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위 긴 연휴기간에 인근 청도에 있는 옹강산(翁江山, 832m)을 두번째 산행지로 올랐습니다.
옹강산은 옹녀와 변강쇠가 전국투어를 하면서 이곳에서 좀 놀았다는(?) 전설이 전해지는 산 이름이지만 이건 조금 픽션인것 같고 큰 물난리가나서 옹기처럼 생긴 이 산 꼭대기만 남기고 모두 잠겼다하여 옹강산이라 부른다고 합니다.
(한자어로 옹기 옹(甕)자를 써서 옹강산(甕江山)이라 부르다가 글 짧은 어느 군서기가 잘못 기재하는 바람에 어느날부터 노인옹(翁)자를 사용하지 않았나 개인적으로 추리를 해 봅니다.)

암튼 옹강산 자락에는 소진리(小津里)와 오진리(梧津里)라는 마을이 있는데 모두 배 나루터를 뜻하는 진(津)이라는 글자가 있고 옹강산에도 강(江)이란 글자가 있는걸 보니 분명 물과 관계는 있어 보입니다. 그래도 옹강산을 기억할때는 옹녀와 변강쇠를 연관지어 기억하면 외우기는 쉬울듯 하네요.ㅎ

영남알프스군에서 한발짝 떨여져 있는 옹강산은 그리 많이 알려진 산은 아니지만 나름대로 적당한 산행강도와 건너다보이는 영남알프스의 조망등으로 메이저산행지를 뗀 준프로들에게 숙제처럼 찾아가는 산이기도 합니다.  요즘이 한창 송이철이라 산자락 곳곳에는 입산금지라는 안내글이 많이 보입니다.

산행은 오진리마을회관에서 시작하여 말등바위를 거쳐 정상에 오른다음 소진리로 하산하는 코스를 선택하였습니다. 소진리에서는 도로를 따라 오진리마을회관까지 걸어와서 원점회귀 산행을 마무리 하였구요. 산행시간은 약 4시간 30분 정도가 소요되는 코스로서 정상까지는 제법 긴 오르막 구간이라 중간중간 조망을 즐기며 쉬어가며 진행하면 별 무리는 없을것 같습니다.
(아래 등산지도 참고)

옹강산 등산지도, 옹강산 산행지도

위 지도에서 노란색으로 표시된 곳이 다녀온 산행코스, 큰 화살표 방향으로 ..

오진리마을회관.

마을회관 앞에 등산안내도가 세워져 있습니다.

표시판에 가리키는 곳인 마을회관 왼편 옆으로 내려가면 개울인데 개울건너 약간 오른편으로 이동하면 숲길 입구에 리본이 많이 붙어 있는 곳이 들머리입니다.

산길은 반정도가 소나무이고 나머지 반은 굴참나무 신갈나무 떡갈나무 등.. 열매가 열리지 않는 참나무들이 많네요.

그동안 시골에서 송이채취로 산을 제법 헤매본 경험으로 이곳 옹강산도 한눈에 보기에 송이가 많이 나올것 같은 산입니다.

곳곳에 개인관리하는 산임을 알리는 표시판이 있고 입산을 금지하는 줄이 쳐져 있는곳이 많습니다.

오진리 회관에서 올라와 말등바위방향으로 향합니다.

정상까지는 꾸준한 오르막길입니다.

약간 거칠고 투박하지만 나름 멋진 분재형 소나무가 곳곳에 산재해 있습니다.

등산로 옆에서 참나무에 붙어 있는 제법 큰 노루궁뎅이버섯을 두개 땃습니다.

남쪽으로 영남알프스 산군들이 조망됩니다.

바로 앞의 낙타등판처럼 생긴것이 지룡산, 그 뒤로 왼편은 운문산 오른편은 벼랑이 있는 억산이 조망 됩니다.

운문천이 흐르고 운문산과 억산이 산군들 뒤로 계속 조망이 됩니다.

