구조하라는 명령을 내리자, 많은 여성 승객들이 가족과의 이별 대신 남아있기를 선택했습니다.

저는 높은 소리로 "여성과 아이들은 이리 오세요!" 라고 불렀지만, 가족을 버리고 혼자 구명보트에 오르려는 여성과 아이는 몇 명 없었습니다.

 

 

좌측이 래히틀러(Charles Lightoller)

 

래히틀러씨는 "살아 있는 동안 그 밤을 영원히 잊지 못할 겁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첫 구명보트가 바다로 내려가고, 저는 갑판 위에 있는 한 여성에게 말했습니다.

"부인, 어서 구명보트에 오르세요!"

그녀는 뜻밖에 고개를 흔들었습니다.

"아니요, 저는 배에 남겠어요."

이 말을 들은 여성의 남편이 "그러지말고 어서 타요! 여보!"라고 말하자, 여성은 차분한 어조로 대답했습니다

"혼자 가지 않겠어요. 당신과 함께 이 배에 남을거에요."

그것이 제가 본 그 부부의 마지막 모습이었습니다.

 

 

애스터(Astor) 부부

존 제이콥 애스터(John Jacob Astor IV, 당시 세계 최고 부자)씨는 임신 5개월 된 아내를 구명보트에 태워 보내며 갑판 위에 앉아, 한 손에는 강아지를 안고 다른 한 손에는 시가 한 대를 피우면서 멀리 가는 보트를 향해 외쳤습니다.

"사랑해요 여보!"

승객들을 대피시키던 선원 한 명이 애스터씨에게 보트에 타라고 하자, 애스터 씨는 일언지하에 거절했습니다.

"사람이 최소한 양심은 있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리고 나서 마지막으로 남은 한 자리를 곁에 있던 한 아일랜드 여성에게 양보했습니다.

그리고 며칠 후, 배의 파편들에 의해 찢겨진 애스터 씨의 시신을 생존자 수색 중이던 승무원이 발견했습니다.

그는 타아타닉호 10대도 만들 수 있는 자산을 가진 부호였지만, 살아남을 수 있는 모든 기회를 거절했습니다.

자신의 목숨으로 양심을 지킨 위대한 사나이의 유일한 선택이었습니다.

 

 

벤저민 구겐하임(Benjamin Guggenheim)


성공한 은행가였던 구겐하임씨는 생명의 위협을 느끼는 순간에도 화려한 이브닝 드레스로 갈아 입으며 이처럼 말했습니다.

"죽더라도 체통을 지키고 신사로 죽겠습니다."

구겐하임 씨가 아내에게 남긴 쪽지에는 이런 글이 적혀 있었습니다.

"이 배에는 나의 이기심으로 구조받지 못하고 죽어간 여성은 없을 것이오.

나는 금수만도 못한 삶을 살 바에야 신사 답게 죽을 것이오."


 

슈트라우스(Strauss) 부부


미국 메이시즈(Macy's)백화점 창업자 슈트라우스씨는 세계 2번째 부자였습니다.

그가 어떤 말로 설득해도 아내 로잘리 씨를 구명보트에 태우지 못했습니다.

아내 로잘리 씨는 "당신이 가는 곳에 항상 함께 갔어요. 세상 어디든지 당신과 함께 갈 거예요"라며 남편을 두고 배에 오르는 것을 완강히 거부했습니다.

8번 구명보트의 책임 선원이 67세의 슈트라우스에게 "누구도 어르신이 보트를 타는 것을 반대하지 않을 것입니다"라며 구명정 탑승을 권했습니다.

이 말을 들은 슈트라우스 씨는 단호한 말투로 "다른 남성들보다 먼저 보트에 타라는 제의는 거절하겠습니다"라며 생사의 순간에도 초연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그는 63세의 아내 로잘리 씨의 팔을 잡고 천천히 갑판 위의 의자에 앉아 최후의 순간을 기다렸습니다.

