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 일기

봄철 최고의 산행지 사랑~사랑 사량도

사량도 윗섬 달바위~옥녀봉 산행

긴 겨울이 끝날 무렵,

올해 초등 입학하는 지율군을 데리고 사량도 1박 2일 차박 산행을 다녀왔습니다.

하루는 상도(윗섬)의 불모산(달바위)과 옥녀봉 능선을 타고, 다음날은 하도(아랫섬)의 칠현산을 올랐답니다.

험하고 쉽지 않은 산길인데 씩씩하고 안전하게 잘 다녀왔네요.

사량도는 우리나라 섬 산행지에서 가장 짜릿한(?) 곳입니다.

안전시설이 제법 설치되어 있는 지금도 오금이 저린 곳이 많은데 30여 년 전 이곳 처음 드나들 때는 안전시설 전무. 말타기 놀이하듯이 능선을 건너갔답니다. 등날에 앉아 왼편, 오른편 어느 곳을 봐도 절벽 아래 바다.

지금 계단이 설치되어 있는 바위벽에는 모두 밧줄만 매달려 있고, 후들후들 덜덜~~

전체 일정은 2박 3일로서 첫날밤에 고성 맥전포에서 차박하고 아침에 옆에 있는 용암포에서 사량도로 건너갔답니다. 차를 가지고.. 사량도는 통영 미수항이나 가오치, 또는 삼천포항에서도 갈 수 있는데 이곳 용암포가 사량도와 가장 가까워 배 타고 20분이면 도착한답니다. 배도 거의 1시간 간격으로 운행이 되고 있구요.

사량도 첫날은 해무가 많이 끼어 조망이 트이지 않아 섬을 두어 바퀴 빙빙 돌며 시간을 보내다가 11시쯤 달바위로 올라 옥녀봉 산행을 하고 내려와서 술미마을 앞 성미도와 연결된 방파제에서 하룻밤 차박으로 보내고 다음날은 하도로 건너가서 칠현산(봉)을 산행 후 내려와서 오후 배로 나왔답니다.

참고로 사량도에서 일출을 잘 볼 수 있는 장소로는 차박을 한 이곳 술미마을 방파제가 최고일 것 같습니다.

첫날 산행지 : 불모산(달바위), 옥녀봉

일 시 : 2022년 2월 26일

산행 코스 : 대항- 능선 - 달바위 - 되돌아와서 - 가마봉 - 연자봉 - 옥녀봉 - 대항

소요 시간 : 4시간

15년 전 사량도 산행기 : 이곳

10년 전 사량도 산행기 : 이곳

5년 전 사량도 산행기 : 이곳

여행으로 즐긴 사량도 : 이곳

사량도 산행은 재미 스릴 100점인 곳입니다.

봄철 경방 기간에 남쪽 섬 산행지로 최고인 곳이구요.

8살 꼬맹이 산꾼 동료 데리고 이번에 다녀온 산행 코스입니다.

첫날 산행은 윗섬 노랗게 표시한 구간이구요.

둘째 날은 아랫섬 노랗게 표시한 구간입니다.

첫날 산행 코스 : 대항- 능선 - 달바위 - 되돌아와서 - 가마봉 - 연자봉 - 옥녀봉 - 대항

전날 저녁에 내려와 차박을 한 맥전포.

해변이 모두 공원으로 되어 있어 차박하기 딱 좋습니다.(공원에는 화장실이 있기 때문)

예보로는 미세먼지 없고 맑은 날씨인데 해무가 잔뜩 끼었네요.

조망은 꽝.. ㅠㅠ

사량도 내지항에 내려서 일단 금평항(면소재지)으로 이동하여 이것저것 먹을 것 구입한 후 날씨가 좀 더 맑아질 때까지 섬 일주도로 여행을 하기로..

금평에서 시계방향으로 돌다가 가장 먼저 들린 낙가사.

보살님이 한 분 나오시더니 의아스럽게 쳐다봅니다.

이 외진 곳을 찾는 이가 거의 없는가 봅니다.

뾰쪽한 바위 위에는 포대스님이 바다를 보며 앉아 있고..