남서북쪽을 모두 연결한 파노라마 조망 사진입니다.

영남알프스 산군들은 눈에 익어 알 수 있겠는데 그 외 조망되는 산들의 이름은 추측만 하여 봅니다.

위 사진은 클릭하면 크게 보여 집니다.

조금 더 와이드로 파노라마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맨 죄측 뒤로 가지산이 솟아 보입니다.

그 오른편 옆으로 운문산과 억산이 연결이 되어 있구요.

오른편 끝에는 운문호가 살짝 보여집니다.

운문호 방향으로는 멀리 팔공산인듯한데 확인이 되지 않습니다.

위 사진은 클릭하면 크게 보여 집니다.

올라 온 능선줄기와 멀리 운문호 상류

요즘 남부지방은 가뭄으로 모든 댐이 바짝 말라 있습니다.

용트림하고 뒤틀린 억척 소나무

숲 사이로 정상이 보여 집니다.

중간쯤에 잘룩한 부근이 말등바위입니다.

바로 앞의 지룡산과 그 뒤 억산

작은 정원을 품고 있는 참나무 등걸

멀리 운문댐 저수지와 올라 온 능선. 그리고 그 산자락 아래 들머리였던 오진리가 살짝 보여 집니다.

산그리메 능선을 조금 크게하여 파노라마로 만든 것입니다.

왼편으로 가지산과 중간의 운문산, 그리고 그 오른편으로 억산이 가장 돋보이게 조망 됩니다.

지룡산 능선도 호랑이처럼 누워 있구요.

위 사진은 클릭하면 크게 보여 집니다.

옹강산의 하일라이트 말등바위에 도하였습니다.

실제보면 참 멋있는데 사진으로는 그리 실감나지 않습니다.

하얀 백마의 말등이라 해야 하나요?

말등바위 끝부분에는 정말 멋진 소나무 한그루가 있습니다.

여름철에 이곳에서 도시락을 펴면 완전 따따봉입니다.

조망좋고, 시원하고, 그늘이고...

나무도 어쩌면 이렇게 기묘하게 자랐을까요.

스나무 그늘에서 자리를 펴고 점심식사.

건너편으로 지룡산이 살짝 보여지네요.

말등바위 한쪽은 거의 낭떠러지.

말타기놀이하면 딱 좋을 말등바위

말등바위 자나와서 되돌아 본 풍경

어느산일까요?

대략 짐작만 하여 봅니다.

참 놀라온 모습입니다.

그동안 산에 다니면서 온갖 소나무들을 많이 봐 왔지만 어건 아주 특이합니다.

소나무는 달아나려하고 바위는 놔 주지 않는 형국입니다.

좌측의 바위 아래로 연결되는 소나무 뿌리쪽이 아주 굵습니다.

옹강산 정상도착.

오진리회관에서 약 3시간 가까이 걸리는듯 합니다.

정상부는 조망이 없고 잡못으로 가려있어 별다는 감흥이 없습니다.

요즘 유행처럼 세워 둔 커다란 비석도 없구요.

하산길은 오름길에 비해 경사가 조금 덜한 편이고 온통 나무들로 가려서 조망은 거의 없습니다.

잔돌들이 신발에 걸려 자칫 미끄러질 우려가 있어 조심하면서 하산합니다.

소진리마을에 거의 다 내려 오는데 어느 집 앞에 길이 막혀 있습니다.

개인 소유라고 그러한듯 한데 약간 둘러서 내려 가기는 하지만  조금 떨떠듬합니다.

커다란 우주(코스모스)로 만든 사랑.

(제가 맹근거는 아닙니더.....)

개인소유지를 통과하는 기분이 영...

출입금지, 입산금지라는 글귀가 새겨져 있는 곳을 꺼꾸로 내려오다보니 이곳이 개인사유지임을 몰라 지나는 가지만 기분은 조금 거시기 합니다.

