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일기

압해도와 암태도를 연결하는 새천년대교(천사대교)

반응형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섬을 보유하고 있는 지자체는 전남 신안군입니다.

1004개의 섬이 있다고 하여 천사의 섬이라고 하는데 사실 1004개는 아니고 통계상 유인도 76개, 무인도 781개를 합하여 총 857개의 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위 여수가 300여개의 섬이니 신안은 거의 섬의 왕국이라고 해도 될 것 같습니다.


서해안의 이런저런 섬과 섬을 연결하는 연도교사업과 섬과 육지를 연결하는 연륙교 사업이 80년대부터 시작되어 지금은 큰 섬들은 거의 육지와도 연결이 되고 섬끼리도 아주 많이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그 중 목포 앞에 있는 압해도와 건너편의 섬인 암태도를 연결하는 새천년대교는 올해 말 완공을 앞두고 공정률 90%정도로서 거의 제 모습을 갖추고 있답니다.

 


 

위 지도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곳이 새천년대교(천사대교로 명칭이 바꿨습니다.)입니다.

우측의 압해도와 좌측의 암태도가 연결이 됩니다.


위 지도에서도 확인이 되듯이 새천년대교가 완공이 되면 이미 연결되어 있는 다섯개의 섬(자은도, 암태도, 팔금도, 안좌도, 자라도)은 모두 차량으로 이동이 가능해 집니다.


총 공사비 5,689억을 들인 새천년대교는 총 길이가 7.22km로서 우리나라 다리 중에서는 4번째로 긴 다리가 됩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타이틀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 국내 최초 단일 교량에 현수교와 사장교가 함께 설치되는 다리입니다.


세계 최초로 입체로 된 다이어몬드형 주탑 사장교(다리를 케이블로 들어올려 지탱하는 형식)가 설치되고 주탑의 높이는 310m로서 세계 1위, 전체 사장교의 길이는 2,000m로서 세계 2위, 주 경간(다리의 지주와 지주사이의 거리)은 1,004m로 세계 3위입니다.


 

※ 헷갈리는 현수교와 사장교의 차이점

위 그림이 현수교, 아래 그림이 사장교



현재 암태도에 들어가거나 이 외 나머지 섬들을 방문하려면 압해도 송공선착장에서 배를 타고 약 30분 정도 가야하는데 기다리고 타고 내리는 시간까지 감안하면 1시간 이상 소요됩니다. 이곳에 새쳔년대교가 완공되면 10분만에 건너갈 수 있게 되는 것이구요.


암튼 휴가차 지나친 여행길에서 거대한 교량공사를 하고 있는 장면을 구경하니 신기하기도 하고 재미있기도 하여 사진으로 몇 장 찍어 왔는데 또 이런게 시간이 지나 다리가 완공되어 버리면 두번 다시 볼 수 없는 장면이기도 하여 소개하여 드립니다.


다리 공사에 관한 전문지식이 전혀 없어 내용에 관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섬을 떠 올릴때 낭만, 자연, 신비함.. 뭐 이런것들이 연상이 되어지는데 이제는 그 섬들이 하나하나 육지와 연결이 되니 사람이 살기에는 한결 편해지겠지만 섬 여행의 참 맛은 오히려 많이 사라질것 같습니다.


 

 




압해도에 가까이 설치되고 있는 현수교형식의 다리.






현수교 케이블 공사와 다리 잇기 막바지 공사 중







위 사진은 클릭하면 크게 보여 집니다.



암태도쪽에 공사중이 사장교를 향하여 배가 가고 있습니다.






사장교도 막바지 공사 중
























공사 작업자 한 분이 보입니다.



배에서 누군가 손을 흔드니 위에서 작업 하시는 분이 같이 손을 흔들어 주고 있습니다.

이 한더위에 정말 고생이 많네요.



김여사 등장..


여기까지가 섬에 들어가는 순서입니다.

아래 사진은 섬에서 나올때 사진입니다.






























사장교 공사 장면









사장교 구간









5개 섬 주민과 관광객, 방문객을 실어 나르는 신한농협페리호 3대가 쉬지 않고 왕복을 합니다.

이 장면도 올해 말까지만 볼 수 있습니다.

2018년 12월 완공되는 새천년대교가 그 역활을 맡을 것입니다.


반응형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Recent Comments
Visits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