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에 새로 생긴 명물 여행지 단산모노레일과 단산 산행을 하고 왔답니다.

단산모노레일은 국내 최장(왕복 3.6km)과 최고 경사각(42˚)의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데 코로나로 개장이 연기되고 있다가 4월 27일 그저께 개장을 하였습니다.

 

문경시에서 관광 활성화를 위하여 100억정도의 예산을 들여 만들었다고 하네요.

현재 문경관광진흘공단에서 관리를 맡아 하고 있답니다.

단산모노레일의 입장료와 기타 시설등에 관한 내용은 아래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됩니다.

 

문경관광진흥공단 : 여기

 

아직 입소문을 많이 타지 않아 그리 붐비지 않는데 아마도 머잖아 특별한 인기 명소가 될 것이 확실한 곳이네요.

하부 승강장이 해발 260m정도 되고 상부 승강장이 830m정도 되니까 모노레일로 오르는 고도가 약 600m 가까이 됩니다.

우리나라 모노레일의 최고 경사각 허용치가 45˚라고 하는데 이곳이 가장 경사가 심한 곳이 42˚라고 합니다.

올라갈때는 뒤로 누워서 올라가기 때문에 조금 덜한데 내려올때는 안전벨트 매지 않으면 앞 유리창으로 튀어나갈 지경입니다.

상당히 아찔합니다.

폭이 좁은 레일위로 차량이 움직이는데 경상도 말로 곤드랍다라고 해야 하나요. 조금 불안합니다.

 

그리고 워낙에 경사가 있다보니 모노레일이 아주 천천히 이동하는데 1.8km의 올라가는 거리에 약 35분 정도가 소요된답니다.

내려올때는 조금 속도를 더 내어(?) 25분이 소요 되구요.

현재 차량 8대가 움직이는데 대당 탑승인원은 8명. 하루종일 움직여봐야 최대 수용인원이 560명밖에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성수기에는 많은 이들이 이걸 타러 왔다가 허탕칠 것 같네요.

 

상부승강장에는 패러글라이딩 활공장이 있는데 정말 시원한 곳입니다.

휴게소겸 전망대도 설치가 되어 있구요.

활공장에서 단산 정상까지는 1.9km입니다.

모조리 데크가 깔려있어 아이들도 쉽사리 갈 수 있게끔 되어 있답니다.

활공장의 주변 조망은 완전 멋집니다.

아래 사진에서도 많이 첨부 하였지만 시원한 조망도 일품이네요.

 

제가 산행이라믄 조금 다녀 봤는데 이렇게 전 등산로를 완전하게 나무데크로 깔아 둔 곳은 아마도 세계에서 유일(?)한 곳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지자체의 낭비라믄 낭비고..

한마디로 발에 흙 한줌도 안 묻히고 정상까지 다녀 올 수 있게끔 해 놨네요.

활공장에서 단산 정상까지는 편도 1.9km로서 왕복 약 2시간 가까이 걸립니다.

 

상부승강장 아래 오토캠핑장과 레일썰매장도 운영이 되고 있는데 썰매장은 개장이 되었지만 오토캠핑장은 아직 시설이 덜 되어 개장이 안되고 있다 하네요. 최초 캠핑자가 되어 보려고 했는데 아쉬운 생각이..

밤에 별 구경 끝내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꼭! 주의 사항.

올라 갈때는 안전벨트 안매도 되지만 내려올때 안매고 내려오면 앞 유리창에 쳐 박힙니다.ㅎ

 

 

산행지 : 문경 단산

일 시 : 2020년 4월 30일(부처님 오신날). 김여사 동행

산행코스 :

모노레일 하부승강장 - 모노레일 이용 상부승강장 - 활공장 - 전망대 - 단산왕복 - 모노레일 이용 하산

소요시간 : ∞ (개념 없음)

 

 

 

 

 

단산 산행을 연계한 등산지도입니다.

시간이 된다면 문경에서 시작하여 하루 등산코스로 잡고 올라서 모노레일 타고 하산하면 될 것 같습니다.

 

 

모노레일이 있는 단산의 하부 승강장으로 가면서 바라 본 주흘산

문경새재는 저곳 뒷편에 있습니다.

 

 

4월 27일 개장하여 첫날은 개통식하고 둘째날 잠시 운행하고 셋째날 정비로 쉬고 ..