대추풍년

많이도 달렸네요.

저희 시골에도 엄청나게 많이 열리는 대추나무가 있는데 요즘 개량종 대추는 크기가 작은 복숭아만 합니다.

맛도 아주 좋구요.

소진리마을로 하산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청도가 감나무 주산지답게 온동네가 감나무로 붉게 물들어져 있습니다.

마을뒤로 지룡산이 우뚝솟아 있고 영남앞스군들의 산세가 이어지는 곳이어서인지 살기가 아주 좋은 마을 같습니다.

시골마을인데 초라해보이는 집들이 한집도 없네요.

소진마을에서 차가 주차되어 있는 오진마을까지는 도로를 따라 걸어가야 합니다.

약 30분정도가 소요 되구요.

요즘 송이철인데 저도 이번 추석연휴에 시골에 가서 송이를 따러 산에 올라갔는데 이전만큼 송이가 많지 않습니다.

위낙에 맛나고 향이 좋다보니 송이를 채취하는 이들이 전보다 휠씬 많아진듯..

암튼 산에서 따 내려 온 송이를 가지고 쭉쭉 찢어 라면에 넣어 끓이면 정말 향과 맛이 특별한 기가막힌 "송이라면"이 됩니다.

송이 넣고 끓인 송이라면..

아무나 먹을 수 없는 특별한 라면이지요.ㅎ

1. 2017.10.06 07:33 신고 하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름도 재밌는 옹강산이네요. 옹녀와 변강쇠...ㅎㅎ
    멋진 소나무와 멋진 바위들이 가득합니다. 소나무를 붙잡은 바윗돌은 정말 신기합니다.
    소진리 마을의 대추와 붉은감은 가을의 정취를 듬뿍 느끼게 하구요.
    저야 계속 근무이지만 이번 추석 연휴가 엄청길게 느껴집니다.
    북적이던 서울의 사람들과 차량들도 한가롭네요. 늘 이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모처럼 긴 연휴 최대한 힐링하시며 즐거운 휴가 되시기 바랍니다. ;)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7.10.06 18: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예상했던 산행강도보다 조금 더 빡신 구간이었습니다.
      그리 멀지않은 곳이라 아침 일찍 도착하니 시간도 널널하고 산행 중 만난 사람도 아무도 없고 그야말로 산 하나를 독차지한 나름 알찬 산행이었습니다.
      추석연휴의 긴긴날들이 자꾸 줄어들어 살짝 아쉬움이 드는 금요일..
      하마님의 수고를 생각하면 미안한 마음도 들기도 합니다.
      이제 연휴 끝나면 그야말로 가을 분위기 물씬할것 같습니다.
      단풍고운 가까운 산행지를 택하셔서 산행시간도 만들어 보시구요.
      오늘 가을비가 촉촉히 내렸는데 막걸리 확 땡기는 금요일 저녁입니다..^^

2. 2017.10.06 11:02 신고 euroasia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雲文댐의 마을 뒷산입니다.
    금천면 동곡을 지나 방지리를 지나면서 이주단지가 있고,
    예전 운문면 수몰민의 애환이 서린곳이지요 ?

예전 조상들이 지명을 정한 이래로 숙명의 운명으로 이곳에 댐이 들어설것을 예견한지도 모릅니다.
    운문면과 금천면 경계에 운문댐이 건설되면서 수많은 주민들이 고향을 용궁에 바치고 대천(수몰된 면소재지)을 떠나
    이곳 방지에 이주단지로 옮겨온 것입니다.

지명들에서 운문, 순지, 오항, 방음(말음 - 말이 끝난다는 뜻 - 운문댐의 끝), 오진, 소진(나루 진을 써서 언젠가 수몰을 예견 - 신원 - 운문사, 삼계리...
    경주 산내쪽으로 공암, 지촌(산내쪽 운문댐의 마지막 마을이자 경주방향으로 가장 번화하던곳)이라는 작은 마을들이 산재했었답니다.

