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기상청 일기예보는 이전과는 달리 상당히 적중률이 높은데 그래도 가끔은 아주 틀릴때도 있습니다. 이럴때 속된말로 기상청을 구라청이라고도 하는데...

몇일 전부터 눈이 많이 내린다는 예보가 있었습니다. 금요일 저녁 뉴스까지도 영서지방에 폭설이 예정되어 있고 강원도 지방에는 많은 눈이 내릴 것이라고 뉴스마다 예보를 하구요. 특히 눈은 토요일 밤에 많이 내려서 일요일 새벽까지 집중 되는 것으로 나와 있었습니다.

이보다 좋을수가..ㅎ

올 겨울, 눈 다운 눈, 제대로 된 설경을 즐기기 못하여 안달이 날 지경인데 이보다 더 반가운 뉴스가 어디 있으랴..

지난번 무등산처럼 국립공원지역으로 달려가면 자칫 입산이 통제 될 우려가 힌계단 낮춰 찾아 간 곳이 원주의 감악산.

하얀 눈이 밤새 왕창 내려서 멋진 눈꽃과 제대로 된 설경을 마음껏 즐긴다는 속셈을 은근히 품고 달려갔는데....

우째 이런일이...

눈이 하나도 내리지 않았습니다. 정말 한방울도...

맹숭맹숭한 등산로를 따라 올라가니 겨우 응지쪽에 지난번 내린 눈이 녹지 않고 그대로 있는것이 전부..

쌩뚱맞게 정상을 지나 하산코스에 접어드니 그때서야 폭설같은 눈이 마구 쏫아져 조망이고 뭐고 모조리 망쳐 놓는데...

이런 구라청...

산행코스도 참으로 잘못 선택을 하였습니다.

이곳 원주 감악산은 대체적으로 창촌리에서 감악산 정상으로 올라 백련사계곡을 따라 감바위골로 하산을 하는게 일반적인데 이렇게 하면 가파른 바위의 로프길이 수월하게 되어 오름길이 그리 힘들지 않는데 꺼꾸로 올라가는 코스를 내려오니 내리 꽂히는 구간이 많아 상당히 위험한 곳이 몇 곳 있었습니다.

특히 들머리를 피재로 잡으니 파도능선이 길고 지루하여 별다른 감흥을 느낄 수 없는 구간으로 생각이 됩니다.

암튼 원주 감악산은 피재로 올라 긴 능선길을 타는 것 보담 창촌리에서 감악산 정상으로 올라 계곡길로 하산하는게 딱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는 감악산이란 이름의 산지명이 참 많습니다.

가장 유명한 곳은 경기도 파주의 감악산, 그리고 이곳 원주의 감악산과 경남 거창의 감악산도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 외 합천 황매산 자락에도 감악산이 있는데 봄철 황매산 철쭉으로 진입로에 차가 많아 막힐때  많이 알려지지 않은 뒷쪽 감악산으로 오르면 조금 더 쉽게 접근할 수가 있습니다.

이곳 원주 감악산은 엄밀히 따지면 원주라기보담 충북 제천의 산입니다.

최고 정상인 945m가 제천쪽에 있는데 또 다른 정상석을 원주쪽에서도 마주 보는 봉우리에 세워 두었답니다.

그래서 이곳 감악산은 원주와 제천에서 세운 정상석이 두개가 있는 특이한 산이기도 합니다.

이름도 서로 다르게 지었는데 오리지널 정상인 제천의 감악산은 일출봉(945m). 원주의 감악산은 월출봉(930m)입니다.

특별히 내세울만한 경치도 없고..

조망도 트이지 않아 멋진 산그리메의 풍경도 없고...

멀리 찾아가서 죙일 걷는다고 고생만 실컷한 산,  암튼 그렇게 기억으로 남을 것 같습니다.

원주 감악산 등산지도

산행코스

피재 - 석기봉 - 일출봉 - 월출봉 - 감악3봉 - 창촌리(황둔2리)

소요시간 : 약 5시간 30분

위험도 : 군데군데 직벽 밧줄, 위와 같은 역코스에서는 매우 위험한 구간 많음

피재.

