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야기

월남전쟁 - 북베트남과 베트콩의 전선에서 찍은 희귀한 사진들

반응형

우리나라에서는 월남전이라고 표현하는 베트남 전쟁의 역사는 정치에 의해 복잡해진 역사이며, 여전히 쓰이고 있고 다시 쓰이는 역사입니다.

베트남 전쟁이란 공산주의 베트남 민주공화국(북베트남)과 비공산 베트남 공화국(남베트남) 간의 동족상잔 분쟁을 말합니다. 결국 이웃 라오스와 캄보디아까지 확대되었으며 그것은 또한 공산권과 서방권 사이의 냉전 경쟁의 대리전 양상이 되었지요. 북베트남은 소련과 중국, 그리고 그 위성국들의 대규모 지원을 받았고, 남베트남은 미국과 그 동맹국들의 지원을 받았는데 여기에 우리나라도 용병형태로 베트남 전쟁에 끼어들어 많은 젊은이들이 실전 경험을 하기도 하였지요.

 

미국은 베트남 전쟁에 개입하여 베트남이 공산국가가 되는 도미노이론을 막으려고 했지만 실제로는 북베트남 정부와 베트콩은 공산주의 통치 하에서 베트남을 통일하기 위해 싸우고 있었고 그들은 분쟁을 식민지 전쟁으로 보았으며 처음에는 프랑스와 미국의 군대에 맞서 싸우다가 나중에는 미국의 꼭두각시 국가로 간주되는 남 베트남과 싸운 것입니다.

 

우리나라 6.25 전쟁 때 남북한 약 300만 명이 사망했다고 하는데 월남전쟁 때도 막대한 인명 희생이 있었답니다.

사망한 베트남 군인과 민간인의 추정치는 80만 명에서 310만 명까지 다양합니다. 약 20만 명~30만 명의 캄보디아인, 2만 명~20만 명의 라오스인, 그리고 58,220명의 미군도 이 전쟁에서 사망했고 우리나라 군인도 4,500명이 전사하는 아픔을 겪었습니다.

전쟁의 결과는 미국의 완패였구요.

 

아래 사진들은 남베트남에서 미군과 게릴라전으로 싸운 베트콩이나 미국에 대항했던 북베트남군의 관념에서 찍은 특별한 사진들입니다.

 

 

북베트남의 첩보활동을 하는 이들은 서로의 신분을 숨기기 위해 마스크를 쓰고 남깐 숲에서 만나게 됩니다.

 

 

북베트남의 지원병제는 신체 건강한 남성이 모두 징집되는 의무제로 전환됐습니다. 1950년에 약 35,000명으로 구성된 군단에서 이후 북베트남군는 70년대 중반까지 50만 명 이상으로 성장했으며, 미군이 인정한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군대 중 하나였습니다. 사진은 1967년 7월 북베트남 군입대 신병들이 하이퐁에서 신체검사를 받고 있는 장면.

 

 

여성 베트콩이 메콩 삼각주에서 보초를 서고 있습니다. 사진을 찍은 작가의 말로는 “전쟁 중에 거의 모든 곳에서 그녀와 같은 여성을 만날 수 있었다”라고 합니다. 보초를 서고 있는 그녀는 겨우 24세였지만 두 번 미망인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녀의 남편은 모두 군인이었습니다. 1973년의 사진.

 

 

메콩 델타에서 베트콩이 고엽제에 의해 훼손된 맹그로브 숲을 노를 젓고 있습니다. 미국인들은 베트콩의 은신처를 파괴하기 위해 고엽제를 살포했습니다. 사진작가는 베트남인들이 맹그로브 숲을 농업과 어업을 위한 풍요로운 지역으로 여기고 있는데 이 풍경을 보니 구역질이 났다고 했습니다. 1970년의 사진.

 

 

여성들은 메콩강 상류에서 남성들이 주로 하던 무거운 고기잡이 그물을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1974년의 사진.