 

 

뉴욕 메이시스(Macy's)백화점 벽에 걸려 있는 기념비


현재 뉴욕 브롱크스에 슈트라우스 부부를 기리는 기념비에는 이런 글귀가 적혀 있습니다.

'바닷물로 침몰시킬 수 없었던 사랑.'

 

프랑스 상인 와트열 씨는 두 아이를 보트에 탄 여인들에게 부탁하고 배 위에 남아 아이들과 작별했습니다.

두 아들은 이렇게 구조되었고 세계 각지의 신문사들이 어머니를 찾을 수 있도록 연달아 사진을 실어주어 어머니와는 재회할 수 있었지만, 배에 남겨진 아버지와는 다시는 볼 수 없었습니다.

 

남편과 미국으로 신혼여행을 떠난 리더파스는 남편을 꼭 껴안고 혼자 살아남는 것을 거부했습니다.

남편은 주먹으로 그녀를 기절시킬 수밖에 없었습니다.

정신이 돌아왔을 때 그녀는 이미 바다 위에 떠 있는 구명보트 안이었습니다.

그녀는 평생 재가하지 않았으며 남편을 그리워했습니다.

 

 

생존자 Miss Mabel Francatelli의 편지

그리스 로잔의 생존자모임에서 스미스 부인이 자신에게 자리를 양보한 여성을 회고하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시 제 두 아이가 구명보트에 오르자, 만석이 돼서 제 자리는 없었습니다.

이때 한 여성 분이 일어나서 저를 구명보트로 끌어당기면서 말씀하셨습니다.

"올라오세요. 아이들은 엄마가 필요합니다!"

그 대단한 여성은 이름을 남기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은 그녀를 위해 '이름없는 어머니' 기념비를 세웠습니다.

 

 



희생자 중에는 억만장자 아스테드, 저명 신문가 헴스테드, 육군 소령 바트, 저명 엔지니어 루오부어 등 사회의 저명인사가 많았지만, 이들 모두 곁에 있던 가난한 농촌 부녀들에게 자리를 양보했습니다.

타이타닉호의 주요 승무원 50여 명도 구조를 책임졌던 이등 항해사 래히틀러씨 외에는 전부 자리를 양보하고 배와 함께 생을 마감했습니다.

 

새벽 2시,

각자 도망가라는 명령을 받았지만 1번 전산사 존 필립스는 여전히 전산실에 앉아 마지막 순간까지 'SOS'를 입력하며 자신의 보직을 떠나지 않았습니다.

선미가 물에 가라앉기 시작했을 때, 삶과 죽음의 마지막 순간, 사람들이 서로에게 외쳤습니다.

"당신을 사랑해요! 당신을 사랑해요!"

그날, 우리 모두 위대한 사랑이 무엇인지 보여줬습니다.

제가 당신들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알아줬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나 예외도 있었습니다.

일본 철도원 차장인 호소노 마사부미(細野 正文: 1870년~1939년)씨는 여장을 한 채 여성과 어린이들로 채워진 10번 구명보트에 올랐습니다.

그는 귀국 후 바로 퇴직당했습니다.

모든 일본 신문사와 여론은 그를 공개적으로 비난했으며, 그는 십여 년 뒤 후회와 수치로 가득 찬 삶을 마감했습니다.

 

 

호소노 마사부미(細野 正文)

 

호소노 마사부미는 타이타닉에 탑승했던 유일한 일본인이었습니다.

그는 메이지(明治)시대의 철도관료로 러시아에서 2년간의 유학을 끝내고 지인이 있는 영국을 방문 후 뉴욕으로 가기 위해 타이타닉에 탑승하게 됩니다. 타이타닉이 빙산과 충돌한 그때, 승무원의 외침에 깨어나 구명조끼를 받아든 그는 구명정 근처까지 갔다가 보트가 부족한 것을 보고 좌절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운 좋게 눈앞의 구명정에 두명이 더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이 생겼고 그는 기적처럼 살아남았습니다.

 

구조 후 미국에 도착했을때 그는 '행운의 일본인'으로 명명되었습니다.

