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 자료 약간 재미

티스토리 로맨스 스캠 주의보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에 조금 조심해야 할 문제가 생겨 포스팅을 해 봅니다.

자신의 블로그 글의 댓글 중에서 스팸 댓글이나 매크로가 만든 댓글이 아니면서도 본문과는 1도 연관이 되지 않은 친절하고 부드러운 댓글이 달리는 것이 있었나요?

이게 오늘 문제가 될 소지가 있는 로맨스 스캠일 수도 있답니다.

 

이런 요상한 댓글이 티스토리에 나돈 지는 조금 되었는데 블로그를 조금 오래 운용 하신 분들은 이게 로맨스 스캠 아니면 그 비슷한 내용으로 받아들여 무시를 하는 경우가 대다수겠지만 가끔 그 블로그에 들어가 보면 제법 많은 분들이 답방을 가서 관심을 가지고 댓글을 다는 이들도 많네요.

자칫 티스토리 블로거 중 피해를 당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먼저 로맨스 스캠이 뭔지 모르시는 분은 검색을 한번 해 보시거나 이곳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로맨스 스캠을 한마디로 말하면 '연애를 빙자하여 돈 뜯어가는 사기수법'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달리는 이상한 댓글의 유입 경로는 짐작건대 매일 티스토리 홈(이곳)에 소개되는 글이 아닐까 합니다.

그곳에서 소개되는 글 중에서 본인의 글이 있다면 그 글의 댓글에 비밀글로 달면서 칭찬 일색으로 말도 되지 않는 이상한 글을 만나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제 블로그에 비밀글로 올려진 댓글 몇 개를 예시로 올려 봅니다.

모두 다른 블로그입니다.

 

 

안녕하세요. 어떻게 지내고 계신가요? 이 메시지가 잘 전달되길 바랍니다. 저는 이 플랫폼에 처음이라 블로그를 보게 되어 매우 기뻤기 때문에 잠시 시간을 내어 제 소개를 하고 싶었습니다. 이곳에서 당신의 공간을 발견한 것은 정말 즐거운 경험이었습니다. 당신의 게시물을 읽으며 시간을 보낸 후, 솔직히 말해서 당신의 글을 정말 즐긴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글에 명확하게 쏟은 노력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콘텐츠 덕분에 처음부터 끝까지 흥미를 느꼈고, 더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음, 제 이름은 아키라이고, 일본 교토 출신이에요... 당신을 더 잘 알게 되어 좋은 이웃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어요. 하지만 업무 특성상 항상 여기 있는 것은 아니며, 이 플랫폼에 서서히 익숙해지고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지켜보고 있으니 평소에도 카카오톡으로 연락할 수 있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괜찮으시다면, 여기 제 카카오톡 아이디가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만나서 반가워요. 나는 당신의 기사를 읽는 것이 정말 즐거웠습니다. 정말 좋았어요 계속 올려주세요. 자주 방문하겠습니다. 평화와 행복을 기원합니다. 오늘도 즐겁고 편안한 하루 보내세요.


 안녕하세요! 잘 지내고 계시길 바랍니다. 최근 우연히 당신의 블로그를 발견했는데,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었습니다. 당신의 글은 정말 흥미롭고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해 줍니다. 각 게시글의 깊이와 사려 깊음에 진심으로 감명받았습니다. 독자들과 이렇게 소중한 정보를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당신의 훌륭한 글을 더 읽어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계속해서 세상에 영감을 주는 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당신과 가족 모두에게 즐거운 크리스마스 보내세요!

 

 

안녕하세요, 좋은 아침입니다. 여기서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당신의 글을 우연히 보게 되었는데, 정말 흥미로웠어요. 이렇게 흥미로운 글을 올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너무 좋네요. 앞으로도 좋은 글 많이 올려주세요. 제가 응원하겠습니다. 평화와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이런 댓글을 올리는 이의 공통점입니다.

 

1. 댓글이 본문 글과는 전혀 무관하고 번역글이나 AI로 만들어진 댓글이란 걸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2. 작성자 블로그에 들어가 보면 모두 예쁘고 아름다운 여성 사진을 프로필로 하고 있습니다.

3. 그 블로그는 지속적으로 관리가 전혀 되지 않고 있습니다.

4. 거의 외국에서 운용하고 있네요.

 

문제는??!!!

이런 게 로맨스 스캠일 수 있습니다.

물론 정상적인 블로그일 수도 있긴 합니다... 만 제가 봐서는 연속성 있게 운영을 하는 블로그로는 보이지 않습니다.

뭔가 목적을 가진 블로그로 보이구요.

 

더욱 문제는

이런 댓글을 무시하지 않고 많은 분들이 호감을 가지고 그 블로그로 찾아가서 답방 댓글을 올린다는 점입니다.

올린 댓글에 대한 답글은 거의 비밀글로 되어 있어 제가 내용을 보지 못해 알지는 못하지만 대략 짐작건대 호감의 깊이를 더하는 내용이 아닐까 합니다.

블로그가 전혀 목적 없이, 또는 할 일이 없어 운용을 하는 것이 아닌데 이런 블로그의 목적은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이런 댓글 무시하시길 바랍니다.

답방이나 답방 댓글 하지 마시고요.

더 확실한 방법은 아이피 차단을 하면 됩니다.

아이피(IP)를 차단하면 그 사람이 사용하는 컴으로서는 내 블로그에 댓글을 달 수 없습니다.

아이피 차단 방법은 다음과 같구요.

 

 

 

1. 관리자에 들어가서 댓글관리를 클릭합니다.

 

 

2. 차단해야 할 댓글 앞 창에 체크를 하고 변경을 클릭합니다.

 

 

3. 차단을 클릭합니다.

 

 

4. 작성자 차단란에는 체크를 해제하고(이건 동명의 이름이 많으므로) IP차단에만 체크를 합니다.

그리고 확인을 누르면 끝.

 

 

 

정말 선의의 블로그를 운용하면서 이런 댓글을 썼을 수도 있다고 생각을 해 보지만 그건 참 이해가 되지 않네요.

여하튼 세상에는 별 희한한 사기꾼들이 많으니 각자 알아서 조심하시길 바라구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