달마스님은 옥녀봉을 외면한 채 돌아서 있네요.

지율군, 삼배 후 부처님 용돈도 좀 챙겨 넣어 드리고..

이 모습을 멀리서 지켜본 보살님이 너무 기특하고 고맙다며 꼭 커피 한잔 하고 가라시네요.

근데 금방 아침으로 라면에 막걸리 한잔 한 후라 사양하고 나왔답니다.

참 고마워하는 연세 드신 보살님. 건강하세요.^^

고기 잡는 뽈래기(?) 뒤로 낼 산행할 칠현산 능선이 보입니다.

윗섬 남쪽의 옥동마을

사량도는 돈지, 내지, 금평마을만 사람들이 찾는 편이고 그 외에는 거의 한적합니다.

거의 배를 타고 들어와 산행을 하고 나가기땜에 배가 닿는 마을 외에는 드나들기 쉽지가 않습니다.

일주도로 군데군데서 능선이 올려다 보입니다.

당겨서 본 연자봉 구름다리 구간

이번 사량도 이틀 머물면서 윗섬은 대략 3바퀴 이상은 돌아다녔답니다.

그중 가장 돋보이는 풍경인 돈지마을.

돈지마을은 윗섬 서남쪽에 자리하고 있는데 이곳에서도 사량도 산행이 가능합니다.

바다 건너 보이는 고성의 좌이산.

오늘은 해무가 껴서 멀리 보입니다.

올려다보는 구름다리

11시 반쯤 되어 산행을 시작합니다.

대항마을 입구에 주차를 해 두고 오른편 도로 건너 산길로 올라가면 됩니다.

이곳이 달바위로 오르는 가장 가까운 길.

할부지, 이곳으로 갈까유?

제법 경사가 심한 길을 40여분 오르면...

능선에 도착.

달바위(불모산)은 왕복으로 다녀와야 합니다.

달바위까지는 경사가 상당히 심합니다.

들머리인 대항마을이 내려다 보이네요.

달바위 내력을 낳게 한 바위 구멍.

안쪽 바위가 달처럼 생겼다고 하여 달바위인데 달처럼 생긴 바위 읍는뎅??

달바위 구간은 촛대봉 구간과 함께 이곳 사량도 능선 중에서 가장 아찔한 곳입니다.

8살 아이한테는 도저히 무리라 위험 구간은 우회로로 진행.

멀리 산행 들머리로 많이 진행하는 지리산(지리망산)이 보이네요.

하여튼 달바위 올라 기념사진 찍고...

지율아 무섭제?

아뇨.^^

진행 방향 옥녀봉 능선

좌측이 옥녀봉

뒤로 사량대교 주탑이 보입니다.

한 칸 더 진행한 달바위 위에서 기념촬영

뒤돌아 본 달바위 능선

진행 방향 능선

뒤돌아 본 달바위 구간.

절벽 구간을 내려오는 사람들이 보입니다.

달바위 능선 구간

워낙에 절벽이 많아 조심하여 진행하는데도 아이가 앞서 달릴 때는 걱정이 되어 부리나케 따라갑니다.

이때 하는 말.

지율아, 멈춰!

지율이는 어떤 상황에서도 이 말을 듣게 되면 제자리에서 멈추는 것으로 상호 합의가 되어 있습니다.

다시 난 코스

지율아, 힘들제?

아뇨.

재미있어?

예.^^

대항해수욕장이 내려다 보이네요.

흠마, 여기가 어디여?

오늘 거의 네발을 이용하여 산행을 합니다.

가마봉이네.

발 헛디뎌 잘못 굴러 버리면 클 납니다.

에구, 할부지. 여기 어떻게 내려가유?

천천히 진행을 합니다.

그러다가 다시 만난 직벽 계단.

계단 각도가 장난이 아닙니다.

머..

사진으로 보면 별 거 아닌 것 같지만..

사량대교와 아랫섬 칠현산이 조망됩니다.

제가 엄청 쩌는 구간인 공포의 구름다리..

난 이런 곳 건너는 게 젤 무서브..