거의 오늘 부처님 오신날이 개시날이 되는 듯 합니다.

전날부터 몇 번 전화를 했었는데 직원분들이 아주 친절합니다.

우측 산기슭으로 올라가고 있는 모노레일 차량이 보입니다.

 

 

 

 

 

내려오면서 뒷통수를 찍은 사진들입니다.

 

 

 

 

 

바로 옆 내내 바라다 보이는 문경 성주봉입니다.

성주봉은 문경에도 있고 상주에도 있는데 둘다 짜릿한 암릉이 일품입니다.

상주 성주봉 : 이곳

문경 성주봉 : 이곳

 

 

오름길 산 능선을 타서 만든 모노레일 구간인데 요리조리 곡선구간도 많습니다.

 

 

이거 한대에 1억이 휠씬 넘는다고 합니다.

밧데리 충전식입니다.

 

 

이곳이 가장 경사가 심한 곳입니다.

사진으로는 실감이 나지 않는데 거의 하늘로 치솟아 올라가네요.

 

 

 

 

 

 

 

 

상부승강장 도착지점

 

위 사진들은 내려오면서 뒤로 보고 찍은 사진들이고 아래 사진은 올라가면서 찍은 사진입니다.

경사도 비교를 위하여 내려올때 찍은 사진을 먼저 올렸습니다.

 

 

아침 일찍 도착하니 사람들이 거의 없었는데 내려와서는 일찍 표가 마감이 되어 있더라구요.

아직 예매시스템이 되어 있지 않아 선착순인데 연휴 지나면 인터넷 예매가 되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이곳이 위에도 설명한 가장 경사도 심한 곳.

42˚ 경사각입니다.

뭐 별거 아닌듯하다구요.

함 타 보세유..

 

 

경사각이 가장 심한 비탈 옆에는 벼락맞은 소나무가 한그루 있는데 벼락을 맞고도 살아 있습니다.

위 사진 중간에 보이는 나무인데 나무 몸통이 벼락을 맞아 길이 방향으로 갈라져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눈에 잘 띄지 않으니 잘 봐야 합니다. 올라가면서 우측입니다.

 

 

 

 

 

 

 

 

상부 승강장

 

 

 

 

 

활공장 조망

클릭하면 크게 보여 집니다.

 

 

비슷한 풍경인데 우측 김여사 등장입니다.

클릭하면 크게 보여 집니다.

 

 

늘 가까이 보여지는 성주봉

 

 

멀리 포함산 능선, 그뒤로 머리를 내밀고 있는 월악산

 

 

주흘산도 내내 함께 합니다.

 

 

활공장 한쪽 옆에 있는 전망대 겸 휴게소

이곳까지 차량으로 올라 올 수 있습니다.

 

 

주흘산 배경으로 ...

 

 

날다...

 

 

날다...2

김여사 사진 솜씨가 없어 이 정도로....

 

 

반대편 조망입니다.

단산이 건너다 보이고 지난번 다녀 온 천주산과 공덕산이 유난히 돋보입니다.

클릭하면 크게 보여 집니다.

 

 

활공장

 

 

제가 나이를 마다하고 공중으로 날아 오르는 폼을 선 보인 후 따라쟁이가 몇 있었답니다.

 

 

전망대에 올라 내려다 본 활공장

 

 

산 위로 올라오고 있는 연두가 너무 예쁩니다.

 

 

전망대 계단

 

 

전망대 옆에 있는 그네.

 

 

그냥 지나칠 수 없는 김여사.

 

 

 

 

 

단산으로 가는 등산로

편도 1.9.km의 짧지 않는 구간이 완전 100%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제비꽃인가???

 

 

중간에 이런 정자가 하나 있는데 이곳에서 활공장이 조망 됩니다.

이후로는 보이지 않구요.

 

 

정자에서 건너다 본 활공장

 

 

패러글라이딩을 하고 있네요.

저거 한번 타 보고 싶은데...

기절않고 착륙할지가 걱정.

 

 

 

 

 

 

 

 

 

 

 

이게 바람을 타고 하늘로 솟구친다는게 신기합니다.

맘만 먹으면 하늘에서 오랫동안 머물 수 있을듯...

 

 

단산 정상

 

 

연두가 올라오는 산자락

이렇게 멋진 산자락 풍경에 취해서 한참이나 머물렀네요.