원래는 이곳에 폭설이 내려 차가 못올라가니 마니.. 걱정을 해야 할 판인데 말끔합니다.

썰렁한 등산로에서 잡목 사이로 바라 보이는 설경

양지는 눈이 녹아 없고 음지에는 겨우 이런 정도의 눈밭이...

멀리 가야할 감악산 정상이 나무 사이로 보여 집니다.

정상을 1km 쯤 남기고 만난 이정표.

요부골..

골의 이름이 심상치 않은데 유래가 사뭇 궁금합니다.

감악산의 바위들은 대개가 이런 형태입니다.

호떡바위라는 고상한 이름을 붙일수도 있고 소똥바위라는 거시기한 이름을 붙여도 될 것 같습니다.

경상도에서 이런 바위를 썩바위라고도 하는데 곧 무너질것처럼 위태한 곳이 많습니다.

봄철에 특히 조심하여야 겠습니다.

제천쪽 정상부 바위군

선녀바위라고도 하고 일출봉이라고도 하는 제천뽁 정상부

바위가 군데군데 위험한 곳이 많습니다.

요즘 국립공원에서는 이런 위험바위들 틈새 균열을 관찰하는 장비를 부착하여 두었던데 이곳은 그런 관리조차 되지 않는 곳이라 자칫 인명 피해가 날 우려가 있는 곳이 몇 곳 있어 보입니다.

감악산 정상이라 표기가 되어 있는 곳은 정상이 아니고 이곳 옆에 있는 커다란 바위를 타고 올라야 합니다.

일출봉이라고도 하고 선녀바위라고도 하는 제천쪽 정상입니다.

정상부는 눈이 내리지 않았다면 괜찮은데 눈이 내려 있어 올라가기에 아주 위험했습니다.

안전로프나 난간 전혀없고 아래쪽에 위험구간이라고 올라가지 말라는 경고판만 세워져 있습니다.

더 황당한 것은 이곳 정상부에 제천에서 오석으로 각지게 만든 정상석을 세워 두었다는 것 ....

정상석을 아래로 내려 놓든지.. 아니면 안전시설을 하든지..

일출봉.. 선녀바위...

암튼 이런 이름이 붙은 감악산 제천의 정상입니다.

오석에 새겨진 정상의 높이는 수정한 자국이 있습니다.

건너편으로 바로 앞에 동자바위라고도 하고 원주에서 월출봉이란 이름을 지어 붙인 원주의 정상이 보여 집니다.

그 뒤 원주에서 세운 정상석이 있는 3봉이 보여 집니다.

일출봉 정상 아래로 등산로가 있는데 위로 쳐다보니 바위들이 아찔합니다.

곧 굴러 내릴것 같은....

많이 위험합니다.

어떤 안전조치를 꼭 해야 할 듯..

등산로 옆에 이런 석문이 있어 포토존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냥 사진으로는 별 것 아닌듯 보여지는 로프구간.

실제 제법 위험한 곳이 많았습니다.

원주에서 세운 월출봉인 정상석.

원주 정상석이 있는 월출봉에서 바라 본 제천의 일출봉 정상

부처도 보이고 악마도 보이고 ...

좌측이 제천의 일출봉 정상

중앙이 동자바위로서 원주의 정상

우측이 제3봉으로서 원주 정상석이 세워져 있는 곳.

중앙의 동자바위는 올라갈 수 없습니다.

등산로 좌우측이 쏫아져 내리는 급 경사구간이 많아 아찔함을 느끼게 합니다.

배려...

소나무 가지가 길게 길게 너무 자라 쳐지는 바람에 돌에 얹어지게 되었는데.

바람이 불면 힘 없는 가지가 돌에 스쳐져서 아랫부분이 닳게 되었습니다.

곧 이 가지는 제 수명을 못하고 닳아 부러질 지경인데 .

