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 일기

2020년 끝날, 지리산에 오르다. 미완의 천왕봉

2020년 12월 31일.

섣달그믐날.

올겨울 가장 추운 날이라 하는데 아침 일찍 중산리 도착하니 쌔~하네요.

-16˚에 귀신 울음소리 같은 바람까지 몰아치니 정신없습니다.

새벽에 출발하여 중산리 도착하니 7시경.

가장 추운 시간.

즐기려고 온 추위.

맘껏 즐기려고 했는데 로타리대피소에 도착하니 금줄을 쳐 놨습니다.

폭설 예보로 정상 쪽 기상이 좋지 않아 더 올라갈 수 없다고 하네요.

로타리대피소에서 한시간여 동안 해제되기를 기다리다가 도저히 기미가 없어 그냥 하산하였답니다.

아무 죄 없는 국립공원 직원들만 고달프네요.

많이 아쉬운 하루였지만 이것도 다행이라고 여겨 봅니다.

세상의 모든 일들은 다행의 연속이 연속되니 지금의 '내'가 존재 되고 있는 것이구요.

존재의 확률이 억만분의 일인데 그 속에 용케 버티면서 산에도 오르고 있다는 게 참으로 고마운 일입니다.

아침에 출근하여 많은 사람들과 세상을 이끌고,

퇴근하여 가족들과 김이 오르는 식사를 하고,

거리낌 없이 가고, 오고...

친구들 만나서 술 한잔하고,

영화도 보고,

노래방에 가고,

어울려 웃고 떠들고 했던...

정말 아무것도 아닌 평범했던 일상이..

너무나도 소중하게 되돌아 보이는 2020년.

그런 시절이 다시 올까요?

그런 시절이 다시 오면 우리는 어떤 다짐을 해야 할까요?

제 블로그를 찾아와 주시는 모든 분들,

2021년 새해에는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시길 빕니다.^^

중산리 도착은 아침 7시.

적막합니다.

평년 같으면 오늘 같은날은 아침부터 사람들로 많이 붐비는 곳입니다.

자꾸 하품이 나옵니다.

차로 되돌아가서 일단 잠시 눈을 좀 붙여 봅니다.

아래쪽 공용주차장인 대형 주차장부터 차량 진입을 막고 있습니다.

다행이  이곳 중산리 분소 앞에 아는 식당이 있어 그곳을 통해 이곳까지 차량으로 올라 왔네요.

코로나 시국이라 주차장은 모조리 막아두고 산행 시간은 오전 7시부터 열어놓고 있습니다.

주차장은 막아 버리고 산행을 하게 놔 두고...

뭔가 한참 덜 떨어진 행정이네요.

차에서 30여분 눈 좀 붙이고 난 후, 식당에서 따스한 국밥 한그릇 하고 화장실에서 쉬야 후 산행 준비를 합니다.

올라 갈 때는 옷차림을 가볍게 합니다.

땀이나면 안되구요.

대신 목이나 손, 머리는 보온을 단디 해야 합니다.

오늘 바람이 장난이 아니에요.

법계교 앞 곰돌이 앞에서는 늘 정상을 한번 보고 갑니다.

오늘은 정상이 보이지 않네요.

년말인데도 직원들도 산행객도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산행 시작입니다.

칼바위까지 워밍업 하구요.

출렁다리 갈림길에서 직진.

고바위가 시작 됩니다.

우리나라 3대 악코스 중 하나가 이 구간입니다.

중산리~천왕봉.

무상무념으로 오르는 산길.

바람소리가 어마무시합니다.

사진으로는 참 평온하게 보인다는게 어쩔수가 없네유..ㅎ

대기는 맑은데 정상쪽은 눈구름으로 뒤뎦여 있네요.

법계사 맞은편 세존봉에서 올려다 본 천왕봉 방향인데 정상은 사라지고 없습니다.

로타리대피소도착.

정상 방향으로 금줄이 쳐져 있습니다.

천왕봉 기상 악화로 정상 등행 불가.

국공 직원의 양해를 얻어 배낭은 취사장에 보관하고 바로 위 법계사로 향합니다.

혹시 그 사이 해제되면 알려달라며 전번 남겨주고..

법계사에 도착하니 비구니 스님께서 보궁 앞의 눈 청소를 하시다가 나를 보고 어디서 왔냐고 묻습니다.

중산리에서 왔다고 하니 막혀 있는걸로 아는데 어떻게 올라왔냐고 하시네요.

주차장만 막아 두었다고 하니..

이해가 잘 가지 않는 표정입니다.

사리를 모신 계단을 향해 삼배를 올립니다.

고맙습니다.

해발 1,450m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곳에 위치한 사찰입니다.

법계사 유물 중 보물로 지정이 된 삼층석탑입니다.

올라왔던 세존봉 우측으로 멀리 삼천포가 조망 됩니다.

연기 풀풀 나는 저곳은 짐작컨데 화력발전소.

나쁜넘들...

뭔 기를 빼앗겠다고 이런 쇠말뚝을 꽂아 두었을까요..