 

 

가운데 뾰쪽하게 솟은 천주산과 그 옆의 공덕산

 

 

연두가 살금살금 올라오는 풍경.

산에서 만나는 가장 멋진 풍경입니다.

 

 

클릭하면 크게 보여 집니다.

 

 

 

 

 

 

 

 

 

 

 

 

 

 

상부승강장 아래에 있는 레일썰매장과 그 옆의 오토캠핑장

 

 

겨울에는 눈 썰매장 해도 될 듯..

 

 

오토캠핑장을 눈여겨 봤는데 전기와 물은 시설이 되어 있는데 바닥이 아직 자갈 그대로입니다.

 

 

앞쪽으로 보이는 시설은 별빛 전망대

 

 

올라가 봅니다.

 

 

주흘산 자락이 보이구요.

 

 

뒤돌아보면 상부 승강장과 썰매장, 오토캠핑장이 보입니다.

 

 

이곳 역시 연두가 산자락을 타고 올라오는 풍경이 너무 감격적입니다.

 

 

 

 

 

클릭하면 크게 보여 집니다.

 

 

 

 

 

다시 내려 가는 길.

 

내려갈때는 안전벨트 필수

 

 

 

문경 단산 모노레일 하산시 맛뵈기 영상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20.05.01 22:02 신고 Favicon of https://kimppo.tistory.com BlogIcon 자연과김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노레일의 아찔함에 깜짝놀랬습니다.. 그래도 산이 주는 아름다움을 한번에 쉽게 볼수 있어서 너무 좋은거 같아요! 푸릇푸릇 각기다른푸른빛으로 빛나는 산이 너무 아름다워요!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20.05.02 21: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우리나라에도 이곳 저곳 다양한 모노레일이 설치되어 있는데 이곳 문경은 완전 후발주자입니다.
      나름대로 생각을 하고 설치를 하였겠지만 한편 조금 걱정도 되네요.
      성공 할 것인가???
      어찌되었건 아찔함은 만점입니다.
      뽀님의 다음 여행지로 추천드립니다.^^

  2. 2020.05.01 22:22 신고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창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문경에 이런 곳이 건설되여 개통이 되였는줄을 오늘 처음 알았습니다.
    아마도 코로나 덕분에 간단하게 행사를 한후 일반인들에게도 개통을 하였나봅니다.
    설명과 사진만으로도 해남 땅끝전망대의 모노레일은 길이와 경사도에서 게임 오버입니다!...
    사진으로는 별거 아니라고 말씀을 하셨지만 저는 사진만으로도 약간을 넘어 억수로 많이 겁이납니다.
    산행지도를 열심히 보지만 저의 경우 하부승강장에서 한눈금인 활공장이 결국은 목적지이고 끝일 것 같습니다.ㅎ
    그래도 오늘 활공장에서 동서남북 내려다 볼수 있는 그런 풍경사진만으로도
    구미가 확 당기는 여행지의 한곳으로 잘 기억하고 있겠습니다.
    요즘들어 아우님이나 특히 담이할머님까지 자주 등장하시여
    사진 구경하는 재미가 훨씬 더 좋습니다.
    오늘은 아우님의 공중부양 아니 그야말로 날다라는 말이 맞는 어려운 포즈까지...
    아우님 표현에 "김여사 사진 솜씨가 이 정도로...." 윗글에서 딱 두글자 (없어)를 지워보니 그것이 정말 정답입니다!
    저의 경우라면... 에~이~구 아예 시도조차 안하는 것이 만수무강에 도움이 될 듯합니다.......^^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20.05.02 22: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긴 연휴이고 담이 할매는 징검다리 연휴라 개별적으로 움직이지도 못하고 같이 움직이지도 못하고..
      그러다보니 이렇게 겹치는 날 한번씩 같이 나들이를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곳 모노레일은 진작에 만들어 두었는데 때마침 코로나와 겹쳐 개장을 많이 미루다가 이제사 문을 연 모양입니다.
      막 개장을 하여 엄청나게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을 하였는데 막상 도착하니 완전 조용하여 아주 놀랐습니다.
      오후 시간 이르게 빠져 나오는데 그때서야 일찍 표가 마감이 되었더라구요.
      하루 수용인원이 많지 않아 알려지게 되면 한번 타기가 쉽지 않은 곳이 아닐까 합니다.
      아직 인터넷 예매도 되지 않구요.
      그래도 한번 가 보시길 바랍니다.
      고바위가 장난이 아니랍니다.
      위에 활공장도 있던데 돈내면 저곳도 얹허셔 탈 수 있지 않을까 예상이 되구요.
      김여사의 사진은 별로 맘에 들지 않지만 우짤 수 업는 형편이라 그냥 올려 봤습니다.
      모두가 마음으로 와 닿은 칭찬으로 받아 들입니다. 고맙습니다.^^

  3. 2020.05.02 00:07 신고 Favicon of https://janiceshin86.tistory.com BlogIcon jshin8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김여사님 사진 솜씨가 완전 짱 인데요.