그때만 해도 유일한 일본인이라는 것이 불행이 될 줄은 아무도 몰랐습니다.

얼마 후 도쿄에서 발행된 잡지에 그의 이야기가 실리면서 그는 나락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잡지에는 영국의 윤리교수 로렌스 비슬리(Lawrence Beasley)가 "사람들을 밀쳐내고 보트에 탄 비열한 일본인이 있었다"라는 증언이 실려 있었습니다.

'창피한 일본인'이라는 비난과 함께 그는 직장을 잃었고 언론에 의해 오랫동안 겁쟁이로 비난받습니다.

'일본 남자라면 명예롭게 죽어서 돌아와야 했다'라는 것이었습니다.

호소노는 평생 비난속에 살면서도 변명 한마디 없이 자식들에게도 많은 이야기를 남기지 않은채 세상을 떠났습니다.

 

찰스 존 조그힌(Charles John Joughin)


찰스 존 조그힌(Charles John Joughin)은 타이타닉의 제빵사였습니다.

배가 빙산에 충돌했을때 취침 중이던 조그힌은 급히 잠에서 깨어났습니다.

그의 증언에 따르면, 자리에서 일어나자마자 구명정을 내리는 작업에 동참하였고 승객들에게 빵을 나눠주며 패닉에 빠진 사람들을 진정시켰습니다. 또한 수십개의 의자를 바다로 집어던져 사람들이 잡고 떠 있을 수 있게 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는 이런 헌신적인 행동 덕에 구명정에 탑승하라는 권유를 받습니다. 하지만 더 많은 사람을 구하기를 바란다며 그는 그 기회를 사양합니다.

 

이제 죽음을 직감한 그는 '술이나 먹자' 라는 결심을 하고는 술을 꺼내 퍼마시기 시작합니다.

마지막 구명정이 떠나고 결국 타이타닉은 침몰했습니다.

조그힌은 거의 두시간동안 차가운 바다속에 몸을 담그고 있었는데 그의 주장에 따르면 술 덕분에 거의 추위를 느끼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는 물 위에 떠있는 생존한 승객들을 구하기 위해 돌아온 구명정에 의해 구조되었는데, 실은 머리가 물에 젖지 않아 저체온으로 죽음에 이르지 않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그는 끝까지 '술이 나를 구한 것'이라고 주장했다고 합니다.

 

1912년 타이타닉호를 기리는 자리에서 타이타닉호를 건조한 선박회사 White Star Line는 희생자들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남성들의 희생을 요구하는 해상 규칙은 그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단지 그들의 행동은 약자들에 대한 배려이자, 그들의 개인적인 선택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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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9.04.04 06:55 에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가끔 외국(특히 서양영화)영화를 보믄서 한 가지 느끼는 거이.....
    그 들은 죽음의 직면해서도 여성 - 아이들 - 어르신들 - 동물들의 생명을 자기 생명보다 더 우선시 하고 있는
    약간은 무모하고 사실일까....라는 생각이 들 정도인데 아무리 연출 된 영화라지만
    그런 영화를 자주 맨든다는 건 실제 생활에서도 그러니까 자연스럽게 연출이 되고
    또 그 영화를 보며 자라는 세대들은 자연스럽게 그런 삶을 사는 게 아니가....하는 생각이 듭니다.
    가끔 공공장소에 가 보믄 아직도 남을 의식하지 않고 자기 이익에만 빠진 사람들을 볼 수있고
    특히나 권력을 가진 자들의 <내로남불> 그리고 <내노남불>式 삶을 보믄 진짜 피가 거꾸로 솟는 분노가 치밉니다.
    저 위 남의 생명을 지키려 본인의 목숨을 내 놓으신 멋진 신사분들 그리고 사내다운 분들께 다시 한 번 머리 숙입니다.
    단, ♩♬♩♪( jjokbari 라고 썼는데 음표로 보이네요)는 빼고!
    글구 만약 저 때에 제가 그 자리에 저희 집 사람과 애들 그리고 하늘나라로 먼저 갔지만 울 강쥐가 같이 있었으믄
    저는 어떤 행동을 했고 또 어떤 式으로 식구들을 챙겼을까....하는 생각도 해 봅니다.