그냥 줄 타고 올라 가는 게 훨씬 낫답니다.

하루 종일 바람 엄청나게 불어 댑니다.

아이와 정신이 없네요.

앞쪽으로 옥녀봉이 보입니다.

드뎌 종점인 옥녀봉 구간

없는 듯 있는 공포의 직벽 계단 또 만나고..

지율군이 엄청 투덜댑니다.

이렇게 해 놓으면 우째 내려가라고..!!

그래도 풍경은 참 좋습니다.

바람 마구 불어대는 능선에서 외로이 선 소나무와 함께..

지나 온 능선

오늘 차박지 술미마을이 내려다 보입니다.(빨간 원 안)

옥녀봉 도착.

말로 표현하기 거시기한 전설이 있는 곳.

낼 산행할 칠현산도 건너다 보고..

옥녀봉에서 면소재가가 있는 금평마을 쪽으로 조금만 내려오면 대항마을로 내려가는 갈림길이 있답니다.

이곳에서 대항마을 쪽으로 하산.

아침보다 해무가 많이 걷혔네요.

미끄러운 자갈길을 지그재그로 내려갑니다.

하산 후,

다시 시간이 남아돌아 섬 한 바퀴 돌아보기로...

조금 전 건너갔던 구름다리도 올려 보고..

아랫섬 칠현산도 맑은 풍경으로 담아 봅니다.

올려다보는 가마봉과 연자봉

사량만 건너 칠현산을 보면서 오늘 하루를 마감합니다.

늦은 아침 먹고 점심을 산에서 제대로 챙겨 먹지 않아 무지 배가 고파..

차박지로 이동하여 저녁을 조금 이르게 챙겨 먹습니다.

이때부터 바람이 불기 시작하는데...

둘째 날 아랫섬 칠현산 산행기 - 이곳

Comments

• 다시 가보고싶은 곳입니다
    손주와 멋진 여행 하셨군요 ㅎㅎ
    전 칠현산에서 아킬레스 터져서 울면서 다리 끌고 내려와서 경운기 빌려타고 여객선 탓습니다 ㅠㅠ
    춘란 올라오겠네요 3월도 행복하십시요

• 고맙습니다.
      농돌이님.
      봄철에는 사람들이 많이 몰리니 조금 이르게 한번 다녀 오시길 바랍니다.
      상도 산행을 거의 많이 하는데 하도 칠현산에도 꼭 찾는 이들이 있네요.
      노루귀가 오르막에 많았습니다.^^

• 이곳 지구별에 아직은 댓글을 남기지는 못하고 아이디도 없지만
    누구 못지 않게 여러번 그것도 끊임없이 할아버지와 함께 산행 여행 때로는 차박도 하면서
    귀여움과 놀라움을 그 대단함을 보여주고 있는 지구별 마스코트라고 부르고 싶은 지율이...
    한동안 뜸하기에 학교생활을 앞두고 그렇겠지 하는 짐작을 하면서
    그래도 혹시 이번주에는 하고 기대를 하였는데 역시 이번주에 짜~잔하며 등장을 하였습니다.
    반갑다 지율아~~
    그것도 아주머니들이 오르다 힘들어 살려달라고 비명소리가 들린다는 사량도등반을...
    역시 지율이는 대단합니다.
    저도 아우님에 글 소개 덕분에 어영부영 사량도는 세번 가보았는데
    아직까지도 대항항에서 올라가는 그곳 꼭대기가 저의 한계였습니다.
    아랫쪽에서 기다리는 사람이 없었다면 어쩌면 한 봉우리를 더 갔을지는 모르지만요...
    오늘 사진에서는 지율이의 신발 크기에 자주 눈길이 가고있습니다.
    할아버지에 유전자를 이어받어 산을 그렇게 잘 오르는가 보다 하였는데
    오늘 자세히보니 발 크기도 할아버지를 많이 닮은듯 합니다.
    다음번에 사량도를 또 가게된다면 물론 그때도 저는 꼭대기 모두를 올라가 볼 엄두는 내지도 못하고요
    그 대신 구경을 하면서 지율이가 주로 저희들 화제에 등장을 하게 될 것 같습니다.
    술미마을을 지나치게 될때는 이야기거리가 하나 또 등장도하구요
    미끄러운 저 자갈길 나도 걸어 봤는데~ ~
    이런 소리하면 아우님이 웃으실게 눈에 선합니다..........^^