이곳 산에는 9월 추석 전후 보름간 송이가 엄청나게 생산되는 대표적인 곳입니다.
    지금도 이곳에서 송이 체취하면서 사는 친구가 있습니다.
    순지리를 지나서 오항이고 방음의 건너편이 오진리, 소진리로 댐건너 정말 나루터가 되어버린 곳이지요.

1992년 댐이 완공되고 물이 차오르기 시작할 즈음에 이곳 대천리에서 7년을 살다가, 이주비를 수령하여 안동으로 왔던 경험이 있는
    제가슴에 아련한 추억이 올곧이 담긴 곳이기도 합니다.

옹강산은 못가봤지만 오진 소진 뒷산을 올랐으니 그또한 옹강산을 오른게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억산 운문산 가지산 제약산 신불산 영취산 자락을 오토바이 타고 다니면서 매주 산행했던 기억이 납니다.

올해는 양양 송이가 키로당 100만원을 넘긴적도 있답니다.
    4일날 영덕 대진해수욕장, 축산항 갔더니 송이 시장에서 지금은 등외품도 20만원씩 합디다.

그시절 운문사까지 10Km 조금넘는 길을 걸어다니기도 했었고 - 아뭏튼 추억이 서린 곳을 소개해 주셨습니다.

- 대구 사람들 식수가 부족하다는 것 하나로 고향과 조상을 물속에 담고 떠나온 곳이지요.

추석연휴 잘 보내시고 즐거운 산행기 자주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저도 의성갔다가 영덕갔다가 대구갔다가 어제저녁 서울로 올라왔습니다.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7.10.06 18: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유라님께서는 이곳 운문댐과 주위에 많은 인연이 계시네요.
      7년정도를 거주를 하셨다면 거의 고향이나 마찬가지 느낌이 드실것 같구요.
      저희 시골 고향도 댐에 수몰이 되어 이주하여 옮겨 살고 있는데 가끔 고향생각이 많이 납니다.
      북에 고향을 두고 온 이들은 언젠가 갈 수 있다는 희망이라도 있지만 물 속에 잠긴 고향은 영영 찾아 가 볼 수 없는 곳이 되니 그 애환이 남다릅니다.
      저희 고향 인근에는 이곳저곳에 송이가 꽤 많았는데 올해는 올라가서 그리 많이 따지를 못했습니다.
      가격은 그 정도는 하지않고 대략 kg에 30여만원정도 한다고 들었습니다.
      독특한 향과 맛이 좋아서 다들 즐기는 송이버섯인데 이제 갈수록 품귀현상이 생기는것 같습니다.
      추석에 고향 나들이 잘 하시고 이제 다시 본격적인 일상으로 되돌아 가실날이 몇일 남지 않았습니다.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건강한 가을 되시길요..^^