    와! 저는 왠지 모노레일이 꼭 이탈할것만 같은
    느낌이 드네요 불안하게요.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20.05.02 22: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말씀 하셧듯이 모노레일을 타고 오르내리면 조금 불안 합니다.
      어디로 쳐 박히지는 않을까 하고...
      요즘은 아직 개통 초기라 운행자가 한사람 동행하여 올라가는데 앞으로는 무인으로 운행이 된다고 하네요.
      안전에 대하여는 자신을 하는데 그렇게 되기를 바래 봅니다.^^

  4. 2020.05.02 08:58 신고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쏭하아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응 ~~ 서두의 두가님 설명 글과 사진을 보니..
    예 전에 제가 다녀 온 제천시 청풍면 도곡리에 위치한 비봉산 정상까지 모노레일을 탄 기억 납니다.
    모노레일 왕복소요 시간은 약 50여 분 걸렸던 재미있던 기억도 함께..
    곧 문경에 대표적인 즐길거리가 될 것 같습니다.
    창파 형님 표현 "공중부양"...
    누군가 그런 말을 하더군요. 젊은 친구들이 하면 귀엽고 나이 든 사람이 하면 "뻘짓" 이라고 ~^^
    저도 가끔 뻘짓을 좋아합니다. 더 나이 들기전에 해보는 것도 즐겁더군요.
    저렇게 멋진 공중부양 사진을 찍으신 김여사님을 .. 왜 사진 솜씨가 없다고 구박(?)을 하시는지요 ?
    열번을 찍어서 한장 얻기가 힘든 공중부양 사진인데.. ㅎ
    저는 개인적으로 100 % 등산로를 나무테크로 깐 거는 반대입니다. 걷는 재미가 완전 빵 이라서..
    그나저나 저 모노레일카 제작비가 1억 ?
    대량 생산이 아닌 수작업 제작이라도 그렇지 도저히 이해가 안되는군요.. 잘 보고 갑니다 ~~^.^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20.05.02 22: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비봉산 모노레일도 우리나라에서 꽤 유명한 곳인데 일단 이것도 인기만큼 예매가 빨리 끝나 한번 가 보려고 해도 여의치 않네요.
      공중부양은 허 모모씨 전문인데 이곳 단산 정상에 있는 활공장을 올라보면 누구라도 한번쯤 날아보고 싶은 생각이 들 것 같습니다.
      모노레일 대당 가격은 1억 6000이라든가..
      잘 못 들었나 했는데 내부 시스템 비용이 많이 비싸다고 합니다.
      그래도 그렇지...ㅠ

  5. 2020.05.02 09:44 신고 Favicon of https://ckkimkk.tistory.com BlogIcon 싸나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문경에도 이런 모로레일이 만들어졌군요.
    모노레일로 해발 830미터까지 ?
    활공장에서의 비상...넘 멋지게 담으셨습니다.
    모르긴 해도 앞으로는 김작가라고 부르셔야 할거 같은데요 ? ㅎㅎ
    가족끼리 넘 친한건 좀 그렇긴 하지만...ㅎㅎ
    근데 번개맞은 소나무는 저렇게 가운데가 갈라지나봐요 ?
    각시붓꽃도 아주 크군요...ㅎ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20.05.02 22: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앗... 각시붓꽃이군요.
      이런쪽에 저만큼 문외한인 김여사가 제비꽃이라고 자신있게 말하는 바람에 그렇구나 하고 생각 했답니다.
      새로 생긴 시설이라 아마도 알려지고 나면 아주 명물 코스가 될 것 같습니다.
      두가지 타이틀이 있으니요.
      가장 길고 가장 경사가 급하고..
      암튼 내려올때 안전벨트 매지 않으믄 앞 유리창으로 튕겨 나갈것 같습니다.ㅎ^^

  6. 2020.05.02 20:16 세이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두가님 어디 여행 다녀오실 때마다
    몹시 부러웠는데
    저도 어제 슝 제주 왔어요.
    일주일간이요.
    부럽지요? ^^
    오늘은 오름 부근에 가서 고사리 한 배낭 꺾었어요.
    (일단 자랑 좀 하고요.)

