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야기

태양계에서 가장 높은 산(山)은?


우리 동네에서 가장 높은 산은? - 비슬산(1,084m)

우리 지역에서 가장 높은 산은? - 팔공산(1,193m

한국에서 가장 높은 산은? - 한라산(1,950m) 그 다음은 지리산(1,915m)

한반도에서 가장 높은 산은? - 백두산(2,750m)

지구별에서 가장 높은 산은? - 에베레스트산(8,848m)

 

그럼...

태양계에서 가장 높은 산은? - 올림푸스산(27,000m. Olympus Mons)

 

위키백과의 설명에 따르면,

 

"올림푸스산은 화성(Mars)에 있는, 태양계에서 알려진 것 가운데 가장 높은 산이다. 화산이며, 우주 탐사선이 존재를 밝히기 전까지에는 알베도가 높은 부분으로만 보일 뿐이어서 "올림푸스의 눈(雪)"으로 불렸다. 산의 높이는 27km(약 27,000m)로 에베레스트 산의 해발 높이의 세 배, 해저 바닥에서부터 잰 마우나로아 산의 높이의 세 배가 된다. 산이 2 km 저지대에 있기 때문에 평균 반지름에서부터 잰 높이는 25 km가 된다. 전체 너비는 540 km이고 가파른 경사로 되어 있다. 칼데라는 길이 85 km, 너비 60 km이고 여섯 개의 크레이터가 겹쳐져 파여 있어 그 깊이가 3 km가 된다. 한반도 넓이에 맞먹는 이 산은 너무 거대해서 행성 위에서는 그 형체를 가늠할 수 없을 정도이다. 궤도상에서 봐야만 올림푸스 산을 제대로 볼 수 있다."

 

 

태양계에는 8개의 행성이 있는데 이 중 화성은 지구별과 가장 유사한 점이 많다고 하여 늘 관심의 대상이 되어지는 별입니다.

태양계 행성 중 크기로는 7번째이지만 가장 높은 올림푸스산을 당당하게 보유하고 있습니다.

언젠가 인간이 화성을 정복하고 이곳에다 우주로 향하는 베이스캠프를 차리는 그런 시절에..

지구별의 어느 무모한 정복자가 베낭을 꾸려서 올림푸스산에 기어 오르는 모습도 포착이 될 것입니다.

 

저는 그보다 한참 이전, 아득한 시절에 이미 다른별로 갈아타서 잘 지내고 있을 것입니다만...



왼편 상단의 가장 큰 분화구 모양이 올림푸스산

 

 

 

 

 

 

 

 

 

 

 

 

 

 

태양계에서 가장 높은 산(山)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