• 아직은 철이 없고 아무것도 모르면서 그냥 산에 따라 다니는데 언젠가 본인의 의지로 산에 오를때는 이런 바탕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때도 지구별이 있어 지율이가 이 글을 보게 된다면 영동 하부지께 너무 고맙게 생각할 것 같습니다.
      오늘 입학을 했다고 하는데 적응이 좀 되는것 같더냐고 딸한테 물으니 벌써 친구 사귀어서 오늘 첫날부터 1시간 정도 놀다가 나왔다고 합니다.
      사량도 자주 가신 형님,
      대항에서 오르는 길도 만만찮은데 그래도 형님께서는 산을 아주 잘 오르시는 편이 아닐까 합니다.
      저는 오르는건 별로 문제 없다고 생각하는데 올라서 구름다리 건너는 건 정말 싫답니다.
      그냥 밧줄이 있다면 그걸 타고 올라가라면 얼마든지 하겠는데 허공에 매달린 구름다리는 제 취향에 전혀 맞지 않는것 같습니다.ㅎ
      지율이 신발은 작년에 제가 사 준것인데 나름대로 어린리 등산화 중에서는 고급편에 속하는 것인데 정사이즈에서 조금 크게 샀더니 10mm 정도 발이 놀고 있습니다.
      그래도 지율이는 이게 아주 맘에 드는 모양입니다.
      그리고 실제 발도 또래에 비하여 큰 편이구요.
      술미마을은 위에서는 보이지 않는 숨어있는 바닷가 마을인데 동네가 너댓집 정도 되는것 같았습니다.
      아침이 되니 할머니들이 보행기 끌고 두어분 오셔서 아침 준비 하는걸 아주 신기한듯 쳐다보더군요.
      모두가 섬사람의 인정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말투었구요.
      우리집에 따스한 밥 있는데 이 추븐데서 해 먹지 말고 집에 가서 먹자고...^^

• 세이지 2022.03.01 23: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제 바빠질 학교생활을 앞두고 할부지와 산행하는 지율이 멋집니다.
    세상에서 제일 멋진 조손 이십니다. 인정 꾸욱~~
    전 문득 궁금해서 2007년 사량도 산행기 보고 왔는데 입가에 미소가 절로 지어지구요.
    그 때도 산행 인파가 엄청났네요. 누구 하나 잠깐 실수하면 큰 사고가 나겠어요.
    제 시간은 제한되어 있는데 두가님 이렇게 멋진 곳 자꾸 올리시면 안 되는데......
    나의 인내심이 바닥나는데 하면서 봅니다.

• 코로나 와중에 오늘 초등학교 입문 하였답니다.
      유치원 3년 재수하고 길고 긴 학문의 길(?)로 들어섰네요.
      사량도는 아주 오래전부터 간간 다녀 왔는데 지금은 안전시설도 잘 되어 있고 우회로도 있어 크게 문제가 되는 곳은 없는것 같습니다.
      그래도 스릴 만끽 하기에는 이보다 좋은 산이 없구요.
      새로운 봄,
      시간 계획 잘 내셔서 월출산과 사량도 멋지게 다녀 오시길 바래 드립니다.^^

• 두가님보다 더 대단한 손주분이네요.
    전 여기 여름에 올랐었는데 ( 산악회 따라 ) 급히 오르느라
    정말 죽을 고생하고 올랐던 기억이 납니다
    중간에 내려 갈 수도 없고 , 엉금 엉금 기면서 ( 손주분 처럼)
    올랐었네요
    그 땐 산도 별로 안 올랐던 때고 날씨도 더워 더 고생하지 않았나
    싶긴 합니다
    그 이후로 여기 다녀 오신 분들은 우러러 보이기조차 하더군요
    그 때 들은 이야기로 사량도에는 하루 한 차례는 구조 헬기가 뜬다는..ㅎ