    히야 이렇게 날으는 사진 더러 보았는데
    두가님처럼 높이 나는 분은 처음 보았어요.
    사진도 참 잘 찍으셨고요.
    가위자세 보고 제가 폭소를 터트려서
    친구들이 궁금해합니다.
    스토리 보여 줬더니 이구동성
    "우리 내일 가까?" 하네요.
    유쾌한 친구들입니다.
    보라색 예쁜 꽃은 각시붓꽂이네요!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20.05.02 22: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제주도.........
      멋집니다......................
      지금쯤 제주도 푸른 밤 노래를 부르고 계실지도 모르겠습니다.

      떠나요 둘이서 모든 것 훌훌 버리고
      제주도 푸른밤 그 별 아래
      이제는 더이상 얽메이긴 우리 싫어요

      언젠가 제주도 보름살이나 한달살이를 해볼까 하고 있는데 그게 될지 안될지는 모르구요.
      설마 고사리 꺾으러 제주도가신건 아닐테고
      멋지고 행복한 추억 많이 만드시길 바랍니다.
      그런데 생각해 보니...
      추억을 만든다는게 사실 엄청나고 별난게 아니고 고사리도 귀한 추억이 될 것 같네요.
      저도 긴 연휴 반 지나가고 있습니다.
      3일은 산에 다녔는데 나머지 3일을 어떻게 소비할까 궁리 중입니다.^^

  7. 2020.05.04 19:47 하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형수님과 단란한 한때를 보내고 오셨네요. ^^*
    차가 위에까지 올라가니 원여사도 싫다고 하진않을것같고...저도 언제 평일 날잡아서 한번 다녀와야 겠습니다.
    모노레일은 아슬아슬해서 똥고가 간질간질할것같습니다.ㅎㅎ
    탁 트인 패러 활공장에서 하늘날다 포즈는 대상감입니다. 형수님의 실력이 예사롭지 않습니다.
    생활속 거리두기로 약간 완화되어서 인지 전국의 고속도로가 꽉 찼습니다.
    더이상 코로나 확진자가 나오질 않기를 간절히 바라구요. 연두빛의 아름다운 5월 되시기바랍니다.;)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20.05.05 09: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대개 왕복 표를 끊고 올라가는데 모노레일이 겁나면 차량으로 올라가셔도 됩니다.
      되느지 안되는지 확인은 하지 않았지만 위에 활공장에서 하마님 전문인 하늘 날아가는것 제수씨 한번 타게 해 주셔도 좋을것 같구요.
      공중부양은 폼이 조금 그렇네유.
      저건 순전히 찍사의 능력으로 돋보이는 것이라..
      완전 공중에 뜬 사진을 찍었으면 더 좋았을것인데 말입니다.
      내일부터는 코로나 생활거리두기로 바뀌는데 우리나라에는 이제 한명의 코로나 전파자도 없길 간절히 바랍니다.
      캄캄했던 분위기가 낼부터는 한결 나아질것 같습니다.^^

  8. 2020.06.11 11:34 강혜령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노레일 직원입니다. 우연히 들렀습니다. 친절한 리뷰에 멋진 사진까지 더해주셔서 감동입니다. 단산모노레일은 갈수록 더 멋진 장관이 될 것 입니다. 애써 노력하겠습니다. 님께서도 덕분에 행복한 사람들을 위해 애써주시길 아울러 부탁드립니다.

    • Favicon of https://duga.tistory.com BlogIcon 두가 2020.06.11 12: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반갑습니다.
      먼길 대구에서 가기 전 사전에 전화를 몇 번 드렸는데 너무나 친절하게 응대를 해 주셔서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직원분들 모두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단산모노레일도 지역의 명품관광지가 되어 오래도록 사랑받길 바래 드립니다.^^

prev | 1 | ··· | 144 | 145 | 146 | 147 | 148 | 149 | 150 | 151 | 152 | ··· | 2689 | next


☆ 전체 여행기와 산행기 보기( 열림 - 닫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