 

 

민병대원들이 하노이 외곽에서 추락한 미 해군 비행기의 잔해를 살펴보고 있습니다. Stephen Owen Musselman 중위가 조종한 TLV A-7C Corsair 항공기는 1972년 9월 10일 하노이 근처에서 격추되었는데 Musselman 중위는 추락하기 전에 항공기에서 탈출했습니다. 그는 1978년 3월 1일 미국 해군 장관이 사망 추정 결과를 승인할 때까지 실종자였습니다. 1981년 7월 7일 그의 것으로 확인된 유해가 베트남 정부에 의해 미국으로 반환되었다고 합니다.

 

 

베트콩은 독이 든 대나무 말뚝을 캄보디아 국경과의 전초기지에 설치했습니다. 끝을 날카롭게 한 다음 불로 굳힌 푼지 말뚝은 종종 적군(미국 외)의 병사들을 다치게 했는데 이 장치는 죽이기 위함 보다는 부상당하여 부대의 속도를 늦추고 상처를 입히기 위한 것이었고 합니다. 1972년 사진.

 

 

베트콩(Viet Cong)은 메콩강에서 적(미군 측)과 직접 교전합니다. 이 희귀한 이미지는 전투 중인 양측, 맨 위에는 ARVN(남베트남) 군인, 앞쪽에는 베트콩이 있습니다. 베트콩은 왼쪽과 오른쪽에서 적의 측면을 공격했으며 이는 ARVN(남베트남)측이 전멸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Thanh Tri에서 한 부대가 속도를 높여 비행하는 모형 비행기를 향해 그 보다 앞쪽에 사격하는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구식 WWII 소총을 사용했는데도 북베트남 군인은 많은 미국 항공기를 손상시키거나 격추시킬 수 있었습니다. 1965년 사진.

 

 

건설 노동자들이 북베트남 중부에서 폭격당한 함롱 다리의 수리에 대해 논의하고 있습니다. 1973년 사진.

 

 

북베트남 군대는 750마일 길이의 베트남 남북 척추 구간을 움직이며 베트남의 서쪽 국경 대부분을 따라 뻗어 있는 쯔엉손 산맥의 호치민 트레일을 걷고 있습니다. 북부 군인들에게 호치민 트레일은 Truong Son Road로 알려졌습니다. 1966년 사진.

 

 

남베트남이 보급로를 차단하려고 시도하는 곳에서 라오스 용병들이 북베트남 부대에 코끼리와 도보로 보급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침공 작전 Lam Son 719는 미국의 지원이 줄어들면서 남베트남군이 공포에 질려 달아나는 등 참담한 상황이었습니다. 1971년 사진.

 

 

미국 폭격의 희생자인 캄보디아 게릴라 단 손 후올(Danh Son Huol)이 까마우 반도의 맹그로브 늪에 있는 임시 병동 수술실로 이송되고 있습니다. 이 장면은 홍보용 설정이 아닌 실제 상황이었습니다. 1970년 사진.

 

 

NVA(북 베트남) 군인들이 Lam Son 719 작전 중 라오스 남부의 전략적 고속도로 9 근처의 탁 트인 땅을 가로질러 진격하고 있습니다.

 

 

남북베트남의 전쟁이 끝나고 미국은 퇴각하고 북 베트남이 통일을 이뤘습니다. 자신의 신분을 숨기기 위해 군복을 벗은 ARVN(남베트남) 병사들에 의해 버려진 전투화들이 사이공 외곽 도로에 흩어져 있습니다.  1975년에 마침내 수십 년간의 전쟁이 끝나고 평화가 찾아왔습니다. 

 

 

베트남이 외세에 의해 점령되지 않고 재결합되는 것을 지켜보며 남과 북의 노인분이 만나서 포옹을 하는 장면입니다. 1975년의 사진.

 

 

손을 잡고 걷고 있는 북베트남의 남녀전사. 1971년. 독일 사진기자 Thomas Billhardt가 촬영한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