• 아이들은 아무래도 무게 중심이 아래에 있다보니 어른들보다 피곤을 덜 느끼는것 같습니다.
      이틀 연속 산행으로 조금 힘들만한데도 잘도 재잘거리고 따라 다니네요.
      사량도에서 고생을 한 추억을 가진 분들이 참 많은것 같습니다.
      공공님도 오래전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고 오셨나 봅니다.
      그 시설 같으면 정말 안전 시설도 별로이고 밧줄과 난간 사다리가 전부였는데 엄청 고생을 하셨을것입니다.
      세월 지나면 모두가 즐거운 추억으로 남아 다시 가 보고 싶은 곳이 또 사량도가 아닐까 합니다.^^

• 능선이 아주 뾰족뾰족하네요.
    초보 산행꾼은 함부로 덤볐다가 큰일 나겠습니다.
    지율군은 어딜가나 어른들한테 이쁨 많이 받을 것 같아요.
    옥녀봉에 앉아서 지율군이 할아버지 째려보고 있는 것 같은데요?ㅋ
    내려보는 바닷가 조망이 아주 멋집니다.

• 흔히 말하는 공룡능선처럼 생겼는데 바위들조차도 날카로워 자칫 사고 날 우려가 많은 곳이랍니다.
      그래도 경방기간으로 겹치는 봄철에는 가장 많은 산행 인파가 몰리는 곳이구요.
      지율이 데리고 다니면 주변 어른들이 칭찬을 많이 하는데 아마도 아이는 그것에도 많이 고무되는것 같습니다.
      옥녀봉에서는 바람이 너무 세차게 불어 얼얼했답니다.
      아마도 할비가 미워서 살짝 째려 본듯 합니다.^^

• 하마 2022.03.02 09: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율이의 추억 한 페이지가 또 넘어가네요. 유난히 할아버지를 따르는 지율이가 기특합니다.^^
    달바위 능선 구간은 데크등 안전시설이 있어도 아찔해 보입니다. 예전엔 정말 후덜덜 했겠습니다.
    구름다리는 바람불어 휘청거리면 왠만한 사람은 못지나갈것같은데요...ㅡ,.ㅡ;;
    암튼 산에 올라 내려다 보이는 조망이 끝내줍니다. 멀리 산맥들과 그림같은 바다와 섬들....
    엉덩이는 들썩이지만 여건의 압박이..ㅠㅠ 덕분에 잘보고 힐링합니다. 잘보았습니다. 즐거운 하루되세요.~~~;)

• 산에 다니면서 간혹 이야기를 하는데 할부지 죽고 없으면 지 혼자 산에 다녀야 하는데 걱정이랍니다.ㅎ
      저도 아이가 잘 따르고 같이 차박을 즐기며 데리고 다니는게 한편 재미도 있구요.
      달바위 구간은 실제 올라보면 정말 아찔한데 다행히 우회로가 조성되어 있어 지금은 강심장 외에는 우회로를 통해 둘러 진행 한답니다.
      오래전에는 우회로도 없고 안전 시설도 없었으니 지금 생각하면 정말 아찔하구요.
      구름다리는 바위봉 끝에 매달려 있어 튼튼하게는 만든듯 한데 저한테는 너무 겁이 나는 장소입니다.ㅎ
      어서빨리 코로나 흐지부지 되어 모두가 어울려 즐겁게 지내는 그날이 참으로 기다려 지네요.
      서울 동생네도 온 식구가 코로나 걸려서 집에서 복작거리고 지내고 있다고 합니다.
      하마님도 행복한 3월 되시길 바랍니다.^^

• 이번엔 2박 3일의 일정으로 내려오셨었군요.
    사량도 칠현봉만 다녀오셨나 했더니 가마봉과 옥녀봉도 오르시고 다음날 ? ㅎㅎ
    사량도는 늘 돈지에서 종주를 했는데 대항에서 다녀와도 좋겠는데요 ?
    바위끝이 뾰족해서 사고가 많이 나곤 하는데 지율군은 산행경력 5년차가 그런지 무리없이 오르내렸군요...ㅎㅎ