    * 갑자기 마지막에 세월호 이준석이가 생각 나 화가 치밉니다.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9.04.04 18: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우리나라 영화나 드라마, 특히 뉴스시간에 울고, 불고, 짜고... 뭐 이런것 나오면 참으로 싫습니다.
      감정을 절제하고 속울음으로 표현하는 이가 진정 돋보이구요.
      한이 많은 민족이라 그런지 너무 얼굴로 감정 표현을 고스란히 하고 있는것이 우리나라 사람의 특징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에디형님께서 말씀하신 내용 정말 공감을 많이 하는데 내로남불식.. 의식구조를 가진 일부계층의 무리들..
      차마 욕으로 표현하고픈 마음을 참습니다만 이들이 앞으로 마구 달리고자 하는 이 나라를 뒤에서 당기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2. 2019.04.04 08:16 신고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쏭하아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슴이 찡 합니다..
    과연 그 누가 저런 위험하고 목숨이 걸린 위급한 상황에서..
    초연하게 타인을 배려하고 자신의 직무를 수행을 할 수가 있을까요 ?
    저는 ? 글쎄요... 제빵사 처럼 술 마시다가 어영부영 했을 것 같습니다만..ㅋ

    참, 많은 생각을 하게 합니다... 이런 비교는 모순이지만...
    우리나라 정치인이나 재벌들 중에 저런 사람들이 있을지 ?
    허긴 저런 환경에서는 저 부터 살려고 아둥바둥 할텐데.. 정치인이나 재벌도 저런 환경에서는 저와 같겠지만.. ㅋ

    지도층의 도덕적 의무인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교육 부재가 원인은 아닌가...합니다.
    워런버핏이 전재산의 99% 이상을 기부하겠다고 밝혔더군요.
    오래 전 반도체 장비를 만들던 모 회사 대표께서..
    자식에게 대물림을 안하고 사회에 전 재산을 기부를 한 뉴스가 기억이 납니다.
    그나저나 여장까지 하고 생존한 저 일본인.. 그렇게 까지.. ㅋ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9.04.04 18: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드라마도 아니고 영화도 아닌 실제의 이야기인데도 정말 드라마보다 더 인간적이고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바로 그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
      요즘 재벌 3세와 환각제 내용이 메스컴에 오르내리고 있는데 타이타닉의 내용과는 너무나 거리가 있어 가슴이 답답하네요.
      이럴때 가끔 생각나는 건 재산은 대물림이 되지 않는 걸 법으로 만들어 나면서 모두 같은 선상에 출발하여 자기 노력으로 오로지 인생을 살아가게끔 만들어 버리지는 생각을 해 봅니다.^^

  3. 2019.04.04 09:24 euroasia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남성들의 희생을 요구하는 해상 규칙은 그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단지 그들의 행동은 약자들에 대한 배려이자, 그들의 개인적인 선택이었습니다."

    이 한마디가 모든 것을 얘기하는것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9.04.04 18: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간혹 우리 사회에서도 이런 배려를 실제로 실천하고 모범을 보이는 일들이 일어나 가슴 훈훈하게도 합니다.
      사회적으로 낮은곳이 있는 이들.
      그리고 약자에 대한 배려..
      이런것들이 무의식적으로 실천되는 나라가 진정 선진국이 아닐까 합니다.^^