3. 2017.10.07 13:53 신고 창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말그대로 듣기도 처음 듣는 옹강산....
    그리고 그곳이 청도라고 하니 조금더 호기심이 드는군요.
    청도는 기차여행으로는 자주 지나치지만 특별히 자동차 여행으로
    머물러서 구경을 하여본적이 없는곳중에 한곳입니다.
    엊그제는 누님네 조카부부와 대구에 있는 조카딸부부가 저희집에서 함께 하룻밤을 묵게되였는데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등산이야기까지 가게 되였는데
    생질은 이제 열심히 산을 찿는 초보를 면한 말 그대로 시간나면 산을 오르는 사람이구요.
    (지금 막 제가 줏어온 밤때문에 카톡을 하였더니 관악산에 있다고 하는군요...)
    대구에 조카사위는 조그마한 산악회에 회장이라고하는데요 저희는 먹자판 놀자판 산악회일꺼라고 놀립니다...ㅎㅎ
    어쨌든 화제가 산 그리고 옮겨가니 제가 내세우는것은 "나는 이래뵈도 등산마니아를 아우로 두고 있는 사람이야!!!"....ㅋ ㅋ
    오늘 옹강산 이야기와 여러사진을 구경하지만
    암튼 제일 멋진 사진은 맨아래 송이라면 사진입니다.
    국물맛이 어떨까 씹히는 맛은????!!!!!...........^^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7.10.09 18: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번 추석 명절에 시골에 내려가서 뒷산에 올라보니 그동안 떨어진 밤은 모두 썩고 벌레가 먹고 있어 하나도 줍지 못했습니다.
      조금 늦은 추석이라 온갖 곡식들이 모두 풍요로움으로 가득하여 들판을 보는 풍광이 아주 멋진 명절이었구요.,
      형님께서도 즐거운 명절 잘 쉬셨으리라 여겨 집니다.
      청도 옹강산은 저도 그리 기억에는 오래 가지 않을것 같은 산인데 그래도 나름 산재미는 느껴지는 곳이었습니다.
      조카사위님께서 산악회 회장님이시니 아마도 전국의 온갖 산에 대하여는 아주 꿰고 계실듯 합니다.
      저도 아주 오래전 회사의 조그만 산악회를 책임져 이끄던 시절이 있었는데 알게 모르게 부담이 엄청나더이다.
      사전답사도 해야하고 안전사고에 대비한 여러가지 대책이라든지 시간설정이라든지 서로 이해관계라든지 ...암튼 겉으로는 대수롭잖게 말씀 하시지만 굉장히 수고를 많이 하실것 같습니다.
      긴 연휴가 오늘로서 끝납니다.
      토요일 일요일 이틀간 설악산에서 보내고 왔는데 단풍이 아주 고왔습니다.
      올해는 비도 적당하고 기온도 좋아 단풍이 고울것 같습니다.
      형님댁 뒷산에도 곧 고운 단풍으로 치장을 하겠지요.
      멋진곳에 자리하고 계신 형님이 늘 부럽습니다..^^

4. 2017.10.09 22:16 신고 에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옹강산이라 하여 옹녀 변강쇠 야그가 나오니께 오강산, 요강산....자꾸 딴 이름이....ㅎ
    긴 연휴에(맨날 연휴지만 딴 사람들 연휴랑 겹치니께 쪼매 틀린...) 아즉도 정신이 몽로~오옹 헌디
    옹간산 구경으로 이 시각 정신 좀 차려 보긴 보는데 아른...아른....
    암튼 지룡산을 보니 전에 하마님 가족분들과 쏭빠님이랑 같이 갔었던 운문사에서 바라 본 그 산이 지룡산이네유~~~
    당시도 이 때 쯤이었나.... 온 청도 길거리가 감나무 천지인걸 신기하게 느낀 기억이 있습니다.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17.10.10 21: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청도는 감으로 아주 유명한 곳입니다.
      씨가 없는 감이라 더욱 많이 알려져 있구요.
      청도의 씨없는 감나무를 다른 지역에 옮겨 심으면 씨가 생긴다는 말도 있습니다.
      암튼 청도감은 반시나 홍시용..
      상주감은 곶감용..
      청도감을 구입하여 홍시로 만들어 그걸 밀폐용기에 퍼내어 담아서 얼려 두었다가 내년 여름에 산에가서 먹어면 진짜로 기가 막히게 맛납니다.
      옹강산은 은근히 힘이드는 산이었는데 그리 추억이 많이 남을 장소가 없어 아마도 두어달 지나면 다녀 왔는지 기억창고에서 사라질것 같습니다.
      드라이브 장소로 좋은 운문댐 순환도로만 기억에 남을 것 같수요..^^

prev | 1 | ··· | 257 | 258 | 259 | 260 | 261 | 262 | 263 | 264 | 265 | ··· | 2152 | next

●전체 여행기와 산행기 보기( 열림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