수고많으셨습니다~~ㅎㅎ
    행복한 하루 보내시구요~~^^

• 2박 3일이지만 첫날 밤중에 내려가서 맥적포에서 하루 차박하고 그 다음날 사량도 들어 갔으니 1박 2일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첫날은 불모산에 올랐는데 해무도 끼고 바람도 세차서 애 먹었답니다.
      다음날 칠현산은 날씨가 좋아 즐거운 산행을 했구요.
      사량도는 돈지나 내지에서 거의 출발을 하는데 대항에서 올라 한바퀴 돌고 내려오면 거의 엑기스만 즐기는 셈이 되네요.
      싸나이님도 멋진 3월 되시길 바랍니다.^^

• 초보 산행 시절에 멋 모르고 따라 간 사량도..
    기억 나는 건.. 능선에서 한 여성분이 울고 불고 꼼짝도 안해서 모든 분들이 한동안 올 스톱~~
    산악 대장이 그 여성 분을 겨우 겨우 묶다 시피 해서 산행을 한 기억만 납니다.
    그 당시 하산 후 그 누구도 그 여성분을 원망을 안 했습니다...
    남자인 저도 오금이 저릴 정도였으니~^^
    지율이 복장을 자세히 보니 좀 큰 듯 한 등산화를 신었군요...의젓한 모습입니다.
    네발로 기어 오를 정도로 거친 구간도 씩씩하게 오르는 뒷모습을 보니 기특도 하고~
    구름다리 위에서 강풍을 만나면 찔끔 할 것 같습니다.
    사방팔방 멋진 풍경으로 스릴도 즐길 수 있는 사량도..
    두가님과 지율이 수고 덕분에 간접적이지만 산행을 잘 즐기고 갑니다~~^.^

• 오래전에는 정말 사량도 능선에서 울고 있는 여자분들을 간혹 만날 수 있었답니다.
      앞으로도 못가고 빠꾸도 못하고..
      칼바위 능선에 딱 붙어서 오도가도 못하고.
      등산화가 조금 크기는 한데 보아형이라 조금 잠그면 별 문제가 없는듯 하여 잘 신고 다닌답니다.
      발도 실제 또래들보다 1cm 정도 더 큰 편이구요.
      아이로서는 온 산이 거의 네발 산행 구간이 많아 옷이 엉망이 되어 버리네요.
      그래도 그게 재미가 있는 모양입니다.
      풍경과 스릴이 있어 봄 산행으로는 참 멋진 곳이라 생각됩니다.^^

• 좋네요 저도 추억이 있는.
    사랑도인가 사량도인가 첨엔 이야기도 많이 했지요^^*
    여행 참 많이 가셨네요. 잘 봅니다.👍👍

• 사량도 추억이 계신가 봅니다.
      그냥 발음하면 사랑도로 들려 사람들이 사랑도로 알고 있는 분도 있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 euroasia 2022.03.05 14: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두가님 산행기 속에 풍덩합니다.
    고소공포증 계시는 두가님 보다 지율군이 훨씬 멋집니다.
    위에서 보는 사진만 생각했는데 ? 차량으로 여행하면서 찍은 사량도 지리망산의 느낌이 금방 와닿네요 !
    저도 섬에 있지만 섬의 생활은 대부분 열악하고 부족하고 비싸고 고달픕니다 !

사량도 지리망산 잘보고 갑니다 !!!

• 아이들을 아무래도 어른들보다가 겁이 덜한것 같습니다.
      저는 밧줄잡고 산에 오르라면 별 문제가 없는데 이런 출렁다리는 영 아닙니다.ㅎ
      사량도는 산행에서 만나는 풍경도 좋지만
      차량으로 일주도로를 타고보는 풍경도 나름 괜찮네요.
      건너편 칠현산에서 보는 풍경도 좋구요.
      섬 생활은 정말 힘들고 어려움이 많을 것 같습니다,
      건강하게 계시다가 돌아 오시길 바랍니다.^^

• 경남 사천의 사량도, 참 오랫만에 봅니다
    멋진 풍경 눈에 담아가요