한시간여를 기다려도 정상쪽의 등로가 풀릴 기미가 없습니다.

아쉬운 마음 안고...

하산 합니다.

되돌아 본 정상 능선의 설경.

정상까지 올랐다면 정말 멋진 설경과 매서운 추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하루였는데...

많이 아쉽습니다.

자꾸 되돌아 보이네요.

산은 올라가는것 보다 내려가는게 훨씬 더 힘듭니다.

산에서 무릅이나 발목을 다치는 경우는 거의 하산 할 때 생긴답니다.

올라 갈 때 무심히 본 망바위에서 잠시 휴식하고...

다시 집으로..

지리산 중산리 코스로 오면 늘 이자리에서 정상 방향 사진을 하나 찍는데 오늘은 흐릿합니다.

기상 악화로 정상까지 오르지 못한 지리산.

올 한해의 느낌과 비슷하네요.

맘대로 되는게 없는 2020년 한해였습니다.^^

Comments

• 알 수 없는 사용자 2020.12.31 22: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포스팅 잘 보고 가요 감사합니다

• 하마 2020.12.31 23: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 분명 두가님께서 지리산에 오르실줄 알았습니다.^^*
    기상악화로 더이상 오르지 못하셨군요.
    정말 이래저래 힘들게하는 한해로 기억될듯 합니다.ㅠㅠ
    그래도 아쉽지만 나름 멋진 설경을 보고오셨으니
    위안을 삼으시길요.
    사진만보아도 차갑고 세찬바람이 폐부를 찌를듯 느껴집니다. 천왕봉은 말할것도 없겠지요?^^*
    저는 오늘 야간근무를 섭니다. 내일 아침까지니까 햇수로 2년을 근무하네요.ㅎㅎ
    아무 사고없이 오늘밤 2020년이 마무리되었음 하네요.
    정말 다사다난 했던 한해였습니다. 수고많으셨습니다.
    새해엔 모든일이 술술 풀리고 걱정거리 하나없는 한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아무래도 정초에 오르면 코로나로 이리저리 눈총을 받을것도 같고 또 신년일기예보에 지리산은 해맞이가 어려울것 같아 하루 당겨 다녀왔습니다.
      근데 가는날이 장날이라..
      아침부터 정상쪽 기상이 좋지 않다고 하더니
      겨우 법계사까지 올라왔는데 정상이 통제가 되었다고 하네요.
      아쉬움은 다음으로 달래고 내려 왔습니다.
      이날 극 추위에 바람이 심하여 나름 제 좋아하는 칼바람 추위는 조금 즐긴듯 합니다.
      하마님께서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새롭게 늘어난 식구와 함께 늘 즐거움이 가득 하시길 빕니다.^^

• 2020년 마지막 날도 역시 등산으로 한해를 마무리 하셨군요.

새 해 복많이 받으시고 건강 하시고 평안한 한 해 되시길 바랍니다!!!

• 먼 곳 계시는 jshin님.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항상 건강하세요.
      지난 한해는 좋은 일들이 많으셨는데 새해에는 더욱 복된 한 해 되시길 빌어 드립니다.^^

• 대단하십니다~
    저는 집 뒤 뒷산도 갈 엄두가 안 나는데~^^
    정상까지 못 가셔서 아쉬우시겠지만, 위험한 눈길에 안전산행 하셨으니 다행입니다.
    그래도 멋진 설경도 볼 수 있어서 고맙습니다.
    2021년 늘 안전산행을 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고맙습니다. 쏭빠님.
      지난해 익숙치 않는 곳에 터 잡으시고
      익혀나가신다고 수고 하셨습니다.
      올 한 해 모든 일이 잘 되시고
      건강하신 한 해 되시길 빕니다.^^

• 아고 아쉽겠습니다
    새해 건강하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 농돌이님, 고맙습니다.
      새로운 2021년 건강한 산행 많이 하시고
      좋은 일들로 가득한 한해 되시길 빌어 드립니다.^^

