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 일기

낙동강 물레길 중 대구광역시 달성구간 55km 탐방

반응형

'낙동강 물레길'이라고 들어 보셨나요?
이상한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어 개인적으로 시행하여 보기로 하였습니다.
일명 '달성 물레길 걷기'
낙동강이 유유히 흐르는 구간 중 대구시역(대구시 + 달성군)을 통과하는 지역을 강변을 따라 걸어 보는 엄청나게 무모한 계획입니다. 정부에서 4대강 보 사업과 함께 진행하고 있는 물길 사업으로 강과 함께 전 구간을 이어 달릴 수 있는 자전거 종주길과 트래킹 길을 만들고 있는데 이 중 낙동강 구역을 낙동강 물레길이라 합니다.
이 낙동강 물레길 중 우리 달성구역을 제가 직접 두발로 걸으면서 느낀 내용들과 주변 사진들을 소개하여 드립니다.

사진과 함께 소개해 드릴 내용이 많아 시리즈로 올려 드립니다.

우리구역의 물레길은 왜관과 경계구역인 하빈면 묘리에서 시작하여 최 하단에는 창녕 합천과 경계인 구지면 대암리에서 끝나게 됩니다. 이 중 제가 소개하는 구간은 우리 달성군 구역을 지나는 물레길 55km입니다. 낙동강변을 따라 만들어 논 길이며 성주군과 합천군을 넘나들며 이어지는 길이라 이 구간도 같이 소개 합니다.

아직 '물레길'이란 표시나 이름으로 소개되어 있지 않고 '낙동강 종주 자전거길'로 되어서 우리 달성 구간에는 한 곳 빼고는 모두 이어 달리게 되어 있었습니다. 이 외 하빈면 묘리에서 다사읍 죽곡의 달성 강정보까지 19km는 순수한 우리 달성 구역으로서 '강정보 녹색길'이란 이름으로 아주 깔끔하게 잘 정비가 되어지고 있었습니다. 현재 이 구역은 자전거 도로가 100% 완료되어 있으며 도로로 걷는 길도 모두 정비되어 있습니다.

이 구간은 모두 강변을 바짝 붙어 따라 이어지는 길로서 아마 날씨 풀리고 봄이 되면 자전거 도로로서, 또는 걷기길로서 전국에서 가장 멋진 코스가 될 것이 분명 합니다.

매일신문 기사 참고 - 이곳

먼저 전 구간에 대한 지도를 소개 합니다. 아래 지도에서 빨간선으로 표시된 곳이 우리 달성 구간을 지나는 '낙동강 종주 자전거' 길입니다. 2012년 1월 8일 현재 옥포구간 금포리의 하천을 연결 하는 공사 외 전 구간이 이어져 있습니다.

이 중 '강정보 녹색길'은 하빈 묘리에 있는 육신사에서 출발하여 낙빈서원 - 하목정 - 하빈수변공원 - 영벽정 - 죽곡산 - 강정보를 잇는 19km의 구간입니다. 걷는 시간은 대략 5~6시간 정도 보시면 되고 중간에 노란색으로 표시해 둔 산길 구간이 두 곳(하빈 문산리 정수장 뒷산, 다사의 죽곡 수도사업소 뒷산인 죽곡산) 입니다. 이 두 곳의 산길 구간 외에는 모두 평길로서 걷기 아주 좋습니다.

낙동강 물레길 지도, 강정보 녹색길 지도, 낙동강 종주 자전거길 지도, 달성군 물레길 지도


달성군내 낙동강의 흐름도

..........................................................................................

이 내용은 달성군 홍보기자 블로그인  달성사랑 블로그와 같은 내용으로 동일하게 연재 됩니다.
반응형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Recent Comments
Visits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