지나는 이가 작은 돌로 받쳐 주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지나는 이가 돌을 빼내고 작은 나무가지로 받쳐 놓았습니다.

하산지점부터는 폭설이 내리기 시작 합니다.

구라청의 예보가 하루 빨랐습니다.

이런 위험구간은 사실 사진으로는 흥미가 없습니다.

평면으로 보는 사진은 직벽의 로프구간이 평길로 변하여 버렸습니다.

눈이 다시 내려 근시적인 풍경은 아주 좋아 졌습니다.

흑백의 수목화가 펼쳐지구요.

산행 마무리.

긴 산행을 마무리는 했는데 뭐 그리 남는게 없다는 점이 조금 아쉽습니다.

이번 겨울 눈꽃 갈증은 이렇게 그냥 지나가야 하나 봅니다.

이번주를 또 기대해 볼까나요?

1. 2017.02.09 05:41 신고 에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지난 주말 선자령에 올랐다가 원주쪽에 들러서 왔는데
    선자령에도 눈이 별로 없어 볼거리도 없는데다 휴대폰마저 추위에 작동이 제대로 안 되 사진 한장 못 찍고 왔습니다.
    감악산처럼 원주쪽 산들은 대체로 악산이 많은 것 같습니다.
    감악산은 사진만 봐도 저는 얼씬도 못 할 산인데 왜 갈수록 낭떠러지만 보믄 자꾸 무서움을 타는지.....ㅜㅜ
    축 처진 가지를 상하지 않게 배려 해 주는 현장을 보니 가심이 따땃해지믄서 소나무 걱정도 한편 듭니다.

• Favicon of http://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7.02.11 10: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올 겨울 눈꽃이나 겨울 정취 추천으로 아는 분한테 대관령과 선자령을 한번 가 보라고 추천했다가 얼마전에 취소하였습니다.
      예년에 눈산행으로 인기 높았던 산행지가 올해는 눈이 없어 영 별로인가 봅니다.
      이곳 대구에도 올해는 눈이 바닥에 쌓인 경우가 한번도 없었습니다.
      감악산도 큰 기대를 하고 갔었는데 맹탕이라 실망이었었구요.
      하산길에 만난 긴 소나무가지의 따스한 배려가 마음 훈훈하였습니다..^^

2. 2017.02.09 08:33 신고 Favicon of http://duga.tistory.com BlogIcon 쏭이아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악산은 제 초딩 동창이 원주에 살아서, 초대를 받아서 다녀 온적이 있습니다.
    언제인지 기억이 가물 가물..^^
    저도 선자령은 이 번 주 일요일에 다녀 올 예정인데..
    사전에 답사를 한 후배가 눈이 별로 없다는 소식이더군요.
    올 해는 두가님 말씀처럼 눈이 인색한 겨울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듭니다.
    저도 에디 형님 말씀처럼 소나무 가지에 돌 하나를 받쳐 준 분에게 감사한 마음이 듭니다.
    덕분에 감악산 잘 보고 갑니다 ~~

• Favicon of http://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7.02.11 10: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파주 감악산이 유명한데 이번에는 원주 감악산을 다녀 왔습니다.
      치악산 바로 아래라 눈이 많을 것이라 예상을 하였는데 지난번 내린 눈 조금 외에는 거의 눈이 없었습니다.
      딱 하루 일찍 찾았는지 내로 오는데 폭설이 쏫아졌구요.
      덕분에 조망도 완전 엉망이고 카메라 눈에 젖을까 사진도 제대로 찍지를 못하엿습니다.
      쏭빠님 내일 선자령 가시는데 어제오늘 눈이 항거(?) 내려서 쌓여 있기를 바래 드립니다.ㅎ
      선자령 산행 잘 하시고 멋진 사진 기다리겠습니다..^^