• 저는 그냥 짐작으로 올해 신년 일출 행사를 모두 막는다는 소리에
    지리산 정상의 일출등산객도 모두 통제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글을 보니 기상악화로 통제를 하였군요.
    코로나와는 무관하게 신년 해맞이를 계획하였다가
    멀리 중산리까지 가셨다가 돌아 왔으니 더욱 아쉬운 기분이드셨겠구나 하는 생각입니다.
    그렇지만 갑자기 나타나는 돌발사태로 근처까지 갔다가 돌아오는 경험을 하셨기에
    다음에 오르는 신년해맞이는 또 다른 기분과 감회가 남다르게 닥어 올 것같습니다.
    삼천포쪽의 화력발전소에 연기라는 설명을 들으니....
    지리산이 법계사쪽의 해발 1.450m가 생각보다 높아서 그곳까지 보이는지
    아니면 우리나라 땅덩이가 적은 것인지 별 쓸데 없는 생각도 다해봅니다...
    매년 아우님 덕분에 보던 새해 첫날 지리산 천왕봉 일출 구경은 무산 되였지만
    꿩대신 닭이라고 지리산 법계사구경과 그곳에서 내려다 보는
    대한민국 남쪽 산하를 보면서 위안과 희망을 봅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 코로나로 인하여 이것저것 불편한 점이 참 많은데 이번 년말에는 산행을 하는 이들한테도 약간 의아한 정책으로 많은 불편을 주고 있습니다.
      일단 12월 31일부터 1월3일까지
      입산 시간을 오전 5시에서 7시로 늦춰서 일출을 못보게 했구요.
      웃긴것은 국립공원 주차장을 이 기간동안 모조리 폐쇄를 하였답니다.
      그러고 입산은 허용을 하고 있구요.
      주차장을 막았으면 입산도 막던지..
      먼곳에서 차량으로 찾아가니 주차장을 막아 놓고 도로에 차 세우고 올라가야 할 상황이 된 것입니다.
      아무튼 이리저리 복잡한 상황속에서 오느정도 눈총 받지 않을려고 그믐날 다녀 오려고 했는데 그나마도 일기가 좋지않아 정상을 막아 버렸습니다.
      덕분에 신년 첫날은 집에서 하루 보내게 되었는데 이게 수십년만에 처음 있는 사건(?)인것 같네유.ㅎ
      창파형님,
      새해에는 소망하시는 모든것들 이뤄지시고,
      즐거움이 많은 한 해 되시길 바라며,
      형수님과 형님,
      오직 건강하신 한 해 되시길 빌어 드립니다.^^

• 양력 섯달 그믐날 중산리를 찾으셨었군요.
    아래쪽 대형주차장에서 차량을 통제하고 있었다니 도로가 얼어서겠죠 ?
    위쪽에 있는 주차장까지 거리가 만만치 않잖아요.
    저도 천왕봉을 갈려고 국공 홈페이지를 보았더니 4시에서 7시로 바뀌어만 있던데 결국...ㅎ
    칼바위로 올라 삼거리에서 망바위로 오르는 구간...참말로 무념무상이 되더라구요...ㅎ
    로타리대피소에서 통제가 되었다니 얼마나 안타까우셨을까요 ? ㅎㅎ
    덕분에 정상코스를 타는 사람들이 잘 들리지 않는 법계사까지 들리셔서 그나마...ㅎ
    하산도 같은 코스로 오셨으면 범천계곡을 들리지 않으시고...
    모르긴해도 범천폭포의 얼음이 상상을 초월하게 아름다웠을건데말입니다...ㅎㅎ
    포스팅을 보는 제가 더 안쓰럽습니다...ㅎㅎ

수고많으셨습니다.
    새해에도 멋진 산행 하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 아랫쪽 대형 주차장 못미쳐 약 100m 전방에서 진입 자체를 못하게 하고 있는데 이번에 전국 국립공원에서 코로나땜에 새해 일출맞이를 단속 한다고 국립공원 주차장을 막아 버려서 생긴 사단이랍니다.
      정말 웃기는 건,
      주차장은 막아 놓고.. 산은 열어 놓고..
      그러면 이거 우짜란 말인지.
      일출을 못하게 산행시간을 7시로 ㄴ읒춘건 이해하면서 지도 그것땜에 하루 전에 찾았답니다.
      법계사까지밖에 못 오르게 할려면 차라리 아랫쪽 중산리 입구에서 그걸 공지를 해 주어야 하는데 열심히 설경 구경 할 것이라고 오르고 있는데 로타리에서 막아 버리니 ..
      황당도 하구요.
      올 겨울이 가장 추운 절정으로 닿고 있습니다.
      겨울은 역시 추운 맛을 즐기려고 산을 찾구요.
      싸나이님께서도 건강하고 즐거운 산행 많이 하시는 한 해 되시길 바랍니다.^^

• 세이지 2021.01.04 22: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추위에 강하신 두가님 중무장한 모습만 봐도 얼마나 추웠을지 짐작이 되네요.
    정상 출입이 가능하였으며 멋진 설경과 일출을 보셨을 건데 제가 다 아쉽네요.
    예전의 일출 사진을 다시 봅니다.
    저는 고향에 가서 눈을 밟아 보았습니다.
    산 중턱에 있는 오빠 산소 발목까지 빠지는 눈길을 헤치고 올랐습니다.
    눈바람이 이마에 어찌나 따갑던지 두가님이 말씀하시는 쌔한 기분이 이런 거구나 싶었어요.
    새해 두가님 더욱 건강하셔서 좋은 산 많이 보여 주십시오.

• 이날 천왕봉쪽은 바로 내린 눈이라 정말 설경이 좋았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일출은 시간이 맞지 않아 불가능 했구요.
      아주 추운 날 산에 오르면 가슴도 쏴하고 눈도 쏴하고 ..
      정말 개운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오라버니 산소에 가셔서 눈을 밟아 보셨다니 그 또한 색다른 기분이 아니셨을까 생각됩니다.
      세이지님께서도 산에 자주 오르시는데 새해에는 즐거운 산 이야기 많아 나누게 되길 바래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