  4. 2019.04.04 09:43 하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래된 사고 이야기지만 심금을 울립니다. 누구나 자신의 목숨은 제일 소중하게생각할터인데..
    사랑하는 가족과 이별이 싫어서 사랑이 아니면 하지 못할 생각에 함께 운명을 맞이한 부부들...
    과연 우리나라였으면.. 그중 한명이 나였으면 어땠을까? 생각하게 됩니다.
    세월호가 바로 생각나네요 그 많은 어린 학생들이 느꼈을 공포는 말로 표현이 안되네요..
    제가 해줄게 없어서 하염없이 TV를 보며 울었던 기억이...ㅠㅠ
    마지막 문구가 가슴을 찡하게 여운을 남깁니다.
    "남성들의 희생을 요구하는 해상 규칙은 그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단지 그들의 행동은 약자들에 대한 배려이자, 그들의 개인적인 선택이었습니다."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9.04.04 19: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타이티닉은 어처구니 없는 사고로 사라졌지만 그 사고로 인하여 남겨진 숭고한 인간애 정신은 참으로 본 받아야 할 점이 많은데...
      우리나라 정치나 권력자들의 모습과 비교하니 이거 뭐..
      즈금도 떠들석한 별장의 성접대 사건을 진술하고 있는 모 여성의 이야기가 가슴을 울립니다.
      그냥 법적으로 죄는 묻혀질지 모르지만 그 사람 양심에서는 죄를 느끼기 바란다는 내용.
      이 사회에는 이와 비슷한 것들로 당연처럼 느껴지는 죄인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5. 2019.04.05 00:42 Favicon of https://www.file-pick.com/ BlogIcon 무료 영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보고 가욤 ^^

  6. 2019.04.05 18:11 창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지막에 이준석선장이 떠올랐다고 에디님은 말씀 하셨지만...
    저는 이런 선박 사고 이야기를 들으면 요즘에는 무조건 이준석 그 이름이 떠오릅니다.
    기본 사명감도 없이 어떻게 선장이라는 자리까지 올랐는지도 궁금하구요.
    어쨌든 이글 사연 사연을 읽어 보면서 영화 타이타닉과 포세이돈 어드벤쳐 두영화가 생각납니다...
    일개 보잘것 없는 저도 가끔씩 선박 여행을 하게 되면
    때로는 부질없이 그런 위기 상황을 떠올려 보기도 하면서
    그래도 인간으로서 조금은 값어치 있는 죽음을 생각해 보는데 말입니다.
    물론 그러다가 정말 위급상황에서 내가 그럴수 있을까 하는 위문도 생기지만요.......
    오늘도 이글을 잘 읽어 보면서 마음속으로 희생의 가치를 깨우쳤으니..
    물론 티끌만큼 이지만요.
    그런것이 쌓이고 쌓이다보면 조금씩은 인간성 더 회복이 될수있겠구나 하는 좋은마음으로 잘 보고있니다.......^^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9.04.05 19: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바다와 해난사고에 대하여 누구보다도 더 하실 말씀이 많으신 형님의 생각을 헤아려 봅니다.
      저도 가끔 어떤 큰 재난이 바로 내 눈앞에 닥쳤을때 나는 과연 어떤 행동을 하고 있을까 생각을 하여 봅니다.
      특별히 앞서서 귀감이 되는 행동은 못할지언정 비겁하게 도망치는 이준석같은 동물은 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여 봅니다.
      흔히 하는 말로 한번죽지 두번죽나..
      이런 생각이 그 순간에 내 마음에 적응이 되어야 하는데 말입니다.
      저는 형님 마음속에 여러번 드나들었다고 생각이 되어 대략 알고 있습니다.
      비슷한 상황이 되면 형님이 어떻게 행동을 하실지..^^

  7. 2019.06.04 17:45 행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본인 승객에 관해선 https://blog.naver.com/roompick/220406591090 이 글의 이야기를 참고해주셨음 좋겠네요. 영국인 교수의 말이 틀렸다는게 입증됬다고 하더군요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9.06.04 18: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고맙습니다.
      저도 이글 쓰면서 마지막 일본인 이야기를 어떻할까 하다가 그냥 원본글로 올렸습니다.
      그래도 궁금한 점은 마사부미 본인이 가장 잘 알고 있었을것인데 왜 죽을때까지 침묵했을까 하는게... 참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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