3. 2017.02.09 10:03 신고 창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역은 다르지만 감악산이라는 소리에 반가운 마음이 일단 앞서고 있습니다.
    설명글에도 있지만 제가 잘 아는 감악산은 경기도 파주와 양주쪽에 위치하였기에
    자주 쳐다 봤기에(ㅎ ㅎ) 말입니다.
    오늘도 겨울산에 풍경도 볼거리지만 이상한 석문이나
    배려라는 글과 사진에서 작은 공감을 하고 있습니다.
    어느누구는 눈을 찾아 방방곡곡을 누비는데..
    그것도 찬바람과 눈쌓인 산꼭대기를 말입니다.
    어제 저희는 남해안쪽에 갔다가 집으로 오는데 산청에서부터인가
    진눈깨비가 휘날리기 시작을 하기에
    날은 어두어졌고 갈길은 먼데 그생각을 하니 약간 겁도 나더군요.
    그래서 생각이 나는게 늘 겨울이면 설경을 찾아 여기저기 떠나는 아우님이 대단하다고 생각이 들더군요....
    그런데 다행이 진눈깨비가 날리는 것으로 끝이였던 것 같습니다.
    지금 막 집사람이 무주설천봉 예약이 필요하냐고 묻기에 평일은 안해도 된다고 하니
    며칠전에 내려온 처제들 데리고 갔다 오자고 합니다.
    올해는 눈이 제대로 온적이 없어 볼 것도 별로 없을 것 같은데 갔다 와야 될 것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7.02.11 10: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올해는 덕유산에 한번도 가 보지를 못하였습니다.
      그래도 설경은 덕유산이 아주 그만인데 올겨울은 엉뚱한 산만 찾아 다니며 허탕을 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형님댁에 친지가족분들이 방문이 참 잦은걸 보니 그만큼 형수님과 형님께서 누가 찾아 오는걸 좋아하시고 따스하게 맞아주셔서 그럴것입니다.
      이런건 겉으로 표시나는게 아니라서 정말 형수님과 형님의 마음 좋으신 품성을 늘 느끼고 있답니다.
      요즘은 설천봉 곤도라가 예약제로 되어 있다가 들었습니다.
      그래서 주말이나 휴일에는 사전에 인터넷예약을 하지 않으면 이용하기가 곤란하다고 하는데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처제분들과 멋진 설천봉 여행 잘 다녀 오십시오..^^

4. 2017.02.10 12:25 신고 하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상하게 올겨울은 눈이 인색합니다. 덕분에 사고가 줄어 저는 조금 편하긴 합니다만
    겨울 눈산을 좋아하시는 두가님께선 실망이 크시겠습니다. ^^*
    서울만 눈이 안오고 산쪽에만 눈이 펑펑 내렸으면 좋겠습니다. ㅋㅋ
    감악산을 다녀오셨군요. 산이 사진으로 봐서도 험해 보입니다. 산행시 안전에 유의 해야겠네요.
    그런데 요상하게 생긴 나무와 바위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마도 감악산 산신령님이 괴짜이신듯 장난을 치신게 아닌지...ㅎㅎ
    암튼 눈이 펑펑내리는 산행기를 다음으로 기대해보며 감악산 산행기 잘보았습니다.
    즐겁고 행복한 금요일 되셔여~~~;)

5. 2017.02.11 10:49 신고 Favicon of http://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 그렇지는 않지만 어떤산은 하산코스와 등산코스가 구분되는 산이 있습니다.
    이곳 감악산이 그런 형태인데 올라오는 코스로 하산을 하려니 조금 위험하였습니다.
    군데군데 눈이 쌓여있고 바닥이 미끄러운데다가 등산로 바깥이 매우 가파른 절벽형태라 긴장하면서 내려온것 같습니다.
    그제와 어제 일부 눈이 많이 내렸다고 하는데 또 허탕치는거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오늘은 정월 대보름 부름 꽉 깨무시고 귀밝이술도 한잔 하시면서 건강한 한해 이끄시길 바랍니다..^^

prev | 1 | ··· | 117 | 118 | 119 | 120 | 121 | 122 | 123 | 124 | 125 | ··· | 1906 | next

▣ 전체 여행기와 산행기 한눈에 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